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후쿠엔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78.0km(후쿠야마~시오마치)
궤간 : 1067mm
역수 : 27개 역(후쿠야마~시오마치)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후쿠야마~후츄 구간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특수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85km/h
운전지령소 : 후쿠야마~후츄 구간 - 오카야마종합지령소 후츄파출, 나머지 구간 - 히로시마종합지령소
평균통과인원 : 노선 전체 2.242명/1일, 전철화 구간 6,936명/1일, 비전철화 구간 206명/1일
후쿠야마~칸나베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후쿠엔선은 히로시마현 동쪽의 후쿠야마와 히로시마현 내륙의 후츄를 잇는 78.0km구간의 지방노선으로서, 그 중 23.6km 구간은 전철화되어 있다. JR서일본 오카야마지사 세토우치지역철도부 소속이다. 특히 후쿠야마~칸나베 구간은 ICOCA 카드도 이용이 가능하다. 전철화 구간과 비전철화 구간은 완벽하게 운행계통이 분리되어 있으며, 양 구간을 직통하는 열차는 없다. 전철화 구간에서는 아침/저녁 혼잡시간대에는 4량편성 열차도 운행되고 차장승무도 하지만, 낮시간대에는 모든 열차가 2량편성에 1인승무 운전을 한다. 우등열차의 운행도 없다.
전철화 구간은 운행회수가 많은 편이지만, 비전철화 구간(후츄~시오마치~미요시 구간)은 1일 6왕복밖에 열차가 운행하지 않는 한산 구간이다. 산간부를 운행하기 때문에 운행 선형이 매우 구불구불하고, 도처에 15km/h제한의 서행 구간이 있어 소요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는 편이다. 카와사~빙고미카와 구간에는 길이 6,123m의 핫타와라 터널이 건설되어 있는데, 이는 핫타와라댐의 건설로 신선으로 대체되었기 때문이다.(구 선은 댐의 영향으로 침수되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1(후쿠야마 -> 후츄)
하행열차 동영상2(후츄 -> 시오마치)
상행열차 동영상1(시오마치 -> 후츄)
상행열차 동영상2(후츄 -> 후쿠야마)
3. 역사
1914/07/21 - 료비경편철도 료비후쿠야마~후츄마치 구간 개업.
1926/06/26 - 료비경편철도를 료비철도로 개칭.
1927/06/25 - 료비후쿠야마~후츄 구간 직류 750V로 전철화.
1933/09/01 - 료비철도의 료비후쿠야마~후츄마치 구간 국유화. 후쿠엔선이 됨.
1933/11/15 - 후쿠엔선이 후쿠엔미나미선으로 개칭됨. 후쿠엔키타선 시오마치~키사 구간 개업.
1935/11/15 - 후쿠엔키타선 키사~죠게역 구간 연장개업.
1935/12/14 - 요코오~후츄마치 구간이 궤간 1067mm로 개조됨.후쿠야마~요코오 구간 신선으로 교체, 국철 후쿠야마역으로 직통운행 시작.
1938/07/28 - 후쿠엔키타선 개통으로 후쿠엔선 전 노선 개업, 후쿠엔선으로 다시 개칭.
1954/04/10 - 후츄마치~시모카와베 구간 전철화.
1961/08/13 - 후쿠야마~시모카와베 구간의 가선전압을 직류 1500V로 승압함.
1981/02/11 - 105계 열차 운용 개시. 70계 열차 운행 종료.
1986/11/01 - 전 노선의 화물영업 폐지.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JR서일본으로 승계됨.
1989/04/20 - 카와사~빙고미카와 구간의 경로변경으로 영업km가 1.4km 단축됨.
1991/04/01 - 후쿠야마~시오마치 구간의 운용이 오카야마지사에서 후츄철도부로 변경. 후츄~시오마치 구간 1인승무 개시.
1992/03/14 - 후쿠야마~후츄 구간 1인승무 운전 개시.
1999/01/11 - 이바라철도 이바라선과 한쪽 방향으로 직통운전 개시.
2002/03/23 - 후츄~시오마치 구간의 운영이 히로시마지사 미요시철도부 관할로 변경.
2008/06/-- - 후츄철도부 폐지로, 후쿠야마~후츄 구간의 운영이 세토우치철도부 관할로 변경.
4. 운행 형태
전 열차 보통열차로 운행되며, 전철화된 후쿠야마~후츄 구간과 비전철화 구간인 후츄~시오마치 구간의 운행계통이 완벽하게 분리되어 있다. 그래서 전철화 구간은 후쿠엔미나미선, 비전철화 구간은 후쿠엔키타선으로 통칭해 부르고 있다.
후쿠야마~후츄 전철화구간 : 후쿠야마~후츄 전 구간 운행열차가 기본으로, 1시간에 1~2편 정도가 운행되고 있으며, 낮시간대에는 후쿠야마~마나구라 구간의 구간열차도 설정되어 있다. 후쿠엔선 자체만을 운행하는 열차가 대부분이지만, 현재 하행 1편/상행 2편에 산요본선 직통열차가 편성되어 있다. 하행 1편은 와케발 후츄행, 상행 2편은 후츄발 오카야마행으로 설정되어 있다. 후쿠야마~칸나베 구간에는 이바라철도 이바라선 직통열차도 3왕복 편성되어 있다.
후츄~시오마치 비전철화 구간 : 전 열차가 시오마치역을 넘어 미요시역까지 직통한다. 또한 게이비선과의 직통열차도 있는데, 1일 2편 히로시마발 후츄행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운행편수는 1일 6왕복 뿐이므로 6시간 동안 운행되지 않는 시간대도 있다. 지금은 구간열차는 운행되지 않고 모두 후츄~미요시/히로시마 구간으로만 운행된다. 2007년부터 전 열차에 화장실이 설치되었다.
5. 운용 차량
105계 - F편성. 2량편성. 중련되어 4량편성으로 일부 운용되는 경우도 있음. 후쿠야마~후츄 구간에서만 운행됨.
115계 - D편성. 3량편성. 일부 보통열차로 후쿠야마~후츄 구간에서 운용.
키하120형 300번대 - 1/2량편성. 비전철화 구간 보통열차로 후츄~미요시 구간 운용.
이바라철도 IRT355형 - 1/2량편성. 이바라철도 이바라선 직통열차로 후쿠야마~칸나베 구간에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후쿠야마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산요신칸센 - 히로시마/신야마구치/하카타 방면
2번 승강장 - JR산요신칸센 - 오카야마/히메지/신오사카 방면
3/4번 승강장 - JR산요본선(X14) - 오노미치/미하라/히로시마 방면
5/6번 승강장 - JR산요본선(W14) - 신쿠라시키/오카야마/카미고리 방면
칸나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2번/이바라철도 승강장 - 이바라철도 이바라선 - 이바라/소쟈 방면
시오마치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게이비선 - 빙고쇼바라/빙고오치아이 방면
2번 승강장 - JR게이비선 - 미요시/히로시마 방면(미요시 방면 직통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