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갑상선에 문제가 생겼습니까?
몸에 일어난 문제가 마음과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을 지적한다면 많은 의사가 갑상선 기능항진증이라고 말할 것이다. 이 질병에 걸리면 초조하고 안절부절못하며 신경질적으로 변해서 사소한 스트레스에도 짜증을 내기 일쑤이고 충동적으로 말을 함부로 내뱉거나 일을 저질러 놓고 수습하느라 허둥댄다.
갑상선 질환이란?
갑상선은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 기관이다. 목 중앙에 튀어나와 있으며 무게는 15~20g 정도이고, 이곳에서 하루에 분비하는 갑상선 호르몬의 양은 3,000분의 1g 정도이다. 갑상선 호르몬은 음식물을 세포 속에서 대사시켜 에너지를 만들어 낸다. 갑상선 질환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갑상선 호르몬이 지나치게 왕성하게 작용해 생기는 항진증이 있고, 기능이 떨어져서 생기는 저하증이 있다. 항진증이나 저하증 모두 갑상선이 붓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목이 볼록하게 붓는다고 해서 모두 갑상선 질환은 아니다. 갑상선 질환은 남자보다 여성에게 압도적으로 많이 나타난다. 여성 8명 중에서 1명은 갑상선에 크고 작은 문제들이 나타난다. 남성보다 5~8배 높은 비율이다.
갑상선 기능항진증, 스트레스가 문제다!
집안에 갑상선 질환을 앓은 사람이 많다면 자신에게도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 유전적 요인이 있는 질병이라는 뜻이다. 이렇게 유전적 요인을 가진 사람이 마음고생을 심하게 하면 다른 사람보다 갑상선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커진다. 고부간의 심한 갈등, 배우자의 사별, 자녀의 사망이나 입시 실패, 불의의 사고, 경제적 파탄 등으로 말미암아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갑상선 질환에 걸리는 여성들이 많다. 남자들은 까다로운 기준을 만족시켜야만 하는 전문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 중에서 많이 나타난다.
천연 치료법
마음의 평화를 갖는 것이 진정한 치료법이 될 수 있다. 하나님 안에서 쉬는 경험을 하는 사람은 놀라운 치료를 경험하게 된다. 나를 악하게 대한 사람을 용서하고, 내가 가진 것에 자족하는 정신이 갑상선 기능에 안정을 가져다줄 수 있다.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쉼을 얻는 사람은 갑상선 문제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 감사는 마음에 행복을 가져다준다.
행복은 소유의 크기와 비례하지 않고 감사의 크기와 비례하기 때문이다. 행복은 감사와 함께 시작되고 불행은 감사가 사라질 때 시작된다. 작고 평범한 것에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은 인생의 고난과 비애를 모르는 어린아이와 같은 사람이다. 행복은 내가 갖고 있지 않은 것을 찾아다니는 것이 아니고 내가 가진 것에 만족하고 행복해 하는 것이다.
어린아이는 환경보다도 엄마의 존재 때문에 감사한다. 어린아이는 엄마만 곁에 있으면 행복한데, 커가면서 장난감이 있어야 행복하고, 예쁜 옷이 있어야 행복하고, 돈이 있어야 행복하고, 좋은 집이 있어야 행복하고, 어른이 되어서는 말 잘 듣고 신앙 좋은 자녀가 있어야 행복을 느끼게 된다. 처음에는 엄마라는 존재만 있으면 만족했지만, 커가면서 자신의 소유와 환경 속에 행복이 있다고 착각하는 것이다. 그래서 원하는 것과 원하는 환경이 갖추어지지 않으면 감사가 사라져 버린 슬픈 삶을 살아가게 된다.
참된 감사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내 곁에 계시기 때문에 생기는 감사이다. 이러한 감사가 마음속에 있는 사람은 언제나 행복한 생애를 살아갈 수 있다. 감사와 행복은 갑상선을 치료하기에 넉넉한 치유력을 가지고 있다.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채식으로 준비된 깨끗한 음식을 먹고, 적당한 운동을 하면서 살아보라. 그리고 갑상선 문제가 어떻게 사라지는가를 지켜보라. 이것이 마음의 병을 치료하는 하나님의 처방이다.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