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후쿠치야마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06.5km(아마가사키~후쿠치야마)
궤간 : 1067mm
역수 : 30개 역(아마가사키~후쿠치야마)
단선/복선구분 : 아마가사키~사사야마구치 구간 복선, 나머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 아마가사키~다카라즈카 구간 ATS-P, 다카라즈카~사사야마구치 구간 ATS-P/ATS-SW, 나머지 구간 ATS-SW
최고속도 : 120km/h(아마가사키~신산다 구간), 105km/h(신산다~후쿠치야마 구간)
운전지령소 : 아마가사키~신산다 : 오사카종합지령소 / 신산다~후쿠치야마 : 후쿠치야마운수지령소
열차운행관리시스템 : JR다카라즈카/도자이/갓켄토시선 운행관리시스템(SUNTRAS)(아마가사키~신산다 구간)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오사카와 산인지방을 잇는 주된 루트로, 오사카 방면에서 산인 지방으로 가는 다수의 장거리열차가 달리는 경로가 된다. 현재는 오사카와 기타긴키 지역을 잇는 노선의 의미가 강하며, 또한 산다/사사야마구치 방면에서 오사카/고베 방면으로의 통근/통학 노선으로 성장했다. 아마가사키~사사야마구치 구간은 JR다카라즈카선이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으며, 복선 전철화되어 있으며, 이북으로는 단선 전철화 구간이다. 단선 구간에서의 모든 역에서 열차의 교행이 가능하며, 1선 스루화된 역이 많다. 복선구간에도 열차의 대피가 가능한 역들이 많으며 사사야마구치역을 기준으로 남쪽은 도시 근교노선으로, 북쪽은 지방 간선으로의 역할이 분담되어 있으며 보통열차의 운행계통도 분리되어 있다.
오사카~다카라즈카 구간은 한큐 다카라즈카선 우메다~다카라즈카선 구간과 경합 관계에 있으며, 오사카~이타미 구간은 한큐 고베선 / 한큐 이타미선의 우메다~이타미 구간과 경쟁 관계에 있다. 아마가사키~신산다 구간은 긴키총괄본부 관할이며, 신산다~후쿠치야마 구간은 후쿠치야마지사가 관할한다. 오사카~타니카와 구간은 오사카근교구간으로 지정되어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아마가사키 -> 후쿠치야마)
상행열차 동영상1(후쿠치야마 -> 사사야마구치)
상행열차 동영상2(사사야마구치 -> 아마가사키)
3. 역사
1891/09/-- - 카와베마차철도 아마가사키~이타미 구간 개업. 마차철도로 운행.
1892/06/-- - 카와베마차철도가 세츠철도로 개칭.
1893/12/12 - 아마가사키~이케다 구간 궤간 762mm의 경편철도로 개업함.
1897/02/16 - 세츠철도가 한츠루철도와 병합.
1897/12/27 - 이케다~다카라즈카 구간 궤간 1067mm로 연장개업.
1898/06/08 - 다카라즈카~아리마구치 구간, 칸자키~츠카구치 구간 연장개업. 관설철도와 직통운행.
1899/01/25 - 아리마구치~산다 구간 연장개업.
1899/03/25 - 산다~사사야마 구간연장개업.
1899/05/25 - 사사야마~카시와라 구간 연장개업.
1899/07/15 - 카시와라~후쿠치야마미나미구치 구간 연장개업.
1904/11/03 - 후쿠치~후쿠치야마 구간 연장 개통으로 관설철도 후쿠치야마역에 직통운행됨.
1907/08/01 - 한츠루철도 국유화.
1909/10/12 - 노선명칭 제정으로 칸자키~신마이즈루 구간, 츠카구치~아마가사키 구간을 한츠루선으로 함.
1912/03/01 - 칸자키~후쿠치야마 구간, 츠카구치~아마가사키 구간을 한츠루선에서 분리하여 후쿠치야마선이 됨.
1956/11/19 - 아마가사키~츠카구치 구간 전철화.
1961/10/01 - 특급 마츠카제 운전 개시.
1981/04/01 - 츠카구치~다카라즈카 구간 전철화.
1982/02/27 - 사사야마구치~후쿠치야마 구간 CTC화.
1984/03/10 - 히로노~사사야마구치 구간 CTC화.
1986/11/01 - 다카라즈카~후쿠치야마 구간 전철화로 전 노선 전철화 완료. L특급 <기타긴키> 운전 개시.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서일본으로 계승됨.
1988/03/13 - 오사카~사사야마구치 구간의 애칭을 JR다카라즈카선으로 사용개시. 오사카~사사야마구치 구간 <호쿠세츠라이너> 운용 개시.
1989/03/11 - 쾌속 운전 개시.
1993/03/18 - 207계열차 투입 운전 개시.
1997/03/08 - 아마가사키~사사야마구치 구간 복선화 완료. JR도자이선 경유 카타마치선 직통운전 ㄱ시.
1997/09/01 - 보통열차 JR교토선과 직통운전 개시. 201/205계 열차 운용 개시.
2000/03/11 - 탄바지쾌속의 운전 개시.
2000/12/02 - 사사야마구치~후쿠치야마 구간의 일부열차 1인승무 운전 개시.
2004/10/16 - 야행급행 <다이센> 폐지. 야행열차 소멸.
2005/04/25 - 아마가사키~츠카구치 구간에서 탈선사고 발생(사망 107명/부상 562명).
2005/06/19 - 아마가사키~다카라즈카 구간 운전재개. 아마가사키~신산다 구간 ATS-P 사용 개시.
2005/11/26 - 후쿠치야마역 부근 고가화.
2005/12/01 - 321계 열차 운용 개시.
2006/02/-- - 205계 열차 운용 종료. 전 편성 한와선으로 전속됨.
2007/03/-- - 201계 열차 운용 종료.
2008/06/28 - 223계 6000번대 열차 운행 개시.
2008/07/22 - 223계 5500번대 열차 운행 개시.
2009/02/11 - 신산다~사사야마구치 구간 ATS-P 사용 개시.
2009/07/01 - 아마가사키~신산다 구간 전면 금연화.
2010/12/01 - 조직개정으로, 오사카지사 관할에서 긴키총괄본부 관할로 변경.
2011/03/08 - 아마가사키~신산다 구간에 JR다카라즈카/JR도자이/JR갓켄토시선 운행관리시스템(SUNTRAS) 도입.
2011/03/12 - 특급 코노토리 운행 개시. 287계 전동차 운행 개시.
2012/03/17 - 113계 / 221계 전동차 운용 종료. 225계 6000번대 전동차 운행 개시.
2013/03/16 - 183계 특급전동차 운행 종료.
4. 운행 형태
후쿠치야마선은 아마가사키역을 기점으로 하지만, 아마가사키역을 발착하는 전 열차는 도카이도본선을 경유하여 오사카/교토 방면 혹은 JR도자이선을 경유하여 쿄바시/시죠나와테/키즈 방면으로 직통운전을 하고 있다. 종점인 후쿠치야마역을 넘어서는 산인본선 / 교토탄고철도로 직통운전을 한다. 보통열차는 사사야마구치역에서 운행계통이 나뉘어지게 된다. 특급 코노토리는 시간당 1편, 탄바지쾌속은 아마가사키~사사야마구치 구간에서 시간당 2편, 쾌속은 아마가사키~다카라즈카 구간에서 시간당 2편, 구간쾌속은 아마가사키~츠카구치 구간에서 시간당 4편, 보통열차는 아마가사키~신산다 구간에서 시간당 4편, 사사야마구치~후쿠치야마 구간에서 시간당 1편 운전되고 있다.
특급 코노토리 - 1시간당 1편씩 1일 14왕복 운행되고 있다. 오사카에서 후쿠치야마/토요오카 등의 탄바지구 도시들과 기노사키온천 등의 관광지를 잇는 역할을 하고 있다. 신오사카~기노사키온센 구간은 6.5왕복, 신오사카~토요오카 구간이 0.5왕복, 신오사카~후쿠치야마 구간이 7왕복으로 운전되고 있다. 287계 4량편성, 289계 3량/4량편성으로 운용되고 있다. 특히 289계 7량편성으로 운행되는 경우도 있다. 일부 차량 1호차에는 그린샤가 연결되어 있다.
오사카 출발 쾌속 / 탄바지쾌속 - 오사카역 발착으로 운행되는 쾌속열차로, 오사카~다카라즈카/신산다/사사야마구치/후쿠치야마 구간으로 운전된다. 시간당 4편 중에서 탄바지쾌속 2편, 일반쾌속 2편으로 운전되고 있다. 탄바지쾌속 열차 중 절반 정도는 사사야마구치역에서 사사야마구치~후쿠치야마 구간의 보통열차와 상호 접속한다. 오사카~다카라즈카 구간을 운전하는 쾌속은 4량/6량으로 운전되고, 오사카~신산다 구간을 운전하는 쾌속은 8량편성으로 운전된다. 탄바지쾌속은 주로 223계 6000번대와 225계 6000번대로 운행되고 있다. 사사야마구치역까지 8량으로 운행되다가 사사야마구치역에서 분할/병결을 하여 4량으로 운행되기도 하고 동시에 특급열차와 완급접속을 한다.
도자이선 직통 구간쾌속 - 낮시간대에 츠카구치역까지만 운행되는 구간쾌속이 1시간당 4편 운전되고 있다. 아침/심야 시간대에는 다카라즈카/신산다/사사야마구치 발착 도자이선 직통 쾌속도 설정되어 있다. 주로 207계/321계 등의 열차가 사용되고 있다.
보통열차 - 보통열차의 대부분은 JR교토선과 직통하여 교토/다카츠키~오사카~신산다 계통의 열차가 운전된다. 신산다~사사야마구치 구간에는 보통열차가 거의 운행하지 않으며 탄바지쾌속 열차가 보통열차의 역할을 대신한다. JR도자이선으로 직통하는 열차는 출퇴근시간대를 위주로 편성되어 있다. 오사카~신산다 구간을 1시간에 4편 운행하고 있다. 사사야마구치~후쿠치야마 구간에는 낮시간대에 탄바지쾌속과 접속하는 보통열차가 운행되고 있으며, 주로 223계 5500번대 2량편성으로 운행되고 1인승무 운전을 하고 있다. 배차간격은 1시간당 1편 정도이다.
여성전용차량 - 오사카~사사야마구치 구간에서, 평일과 휴일을 가리지 않고, 첫차부터 막차까지 여성전용차가 편성되어 있다. 여성전용차량은 207계/321계의 오사카 방면 3번째 차량, 즉 5호차이다.
5. 운용 차량
287계 - 3량편성. 후쿠치야마전차구 소속. 특급 코노토리로 운용.
289계 - 3/4량편성. 후쿠치야마전차구 소속. 특급 코노토리로 운용.
223계 6000번대 - 4량편성. 아보시종합차량소 미야하라지소 소속. 쾌속/탄바지쾌속/보통열차로 운용.
225계 6000번대 - 4/6량편성. 아보시종합차량소 미야하라지소 소속. 쾌속/탄바지쾌속/보통열차로 운용.
223계 5500번대 - 2량편성. 후쿠치야마전차구 소속. 사사야마구치~후쿠치야마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207계 0/1000/2000번대 - 7량편성. 아보시종합차량소 아카시지소 소속. 아마가사키~사사야마구치 구간 쾌속/구간쾌속/보통열차로 운용.
321계 - 7량편성. 아보시종합차량소 아카시지소 소속. 아마가사키~사사야마구치 구간 쾌속/구간쾌속/보통열차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아마가사키역 환승안내
1/3/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49) - 산노미야/가코가와/히메지 방면
5/6/8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49) - 오사카/신오사카/교토 방면
5/6번 승강장 - JR도자이선(H49) - 기타신치/쿄바시/키즈 방면
카와니시노세구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한큐 다카라즈카선(HK50) - 다카라즈카 방면
2/3번 승강장 - 한큐 다카라즈카선(HK50) - 이케다/토요나카/오사카우메다 방면
3/4/5번 승강장 - 노세전철 묘켄선(NS01) - 닛세이츄오/묘켄구치 방면
다카라즈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3번 승강장 - 한큐 이마즈선(HK56) - 니시노미야키타구치 방면
3/4번 승강장 - 한큐 다카라즈카본선(HK56) - 카와니시노세구치/토요나카/오사카우메다 방면
산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고베전철 산다선(KB29) - 신카이치/웃디타운츄오 방면
타니카와역 환승안내
가코가와선 승강장 - JR가코가와선 - 니시와키시/가코가와 방면
후쿠치야마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산인본선 - 아야베/니시마이즈루/교토 방면
3/4/5번 승강장 - JR산인본선 - 와다야마/토요오카/기노사키온센 방면
3/4번, 교토탄고철도 1/2번 승강장 - 교토탄고철도 미야후쿠선(F1) - 미야즈/아마노하시다테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