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는 '기계' 직무분야의 '자동차' 중직무분야 국가기술자격으로 필기검정 과목은 2011년 이전에는 [자동차기관, 자동차새시, 자동차전기및안전관리], 2012년 이후에는 [자동차공학, 자동차정비및안전기준, 안전관리] 입니다. 2012년이후 시험과목은 변경되었지만 실제 출제된 시험범위 및 문제유형은 거의 변동이 없습니다.
[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CBT]
기출문제 파일은 각 회차별 CBT 내에 첨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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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균유효압력이 10㎏f/㎠, 배기량 100cc, 회전속도가 3000rpm인 2행정 사이클 단기통 가솔린 기관의 지시마력은?
가. 약 3.33PS
나. 약 6.67PS
다. 약 10.00PS
라. 약 13.33PS
2. 4행정 기관에서 실린더수가 6일 때 폭발행정은 몇 도(크랭크축 각도)마다 일어나는가?
가. 60°
나. 90°
다. 120°
라. 240°
3. 4행정 기관의 점화 순서가 1-2-4-3이다. 1번 실린더가 압축 행정을 할 때 3번 실린더는 어떤 행정을 하는가?
가. 흡기행정
나. 압축행정
다. 배기행정
라. 폭발행정
4. 자동차의 브레이크장치 유압회로 내에서 생기는 베이퍼록의 원인이 아닌 것은?
가. 긴 내리막길에서 과도한 브레이크 사용
나. 비점이 높은 브레이크 오일을 사용했을 때
다. 드럼과 라이닝의 끌림에 의한 가열
라. 브레이크슈 리턴스프링의 쇠손에 의한 잔압의 저하
5. 교류발전기 계자코일에 과대한 전류가 흐르는 원인은?
가. 계자코일의 단락
나. 슬립링의 불량
다. 계자코일의 높은 저항
라. 계자코일의 단선
6. 다음 중 핸드브레이크의 휠브레이크에서 양쪽바퀴의 제동력을 같게 하는 기구는?
가. 스트럿바
나. 래칫컬
다. 리턴스프링
라. 이퀄라이저
7. 가솔린 기관(자동차용)의 실린더 내 최고 폭발압력은 약 몇 kgf/㎠인가?
가. 3.5
나. 35
다. 350
라. 3500
8. 다음 중 디젤기관에 사용되는 과급기의 역할은?
가. 윤활성이 증대
나. 출력의 증대
다. 냉각효율의 증대
라. 배기의 증대
9. 고압전류가 흐르지 않는 곳은?
가. 배전기 회전자
나. 단속기 접점
다. 점화플러그
라. 점화코일의 2차코일
10. 전자제어 엔진의 분사방식으로 틀린 것은?
가. 순차 분사
나. 합동 분사
다. 동시 분사
라. 비동기 분사
11. 전자제어기관 연료 분사장치에서 흡기 다기관의 진공도가 높을 때 연료 압력 조정기에 의해 조정되는 파이프라인의 연료 압력은?
가. 일정하다.
나. 높다.
다. 기준압 보다 낮아진다.
라. 기준압 보다 높아진다.
12. 유압식 브레이크는 무슨 원리를 이용한 것인가?
가. 베르누이의 정리
나. 아르키메데스의 원리
다. 파스칼의 원리
라. 뉴톤의 원리
13. 전자제어 제동장치 구성부품 중 컨트롤 유닛(E.C.U)이 하는 역할이 아닌 것은?
가. 센서의 고장감지
나. 유압기구의 제어
다. 각 센서의 정보입력
라. 바퀴를 고정
14. 전자제어 점화 장치에서 크랭킹 중에 고정 점화 시기는?
가. BTDC 0°
나. BTDC 5°
다. ATDC 12°
라. BTDC 15°
15. 1PS를 단위 환산한 것 중 틀린 것은?
가. 75kgf·m/s
나. 102J/s
다. 736N·m/s
라. 0.736kW
16. 다음 중 동력 조향장치의 장점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가. 조향 조작력이 작아도 된다.
나. 조향조작력에 관계없이 조향 기어비를 선정할 수 있다.
다. 조향조작이 경쾌하고 신속하다.
라. 고속에서 조향이 가볍다.
17. 다음 중 저항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저항이 0Ω이라는 것은 저항이 없는 것을 말한다.
나. 저항이 ∞Ω이라는 것은 저항이 너무 적어 저항 테스터로 측정할 수 없는 값을 말한다.
다. 저항이 0Ω이라는 것은 나무와 같이 전류가 흐를 수 없는 부도체를 말한다.
라. 저항이 ∞Ω이라는 것은 전선과 같이 저항이 없는 도체를 말한다.
18. 사다리꼴 조향 기구(애커먼장토식)의 주요 기능은?
가. 조향력을 증가시킨다.
나. 좌우 차륜의 조향각을 다르게 한다.
다. 좌우 차륜의 위치를 나란하게 변화시킨다.
라. 캠버의 변화를 보상한다.
19. 자동차용 AC 발전기에서 자속을 만드는 부분은?
가. 로터(rotor)
나. 스테이터(stator)
다. 브러시(brush)
라. 다이오드(diode)
20. 어떤 자동차의 엔진에서 커넥팅로드의 질량은 0.67kg이었다. 이 커넥팅로드의 무게는 약 얼마인가?
가. 6.6N
나. 0.6N
다. 66N
라. 657N
21. 화물자동차 및 특수자동차의 차량총중량은 몇 톤을 초과해서는 안 되는가?
가. 40톤
나. 20톤
다. 50톤
라. 45톤
22. 평탄한 수평노면에서의 최고속도가 매시 40㎞ 이상의 자동차에 있어서 속도가 매시 40㎞인 경우 속도계의 지시오차 허용기준은?
가. 정15%, 부10%이하
나. 정10%, 부15%이하
다. 정20%, 부15%이하
라. 정15%, 부20%이하
23. 후부안전판은 가장 아랫부분과 지상과의 간격이 몇 cm 이내이어야 하는가?
가. 30
나. 40
다. 50
라. 55
24. 자동차의 성능시험(좌석 등받이 충격흡수 시험)조건 중 시험품 및 머리모형은 시험 전 몇 ℃에서 12시간 이상 안정시켜야 하는가?
가. 12±3
나. 15±2
다. 22±3
라. 25±2
25. 최고속도가 25km/h미만인 소형 승용자동차 전조등의 광도는 전방 몇 m의 장애물을 식별할 수 있어야 하는가?
가. 10m
나. 15m
다. 30m
라. 40m
26. 재해조사 목적을 가장 확실하게 설명한 것은?
가.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나. 재해를 발생케 한 자의 책임을 추궁하기 위하여
다. 재해 발생 상태와 그 동기에 대한 통계를 작성하기 위하여
라. 작업능률 향상과 근로기강 확립을 위하여
27. 차량의 적재함 뒤로 나오는 긴 물건을 운반시 위험을 표시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방법은?
가. 뒷부분에 깃대를 꽂고 운반한다.
나. 물건 끝 부분에 진한 청색을 칠하고 운반한다.
다. 긴 물건 뒷부분에 적색으로 표시하고 운반한다.
라. 적재함에 회색으로 위험표시를 한다.
28. 감전되거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시 작업자가 착용해야 할 것은?
가. 구명구
나. 보호구
다. 구명조끼
라. 비상벨
29. 축전지를 충전할 때 전해액의 온도가 몇 ℃가 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는가?
가. 10℃
나. 30℃
다. 45℃
라. 80℃
30. 실린더 헤드 볼트를 조일 때 회전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공구는?
가. 토크렌치
나. 오픈 엔드 렌치
다. 복스렌치
라. 소켓렌치
31. 그림과 같은 방법으로 조정 렌치를 사용하여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가. 볼트나 너트의 머리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나. 작은 힘으로 풀거나 조이기 위하여
다. 렌치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함이며 또 안전한 자세이기 때문임
라. 작업의 자세가 편리하기 때문임
32. 단조작업의 일반적 사항으로 틀린 것은?
가. 해머작업을 할 때에는 주위 사람을 보면서 한다.
나. 재료를 자를 때에는 정면에 서지 않아야 한다.
다. 물품에 열이 있기 때문에 화상에 주의한다.
라. 형(die) 공구류는 사용 전에 예열한다.
33. 탁상 그라인더에서 일감은 숫돌차의 어느 곳에 대고 작업을 해야 하는가?
가. 숫돌차의 위측면
나. 숫돌차의 원주면
다. 숫돌차의 내측면
라. 어느 곳이든 상관없다.
34. 산소용접용 토치 취급방법 중 옳지 못한 방법은?
가. 토치는 소중히 취급한다.
나. 토치팁은 모래나 먼지 위에 놓지 않는다.
다. 토치는 함부로 분해하지 않는다.
라. 토치에 녹이 발생하면 즉시 오일로 닦는다.
35. 다음 브레이크 정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패드 어셈블리는 동시에 좌 · 우, 안과 밖을 세트로 교환한다.
나. 패드를 지지하는 록크 핀에는 그리스를 도포한다.
다. 마스터 실린더의 분해조립은 바이스에 물려 지지한다.
라. 브레이크액이 공기와 접촉시 수분을 흡수하여 비등점이 상승하여 제동성능이 향상된다.
36. 보쉬형 연료 분사펌프의 분사시기를 조정하는 장치는?
가. 피니언과 슬리브
나. 펌프와 타이밍기어의 커플링
다. 랙크와 피니언
라. 조속기의 스프링
37. 크랭크핀과 축받이의 간극이 커졌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가. 운전 중 심한 타음이 발생할 수 있다.
나. 흑색 연기를 뿜는다.
다. 윤활유 소비량이 많다.
라. 유압이 낮아 질 수 있다.
38. 기관 공회전시 윤활유의 소비량이 증가한다. 점검개소가 아닌 곳은?
가. 기계식 연료 펌프가 부착된 곳
나. 타이밍 체인커버
다. 크랭크축 뒷부분의 오일시일
라. 오일레벨 스틱
39. 10V의 전압에 20 Ω 의 저항을 연결하였을 경우 몇 A 의 전류가 흐르는가?
가. 0.5A
나. 1A
다. 5A
라. 10A
40. 다음 중 직접점화장치(Direct Ignition System)의 구성요소와 관계없는 것은?
가. E.C.U
나. 배전기
다. 이그니션 코일
라. 센서
41.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베이퍼록이 생기는 원인이 아닌 것은?
가. 과도한 브레이크 사용
나. 비점이 높은 브레이크 오일 사용
다. 브레이크 슈 라이닝 간극의 과소
라. 브레이크 슈 리턴 스프링 절손
42. 어떤 엔진 크랭크축의 회전력은 10m-kgf이었다. 이때 엔진의 회전수가 3000rpm였다면 1분간의 에너지는 몇 마력 인가?
가. 42PS
나. 60PS
다. 100PS
라. 50PS
43. 윤활유 소비증대의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가. 비산과 누설
나. 비산과 압력
다. 희석과 혼합
라. 연소와 누설
44. 디젤 노크의 원인에 관계없는 것은?
가. 연료의 분사 상태가 나쁘다.
나. 연료의 세탄가 값이 높다.
다. 엔진 온도가 낮다.
라. 발화지연이 길다.
45. 농후한 혼합기가 기관에 미치는 영향이다. 틀리는 것은?
가. 출력 감소
나. 불완전 연소
다. 기관의 냉각
라. 카본의 생성
46. 실린더 마멸의 원인 중에 부적당한 것은?
가. 실린더와 피스톤 링의 접촉
나. 피스톤 랜드에 의한 접촉
다. 흡입가스 중의 먼지와 이물질에 의한 것
라. 연소 생성물에 의한 부식
47. 다음 중 D.C 발전기의 계자코일과 계자철심에 상당하며 자속을 만드는 것을 A.C 발전기에서는 무엇이라 하는가?
가. 정류기
나. 전기자
다. 로터
라. 스테이터
48. ABS는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제어하는 장치로서 바퀴가 Lock-UP 되어 미끌림이나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것이다. 바퀴의 Lock-UP 을 감지하는 것은?
가. 브레이크 드럼
나. 하이드로릭 유니트
다. 휠 속도 센서
라. E.C.U
49. 다음 중 클러치 페이싱의 마모가 촉진되는 가장 큰 원인은?
가. 클러치 커버의 스프링 장력 과다
나.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 부족
다. 스러스트 베어링에 기름 부족
라. 클러치판 허브의 스플라인 마모
50. 엔진의 회전수가 2200rpm 이고 변속비가 4:1, 종감속비가 5.5:1 이다. 이 차의 왼쪽 바퀴가 45rpm 이었다면 이 차의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가. 505rpm
나. 355rpm
다. 145rpm
라. 155rpm
51. S.L.A형 독립현가 장치에서 과부하가 걸리면 어떻게 되는가?
가. 더욱 정의 캠버가 된다.
나. 더욱 부의 캠버가 된다.
다. 캠버의 변화가 없다.
라. 더욱 정의 캐스터가 된다.
52. 엔진스코프 스크린의 수평선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가. 1차 전압
나. 2차 전류
다. 2차 전압
라. 시간
53. 자동 변속기를 장착한 자동차가 출발할 때 덜커덩 거리는 원인 중 가장 영향을 주는 것은?
가. 레귤레이터(Regulator) 압력스프링 작용 불량
나. 오일펌프 불량
다. 압력조정 밸브 불량
라. 브레이크밴드 조정 불량
54.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 고속주행시 안전성이 있다.
나. 조향시 차체가 쏠리는 경우가 있다.
다. 승차감이 좋다.
라. 충격을 감소한다.
55. 다음 중 트랜지스터의 기본단자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베이스
나. 이미터
다. 케소스
라. 컬렉터
56. 자동변속기의 오일량을 점검할 때 방법이 아닌 것은?
가. 정상 작동온도에서 점검한다.
나. 지면이 앞으로 약간 경사진 장소에서 점검한다.
다. 오일량 점검은 아이들링 상태에서 점검한다.
라. 레벨게이지의 MIN과 MAX선 사이에 지지되면 정상이다
57. 다음 중 가속 페달에 의해 저항 변화가 일어나는 센서는?
가. 공기온도센서
나. 수온센서
다. 크랭크포지션센서
라. 스로틀 포지션센서
58. 점화코일 1차 전류 차단 방식 중 TR을 이용하는 방식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가. 원심, 진공 진각기구 사용
나. 고속회전시 채터링 현상으로 엔진부조 발생
다. 노킹 발생시 대응이 불가능함
라. 기관 상태에 따른 적절한 점화시기 조절이 가능함
59. 오토매틱 트랜스미션의 오일 온도 센서는 전기적인 신호로 오일온도를 T.C.U에 전달해주는 역할을 한다. 설치 목적은?
가. 트랜스미션 오일의 온도에 따라 점도 특성변화를 참조하기 위함
나. 트랜스미션 오일의 온도 상승에 따른 누유를 방지하기 위함
다. 트랜스미션 오일의 온도 상승에 따른 오염작용을 방지하기 위함
라. 트랜스미션 오일의 교환 주기를 알려주기 위함
60. MPI엔진의 연료압력 조절기 고장시 엔진에 미치는 영향이 아닌 것은?
가. 장시간 정차후에 엔진시동이 잘 안 된다.
나. 엔진연소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다. 엔진을 짧은 시간 정지시킨 후 재시동이 잘 안 된다.
라. 연료소비율이 증가하고 CO 및 HC 배출이 증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