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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한국철도 (기술, 차량) 답변/ 제가 아는 데로 몆 줄 끄적여 봤습니다...
1호선5X65편성 추천 0 조회 568 05.03.23 17:58 댓글 1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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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5.03.23 18:58

    첫댓글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쉽게 너무 이해가 쏙쏙~ 됩니다. ^^ 질문하나만 더 해도 될런지요?? VVVF제어중에서 PVM이라는 것이 있던데... 이건 어떤것인지요..? ^^

  • 05.03.23 18:58

    한창 관심을 가지고 이것저것 배우고 있는 중이라 모르는것이 너무 많습니다. ^^ 전공이 이쪽도 아니었구요.. ^^

  • 05.03.23 23:06

    부산 2호선도 IGBT사용합니다.

  • 05.03.24 01:27

    PWM(Pulse-Width Modulation)은 펄스변조제어 방식이라 하여 인버터의 최대출력 전압을 늘리고 대신 스위칭을 1/3으로 줄인 인버터 제어방식중 하나입니다. 즉 인버터로 1-2-3 의 스위칭(전기를 흘려주는)을 3번할것을 2번하게 해주게끔 하는 제어방식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 05.03.24 01:29

    ^^ MEITETSU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

  • 05.03.24 10:05

    올해 안에 수도권전철 2호선에서도 VVVF전동차를 볼 수 있지요.

  • 05.03.24 22:19

    헌데 대구2호선차량은 IGBT가 아니라 GTO라는게 좀..

  • 05.03.25 10:02

    설마.. 대구2호선.... GTO입니까? (이거... 좀 시대착오적이 아닌가 싶은데...)

  • 05.03.25 10:33

    부산2호선 GTO라고 압니다. 대구 1호선과 거의 비슷한 시기에, 같은 한진중공업에서 제작되었는데, 아마도 GTO 쓰지 않았을까요?...

  • 작성자 05.03.26 10:55

    부산 2호선은 확실한 GTO(!)입니다. 동영상을 봤는데, 구동음이 7호선 1차도입분과 똑같더군요. 둘 다 GEC제 인버터를 사용했습니다. 대구 2호선은 잘 모르겠습니다^^(만약 IGBT가 아니라 GTO라면 대략 OTL)

  • 05.03.26 22:37

    대구2호선은 IGBT입니다...(뉴스에서 나오는 구동음 들어봤죠..) 부산2호선은 GTO 맞고요..

  • 05.03.26 22:41

    TBC 3월 18일 프라임 뉴스에서 구동장면이 나왔죠..구동음도 들을수 있고요 . (VOD볼수가 있죠.. 홈피에 들어가면)

  • 05.03.26 22:40

    뉴스에 알스톰이 나온거보니까, 아무래도 알스톰제 쓴것이 아닐까 싶네요....

  • 05.03.27 02:27

    덧 붙여서 말씀 드리면 현대 8200대형은 GTO소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x4상한초퍼와 2개이 PWM인버터 그리고 한개의 HEP PWM인버털를 사용하며 정격출력은 5.2MW입니다.

  • 05.03.31 12:13

    아아... 부산 2호선... GEC계열(따지면 서울 7호선 두짝창문형)의 GTO입니다...

  • 05.04.01 09:21

    제어방식중에는 일본에서 저항방식과 쵸파제어방식의 호환성을 가지기위해 계자첨가제어방식차량 도 있습니다. 예전 대우중공업에서 도입 개발하려고 한적있습니다.

  • 05.04.01 09:24

    제어 방식의 차이점은 반도체 소자 개발에 따라 달라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따라 소자의 용량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구요. 현재는 IGBT방식이 최신이구 용량에 따라 구동전동기 제어방식에 조금씩 차이가 있구요.

  • 10.05.04 12:28

    우리나라 최초의 vvvf는 3호선 양재-수서 연장 당시 도입되었습니다. 지금은 4호선에 있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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