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작을 읽으며 저절로 익히는 코딩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직접 쓴
어린이를 위한 코딩 안내서
미래의 개발자를 위한
도로시의 코딩 모험
펴낸곳 ㈜우리학교 | 글 니싸 인지 | 그림 비쉬라 차크막 | 옮김 전지숙 | 펴낸날 2021년 12월 17일 | 정가 13,000원 | 판형 153*210mm | 쪽수 206쪽 | ISBN 979-11-6755-027-9 (73500)
분류
국내도서 > 어린이 > 3-4학년 > 3-4학년 학습 > 3-4학년 컴퓨터
국내도서 > 어린이 > 초등학습 > 컴퓨터/IT/코딩
국내도서 > IT 모바일 > 컴퓨터 입문/활용 > 어린이 컴퓨터
■ 책 소개
『미래의 개발자를 위한 도로시의 코딩 모험』은 명작 동화 <오즈의 마법사>를 패러디한 코딩 학습 동화입니다. 귀엽고 친근한 소녀 도로시가 낯선 세계인 오즈크래프트에서 집까지 돌아가는 여정을 함께 따라가며, 논리적 사고 과정과 코딩의 기초 개념들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 출판사 서평
명작 동화 <오즈의 마법사>로 코딩을 배운다!
전율 넘치는 판타지 동화로 배우는 코딩의 세계
『미래의 개발자를 위한 도로시의 코딩 모험』은 게임 개발자를 꿈꾸는 소녀 도로시가 어느 날, 낯선 세계로 떨어진 후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여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모험 이야기이자, 코딩 학습 동화입니다. 코딩을 배워야 하지만 시작하기 어려워하는 어린이, 미래의 개발자를 꿈꾸는 모든 어린이가 쉽게 코딩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코딩을 배우기 위해 읽는 책이 아닌
명작을 읽으며 저절로 익히는 코딩 책
이 책, 『미래의 개발자를 위한 도로시의 코딩 모험』은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은 명작 동화 <오즈의 마법사>의 이야기에 코딩 이론을 접목하여 패러디한 동화입니다. 명작 <오즈의 마법사>에서 도로시는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나갑니다. 그 과정이 논리적 사고를 통한 코딩 방법과 절묘하게 맞아떨어져, 다양한 전문가들이 코딩 교육에 이 명작 동화를 접목해 왔지요. 이 책은 <오즈의 마법사> 속 주인공 도로시가 겪는 모험 중 코딩 과정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사건들을 엮어 재구성한 동화책입니다. <오즈의 마법사> 속 사랑스러운 주인공 도로시는 이 책에서 게임 개발자를 꿈꾸지만 코딩을 전혀 할 줄 모르는 평범한 소녀로 등장합니다. 도로시는 어느 날, 게임 개발자가 되는 걸 반대하는 아버지와 다툰 후 집을 나갔다가 우연히 발견한 이상한 고글을 쓰고 낯선 세계인 오즈크래프트에 갑니다. 그곳에서 도로시는 허수아비, 로봇, 사자와 함께 마법사 오즈를 만나러 가며 자신에게 닥친 난관을 차근차근 헤쳐나가지요. 강을 건너갈 배를 만들기 위해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코딩을 하는 데 필수적이고 기초적인 개념들을 통해 오즈크래프트 주민들의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또한 소프트웨어의 대표적인 바이러스인 트로이 목마와 웜도 맞닥뜨리지요.
도로시는 처음에 코딩을 배우려고 시도해 보지만, 코딩 수업이 딱딱하고 재미없어 한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코딩 용어는 어렵게만 느껴지고,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도 막막하지요. 이러한 모습은 지금 코딩을 배우기 시작했지만 막막하게만 느끼는 아이들 혹은 코딩을 전혀 모르는 아이들과도 닮았습니다. 이 책에서, 도로시는 자연스럽게 코딩 개념을 깨우쳐 가며 여러 문제를 해결합니다. 또한 가상 세계이자 게임 속 세상이었던 오즈크래프트를 통해 뉴노멀 시대 트렌드인 메타버스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코딩을 전혀 모르더라도 이 책을 읽다 보면 도로시와 함께 코딩의 기초를 깨우쳐 미래의 개발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을 뗄 수 있습니다.
실제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직접 쓴
어린이를 위한 가장 쉬운 코딩 안내서
『미래의 개발자를 위한 도로시의 코딩 모험』은 다양한 국제 기업에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온 전문가인 저자가 코딩을 잘 모르고 배우길 두려워하는 어린이들을 위해 직접 쓴 코딩 동화입니다. 지금도 개발자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코딩에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실용적인 개념과 정보를 짚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좋아하고 코딩을 배우고 싶어 했던 저자의 어린 시절을 투영한 캐릭터 도로시의 모험을 재미있게 지어냈지요. 탄탄한 이야기와 코딩 정보들이 절묘하게 엮여 즐거움과 유익함, 신뢰성을 배로 높여 줍니다.
재미와 긴장감이 가득한 이야기 뒤에는 코딩 개념을 정리한 ‘소프트웨어 사전’을 수록했습니다. 알고리즘과 조건, 사이클, 함수, 바이러스 등 이야기에 들어 있던 코딩 용어와 개념을 다시 한번 살펴보고 익힐 수 있습니다. 쉽고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코딩을 전혀 모르더라도 단번에 이해하고 본격적인 코딩 학습에 들어갈 수 있도록 기초를 다져 주지요. ‘코딩’이라는 두 글자가 벽처럼 느껴지고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어린이에게 이 책은 코딩의 즐거움을 알려 주는 길잡이 역할을 해 줄 것입니다.
■ 차례
1. 이상한 안경
2. 블루 시티 사람들
3. 크레이지66
4. 허수아비 이야기
5. 숲으로 향한 길
6. 로봇 맨, 햇빛을 보다
7. 알고리즘
8. 무시무시한 사자
9. 문제의 강
10. 강 너머에는
11. 강가의 집
12. 전투함들
13. 그린 숲
14. 도로 정비 작업 중
15. 낡은 공책
16. 수리 작업
17. 에메랄드 시티
18. 접견실
19. 진실
부록. 미래의 개발자를 위한 소프트웨어 사전
■ 저자 소개
글 니싸 인지
1987년 터키 이스탄불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렸을 때 가장 좋아했던 것은 소설과 컴퓨터 게임이었는데, 컴퓨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너무나 궁금했어요. 화학공학자인 어머니와 건축가 아버지가 많은 걸 알려 주었지요. 대학에서 정보 시스템을 공부한 후, 다양한 국제 기업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일했습니다. 음식을 사랑하고 여행과 해리 포터를 좋아합니다. 귀여운 아이를 둔 엄마이기도 합니다.
그림 비쉬라 차크막
터키 이스탄불에 사는 일러스트레이터이자 그래픽 디자이너입니다. 다양한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리고, 전시도 하고 있습니다.
번역 전지숙
우리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좋은 책을 통해 올바른 생각을 갖고 반짝이는 꿈을 키울 수 있다고 믿으며, 어린이·청소년 책을 번역하고 있습니다. 『아무것도 가르치지 않는 선생님』 『너무 많이 가르치는 선생님』 『골든 보이』 『내 인생의 원투펀치』 『빛나라, 어기 스타』 『나만 아니면 괜찮을까?』 등을 우리말로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