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화불량 개선 박하의 주성분인 ‘멘톨’은 위가 원활하게 제 기능을 하게끔 도와주어 소화불량 개선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화 촉진과 더불어 장내의 가스 배출 또한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2. 호흡기에 긍정적인 영향 박하는 폐와 기관지 등의 호흡기에도 좋은 식재료입니다. 김기와 열을 다스리는 데에도 좋습니다. 박하의 멘톨 성분은 폐점막을 자극해 흡연자에게도 좋으며, 기침 완화와 코 뚫림 등의 효과로 감기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3. 피로감과 스트레스 해소 박하는 몸에 열이 오르면서 피로감과 더불어 두통을 느낄 때 먹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박하는 땀을 내서 체내의 독을 배출시키고, 머리와 눈의 열을 식히는 데에 좋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박하 차(페퍼민트 차)는 두통과 눈에 통증이 있을 때 더욱 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박하에는 ‘리모넨’이라는 성분을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머리를 맑게 하고 기분을 상쾌하게 해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마음의 안정을 주기 때문에 불면증 개선의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4. 피부 관리 평상시에 가려움을 잘 느끼고 피부가 아플 정도로 건조한 사람들이 박하를 우려낸 박하 차를 먹을 경우에 가려움증이 완화되는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멘톨은 휘발성이 있는 정유성분이라 오래 끓이게 되면 성분이 날아가기 때문에 가볍게 우려내는 것이 좋습니다.
마시는 것 말고도 박하를 우려낸 물로 목욕을 하는 박하목욕은 피부의 탄력 재생이나 여드름이 난 피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반 물보다 한약재를 우린 물에서 반신욕을 할 경우 약재의 효능 덕분에 땀이 더욱 원활하게 배출되면서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 주의 박하는 서늘한 성질로 열을 내리는 약재로 쓰입니다. 특히나 상체와 두피의 열을 내리는 데에 높은 효능을 보이기 때문에 탈모를 예방하는 데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다만 박하는 유즙의 분비를 방해하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모유 수유 중이라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도 몸이 차가운 체질이라면 박하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