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6일 연중 제31주간 월요일
<네 친구를 부르지 말고, 가난한 이들과 장애인들을 초대하여라.>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4,12-14
그때에 예수님께서 당신을 초대한 바리사이들의 한 지도자에게 12 말씀하셨다.
“네가 점심이나 저녁 식사를 베풀 때, 네 친구나 형제나 친척이나 부유한 이웃을 부르지 마라.
그러면 그들도 다시 너를 초대하여 네가 보답을 받게 된다.
13 네가 잔치를 베풀 때에는 오히려 가난한 이들, 장애인들, 다리저는 이들, 눈먼 이들을 초대하여라.
14 그들이 너에게 보답할 수 없기 때문에 너는 행복할 것이다. 의인들이 부활할 때에 네가 보답을 받을 것이다.”
결초보은
중국 전국 시대에 '위무자'라는 사람은 젊고 예쁜 소실을 두었습니다. 그가 정신이 말짱했을 때에는 아들 '위과'에게 유언하기를 자신이 죽으면 소실을 다른 데로 시집보내라고 하였는데 막상 죽음을 앞에 두고는 소실을 순장시켜 달라고 유언을 하였습니다. 순장(殉葬)은 무덤 속에 살아있는 소실을 같이 묻어 죽은 자를 위로하는 무서운 관습장례법이었습니다. 하지만 아버지 위무자가 죽자 아들 위과는 아버지가 정신이 있을 때의 유언을 지킨다고 선포하고 그 불쌍한 아버지의 소실에게 돈을 주어 개가시켜 주었습니다.
그 후, 위과는 진나라의 두회라는 장수와 싸우다가 쫓겨서 피하게 되는 위기에 직면했는데 갑자기 어떤 노인이 바람처럼 나타나서 위과의 말을 이끌고 벌판을 가로질러 가는 것입니다. 위과는 노인이 이끄는 대로 따르면서 적들이 전부 벌판에서 그만 나뒹굴어 떨어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적들을 전부 생포하게 되었고 그 전쟁에서 대승을 거두었는데 그 노인은 바로 '위무자'의 소실의 아비였습니다.
딸을 순장시키지 않고 살려주고 돈까지 주어 개가시킨 것을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였고, 그날 그 벌판의 풀(지장풀이라는 아주 질기고 긴 풀)을 서로 묶어서 말들이 달리다가 풀에 걸려 넘어지게 해놓고 풀을 서로 묶지 않은 곳으로 위과를 이끌고 그 위기를 모면하게 한 것입니다. 그래서 <풀을 묶어 은혜를 갚는다.>는 뜻의 결초보은(結草報恩)이라는 유명한 말이 생겨난 것입니다
서울의 아주 큰 백화점에서 바겐세일을 하는 것을 구경한 적이 있습니다. 반짝 세일이 있는 시간에 정말 많은 사람들이 장사진을 치고 있었는데 오늘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가난한 자, 장애인, 다리 저는 사람, 소경은 그 틈에 그들과 함께 끼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것 같습니다. 누가 그들을 위해서 사람들을 밀치고 자리를 잡아주는 사람이 있을까요? 하지만 그들을 잔치에 초대하고 멀쩡한 사람들을 밀치고 제일 앞에 자리를 잡아 주라고 주님은 말씀하십니다.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을 돕는 것은 정말 사랑과 나눔의 극치입니다. 그들이 은혜를 갚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그들에게 은혜를 베푼 사람을 일일이 헤아리고 계신 주님께서 대신해서 은혜를 갚아 주실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풀을 묶어 은혜를 갚는 것은 주님의 일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채근담'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처세에 불필요공하라. 무원이 편시공이요 여인에 불구감덕하라. 무원하면 편시덕이니라.
(處世에 不必邀功하라. 無怨이 便是功이요 與人에 不求感德하라. 無怨하면 便是德이니라.)
<세상을 살아감에 있어서 반드시 공(功)을 바라지 말라. 허물이 없으면 그것이 바로 공이로다. 남에게 베풀되, 그 덕에 감격하기를 바라지 말라. 원망이 없는 것이 바로 덕이로다.>라는 말이지요.
사람에게 은혜를 베풀되 그것을 마음에 두지 말라(시인신불념 : 施人愼不念)는 말입니다. 남에게 은혜를 베푸는 것은 사랑의 정신적 발로이므로 미덕이 되지만 그것을 상대방에게 자랑하거나 보답을 바란다면 그것은 미덕을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도리어 상대방의 감정을 건드려 원망을 사기 쉽다는 것입니다. 도가 높은 군자는 세상을 이롭게 하되 자기의 존재를 알리려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게 크리스천이 되는 근본이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느님께서 모든 사람을 불순종 안에 가두신 것은 모든 사람에게 자비를 베푸시려는 것입니다.>
▥ 사도 바오로의 로마서 말씀입니다. 11,29-36
형제 여러분,
29 하느님의 은사와 소명은 철회될 수 없습니다.
30 여러분도 전에는 하느님께 순종하지 않았지만, 이제는 그들의 불순종 때문에 자비를 입게 되었습니다.
31 마찬가지로 그들도 지금은 여러분에게 자비가 베풀어지도록 하느님께 순종하지 않지만,
이제 그들도 자비를 입게 될 것입니다.
32 사실 하느님께서 모든 사람을 불순종 안에 가두신 것은, 모든 사람에게 자비를 베푸시려는 것입니다.
33 오! 하느님의 풍요와 지혜와 지식은 정녕 깊습니다. 그분의 판단은 얼마나 헤아리기 어렵고
그분의 길은 얼마나 알아내기 어렵습니까?
34 “누가 주님의 생각을 안 적이 있습니까? 아니면 누가 그분의 조언자가 된 적이 있습니까?
35 아니면 누가 그분께 무엇을 드린 적이 있어 그분의 보답을 받을 일이 있겠습니까?”
36 과연 만물이 그분에게서 나와, 그분을 통하여 그분을 향하여 나아갑니다.
그분께 영원토록 영광이 있기를 빕니다. 아멘.
축일11월 6일 성 레오나르도 (Leonard)
신분 : 은수자, 수도원장
활동 지역 : 노블락(Noblac)
활동 연도 : +559년
같은 이름 :레너드, 레오나드, 레오나르두스, 레오나르드
성 레오나르두스(Leonardus, 또는 레오나르도)는 서유럽에서 널리 알려진 성인이지만 그의 생애가 기록으로 남은 것은 거의 없다. 프랑크 왕국의 귀족 출신으로 용맹한 장군이었던 그는 국왕 클로비스 1세가 하느님의 도움으로 게르만족과의 전쟁에서 대승리를 거둔 후 개종하여 세례를 받을 때 다른 귀족들과 함께 세례를 받았다. 장군으로서 국왕에게 충성을 다한 그는 이제부터는 하느님의 군사로서 여생을 봉사하며 살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랭스(Reims)의 성 레미기우스(Remigius, 10월 1일)를 찾아가 학문과 덕행을 닦았다. 성 레미기우스 주교에게 사제품을 받은 그는 왕국 내의 비신자들을 찾아다니며 헌신적인 노력으로 놀라운 전교 성과를 올렸다.
그의 성덕이 널리 알려지자 클로비스 1세는 그를 궁정사제로 불러들이거나 주교가 되기를 바랐지만 그는 겸손되어 모두 사양하였다. 무슨 소원이든 들어주겠다는 국왕에게 감옥에 갇힌 이들의 석방을 청해 허락을 받은 후 조용한 곳을 찾아 떠났다. 그는 오를레앙(Orleans) 근처로 가서 그곳의 미시(Micy) 수도원에 들어가 모범적인 생활을 하다가 원장직을 맡기려 하자 더욱 고적한 곳을 찾아 떠났다. 그는 리모주(Limoges)에서 그다지 멀지 않은 곳에서 은수생활을 시작하였다. 손수 조그마한 움막을 짓고 채소와 과일로 연명하면서 하느님만을 관조하며 생활했다.
그러던 어느 날 클로비스 국왕이 사냥을 나왔다가 왕비가 죽을 곤경에 빠졌을 때, 그의 기도로 왕비의 목숨을 건지자 왕은 감사의 표시로 많은 토지를 하사하였다. 마침 그의 성덕을 듣고 가르침을 받으러 오는 이들이 많아지자 그는 그곳에 공동체를 세웠는데, 이곳이 훗날 유명한 노블락 수도원의 모태가 되었다. 그는 공동체를 지도하면서 인근 마을을 두루 다니며 복음을 선포해 많은 비신자들을 구원의 길로 인도하였다. 그는 병자들과 수감자, 전쟁포로, 농부와 자물쇠 제조업자, 그리고 소나 말과 같은 가축의 수호성인이다. 감옥에 갇힌 이들을 풀어주었던 일화 때문에 교회미술에서 그는 족쇄 또는 차꼬를 들고 있는 수도원장으로 주로 묘사되고 있다.
오늘 축일을 맞은 레오나르도 (Leonard) 형제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도합니다.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