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프로그램별 스텝/스파이럴 시퀀스]
SP (Short Program) : 규정된 스텝 시퀀스를 반드시 해야함
남: 스텝 시퀀스 2회
여: 스텝 시퀀스 1회, 스파이럴 시퀀스 1회
FS (Free Skating) :
남: 각기 다른 스텝 시퀀스 최대 2회
여: 스텝 시퀀스 최대 1회, 스파이럴 시퀀스 최대 1회
----------------------------------------------------------------------
*** 스텝 시퀀스에서는 스케이팅의 다양한 기본 기술들이 들어
갑니다. 간단한 용어들과 스텝에 사용되는 턴의 종류들에 대한
설명을 간추려봤습니다.
***
---->
#스케이팅 푸트(Skating foot) :: 활주할 때에 빙면에 접하고 있는 쪽의 발을 말한
다. 「스케이팅 풋」,「스케이팅 레그」라고도 한다. 또 반대쪽의 발을 「뜬발」또
는「프리 레그: free leg」라고 한다.
흔히 점프할 때 도약하는 발은 스케이팅 레그이다.
#런 스텝(Run step) : 스케이트로 급히 활주하는 것. 아웃, 인의 에지를 번갈아 사용
해서 전진 또는 후진 활주를 행하지만, 어느 것이나 프리 스케이팅에 스피드를 가미
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스플리트 점프(Split jump) : 우측의 토우(스케이트의 끝)로 점프하여 공중에서
발을 크게 벌리고 반회전한 후, 좌측(왼쪽)의 토로 착빙하는 점프를 말한다.
‘조제프 사보칙’은 놀랄만한 러시안 스플릿 점퍼이다. 스플릿 점프를 할 때 그의 높이와
자세는 이 점프에 있어서 그가 세계최고수중 한 명이라 일컫게 만든다.
#lunge(런지) : 허리를 낮추고 무릎을 구부린 자세에서 한쪽발을 한껏 내미는 자세.
곡선을 그릴 수 없고 반드시 뒤로 뻗은 발의 부츠가 얼음에 맞닿아야 한다.
직선라인으로 활주할 때 활주하는 다리의 무릎은 최대한 구부리고, 프리 풋의 스케이트
부츠는 빙면아래로 쭉 편다. ---일러스트.-->
-------------------------------------------------------------------------------
왼발 스케이트날 오른발 스케이트날
--- ---
LFO--ㅣ ㅣ-----LFI RFI-----ㅣ ㅣ------RFO
ㅣ ㅣ ㅣ ㅣ
ㅣ ㅣ ㅣ ㅣ
ㅣ ㅣ ㅣ ㅣ
ㅣ ㅣ ㅣ ㅣ
LBO- ㅣ ㅣ-----LBI RBI-----ㅣ ㅣ-----RBO
--- ---
LFO(left forward outside edge) LFI(left forward inside edge)
:왼발 앞 아웃엣지 :왼발 앞 인엣지
LBO(left backward outside edge) LBI(left backward inside edge)
:왼발 뒤 아웃엣지 :왼발 뒤 인 에지
RFI(right forward inside edge) RFO(right forward outside edge)
:오른 앞 인 에지 :오른 앞 아웃에지
RBI(right backward inside edge) RBO(right backward outside edge)
:오른 뒤 인 에지 :오른 뒤 아웃 에지
Turns and Glides--턴과 미끄러짐.
### Turns (턴)-- 활주 중에 행하는 진행 방향의 전환을 말함
초심자들이 두발로 턴을 하는 동안, 스케이팅 훈련의 초기 단계에서 한발 턴들은 하고
있을 것이다. 턴들은 앞쪽이나 뒤쪽으로 시작하며, 인 에지나 아웃에지로부터 시작된
다. 턴의 마지막과 시작부분에서 인 에지나 아웃 에지를 사용하는 컴비네이션 턴의
방향과 발 바꾸기가 포함되는 턴은 턴의 종류를 구별짓는 요소들이다. 간단한 턴들
은 구형을 그리며 좀더 복잡한 턴들은 원 바꾸기가 포함된다.
-->턴을 비교할땐 이동방향이 중심이 되는데, 여기 그림에선 주로 방향이
-->이므로 직선스텝이고-->방향으로 가는 스텝을 구사하는 선수와 비교하면
이해하기 좀 더 쉽습니다.
1. Turns on one foot:한 발 턴들(발을 바꾸지않고 한발로 방향전환)
1) 3-턴:--에지 바뀜.
한 발로 하며 앞쪽이나 뒤쪽으로 시작한다. 앞에서 뒷 방향으로거나 뒷 방향에서 앞 방향
으로 진행되고, 아웃사이드 에지->인사이드 에지나, 인사이드 에지->아웃사이드
에지로 수행된다. 회전은 이 턴에선 자연스럽게 회전하게 된다. 링크위에 이 턴을 하고
나면 숫자(숫자 3)같이 보인다. 초심자 스케이터들은 처음에 LFO3(말그대로 왼쪽
(left) 발의 앞쪽(foward)이 아웃엣지(out)가 된 상태)와 RFO3(오른발의 앞쪽엣지가 아웃
엣지)턴을 배우고, 그다음 LFI3(왼쪽발 앞쪽이 인엣지)와 RFI3턴(오른쪽 발 앞쪽이 인엣지)
을 배운다.
(아웃에지->인 에지)--에지가 바뀜
[3턴 설명 동영상]
2) 브래킷(괄호모양) --에지 바뀜.
: 브래킷 턴은 회전의 방향이 이동의 자연스러운 방향과 반대된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3-턴과 비슷하다. 이 턴을 하고 난뒤 링크위에는 ‘브래킷 글자’( { , } )와 비슷한 자국을
발견할 수 있다. 자연스러운 회전과 반대방향으로 돌기 때문에, 브래킷이 3-턴보다는
좀 더 어렵다. 단일 원을 그린다.
--프리프로그램의 스텝시퀀스에서 사용되는 턴입니다. 3턴처럼 3을 그리는 게 아니라
그림처럼 바깥쪽으로 튀어 나오는 괄호모양을 나타냅니다.
3) 카운터(counter) --에지 안 바뀜.
: 카운터는 발을 바꾸지 않고 행해지는 턴이다; 그러나 이동하는 경로에서 턴의 끝
(꼭지)은 하나의 원에서 다 른 하나로 계속 바뀐다. 카운터에서 회전은 이동방향의 반대
방향(로커와의 차이점)이고 에지전환은 포함하지 않는다(인엣지->인엣지,
아웃엣지->아웃엣지). 예를들어 RFO(오른발 앞쪽 아웃에지) 카운터는 오른발의 아웃에지
에서 앞쪽으로 미끄러지면서 시작된다. 스케이터는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게 되고, 이 턴
은 시계반대 방향 회전으로 실행하고 tangent circle(탄젠트 원)모양으로 RBO(오른발
뒤쪽 에지가 아웃에지)에지로 끝난다. 카운터는 인 에지나 아웃 에지에서 앞쪽이나 뒤쪽
으로 실행한다.
4)로커(rocker)--에지 안 바뀜.
: 카운터 턴과 같이 로커는 한발로 하며 원 바꾸기를 포함하지만 에지 전환은 없다.
시작은 3턴과 비슷하게 시작한다. 그러나, 이 턴에서의 회전은 자연스러운 이동방향으
로 하게 된다. 예를 들어, RFO(오른발 앞쪽 아웃에지)카운터는 RFO(오른발 앞 아웃에지)
에지로 시작하는데, 스케이터는 시계방향으로 이동하고, 시계방향으로 턴을 한다.
스케이터는 탄젠트 원모양을 그리면서 RBO(오른발 뒤쪽 아웃에지)에지상태에서 턴을
마치게 된다.
5) 루프(Loop) : 2개의 원의 내부에 각각 또 하나의 작은 링(원)을 붙임으로서,
프리계의 연기에도 많이 사용된다. 활주 방법에는 전진 밖으로 돌기, 전진 안으로
돌기. 후진 밖으로 돌기, 후진 안으로 돌기의 4가지의 방법이 있다. 3개의 연속된
원으로 되어 있고, 한쪽 발로 원을 하나 반을 그리고, 또 한쪽 발로 나머지의 하나
반의 원을 그린다.
2. Turns on two feet : 두발 턴들 (발을 바꾸며 방향 전환하는 턴들)
1) 모호크(mohawk) --에지 안 바뀜.
: 모호크는 발바꾸기를 포함하는 기본적인 턴이며 앞쪽이나 뒤쪽으로 이동하며 하
나의 원을 그린다. 안쪽 모호크로부터 시작되는 이 턴의 자국은 발바꾸기가 이 턴의
핵심이라는 것을 제외하고는, 3턴의 패턴과 비슷하다. 예를 들어 반시계방향의 안
쪽 모호크는 발 바꾸기를 포함한 반시계방향의 턴과 LBI(왼쪽발의 뒤쪽 에지가 인에
지)엣지로 끝나는데, RFI(오른쪽 발의 뒤쪽에지가 인 에지)로 시작하게 된다. 비슷
하게도, 바깥 모호크(연아선수의 움짤)는 두발로 하는 브래킷 턴과 비슷하다. 발 바
꾸기를 포함한 회전이 자연스러운 이동방향과 반대방향으로 실행되기 때문이다.
모호크는 에지 바꾸기는 포함하지 않으며 앞쪽 인 에지에서 시작하여 다른 발의 뒤쪽
인 에지에서 끝난다. (동일한 에지에서 동일한 에지를 사용하며 앞에서 뒤로,
뒤에서 앞으로)
1931년 모호크 턴이라 명명된 이 턴은 미국인디언 부족 중 모호크 부족이 즐겨추던
전쟁댄스(칼모양을 연상시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모호크 턴과 비슷한 또 다른 턴인
'초크 토’ 또한 인디언부족의 댄스에서 유래된것입니다.
로, 오른발 아웃 엣지로 진행하다, 왼발 아웃 엣지로(에지는 같으며 발만 바꿈)
방향을 바꾸며(턴을하며) 점프를 뜀 - 2악셀+3토룹 전의 모호크턴)
2) 초크토 (Choctaw: 2종류)--에지 바뀜.
: 초크토에는 2가지 타입이 있는데 하나는 로커를 닮았고, 다른 하나는 카운터와 비
슷하다. 회전방향처럼 이 턴을 마치고 이끄는 각각의 에지는 일관되게 한 발 카운터
의 부분이다. 그러나, 초크토의 다른 점은 발바꾸기가 이 턴의 끝 점에서 이루어진
다는 것이다.
1. “로커” 촉토턴은 이동의 자연스러운 회전방향을 따라 앞쪽 인 에지로 시
작하면서 뒤쪽 아웃에지(인-> 아웃에지)로 발을 바꾼다.
2. “카운터” 촉토턴은 회전은 이동의 자연스러운 방향과 반대로 하면서,
앞쪽 아웃 에지로 시작하고 뒤쪽 인 에지(아웃->인 에지)로 발을 바꾸며 끝난다.
----프리프로그램에서, 선수들이 백(뒤쪽) 인사이드 에지에서 앞쪽 아웃사이드에지
로 변환하는 스핀자세로 들어갈 때 초크 턴을 한다는 사실을 항상 깨닫지는 못 한다고
합니다.
3. Glides on one foot : 한 발로 미끄러짐.
1)아라베스크: 아라베스크 스케이팅은 발레에서의 아라베스크와 비슷하다. 이 동
작은 앞으로 혹은 뒤로 수행하며 어떤 에지인지는 상관없다. 몸을 앞으로 숙이고, 프리
레그를 우아하게 뒤로 뻗는다.
2)에튀드: 발레에서 파생된 아름다운 피겨스케이팅 동작입니다. 몸은 아라베스크
와 비슷한 모양으로 무게를 이동하지만, ‘프리 레그’는, 레이백스핀을 할 때처럼 토
가 턴아웃되고 무릎과 함께 구부려진다. 무릎은 빙판을 가리키지 않아야한다.
3)차이니즈 스파이럴 이나 아라베스크 : 프리 레그가 구부러지거나, 프리풋이
나 블레이드를 손으로 잡은 아라베스크나 스파이럴을 지칭. 프리레그는 어떤 각도
에서든 잡는다.
4. 스텝에 넣는 턴의 응용
1. Waltz Three Turns 왈츠 3 턴들
:대부분의 피겨스케이터들에게 왈츠 3턴은 쉽고, 시계방향이나 반시계방향중 하나로 돕
니다. 선수는 3턴 바깥쪽에서 앞쪽을 향하고 아웃사이드 에지로 뒤에서 턴을 합니다.
다리를 뒤로 이동하면이 바깥쪽 가 장자리에 다시 멋진 모습입니다. 뒤쪽 아웃사이드엣
지에서 뒤쪽으로 프리렉을 드는 움직임은 보기에 좋음.
2. Mohawk Variations 모호크의 여러 가지 변화.
:모호크는 앞에서 뒤로, 뒤에서 앞으로 같은 에지에서 같은 에지로 수행하는 아이스스케
이팅 턴의 하나이다. 간단한 스텝 시퀀스는 한 줄에서 2개의 모호크를 연속해서 할 수
있다. 만약 선수가 각각의 모호크의 방향을 혼합할 수 있다면 매우 흥미로운 스텝시퀀스
를 만들 수 있을것이다.
3. Power Three Turns 파워있는 3턴들
파워있는 3턴들은 빙판면적이 작아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이 시퀀스는 양 방향에서
진행되어야만합니다. 이 넓게 펼쳐지는 스텝 후에 선수는 그의 발을 함께 끌어 와야
하고, 다른 곡선으로 뒤로 크로스 오버 합니다. 이 뒤로 가는 ‘크로스 오버’후에 이 스
케이터는 앞으로 스텝을 해야 하고, 최소한 한번이나 두 번 이 시퀀스를 반복해야합니다.
4. 작은 점프(hop, waltz(악셀 점프의 기본 형태가 되는 반바퀴 회전 점프)), 이동, 턴, 스텝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가장자리 토 홉(HOP)이나 마주르카 (토룹 진입으로 행해지며 공중에서 다리를 가위모양으로 교차하는
반바퀴 회전 점프)같은 작은 토 점프들이 힘찬 3턴 시퀀스에 포함되어 반복될 수 있습니다. 스케이터는
3턴에 이어 모호크 시퀀스, 홉이나 하프-턴 점프들을 할 수 있다. 전체 시퀀스는 직선 라인이나 대각선
라인으로 반대방향에서 이루어지거나 반복됩니다. 전체 시퀀스 수있다 반대방향으로 반복되거나 작업
은 직선 또는 대각선으로 합니다. 버니 홉(초보 스케이터들이 처음 점프를 배울때 하는 회전이 없는 점
프.), 짧은 트위즐, 짧은 스프레드 이글이나 런지들은 각 시퀀스사이에 삽입될 수 있습니다.
5. Twizzles --트위즐( 휘젓는것, 스핀할 때처럼 도는 것.)
:트위즐은 ‘연속’으로 수행됩니다. 스케이터가 한 방향에서 트위즐을 한다음, 다른 방향
에서 처음 트위즐 뒤에 트위즐을 하는것은 매우 흔합니다. 일반적으로 선수들은 트위
즐을 할때 최소 4회전을 합니다. 때때로 피겨스케이팅의 시청자들은 트위즐과 스핀 사
이에서 혼란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트위즐은 빙면 에서 계속 이동하면서 돌지만,
스핀은 한 장소에 계속 머무릅니다.
트위즐은 앞이나 뒤로 양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트위즐은 안쪽과 바깥엣지 두
에지를 모두 쓸 수 있으며 어떤 방향으로도 향할 수 있습니다.
-->트위즐
6. Mixing Choctaws, Counters, Rockers, Brackets, Edge Pulls, and
Cross Steps
--초크토 , 카운터 ,로커, 브래킷, 에지 끌기와 크로스 스텝의 혼합.
:좀더 진보된 피겨스케이팅으로써, 스텝시퀀스에 어려운 턴들을 추가하면, 흥미를 돋굴
수 있습니다.많은 선수들이 스텝시퀀스를 만들면서 필드 테스트에서 턴들을 수행해봅
니다. 여러 개의 브래킷, 카운터, 로커, 스텝 크로스 오버등을 스텝의 앞이나 뒤쪽에 넣
으면 스텝을 복잡하면서 흥미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원형으로 하는 스텝시퀀스는 어렵지만 경기에서 선수에게 좀 더 점수를 받을 수
있게 합니다. 모호크 턴보다 초크토 턴이 풋워크(스텝)에서 보다 재미있고 어렵습니다.
7. Backward Power Three Turns 뒤쪽방향의 강한 3턴
:만약 선수가 앞 방향의 안쪽 모호크를 따라 뒤쪽 바깥 3턴을 하고 원형안에서 반복한다면
그는 뒤쪽방향 의 3턴을 한 것이다.
이 선수는 뒤쪽 바깥날로 강하게 밀어야만한다.
이 스텝 시퀀스는 훨씬 속도감 있게 행해야만하고 선수는 시계 반대방향과 시계방향 모
두에서 뒤쪽(백) 파워있는 3턴을 하면서 연습해야한다.
---스텝 유투브 동영상---footwork montage
#스텝분석영상-샤샤코헨
다카하시 다이스케
=========================================================================
**크로스 오버(cross over의 뜻)***
1. 하키서클 연습
: 아이스 링크의 가운데 원은 ‘크로스오버’를 연습하기에 가장 인기 있는 장소이다.
대부분의 선수들은 왼쪽에서 크로스오버를 하는 것을 선호하므로, 이것이 첫 번째 방향
이다. 발을 함께 시계 반대방향으로 넣고, 엉덩이와 어깨를 오른쪽 다리에 일치시킨
다음 무릎을 굽힙니다.
2. 팔 자세
: 뒤에서 왼쪽 팔을 쭉 뻗은 다음 두 손바닥을 마주 보게함.
3. 4. 바깥쪽 스트로킹(활주)을 하면서
왼쪽앞으로 향하기
에지자세로 스트로크를 하면서, 오른쪽 다리(프
리렉)를 뒤쪽으로 뻗는다. 이것을 하고 왼 팔을
뒤로 하는 동안 오른 팔자세는 유지
5. 왼쪽발 통해 오른발로 가로지르기.
토로 밀지 않고 크로스오버하기
: 크로스(cross)의 정의
왼쪽 발에 거쳐 오른발로 하는 다른 방법도 있다.
대부분의 초보 스케이터들은 오른 발을 왼 발위에 걸치는 것을 원할 것이고 이 방법 또한
괜찮지만, 좀더 배운 스케이터들은 오른쪽 인사이드 에지를 다른 부츠의 왼쪽 아웃사이드
옆에 처음 두고 난 후 오른쪽 아래에서 왼쪽 스케이트부츠를 미끄러져 간다.
선수가 효과적으로 이동하면서, 왼쪽 스케이트의 바깥날의 블레이드가 밑으로 미끄러지
면서 속도를 낼수있게 된다. 이 에지는 절대로 바꾸어서는 안 됩니다. 왼쪽 앞 아웃
사이드 에지에서(LFO)에서 오른쪽 앞 인사이드 에지(RFI)로 스케이팅을 해야합니다.
각각의 발을 밀고 토를 밀지 않는 정확한 에지를 유지하면서, 이동하려면 훨씬
열심히 훈련해야합니다.
6. 다리를 구부려 교차(cross)시킴 7. 프리풋을 뒤로해서 두발을
평행하게 해서 다시 시작
:토(발끝)으로 미는 크로스오버는 잘못된 양쪽 발을 일직선상에서 서로 평행하게 놓음.
것입니다; 이런 발끝으로 미는걸 방지하기
위해서는 왼쪽발을 구부려야합니다-토
(발끝)과 프리 풋은 빙판위에서 평행해야하는데
, 발 뒤꿈치의 위치는 이것보다 조금 높습니다.
양쪽 발 모두 같은 방향을 가리킵니다.
첫댓글 아..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이해하기가 한결 수월하네요.^^
이제 스텝 공부에 들어가야겠네요!
이해가 전보다 잘되었습니다......원투원투~~~
많은 도움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스텝은 너무 어려워요.ㅠㅠ
으아... 너무 어렵네요
스텝은.. 정말 너무너무 어렵고....... 흐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