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우리나라 방송국이 축구 중계를 잘 안하는것은
스포츠 중계 에서 축구 만 방송할순 없는것입니다.
보통 3대 방송사는 민영이건 국영이건 의무적으로 1년에 얼마정도의 스포츠 중계 편성의 의무를 지고 있습니다.
그 의무중에서도 한국 스포츠의 저변 확대와 비인기 스포츠의 활성화등의 목표로
핸드볼, 배드민턴, 탁구 등의 중계도 의무적으로 편성을 해야 합니다.
물론 케이블 tv에서 축구 중계를 해주면 좋지만 그 마저도 현실적으로 머나먼 이야기입니다.
방송사들은 각 스포츠의 리그혹은 대회가 열리기 전에 스폰서, 중계권 계약을 하는데 챔피언스리그 는 mbc-espn이 k-리그는 kbs가 맡고 잇습니다.
핸드볼 큰잔치라던가 배구 v투어 프로농구 등은 각 경기마다 혹은 중복 계약이 가능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실적으로 챔피언스리그의 생중계는 유럽과 국내의 시간차이상 심야 시간에 방송할수 밖에 없는데 시청률도 떨어질 뿐더러 광고도 황금시간대에 비해 많이 안나오는게 현실입니다.
방송사가 물론 국민에게 봉사 혹은 많은것을 보여줄 의무가 잇지만 그전에 방송사는 이윤을 추구할 권리도 가지고 있다는것을 알아두어야 하겠습니다.
그래서 낮시간이나 저녁시간 같은경우 국내에서 열리는 배구, 농구, 야구, 비인기 스포츠, 등이 우선적으로 편성이 됩니다.
또 정말 심야 시간에는 싼값으로 예전 경기를 가지고와 틀어도 젊은 세대부터 중장년층 까지 시청하는 이종격투기라는 대체용이 있기에 방송사로서는 출혈이 크지 않고 벌이를 할수 있는 안전한 방법을 택할수 밖에 없는것입니다.
제가 말한대로라면 정말 우리나라는 축구를 보기가 힘든 나라인것 같지만.
방송사마다 모든 경기를 중계해주진 못하여도 추스리고 추스려서 시청률이 가장 많이 나올만한 경기를 편성하기 때문에 유럽축구 혹은 빅a매치 게임 같은것은 볼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번 2004 년은 유로컵 대회 아시아 컵대회 올림픽 등등 축구 뿐만이 아니라 모든 스포츠의 무게감잇는 대회가 잇다라 열리고 방송사에서는 의무에 따라 비인기 스포츠도 중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방송사가 항상 스포츠만 끼고 방송할순 없기에 (여자들이나 아줌마들은 뭐하라고. ㅋㅋ) 우리보다 더 배웠으면 배웠을 많이 알면 알았을 스포츠 국의 사람들이 혹은 방송국의 편성국 직원들이 축구팬들의 바램을 모를리 없을 것입니다.
전 배드민턴 중계 도 자주 안해주는것도 불만 이구요 또 미국 nba 를 좋아하는 농구팬들도 화나고 nfl 미식축구 팬들도 화날것이고 피계 스케이팅 선수권 대회도
1-2틀 늦게 방송하는 상태에서 그나마 가장 많은 편성을 자랑하는 축구가 배부른(?) 소리를 하는것이 다른 스포츠 팬들이나 스포츠인들에게는 굉장히 서운하고 야속한 소리로 들릴것이라고 생각은 안해보셨나요?
유로컵과 아시안컵 은 걱정안하셔도 될것입니다.
돈벌이가 될일이기 때문에 방송사가 알아서 자알~ 틀어줄것입니다.^^
(방송사 옹호가 아니라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글이었습니다.)
카페 게시글
…… 프리토크
방송사의 사정. ㅋ
월드윙백종국
추천 0
조회 229
04.02.17 17:18
댓글 5
다음검색
첫댓글 음......
프로축구는 연고팀의 지방방송이 해주면 좋을텐데요....대전은 많이 해주더만 전남 드래곤즌 한번도 않해주죠...대전 부러워...
궁금했던점이었는데 이제쫌 이해가 가네요~~ 감사합니다 월드윙백종국님~~
k리그 중계는 시청률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어쩔 수 없습니다..그래서 작년에도 kbs가 토요일 오후3시에 경기해라..그랬죠..하지만 축구연맹은 그럴 수없다고 했고..그래서6~7시에 하는 경기는 쇼프로그램에 시청률이 딸리기 때문에 보여줄 수 없는 겁니다...
만약 프로축구를 틀었는데 시청률이 20~30프로만 나와도 당연히 보여주죠.. 지역방송이 독자적인 채널을 가질 정도로 일본처럼 발전하면 프로축구 많이 보여줄건데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