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다음 산행지 : 2015년 7월 18일 토요일 오후10시 00분 강원도 동해 두타,청옥산(1,353m)무박산행
6. 준비사항 : 방한복,우의,스틱, 여벌옷 및 양말 개인장구등 철저한 준비를 요함
따끈한식수, 점심 및 간식 개인 의료품
7. 정회원 가입 안내 : 가입비 6만원과 매월 10일 4만원의 자동이체로 월 2회 산행에 참여 하실 수 있으며 모든 산행시 추가 산행비 갹출없이 산행이 가능합니다.
(아주 특별한 상황시에만 추가 갹출 합니다.)
☆ 뚜벅이 산악회는 순수 비영리 동호회로 산행 사고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뚜벅이 산악회는 책임을 지지 않고 산행대장 포함 집행부는 산행 코스만 안내 합니다.
○ 뚜벅이 계 좌 번 호 : 농협 (302-0913-3109-11 양 동 융)
○ 연 락 처 ☞ 회 장 : 김 선 근 010-2443-7400
산행대장 : 정 명 근 010-9080-8077
총 무 : 양 동 융 010-9723-4530
버 스 : 김 칠 석 010-2610-9030 (정보테마관광 전남70자 1078)
○ 특징및 볼거리
♣ 민주지산(1241.7m)
충북 영동군 상촌면에 위치한 민주지산(1,241.7m)은 추풍령 남서쪽 약 25km지점에 있으며 각호산, 삼도봉, 석기봉등 천미터가 넘는 준봉들이 이어진 영동의 주산. 능선의 길이만도 15 km가 넘는 산세가 큰 산이다. 민주지산 남동쪽에 위치한 삼도봉은 충북과 경북, 전북의 경계를 이루는 곳이다.
먼저 특이한 산명의 '민주지산'(崏周之山)의 한자(漢字) 이름을 보면 민(崏)은 산맥을 뜻하고, 주(周)는 두루 혹은 둘레를 뜻하므로 첩첩산중에 둘러싸인 산이라고 말할수 있다.
산행의 기점은 정상의 동북쪽 방향인 한천마을과 남쪽 아래의 대불리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충북권에서 민주지산에 오르는 길은 용화면 조동리와 천만산과 각호산 사이의 고개인 도미령, 상촌면 둔전리, 상촌면 물한리 물한리계곡 등이다.
이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 물한리계곡으로 민주지산 정상까지는 4시간 반 거리다.
산행기점은 한천 버스 종점에서 멀지 않은 황룡사로 최근에 중창해 단아하고 아름답다.
황룡사에서 비포장길을 따라 들어서면 배나무골, 쪽새골 등 중간중간 지계곡이 합류한다. 40분 정도 올라서면 이무기가 숨어 있다는 용소로 인근에 야영장을 조성해 놓았다.
용소를 지나 용주암골을 건너면 완만한 경사를 이루며 미니미폭포에 닿는다.계곡은 미니미폭포 이후로 수량이 줄어들고 삼도봉 능선까지는 급경사다.
계곡길은 삼도봉과 1124봉 안부로 올라서며 삼도봉은 남서쪽 오르막길이다. 삼도봉에서 석기봉까지는 40분. 석기봉 아래 샘터에서 식수를 구할 수 있다. 석기봉에서 민주지산 정상은 1시간 반 거리로 완만한 능선이다. 사방이 트인 민주지산 정상에선 덕유산과 황학산, 깃대봉, 가야산 등을 한눈에 담을 수 있을 만큼 조망이 좋다.
민주지산(岷周之山)이란 산의 이름은 정상에 오르면 각호산, 석기봉, 삼도봉을 비롯해 주변의 연봉들을 두루 굽어볼 수 있다 하여 붙여진 것으로 보인다.
하산은 정상에서 북서쪽 능선을 타고 내려서는 조동리 길이 1시간 반 거리로 가장 빠른 하산길이다. 좀더 능선 종주의 재미를 느낄 생각이라면 계속 북쪽 능선을 타고 각호산에 닿은 후 남서쪽 도마령으로 내려서거나 동서리비골을 따라 둔전리로 하산해도 된다.
칼을 든 장수가 말을 타고 고개를 넘었다는 도마령은 각호산에서 1시간이면 이를 수 있으며 이후 불당골을 따라 남서쪽으로 내려서면 조동리에 닿는다.
석기봉과 삼도봉으로 이어지는 주능선은 봄이면 온통 산죽과 진달래가 군락을 이뤄 꽃산행을 즐기게 된다. 다른 산의 진달래가 무리지어 군락을 이루는데 반해 이곳 진달래는 능선을 따라 도열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물한계곡을 끼고 있어 심산유곡으로 아직도 때묻지 않은 계곡이 돋보이며 각종 잡목과 진달래 철쭉등이 꽉 들어차 장관을 이루고 있다.
옥소(玉沼) 응주암 의용곡폭포 등이 절경을 이루며 삼도봉에는 충북 경북, 전북 등 3도인이 모여 세운 3도봉 대화합탑이 있다. 계곡에 수량이 풍부하여 여름산행과 겨울에는 적설량이 많기에 많은 인파가 몰린다.
제191차 충북 영동군 민주지산(1,241.7m)종주정기 산행
첫댓글 수고했네 깔끔하다
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