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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선지자들
“이르시되 내 말을 들으라 너희 중에 선지자가 있으면 나 여호와가 환상으로 나를 그에게 알리기도 하고 꿈으로 그와 말하기도 하거니와.”(민12:6)
* 선지자(先知者)의 출현
사무엘 이전에도, 성경에는 하나님으로부터 계시와 환상을 받은 자들이 여러 명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경우로는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선지자로 불린 아브라함, “...그는 선지자라 그가 너를 위하여 기도하리니 네가 살려니와...”(창20:7 중) 하나님과 직접 대면하였던 모세, “그 후에는 이스라엘에 모세와 같은 선지자가 일어나지 못하였나니 모세는 여호와께서 대면하여 아시던 자요.”(신34:10) 사사 겸 선지자로 활동했던 드보라 등입니다.
“그때에 랍비돗의 아내 여선지자 드보라가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었는데.”(삿4:4) 그러나 본격적인 선지자들의 등장은 사무엘에 이르러서였습니다.
* 선견자와 선지자
“(옛적 이스라엘에 사람이 하나님께 가서 물으려 하면 말하기를 선견자에게로 가자 하였으니 지금 선지자라 하는 자를 옛적에는 선견자로 일컬었더라)”(삼상9:9)
구 분 | 원어의 의미 | 차이점 | 공통점 |
선지자 | 히브리어 ‘나비’로 ‘말하는 자’(spokesman), ‘예언자’(prophet)라는 뜻 | ① 선견자는 계시를 받고 선지자는 계시를 선포함 ② 선견자는 선지자보다 훨씬 전부터 사용되던 용어(삼상9:9) | ① ‘호제’와 ‘로에’는 선지자를 지칭하기도 함(사30:9~10) ② 양자는 결국 같은 부류의 사람을 가리키는 호칭임(삼하24:11) |
선견자 | 히브리어 ‘호제’ 또는 ‘로에’ 모두 ‘보는 자’(seer)라는 뜻 |
* 다윗 역시 선지자!
“형제들아 내가 조상 다윗에 대하여 담대히 말할 수 있노니 다윗이 죽어 장사되어 그 묘가 소늘까지 우리 중에 있도다 그는 선지자라 하나님이 이미 맹세하사 그 자손 중에서 한 사람을 그 위에 앉게 하리라 하심을 알고 미리 본 고로 그리스도의 부활을 말하되 그가 음부에 버림이 되지 않고 그의 육신이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시리라 하더니.”(행2:29~30)
다윗 역시도 사도 베드로에 의해 선지자로 증거를 받고 있는데(행2:30), 실제로도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진 왕의 선견자였던 헤만’(대상25:5)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으로부터 많은 계시와 환상을 받아서 75편 가량의 시편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 궁정 선지자
구약의 선지자들 중 일부는 궁중에 기거하거나, 또는 통치자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예언 활동을 했습니다.
예컨대 사무엘, 나단, 갓은 다윗 왕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으며, 또한 정치적 영향력도 지니고 있었는데, 이와 같은 제도권의 선지자들을 일반적으로 ‘궁정 선지자’로 일컫습니다.
* 문서 선지자
선지자들 가운데는 그들의 예언 내용을 자신의 이름으로 된 책으로 남긴 사람들이 있는 반면에 타인에 의해 예언 내용이나 사상만이 전해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를 보통 ‘문서 선지자’라고 합니다. 이들은 주전 8~6세기에 활발한 예언 활동을 하였으며, 보통 붓과 두루마리를 들고 설교하고 그 내용을 기록으로 남겼습니다.
구약의 대, 소선지서 기자들이 바로 여기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대(大)선지서와 소(小)선지서
이 구분은 해당 선지자의 활동기간이나 역량이 아닌, 그들이 남긴 선지서의 분량에 따른 구분입니다.
구 분 | 대선지서 |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5권) |
소선지서 | 호세야,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12권) |
* 모세와 같은 선지자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서 너를 위하여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신18:15)
여기서 ‘나와 같은 선지자’는 누구를 가리킵니까? 1차적으로는 모세 이후 여러 세대 동안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서 일어날 모든 선지자들을 가리키나, 궁극적인 의미에서 이 말은 모세가 마치 이스라엘 백성들의 제사장이며(출24:6~8) 왕이며(신33:5) 선지자(신24:10)였던 것처럼, 온 인류의 유일한 대제사장이시며 영원한 왕이시고 참 선지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의 모든 말을 들을 것이라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행3:22,23) / “이스라엘 자손에 대하여 하나님이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와 같은 선지자를 세우리라 하던 자가 곧 이 모세라.”(행7:37)
* 하나님의 비전: 만인(萬人)선지자
“모세가 그에게 이르되 네가 나를 두고 시기하느냐 여호와께서 그의 영을 그의 모든 백성에게 주사 다 선지자가 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민11:29)
하나님은 궁극적으로 당신의 모든 자녀들이 다 선지자 되길 원하셨으며, 이는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음으로 율법적 분리를 상징하던 휘장이 찢어진 이래, 성도라면 누구나 하나님과 직접 교제하게 됨으로써, 또한 보혜사 성령이 각자의 심령에 임하심으로써 온전히 성취되었습니다.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그때에 내가 또 내 영을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줄 것이며.”(욜2:28,29) / “이는 선지자 요엘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구리라 그때에 내가 내 영을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그들이 예언할 것이요.”(행2:16~18)
<구약의 선지자들 1>
초기의 선지자들 | • 아브라함(창20:7) • 모세(신34:10) • 미리암(모세의 누이 / 출15:20) • 드보라(사사 겸 여선지자 / 삿4:4) | |
통일왕국 시대 | • 사무엘(마지막 사사, 제사장 겸직) • 다윗(시편 75편을 저작 / 행2:30) • 선견자 헤만(찬양대장 / 대상25:5) • 나단(삼하7:2~17, 12:1~25) • 갓(선견자 / 삼상22:5) • 아히야(실로 사람 /왕국 분열을 예언) | |
분열왕국시대 | • 스마야(왕상12:22~24) 왕국 분열 직후의 남북 전쟁을 막음 • 아사랴(대하15:1~7) 오뎃의 아들, 아사의 개혁 촉구 • 선견자 하나니(아사에 의해 투옥됨) • 선견자 예후(대하19:2,3) 하나니의 아들 / 여호사밧을 규탄함 • 야하시엘(레위인 / 대하20:14~17) • 마레사 사람 엘리에셀(대하20:37) 아하시아와 교제하는 여호사밧 규탄 • 디셉 사람 엘리야(대하21:12~15) 여호람에게 글을 보내 책망함 • 여호야다의 아들 스가랴(대하24:20~22) 요아스를 규탄하다가 순교를 당함 • 브두엘의 아들, 요엘(욜1장~3장) 유다인들의 회개를 촉구함 •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사1~66장) 유다 백성들의 경성과 회개 촉구 • 미가(미1~7장) 이스라엘, 유다의 심판과 회복 예언 • 엘고스 사람, 나훔(나1~3장) 니느웨(앗수르)의 멸망을 선포함 • 하박국(합1~3장) 요시아 왕의 재위 말기 예언 활동 • 여선지자 훌다(왕하22:14~20) 요시아의 종교개혁을 촉발함 • 스바냐(습1~3장) 요시야 왕의 종교개혁 촉구 • 눈물의 선지자 예레미야(렘1~52장) 유다의 멸망과 회복을 예언함 • 스마야의 아들 우리야(렘26:20~23) 유다멸망 예언, 여호야김에 의해 순교 | • 아히야(왕상14:1~18) 실로 사람 / 여로보암의 멸문 예언, • 무명의 선지자(왕상13:1~32) 유다 출신 / 벧엘 제단 규탄 • 예후(왕상16:7) 하나니의 아들 / 바아사를 책망함 • 디셉 사람 엘리야(왕상17장~왕하2장) 우상(바알) 종교와 맞서 싸움 • 미가야(왕상22:13~28) 이믈라의 아들 / 아합의 죽음 예언함 • 엘리사(왕상19:16~왕하13:21) 엘리야의 뒤를 이어 우상종교에 대항함 • 브에리의 아들, 호세야(호1~14장) 고멜과 혼인, 북이스라엘의 회개 촉구함 • 드고아의 목자, 아모스(암1~9장) 북이스라엘의 임박한 멸망 예언, 회개촉구 • 아밋대의 아들, 요나(욘1~4장, 왕하14:25) 니느웨의 회개 촉구, 이스라엘 영토회복 에언 • 오뎃(대하28:9~11) 사마리아군인들에게 유다 포로의 석방 촉구 |
바 벨 론 포로시대 | • 제사장 출신, 에스겔(겔1~48장) 바벨론 포로민들을 향한 예언 사역 • 오바댜(옵1장) 유다 침략에 앞장 선 에돔의 멸망 예언 • 예레미야(렘40~44장) 정복당한 유다와 애굽에서 예언활동 • 다니엘(단1~12장) 바벨론 포로지에서의 활발한 활동, 예언 | |
포로귀환 이후시대 | • 학개(학1~2장, 스5:1,2) 백성들의 각성, 성전의 재건 촉구 • 스가랴(슥1~14장, 스5:1,2) 잇도의 손자, 선지자 학개와 동역함 • 말라기(말1~4장) 구약의 마지막 선지자, 느헤미야와 동시대에 사역, 백성들의 각성 촉구 |
(분열왕국시대의 남북 선지자의 분류는 출신지역이 아니라 활동 지역이 기준입니다)
<구약의 선지자들 2> (편의상 사무엘부터 기술)
선지자 | 활동시기 (주전) | 부친이름 (고향) | 특징 및 주요활동 | 주요 본문 |
사무엘 | 1075~1017 | 엘가나의 아들 (라마) | ‘여호와께 구함’이라는 뜻 최후의 사사, 최초의 선지자 사사시대와 통일왕국 과도기에 활동 미스바 신앙부흥운동을 주도함 사울, 다윗 두 사람에게 기름 부음 다윗의 행적을 기록함(사무엘의 글) | 삼상1:1~25:1 대상29:29 |
나단 | 1010~930 | ‘선물’ 또는 ‘주는 자’라는 뜻 다윗 왕조 때의 궁정선지자, 고문 아사리아와 사붓의 아버지 밧세바를 범한 다윗에게 회개 촉구 다윗과 솔로몬 두 왕의 행적을 기록함 솔로몬에게 기름 부음 | 삼하7:2~17; 12:1~25 | |
헤만 | 1003~945 | 요엘의 아들 | ‘충실, 신실’이라는 뜻 다윗, 솔로몬 시대의 충실한 성가대장 놋제금을 크게 치는 자로 명성 떨침 왕의 선견자로 말씀을 하나님의 말씀을 만들기도 함, 예배찬양의 규범 제작 | 대상6:33 15:16~19 16:41~42 |
갓 | 1010~970 | ‘행운’이란 뜻 다윗 왕 때의 선견자, 다윗이 도망 중일 때 이방 땅에 머물지 말고 유다로 들어가라고 함, 다윗의 통치 말기에 인구조사를 행함으로 범죄하자, 하나님의 징계의 말씀을 전했음. 다윗의 행적 기록 | 삼상22:5; 24:11~19 | |
아히야 | 10세기 초 | (실로) | ‘여호와의 형제’라는 뜻 왕국 분열 및 여로보암의 등극 예언 여로보암 가문의 멸망을 선포함 솔로몬의 행적을 기록함 | 왕상11:29~40; 14:1~18 |
스마야 | 930~913 | ‘여호와께서 응답하심’이란 뜻 왕국분열 직후의 남북전쟁을 막음 르호보암 왕의 행적을 기록함 | 대하11:2~4; 12:5~8 | |
잇도 | 970~910 | ‘찬양하는’이란 뜻 솔로몬, 르호보암, 아비야의 행적 기록함(묵시책과 주석책 등) | 대하9:29; 12:15: 13:22 | |
아사랴 | 910~ | 오뎃의 아들 | ‘여호와께서 도우셨다’라는 뜻 구스의 백만 대군을 무찌르고 온 아사에게 종교개혁을 촉구함. | 대하15:1~7 |
하나니 | 874~ | ‘여호와는 은혜로우심’이라는 뜻 이 단어는 ‘하나냐’의 단축형임 선지자 예후의 아버지 북이스라엘과의 전쟁에서 아람과 연합한 아사를 책망하다가 투옥됨 | 대하16:7~10 | |
예후 | 909~886 | 하나니의 아들 | ‘그는 여호와’라는 뜻 북왕국 이스라엘의 선지자 바아사를 꾸짖고 그 멸망을 예언함 여호사밧이 악인을 도운 행위를 질책 | 대하19:2,3 왕상16:7,12 |
엘리야 | 875~850 | (디셉) |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다’라는 뜻 우상(바알) 종교와 맞서 싸움 북이스라엘의 최고 선지자 갈멜 산에서 바알선지자 850명 처단 여호와야말로 참 하나님이심을 선포 선지자 엘리사의 스승 유다왕 여호람에게 글을 보내 책망함 병거 타고 승천한 불의 선지자 | 왕상17~왕하2장 대하21:12~15 |
미가야 | 869~850 | 이믈라의 아들 | ‘누가 여호와 같으랴’는 뜻 북이스라엘의 선지자 이스라엘 유다 연합군의 패배와 아합이 길르앗 라못에서 죽을 것을 예언 | 왕상22:13~28 |
야하시엘 | 레위 사람 스가랴의 아들 | 모압, 암몬 연합군과의 전쟁을 앞둔 여호사밧과 유다 백성들을 독려함 전쟁은 하나님께 속한 것임을 선포함 | 대하20:14~17 | |
엘리사 | 9세기 후반경 | 사밧의 아들 (아벨므홀라) | ‘하나님은 구원자’라는 뜻 북이스라엘의 선지자, 엘리야의 제자 엘리야의 뒤를 이어 우상종교에 대항 선지학교를 세워 생도들을 육성함 기적적인 능력으로 조국을 지킴 | 왕상19:16 ~ 왕하13:21 |
엘리에셀 | 853년경 | 도다아후의 아들 (마레사) | ‘하나님은 나의 도움이시다’라는 뜻 유다 여호사밧 왕 때의 선지자 여호사밧이 악한 아하시아와 교제함을 규탄, 그의 배가 파선될 것 예언 | 대하20:37 |
스가랴 | 835~796 | 여호야다의 아들 | ‘여호와께서 기억하심’이라는 뜻 요아스 왕을 즉위시킨 제사장 여호야다와 공주 여호사브앗의 아들, 하나님의 영에 감동되어 백성들의 배교행위를 질책하고 심판을 선포함. 요아스의 의해 여호와의 전 뜰에서 돌에 맞아 순교함 | 대하24:20~22 |
호세야 | 793~710 | 브에리의 아들 | ‘여호와여 구원하소서’라는 뜻 고멜과 혼인하여 세 자녀를 둠 북이스라엘의 출신으로 여로보암 2세 때 활동, 북이스라엘의 회개촉구 자기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하신 사랑, 끝없는 사랑을 선포함 성경기록(호세야) | 호1~14장 |
아모스 | 793~753 | (드고아) | ‘무거운 짐을 진 자’라는 뜻 목자출신, 북이스라엘에서 주로 활동 주변 7개국에 대해 차례로 예언 배교와 방종으로 얼룩진 북이스라엘의 임박한 멸망과 회개를 촉구함 백성들에게 공평과 정의를 촉구함 ‘선지자의 아버지’로 일컬어짐 성경기록(아모스) | 암1~9장 |
요나 | 798~752 | 아밋대의 아들 (가드헤벨) | ‘비둘기’라는 뜻 니느웨 성의 회개를 외친 선지자 다시스로 도망하다가 큰 물고기 뱃속에서 3일간 지내기도 함. 하나님의 보편적 관심을 기록함 이스라엘의 영토회복 예언하기도 함 성경기록(요나) | 욘1~4장 왕하14:25 |
오뎃 | 740~732 | ‘부흥자’라는 뜻 북이스라엘의 선지자 이스라엘 왕 베가가 유다와 싸워 20만 명을 포로로 잡아올 때 그들을 유다로 돌려보내게 함. | 대하28:9~11 | |
요엘 | 835~796 | 브두엘의 아들 (예루살렘) |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다’라는 뜻 유다 백성들의 회개를 촉구함예루살렘과 유다에서 주로 활동 메뚜기 재앙이 하나님의 심판임을 선포하면서 유다백성들의 회개 촉구 여호와의 날을 선포한 선지자 회개하고 성령을 경험할 것을 촉구함 성경기록(요엘) | 욜1~3장 |
이사야 | 739~680 | 아모스의 아들 (예루살렘) | ‘여호와는 구원’이라는 뜻 여선지자인 아내와 두 아들 ‘스알야숩, 마헬살랄하스바스’를 둠 유다귀족출신, 주로 예루살렘에서 사역 유다 백성들의 경성과 회개 촉구 므낫세 왕에게 순교를 당함 희망과 복음의 선지자 회개와 고난을 통한 소망을 강조함 히스기야의 행적을 기록(사36~39장) 성경기록(이사야) | 사1~66장 대하32:32 |
미가 | 728~697 | ‘하나님과 같은 자가 누구냐’라는 뜻 유다 출신의 선지자 이스라엘, 유다의 심판과 회복 예언 겸손, 자비, 정의에 대해 호소함 메시야의 베들레헴 탄생 예언 성경기록(미가) | 미1~7장 | |
나훔 | 612년경 | (엘고스) | ‘위로자’라는 뜻 니느웨(앗수르)의 멸망을 선포함 하나님의 열심히 하나님의 백성을 보호한다는 사실을 선포함 성경기록(나훔) | 나1~3장 |
하박국 | 612~605 | ‘껴안은 자’라는 뜻 요시야 왕의 재위 말기에 예언 활동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살 것을 강조 성경기록(하박국) | 합1~3장 | |
훌다 | 622 | 살룸의 아내 (예루살렘) | 여선지자, 예루살렘 둘째 구역 거주 예복을 주관하는 살룸의 아내 요시야가 발견한 율법책에 대해 예언 요시야의 종교개혁을 촉발함 | 왕하22:14~20 대하34:22~28 |
스바냐 | 630년경 | 구시의 아들 | ‘여호와께서 숨겨 주신 자’이라는 뜻 므낫세와 아몬의 영향을 받아 우상숭배에 젖어 있는 유다의 각성촉구 임박한 ‘여호와의 날’에 대해 경고함 요시야 왕의 종교개혁을 촉발함 겸손한 자들의 소망을 강조함 성경기록(스바냐) | 습1~3장 |
우리야 | 스마야의 아들 | 유다멸망 예언 여호야김에 의해 순교 | 렘26:20~23 | |
예레미야 | 627~586 | 힐기야의 아들 (아나돗) | ‘여호와께서 세우시다’라는 뜻 눈물로 회개를 선포한 선지자 요시야를 위해 애가를 지음 유다의 멸망과 회복 예언, 독신생활 정복당한 유다와 애굽에서의 활동, 순교 애굽에서 우상숭배하는 동족들을 꾸짖다가 순교당한 것으로 추정됨 새 언약의 약속을 예언함. 성경기록(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 렘1~52장 대하35:25 |
에스겔 | 593~570 | 부시의 아들 | ‘하나님께서 강하게 하신다’는 뜻 바벨론 1차 침략 때 포로로 잡혀감 포로시대의 제사장이며 선지자 포로민들을 중심으로 한 예언 사역 환상과 소망의 선지자 새로운 예배 공동체를 향한 미래 소망 성경기록(에스겔) | 겔1~48장 |
오바댜 | 586년경 | ‘주의 종, 주의 경배자’라는 뜻 예루살렘이 바벨론의 침략 당한 직후에, 유다침략에 앞장 선 에돔의 멸망을 예언함. 성경기록(오바댜) | 옵1장 | |
다니엘 | 605~536 | ‘하나님은 나의 심판자’라는 뜻 유다 지파의 왕족 출신 바벨론 1차 침략 때 포로로 잡혀감 신앙 절개를 지킨 포로 선지자 바벨론포로지에서 활발한 활동, 예언 구약의 계시록으로 평가되는 ‘다니엘서’를 기록함 | 단1~12장 | |
학개 | 520~515 | ‘축제, 즐거움’이라는 뜻 포로생활 중 제사장 가문에서 출생 1차 포로귀환 때 함께 돌아옴 사마리아 사람들의 방해로 성전 재건공사가 16년이나 중단되자, 하나님의 명을 받들어 성전의 재건을 촉구함 하나님의 집을 우선할 것을 강조함 성경기록(학개) | 학1~2장 스5:1,2 | |
스가랴 | 520~470 | 잇도의 손자 베가랴의 아들 | ‘여호와를 기억함’이라는 뜻 제사장 가문 출신으로 어릴 때부터 선지자의 사명을 받았음. 학개와 마찬가지로 성전 재건 독려 8가지 상징적 환상을 보고 기록함. 여호와의 우주적 통치를 강조 성경기록(스가랴) | 슥1~14장 스5:1,2 |
말라기 | 433~432 | ‘나의 천사, 나의 사자’라는 뜻 구약의 마지막 선지자, 느헤미야가 가나안 땅을 떠나 있던 시기에 해이해진 백성들을 향해 각성을 촉구함 하나님만을 높이고 그분의 의를 기다릴 것을 촉구함, 성경기록(말라기) | 말1~4장 |
<4대 선지서 비교>
구 분 | 이사야 | 예레미야 | 에스겔 | 다니엘 |
사역연대 (주전) | 739~680 (60년간) | 627~586 (41년간) | 593~570 (23년간) | 605~536 (70년간) |
소 명 장 | 사 6장 | 렘 1장 | 겔 1~3장 | |
출신지, 사역지 | 예루살렘 | 아나돗, 예루살렘 | 바벨론 그발강변 | 예루살렘, 바벨론 |
예 언 대 상 | 유다인 | 포로된 유다인과 남은 유다인 | 포로된 유다인 | 이방나라 왕들과 포로된 유다인 |
중 심 내 용 | 하나님께서 남은 자에게 영광스런 미래를 약속하심 | 예루살렘의 죄, 운명, 미래의 영광 | 예루살렘의 멸망과 회복 영광스러운 미래 | 4개 왕국과 하나님의 영원한 왕국 |
역사적 배경 | 왕하 15~20장 대하 26~30장 | 왕하 24~25장 | 단 1~6장 | 단 1~6장 |
정치적 상황 | 시리아, 이스라엘의 위협 앗수르의 위협 북이스라엘 멸망 애굽과 앗수르 2강의 각축전 | 앗수르의 멸망 바벨론의 등장 1차 바벨론포로 애굽과 바벨론 2강의 각축전 | 백성 중 일부가 포로됨(2차) 예루살렘의 함락 | 유대인들의 3차 바벨론 포로 |
종교적 상황 | 우상숭배 성행 외식적 예배 만연 히스기야의 개혁 | 요시야의 개혁 요시야 사후 다시 과거로 회귀 거짓선지자 만연 | 전민족의 불순종 불신, 반역 | 하나님과의 교제 단절, 그러나 소수의 남은 자 |
메시야에 대한 비유적 표현 | 싹, 나의 종 | 의로운 가지 여호와 우리의 의 | 백향목의 연한 가지 | 돌, 인자, 기름 부음 받은 자 |
예언의 강조점 |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는 것임을 가르침 | 바벨론 포로의 당위성, 이를 회개의 기회로 삼아 더 큰 구원을 사모할 것 촉구 | 범죄 결과에 대한 단체적, 개인적 책임, 언약 성취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성 등을 가르침 | 열국의 우상보다 뛰어난 하나님, 하나님의 구원 능력은 장소, 상황에 구애 받지 않음을 보여줌 |
구 성 | 66장 | 52장 | 48장 | 12장 |
표현상의 특징 | 선포와 경고 | 상징적 행위 | 비유와 묵시 | 역사와 묵시 |
중심단어 | 구원은 여호와의 것 | 유다의 멸망 | 장차 있을 이스라엘의 회복 | 이스라엘을 위한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 |
비 고 | 복음의 선지자 메시야의 선지자 | 눈물의 선지자 심판의 선지자 희망의 선지자 | 환상의 선지자 포로기의 선지자 | 이방 시대의 선지자 |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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