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안녕하세요~~
온라인 수업듣고 있는 학생입니다
선생님 기본강의 다 듣고 기출분석 (5급) 10개년 한달반 조금 넘게 걸려서 1회독했습니다
이후의 상황을 상담하고 싶습니다
1. 현재 2회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전히 하루에 자료해석에 공부하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1회독 경우에는 10문제만 했었는데 6시간정도 걸렸습니다. 현재는 15-20문제 정도하는데 여전히 시간이 많이 걸려서 풀고 기출분석도 아는 문제/오답문제/정답문제 모두 다 다시 풀고 있습니다 이렇게 진행해도 될까요?
2. 2회독 기준, 5급 10문제푸는데 40분-1시간 (어려운 문제/ 처음보는 유형 있는 경우 더 많이 걸려요) 소요되는데 괜찮나요?? 표작업하고 궁극적 선지 고민하고…..최대한 1시간 안에는 풀어보자고 생각하면서 문제를 풀었다고 생각하는데 10문제에 1시간 이상걸리고 하니까 공부를 잘 못하고있나 고민이 됩니다…..
3. 열심히 기출분석했던 문제인데…..다시 만나면 막 가슴이 두근거리고 이번에는 꼭 맞춰야지 이렇게 생각했는데…….틀리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기출분석을 다시하면 너무나도 잘풀수있는데 틀려서 맨날 ‘똥멍청이’가 된 기분입니다. 혹시 이런 문제는 따로 오답노트 같은거를 해야할까요?
4. 요즘 고민이 표작업하다가 궁극적인 선지가 보여서 바로 하나의 선지만 보고 넘어갈때는 너무너무너무 행복합니다. 그런데 만약에 궁극적인 선지가 안보이면 1차로 너무 당황하고 2차로 루틴을 생각해서 비율이나 변화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푼 뒤, 기출분석을 할때는 왜 이게 정답이었을까? 궁극적인 선지로 이 선지를 왜 먼저 보아야하나?를 고민하긴 하는데……..제 기준에서 이래서 이거를 궁극적인 선지를 해야하는게 아닐까 생각하고 넘어가는데 이게 맞는지 의문이 듭니다
5. 하루에 10-15문제를 푼다-> 채점 후 오답/정답을 모두 기출분석을 한다 저는 이과정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선생님께서 이렇게 표작업을하고 난 뒤, 어떤 문제가 나올지도 고민해보라고 하셔서 해보긴 하는데 저는 예를 들어서, 이건 실수/비율 그래프니까 비율을 많이 활용해야겠다/ 산포도 그래프 특징 4가지가 있는 선지부터 확인해야겠다/ 두개의 표가 모두 실수니까 사칙연산이나 비율 나오겠네 정도밖에는 예상이 안되던데….문제 풀기 전에 좀 더 고민해봐야할까요? 이 정도의 예상하고 문제를 풀어도 될까요?
6. 제일 자신이 없고, 자주 틀리는 문제 중 단위환산, 식C(5%이내 차이), 소수점 있는 경우인데, 이럴 경우 어떤 공부를 해야하나요? 표-그래프 변환의 겨우 러프하게해서 판단이 어렵지 않았는데 일반 문제에서 이런 문제를 만나면 일단 시간이 정말 오래 걸립니다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는데…… 잘하고 싶은데 잘 안됩니다 계속 고민하고 풀다보면 좋아질까요?ㅜㅜ
저는 온라인 수강생이라 다음카페를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바쁘신데도 항상 질문에 정성스럽게 답변도 해주시고 상담도 해주시고 너무너무너무 힘이됩니다. 고작 1회독 했지만 수많은 회독을 하셨을 윤진원 선생님 너무 존경스러워요! 저도 선생님처럼 자료해석 문제가 아름다워 보이는 날이 오길 바라며……오긴 하겠지요……? ㅜㅜ 오늘도 파이팅 해봅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1. 네 그렇게 진행해야 합니다.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건 역설적으로 그만큼 공부해야 할 내용이 많고 이해에 소요되는 시간도 많이 걸릴만큼 실력을 더 쌓아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2. 아직 실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실질적으로 문제를 푸는 방법을 아는 것과 문제를 푸는 것은 전혀 다른 과정입니다. 내용과 방법을 알더라도 시간 안에 문제를 푸는 연습은 별도로 해야 합니다. 추후에 모의고사 풀이를 여러 번 반복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3. 오답노트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답노트를 활용하면 문제를 풀 때 낯설다고 느낀 부분을 익숙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면 문제에 대한 공포감도 줄어들고 함정도 미리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4. 궁극적인 선지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핵심은 일관성입니다. 나는 이러한 표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가장 궁극적인 것이라고 생각하고 먼저 처리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궁극적인 선지를 탐색하는 것은 정답을 단번에 찾아내는 과정이 아닙니다. 이는 정답이 몇 번째에 나오든 문제를 푸는 방식을 일관적으로 처리함으로써 안정적으로 시험을 운영하기 위한 요소입니다.
5. 네 좋습니다. 더 공부를 많이 하면 더 많은 내용이 보이게 됩니다.
6. 단위환산의 경우 기출문제에서 비중이 크지 않고 소수점은 소수점이 없는 것처럼 비교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기출문제의 대부분은 소수점임을 고려하지 않고, 즉 소수점을 모두 동일하게 처리하여 없애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한편 식컨트롤의 경우 해당 문제를 모아서 집중적으로 풀어보는 것이 중요한데, '오뚜기'교재를 활용하여 반복학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진지하게 고민하면서 자료해석을 잘 학습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공부하는 학생들의 결과가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월등히 좋습니다. 할 것이 많다는 것은 그 시간을 지나면 그렇게 하지 않은 사람보다 분명히 앞서 나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멀다고 느껴지는 길이 가장 가까운 길입니다. 하루하루 늘어나는 실력을 원동력 삼아 열심히 하시기 바랍니다.
선생님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