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자료실 명조 보고 공부하다가 좋은 풀이가 있어서 가져와 봤습니다..
보시고 토론해보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아마 작성한 분은 돌아가신 걸로 알고 있는데....
[松栢 생각]
79 69 59 49 39 29 19 09
乙 甲 癸 壬 辛 庚 己 戊 ----- 丁 辛 丁 癸 : 坤命( 59)
丑 子 亥 戌 酉 申 未 午 ----- 酉 酉 巳 巳
=> 본명은 식상제살격에 水用金喜 木약신입니다. 癸水 용신을 치는 土인수가 기신입니다.
* 巳月 辛酉일주의 여성입니다. 유복녀로 태어났지만, 능력 있는 오빠의 도움으로 재산상 큰 어려움 없이 살고 있답니다.
=> 丁巳대운 癸巳年은 火土氣가 강한 해입니다. 金비겁 오빠는 희신입니다.
* 남편 문제로 속을 썩였고, 본인 건강이 좋지는 못합니다. 자주 아픈 편입니다.
=> 壬戌대운은 도식당하는 흉운입니다. 본명은 金이 희신이지만 辛酉金은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 도식당하는 팔자입니다. 식상은 양명지신입니다.
a. 酉酉刑의 작용이 巳酉合 金으로 해소되는 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현재 대운이 癸亥인데. 巳亥沖으로 酉酉 자형의 기운이 발동하게 되는지요?
=> 합은 모든 것을 해소합니다. 단, 100%를 해소하는 것은 아닙니다.
=> 沖은 일종의 넓은 의미의 합입니다. 巳酉合이 巳亥沖이란 합으로 풀리니 酉酉 자형이 발생한다고 봅니다.
=> 본명은 酉酉 자형이 그다지 흉한 변수가 아닙니다. 火土의 흉운에 자형이 발생합니다.
b. 정관격으로 용신을 金, 水, 土로 보는데 제가 맞게 본 것인지요?
=> 칠살격에 칠살식제격입니다.
c. 酉酉 병존으로 卯木을, 巳巳 병존으로 亥水를 허자로 불러들이는데요. 卯木은 火기신으로, 亥水는 용신으로 볼 수 있는지요?
=> 허자를 가지고 왕쇠를 판정하지는 않습니다.
d. 나이가 있어 앞으로 건강을 유의해야 할 것 같은데, 대운 상 특별히 조심해야 할 년도가 언제일까요? 제가 보기에는 癸巳年과 甲午는, 丙申年을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 그동안 나빴던 건강이 癸亥대운부터 좋아질 것입니다. 우선 그 동안 나빴던 건강을 치유부터 해야 합니다. 금년 11월 중순부터는 이상하게 치유가 잘 될 것입니다.
* 초학이라 무지한 질문이 많은데, 정성스런 답변을 달아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많이 배워갑니다.
=> 공부를 많이 하신 분이군요. 자평진전을 집중적으로 공부해 보시기를 권유합니다.
https://cafe.daum.net/2040/MsN/2267
첫댓글 오리새을님 명리공부에 열정이 대단해 보이십니다.
윗글 송백님도 내공이 깊으신 걸 알고 있습니다.
불행이도 지금은 故人 되셨다 합니다.
각설하고 저두 자평진전 조금 공부한 터라 한번 비록 부족하지만 풀어봅니다.
신금 사월생으로 실령하나 巳酉會支하고 자좌 酉金에 통근하니 신약하지는 않다.
자평격국은 어찌봐야 하나. 사유회지 녹겁으로 볼것인가 아니면 월상 정화가 양투하고 巳에서 극성하니
칠살격으로 잡고 식신으로 제복하는 것이 옳은가?
저는 칠살식제로[살용식제]로 보고 싶습니다.
고로 희용기구를 따지면 식신이 상신 비겁은 기쁘고 재성은 기신 칠살운 기신 재성도 꺼리는 운이라 봅니다.
실상에서 남편이 속을 썪인다.본인도 몸이 이프다.
아마 임술대운 간명하시걸로 보입니다.
무슨오행이든 지나치면 좋지 않은데 중살하고 병신합수로 수극화가 보입니다.
즉 본명에서 이미 갈등의 요인이 있습니다.
임술대운 정임목으로 혹 남편이 밖으로 바람이나 주색으로 속을 썪이는지?
여자나이 대개 50부터 갱년 기로 호르몬 변화와 신체적 변화가 옵니다.
누구나 이 시기를 잘 넘겨야 하지요.
명리학적 임술대운 천간으로 상관하고 지지 술토 토극수로 식신을 극하니 칠살이
상관으로 변하니 상관견관으로 남편과 갈등이 일어 날수 있어요.
오행의 재질로 신유는 입과 말과 통하니 말을 함에 항상 조심하고
식신생재가 안되어 중반운에 힘써 활동하여 돈벌고 저축하는 모습은 부족해 보입니다.
네~~
제가 볼땐 녹겁이 성격이 되려면 천간 겁이 에 투출 되어 겁이 관을 봐야 상격으로 보는데
이명식은 강한 칠살이 천간에 투출 되어 있는바 그냥 식신제살격으로 봐야 할 듯 합니다....
그래서 식신을 돕는 금수를 희신로 본다 할 것 같습니다..
일단 사월의 계수 식신은 칠살에 비해 약하므로 제살이 쉬워 보이 질 않으니 남편 문제로 속은 썩을 듯 하며 그러니 함께 몸도 칠살이 제어 되지 않는 기간에는 안좋을 듯 보입니다..
다행인 것은 원국에 인수가 없으니 약한 식신이라도 온전한 것이라 봅니다..
예 사월 계수로는 왕한 칠살을 이기기 어렵다 봅니다.
칠살은 육친으론 바깥 남자요 . 정관은 바른 남편이요.
직업으론 직장생활로 보기도 합니다.
상명이 결혼생활이 어떠한지는 몰라도 사유회지 즉 병신합수 유정하게 흐르고
식신으로 제살하니 바깥남자 배척하니 여자의 바람끼는 무력하다 봅니다.
만약에 재성이 있으면 식신생재살로 이성문제나 부부문제 심하게 기복이 있을수 있다 봅니다.
대개 신금일주 이미 제련된 白玉으로 다시 정화로 제련되는 것은 꺼리는 것이 되고
양쪽으로 칠살의 도전을 받으니 혹 젊어서 남자들의 접근은 있다고 보여집니다.
@生活 周易
특히 壬戌대운중 戌기간 戊,己 流년에 제살이 안되니 몸 아프고 남편도 제멋대로 돌아 다녔을 것으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