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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홍식회장님의 카톡에서]
"우리는 그렇게 혼자가 된다"
당신은, 인생의 마지막 20년을 함께 할 친구가 있습니까?
대만에서 "미래의 노후"라는 주제로, 웹 영화가, 많은 네티즌의 공감을 샀다고 합니다.
영화속 줄거리는 산속에서 혼자 사는 노인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네명의 자식들은 모두 장성해 교수가 되었거나 해외에 나가 장사를 하고 있고, 노인만 자식들이 모두 떠난 산골집에서 혼자 살아갑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아들과 손자가 멀리서 찾아온다는 소식에 그는 정성껏 맛있는 음식들을 준비합니다.
하지만...,
뒤늦게 오지 못한다는 전화를 받게되고, 준비했던 음식들은 주인을 잃고 맙니다.
이때, 창밖의 하늘마저 우중충해지고, 노인은 대신 친구를 불러 함께 식사 할 계획을 세웁니다.
하지만...,
누렇게 색이 바랜 낡은 수첩을 한참 동안 뒤적거려도, 이제 함께 식사할 만한 친구를 찾지 못합니다.
마침내, 창밖에서는 비가 쏟아져 내리고...,
결국 노인은, 부엌 식탁에 혼자 앉아서 가득 차려진 음식을 쓸쓸하게 혼자 먹게됩니다.
이 마지막 장면 위로.. ,
"인생의 마지막 20년을 함께할 친구가 있습니까?"라는 자막이 흐릅니다.
대만 최고 베스트셀러 작가 '우뤄취안 著, "우리는 그렇게 혼자가 된다"라는 작품을 통하여, 나의 미래 자화상은 어떤 모습이 될지를 잠시 명상에 잠기게 합니다... !
노후의 친구는,
첫째 : 가까이 있어야 하고
둘째 : 자주 만나야 하며
셋째 : 같은 취미면 더 좋습니다.
● 이제 회갑잔치가 사라지고...,
● 인생칠십고래희(人生七拾 古來稀)라는 칠순잔치도 사라진 지금...,
● 인생백세고래희(忍生百世古來稀)가 정답이 된 바이야흐로 초 고령화 시대...!!
● 60대는 노인 후보생으로 워밍업 단계요...,
● 70대는 초로(初老)에 입문하고...,
● 80대는 중노인(中老人)을 거쳐, 망백(望百)의 황혼길..., 어둠속으로 사라지는 인생이라오...,
● 장수(長壽)가 좋기는 하나...,
- 아족부행(我足不行)
내발로 못 가고,
- 아수부식(我手不食)
내 손으로 못 먹고,
- 아구부언(我口不言)
내 입으로 말을 못하고,
- 아이부청(我耳不聽)
내 귀로 못듣고.
- 아목부시(我目不視)
내 눈으로 못 본다.
● 이렇다면, 살아도 사는게 아니요,
죽을맛이 아니겠는가?
● 그래서...,
- 첫째도 건강,
- 둘째도 건강,
- 셋째도 건강, 건강이 최고의 가치입니다.
● 그래도 노인으로서...,
- 언제 어디서나 큰소리 치고 사는 100세 시대의 노인 처세법의 처음과 끝은, 딱 하나입니다....!
◇ 그것은 바로
- 첫째도 "내가쏜다!"
- 둘째도 "내가 쏜다!" 이랍니다.
◇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 술 한 잔, 밥 한 끼쯤 베풀 여유가 있어야 하며,
◇ 대접받기 보다는...,
- 한 턱쏘는 즐거움이 있지 않던가?
◇ 결코 젊은 날로 돌아갈 수는 없고...,
- 다시 한 번 더 살아볼 수도 없고...,
◇ 한 번 살다 끝나면...,
- 영원히 끝나는 일회용 인생인데...,
◇ 지금 이순간 큰소리 한 번 못치면, 언제해 보겠는가 !
◇ 죽을 때, 자식들에게...,
- 논 한마지기 덜주면 될 것을...,
◇ 나이가 들수록 "입은 닫고, 지갑은 열라!"는 말처럼 이제부터라도 남은 여생을 큰소리 꽝꽝치며, 내일 점심은, "내가 쏜다!"라고 큰소리쳐도 되지 않겠는가 !
"우리들 인생은 이렇다네"
流水不復回(유수불부회) :
흐르는 물은 다시 돌아오지 않고,
行雲難再尋(행운난재심) :
떠도는 구름은 다시 볼 수 없네 !!
老人頭上雪(노인두상설) :
늙은이의 머리위에 내린 흰눈은,
春風吹不消(춘풍취불소) :
봄바람 불어와도 녹지를 않네 ‼
春盡有歸日(춘진유귀일) :
봄은 오고 가고 하건만,
老來無去時(노래무거시) :
늙음은 한번 오면 갈 줄을 모르네 ‼
春來草自生(춘래초자생) :
봄이 오면 풀은 절로 나건만,
靑春留不住(청춘유부주) :
젊음은 붙들어도 달아 나네 ‼
花有重開日(화유중개일) :
꽃은 다시 필날이 있어도,
人無更少年(인무갱소년) :
사람은 다시 소년이 될 수 없네 ‼
山色古今同(산색고금동) :
산색은 예나 지금이나 변화지 않으나,
人心朝夕變(인심조석변) :
사람의 마음은 아침 저녁으로 변하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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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답게 사는 길-
-안병욱의 에세이 집 중에서
안병욱(安秉煜, 怡堂; 1920~2013)선생이 남기신
‘사람답게 사는 길'의 한 부분으로 '철학적 정신'을 강조하신 내용입니다.
기원전 399년 봄, 70세의 노철인(老哲人) 소크라테스(Socrates; BC470~BC399)는 아테네(Athens) 감옥에서 독배를 마시고 태연자약하게 그의 생애의 막을 내렸다.
그는 자기에게 사형선고를 내린 아테네의 5백명의 배심원에게 이렇게 말했다.
"자, 떠날 때는 왔다.
우리는 길을 가는 것이다.
나는 죽으러 가고, 여러분은 살러 간다.
누가 더 행복할 것이냐, 오직 신(神)만이 안다."
나는 62년 7월과 82년 1월 두 번 소크라테스가 독배를 마시고 죽은 그 유명한 감옥소의 유적을 찾아갔다.
소크라테스는 40세에서 70세에 이르기까지 약 30년 동안 아테네 시민의 정신혁명을 위하여 그의 생애를 바쳤다.
부패 타락한 아테네 사람들의 양심과 생활을 바로잡기 위하여, 교만과 허영 속에서 방황하는 청년들의 인격을 각성시키기 위하여 그는 아테네 거리에 나가서 시민들과 대화하고 가르치고 질책하고 호소하고 계도하였다.
그러나 아테네의 어리석은 민중은 그를 법정에 고소했다.
그 소장에는 이렇게 쓰여 있었다.
‘소크라테스는 국가가 정한 신들을 믿지 않고, 새로운 신神을 끌어들이고, 또 청년을 부패 타락시켰다. 그 죄는 마땅히 죽음에 해당한다.’
소크라테스는 ’불신앙과 청년의 유혹’ 이라는 두 죄명에 의해서 고소되었다.
아테네 시민 5백명으로 구성된 법정에서 두 차례의 투표 결과 소크라테스는 사형선고를 받았다.
누가 소크라테스를 죽였는가.
아테네의 어리석은 시민이다.
민중은 사리사욕에 휩쓸리면 한심한 우중(愚衆)으로 전락한다.
인간은 군중심리에 사로잡히면 IQ 80으로 떨어진다고 한다.
민중은 올바른 지각을 가지면 슬기로운 현중(賢衆)이 된다.
민중은 우중이 되기도 하고, 현중이 되기도 한다.
역사의 어두운 반동세력도 되고, 역사의 밝은 개혁세력도 된다.
누가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처형했는가.
이스라엘의 어리석은 민중이었다.
민중의 질(質)이 문제다.
아테네 시민의 무지와 악의와 오판이 위대한 철인 소크라테스를 죽였다.
소크라테스를 죽였다는 것은 진리(眞理)를 죽인 것이요, 정의(正義)를 죽인 것이다.
진리와 정의를 죽인 나라는 반드시 쇠망한다.
소크라테스를 처형한 아테네는 기원전 338년 마케도니아(Macedonia)에게 패망하고 말았다.
소크라테스를 처형한 지 61년이 되는 해다.
아테네는 역사의 심판과 징벌을 받았다.
역사는 반드시 준엄하게 심판한다.
우리는 역사의 이 진리를 잊지 않아야 한다.
소크라테스는 아테네 법정에서 시민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아테네의 사랑하는 시민들이여, 여러분들은 가장 위대하고 지혜와 위력으로 명성을 자랑하면서, 될수록 돈이나 많이 모을 생각을 하고, 또 이름이나 명예에만 관심이 쏠려서 지혜와 진리와 자기의 인격을 깨끗하게 하는 일에 대해서는 조금도 마음을 쓰려고 하지 않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는가"
그는 감옥에서 독배를 마시기 전에 사랑하는 제자 플라톤(Plato; BC427~BC347)에게 이렇게 말했다.
"사는 것이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 바로 사는 것이 중요하다."
생존하는 것은 그렇게 중요한 일이 아니다.
어떻게 사느냐가 중요하다.
’어떻게’라는 말이 가장 중요하다.
누구도 매국노나 배신자나 변절자나 살인범이나 패륜아나 강도나 매춘부처럼 살기를 원하는 사람은 이 세상에 아무도 없을 것이다.
누구나 인생을 바로 살기를 원한다.
바로 사는 것은 어떻게 사는 것이냐.
소크라테스에 의하면
첫째로 진실하게 사는 것이요,
둘째로 아름답게 사는 것이요,
셋째로 보람 있게 사는 것이다.
거짓되게 살고 추잡하게 살고 무의미하게 살기를 바라는 사람은 세상에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바로’라는 말이 제일 중요하다.
말도 바로 하고, 생각도 바로 하고, 행동도 바로 하고, 생활도 바로 해야 한다.
정치도 바로 하고, 경제도 바로 하고, 교육도 바로 하고 모든 것을 바로 해야 한다.
잘사는 것이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바로 사는 것이 중요하다.
바로 살아야 잘살 수 있다.
바로 살지 않고는 제대로 잘살 수 없다.
소크라테스는 또 외쳤다.
"철학은 죽음의 연습이다."
철학이라는 학문은 죽는 연습. 죽는 공부. 죽는 준비, 죽는 훈련을 하는 학문이다.
언제 죽더라도 태연자약하게 죽을 수 있는 마음 자리를 준비하는 것이 철학이다.
확고부동한 사생관(死生觀)을 확립하고 조용하게 죽을 수 있는 정신적 준비를 하는 것이 철학의 궁극 목표다.
‘철학자처럼 사색하고, 농부처럼 일하여라.
이것이 가장 바람직한 인간상이다.’
<에밀(Emile; 1762)>을 쓴 프랑스의 위대한 사상가 장 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1778)의 말이다.
한국인은 철학이 없는 국민이다.
철학이 없는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가.
이 혼탁한 난세를 당당하게 살기 위하여 우리는 투철한 철학을 가져야 한다.
철학이 없는 생활은 공허하고 빈약하다.
우리는 인생을 바로 사는 지혜와 태연하게 죽을 수 있는 준비를 해야 한다.
이것이 철학적 정신이다.
소크라테스는 우리에게 그 위대한 모범을 보여주었다...
-Skeeter Davis의 ‘The End Of The World’
https://youtu.be/vaX0iqyzK7Q?list=RDvaX0iqyzK7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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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꼽 빠집니다.
어두일미(魚頭逸味)의 유래
※옛날에 한집에서 형, 형수, 동생이 살았는데
식사 때 형수는 형에게만 생선의 가운데 토막을 주고 동생에게는 매일 대가리만 주었다.
어느날 동생은 형수가 화장실에 들어가는 것을 보고 바로 옆의 마굿간 거름더미에 소변을 보면서 형수 귀에 들리도록 큰소리로 중얼거렸다.
"니미 시벌 맨날 생선 대가리만 먹으니 쓸데도 없는 좃대가리만 커가지고 미치겠네" 라고 했더니
그 후로 형수가 형에게는 생선 대가리를 주고 동생에게는 가운데 토막만 주었답니다.
이런 사연으로 어두일미가 유래 되었답니다.
요지경 같은 세상 입니다만
오늘 하루도 웃으며
답답한 마음 추스리며
살아 갑시다요ᆢ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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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낙원(人生樂園)이란 곳?
미국의 서남부(西南部)에 있는
애리조나/Arizona 주(州)에는
자기 재산이 얼마인지 조차
알지못할 정도로 엄청 많이 가진
억만장자 부자들이 은퇴 후에
모여서 살고 있다는‘썬 밸리’ (Sun Valley)
라는 곳이 있습니다. (저는 사진으로 본적 있습니다)
이곳은 모든 시설이
초현대화된 곳으로
호화로운 곳일 뿐만 아니라
55세 이하는 입주가 허락 되지 않는
아주 특수한 곳이기도 합니다.
일반 평범한 동네에서
흔히 들을수 있는 아이들의
시끄럽게 떠드는 소리도 없습니다.
아무데서나 볼썽사납게
애정표현을 하는 그런 젊은 커플도
볼 수 없는 청정(淸淨)지역이라고
소문난 곳입니다.
갖가지 잡다한 음식 냄새를 풍기는
노점상도 없을뿐만 아니라
길거리 벤치에 누워서 자는
노숙자도 물론 볼 수 없는 곳입니다.
그곳엔 자동차 소음 (騷音)도 없고
노인들이 놀래지 마시라고
자동차는 시속 25킬로미터 이하의
속도로 달려야만 하는 곳입니다,
그런데 그곳에서는 언제 보아도
마냥 행복하게 살고 있을것 같은
입주자들 인데도 불구하고
바깥 일반 사람들보다
치매 발병률이 훨씬 더 높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고 해서
미국 국민들은 물론 이곳에
관심을 가졌던 외국 사람들도
엄청 놀라지 않을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충격적인 사실 보도에 대해 우리나라 의료인 이시형(李時炯) 박사께서 그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직접 그곳을 방문해 보니 정말
지상낙원이 따로 없었다고 했습니다,
모든 편의시설이 완벽하게 갖춰져 있었고,
최신 의료시설에 최고 실력을 지닌 의사들이
배치되어 있는 곳이었습니다,
연구결과가
그곳에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치매에 걸렸는데 그 이유가
아이러니컬/Ironical 하게도....
(모순과 역설적인 내용들인데)
첫째로
그들에게는
일상적으로 겪는
‘스트레스'/Stress 가 전혀 없고,
둘째로
생활에 불편한 점이
그들에겐 한가지도 찾아 볼 수 없고
‘걱정’ 될 일이라곤 일절 없었고,
셋째로
그들에겐
'생활에 변화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라는 진단(診斷)이었습니다
이런 진단 결과가
오히려 병을 유발(有發) 하는
원인이 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이곳에 와서
살고 있던 많은 사람들이 이제는
복잡하고 시끌벅적한
자신들이 원래 살았던 마을로 서서히
다시 돌아가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렇습니다
조용히 생각해 보면
행복한 삶이라는게
생각없이 편안하게
아무 걱정 없이 사는 것 보다는
오히려 이런저런 여러가지
얼키고 설킨 일들을 겪으면서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만나고
대화하고
걱정하고
마음쓰는
과정에 있다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인생 낙원이란 곳이 다름아닌
내가 바로 가장
고민하고
걱정하며
다투고
화내며
살고 있는 현장이라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이러한
내 삶을 풍요롭게 하는게
내 지적(智的) 능력이나
편한하고 호화로운 것이
전부가 아니라
내 감정을 잘 조절하고
이를 조화롭게 현실에 잘 맞추는
재주와 능력만 있다면 나는 나의 삶을
행복하게 만들줄 아는 사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과 어울려 살아가는 사회속에서
모든것을 나에게 맞출려고 하기보다
내가,
주어진 입장과 처지에 맞추어 살면
행복도 함께 영걸어지는 것
아니겠습니까?
<인생낙원>이란 곳이
썬 밸리/Sun Valley 와 같은 그런
특정지역이 결코 아니라는 것입니다
지금 내가 살고 있는 현주소가
바로 '인생낙원' 입니다
오늘이
나에게 최고 좋은 날
최고 행복한 날!
'인생낙원'에서 살아가시길
축복하며 기도 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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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과 기쁨💚
삶이란
참으로 복잡하고 아슬아슬합니다.
걱정이 없는 날이 없고
부족함을 느끼지 않는 날이 없으니까요.
어느 것 하나 결정하거나
결심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내일을 알 수 없어
늘 흔들리기 때문이지요.
말로는 쉽게
"행복하다", "기쁘다"고 하지만,
누구에게나 힘든 일은 있기 마련입니다.
얼마만큼 행복하고
어느 정도 기쁘게 살아가고 있는지
알 수는 없지만, 그저 모두들 바쁩니다.
나이 들고 건강을 잃으면
"아! 이게 아닌데..."하는
생각을 하게 될 터인데 왜 그렇게
열심히 어디를 향해 무엇 때문에
바쁘게 가는 건지 모를 일입니다.
결국, 인생은 내가 나를
찾아 갈 뿐인데 말입니다.
고통, 갈등, 불안, 등등은
모두 나를 찾기까지의 과정에서
만나는 것들입니다.
나를 만나기 위해서 이렇게 힘든 것입니다.
나를 찾은 그 날부터 삶은
고통에서 기쁨으로,
좌절에서 열정으로,
복잡함에서 단순함으로,
불안에서 평안으로 바뀝니다.
이것이야말로 각자의 인생에서
만나는 가장 극적이 순간이요,
가장 큰 기쁨입니다.
아무리 화려해도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으면 불편 하듯이,
아무리 멋진 풍경도 마음이 다른데 있으면,
눈에 들어오지 않듯이,
내가 아닌 남의 삶을
살고 있으면 늘 불안합니다.
잠깐 쉬면서 나를 먼저 돌아 보십시오,
내가 보일때 행복과 기쁨도 찾아 옵니다.
오늘도 잠깐 돌아보고 출발 하시길...
☆ 말 씀 ☆
♡ 주께서 생명의 길을 내게 보이시리니 주의 앞에는 충만한 기쁨이 있고 주의 오른쪽에는 영원한 즐거움이 있나이다
( 시편 16 : 11 )
☆ 영문주소를 터치해서 영상을 감상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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