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일본만 그런 게 아닙니다. TV판 13화는 '쿨'이라고 해서, 애니메이션 제작의 한 단위입니다. 1년 52주를 4로 나눠서 나온 숫자라더군요. 미국 만화도 보통 13화 26화... 65화...이런 식으로 나오는 걸 볼 수 있죠. 우리 나라에서 만든 작품들도 살펴보시면 마찬가지란 걸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애니의 편수를 나눌 때 1쿨은 13화로 이루어져 있고 이 쿨이라는 단위로 기수나 시즌을 구분한다고 합니다. 2쿨은 26화, 올라가면서 3~40화 내지 51~52화 정도... 요즘은 웬만하면 2쿨... 즉,26화 완결인 작품이 많은 것 같은데... '정글은 언제나 맑음 뒤 흐림' '그 남자 그여자' '아즈망가대왕' 같은 작품들이 2쿨(26화
완결)인 애니들... '왕도둑 징' '나나카6/17' '황당용사 욜라세다' 같은 작품들이 1쿨(12~13화 완결)인 애니들... '달빛천사' '레이브' '탐정학원Q' 같은 작품들이 45~52화 완결인 작품들이죠. 그렇게 따지면 '원피스'나 '명탐정 코난' 같은 작품들은 도데체 몇 쿨로 이루어 졌을까나? 궁금하네요.
첫댓글 일본만 그런 게 아닙니다. TV판 13화는 '쿨'이라고 해서, 애니메이션 제작의 한 단위입니다. 1년 52주를 4로 나눠서 나온 숫자라더군요. 미국 만화도 보통 13화 26화... 65화...이런 식으로 나오는 걸 볼 수 있죠. 우리 나라에서 만든 작품들도 살펴보시면 마찬가지란 걸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어디서 본것인데..방송국 편성사정에 의한것이라고 그러더군요. 우리나라도 프로그램 개편을 계절마다 하죠? 봄, 여름, 가을, 겨울..즉 석달마다 방송국은 프로그램 편성을 바꿉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계절 편성분(13화)으로 나눈다고 하더군요..
다른분들의 답변처럼 애니의 편수를 나누는게 1쿨[윗분들 말씀대로 13화, 한 시즌 분량]이니까요,그리고 통신체는 좀 수정해 주시길;
통신체의 압박...
윗분들 말씀처럼 일본만 그런게 아닙니다. 이누야샤, 원피스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TV판 애니들이 13화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보통 13화를 1쿨이라 하는데 보통 2쿨이 1기가 됩니다. (예외도 있습니다.)
애니의 편수를 나눌 때 1쿨은 13화로 이루어져 있고 이 쿨이라는 단위로 기수나 시즌을 구분한다고 합니다. 2쿨은 26화, 올라가면서 3~40화 내지 51~52화 정도... 요즘은 웬만하면 2쿨... 즉,26화 완결인 작품이 많은 것 같은데... '정글은 언제나 맑음 뒤 흐림' '그 남자 그여자' '아즈망가대왕' 같은 작품들이 2쿨(26화
완결)인 애니들... '왕도둑 징' '나나카6/17' '황당용사 욜라세다' 같은 작품들이 1쿨(12~13화 완결)인 애니들... '달빛천사' '레이브' '탐정학원Q' 같은 작품들이 45~52화 완결인 작품들이죠. 그렇게 따지면 '원피스'나 '명탐정 코난' 같은 작품들은 도데체 몇 쿨로 이루어 졌을까나? 궁금하네요.
통신체삼가부탁.. 으음.. 한계절, 윗분들 말씀대로지요.. 기본적으로 26화쪽이 많아요.. 일주일에 한번씩 방영하는 일본만화들이니깐..
일본애니는 1편을 일주일에 단 한 번 방영하니까 13화면은 3개월이거든요. 그러나 일본애니는 3개월에 한 번씩 새로운 애니가 나오는 편입니다. 그러나 인기작이 있으면 2쿨, 3쿨, 4쿨 연속으로 나가는.
오, 그러고 보니 어릴 때 본 어느 만화가 65화까지 있어서 의아해 했는데, 그런 이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