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통산업 연 10.9% 성장률, 2018년 1420억 달러 규모로 사상 최대 -
- 젊은 인구와 도시화를 기반으로 한 E-commerce, 편의점 시장 성장세 -
□ 베트남 유통산업 트렌드
◦ 베트남 유통산업 현황
- Deloitte 보고서에 따르면 2013~2018년까지 베트남 유통산업의 연평균 성장률은 10.9%이며, 2020년까지 전체 시장 규모는 18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베트남 통계청(GSO)에 따르면 2018년 베트남 유통산업의 전체 시장 규모는 약 1420억 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함.
- 유통시장의 성장잠재력은 여러 투자자의 시장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며, 실제 2018년 베트남 투자 분야 중 유통산업에 대한 투자는 제조, 부동산 분야에 이어 3위를 기록함.
· IGD Research는 베트남을 아시아에서 2021년까지 편의점 시장이 가장 빨리 성장하는 국가 중 1위로 평가
베트남 유통산업 매출액 및 성장률 동향
자료: 베트남 통계청(GSO), Deloitte
◦ 젊은 인구를 기반으로 한 E-commerce 시장의 성장
- E-commerce 시장 역시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이며, 2025년에 이르면 베트남 E-commerce 시장 규모는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인도네시아에 이어 2위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
- CIA(The World Factbook)에 따르면 베트남 인구의 40%가량은 24세 이하의 젊은 세대로 디지털 테크놀러지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 향후 온라인 쇼핑과 같은 E-commerce 시장의 비약적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됨.
- 또한 2017년 기준 베트남의 온라인 B2C 시장은 전체 유통산업의 약 3.6%를 차지함. 향후 2020년에는 약 5% 수준까지 올라 전체 시장 규모는 약 100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 예측함.
베트남 온라인 B2C 판매시장 동향
자료: 베트남 산업무역부(MOIT), E-commerce Vietnam White Book 2018
베트남 온라인 유통기업 현황
매장명 | 세부 구분(특이사항) | 진출시점 | 구분 | 분야 |
A day roi | - | 2015 | B2C | Vingroup 온라인 |
ChoTot.com | - | 2012 | C2C | - |
Thegioididong.com Bach Hoa Xanh.com | - | 2004 | B2C | Thegioididong 온라인 |
Shopee.vn | - | 2016 | C2C | - |
Sendo.vn | - | 2012 | C2C | FPT 온라인 |
Tiki.vn | ‘16년 VNG그룹 38% 인수 | 2010 | B2B2C | - |
주: 2019년 1월 기준(현지기업)
자료: Deloitte, Report of Retail in Vietnam 2019
베트남 온라인 유통기업 현황
매장명 | 세부 구분(특이사항) | 진출시점 | 구분 |
AeonEshop.com(일본) | - | 2017 | B2C |
Lazada.vn(독일) | Allibaba, Lazada 동남아 사업권 인수(10억 달러) | 2012 | B2B2C |
Lotte.vn(한국) | - | 2016 | B2C |
Robins.vn(태국) | - | 2017 | B2B2C |
주: 2019년 1월 기준(외국기업)
자료: Deloitte, report of Retail in Vietnam 2019
◦ 재래시장보다 ’편의점‘
- 베트남은 급속한 도시화, 소득수준 상승, 젊은 소비층의 확대 등으로 재래시장이 감소하는 한편 편의점 시장이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이고 있음.
- 2019년 1월 기준 베트남에는 총 2448개의 편의점이 있으며, 3만 8400명당 1개의 편의점 분포를 보이고 있어 주변국 대비 폭발적인 편의점 시장 확대가 예상됨.
- 특히 한국의 GS25는 2018년 1월 호찌민 지역 매장 개설을 시작으로 향후 10년 내 매장을 2000개까지 확대할 예정임.
- 이 밖에 빈그룹의 경우 2020년까지 전국 매장 수를 4000개 신설, Saigon Trading Group은 60개 신설, 일본 세븐일레븐 또한 향후 10년까지 1000개의 점포 신설을 목표로 함.
· 주요국 인구 수당 편의점 분포: 중국(2만 4900명당 1개), 일본(2300명당 1개), 한국(2100명당 1개)
2017~2021년 국가별 편의점 산업 연평균 성장률 전망
자료: IGD Research
□ 베트남 유통시장 외국기업 진출 동향
◦ 영향력이 높아지는 한국-일본 유통 기업
- 외국기업의 베트남 유통산업 영향력은 쇼핑몰, 온라인쇼핑, 편의점, 백화점 등 모든 분야에 있어서 더욱 확대되는 추세로 LOTTE
(한국)와 AEON(일본)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 한국의 Lotte사는 2008년부터 베트남 유통시장에 진출했으며, 현재까지 총 투자금액은 약 3억9000만 달러임. 현재 베트남 전역에 14개의 쇼핑몰, 1개의 백화점, 2개의 면세점을 운영 중이며, 하노이 서호지역에 백화점, 쇼핑몰, 호텔 등을 포함한 종합 쇼핑센터 건설 중
롯데마트
자료: 롯데마트 공식홈페이지
- 일본의 AEON사는 지난 2011년 1억9000만 달러의 자본금으로 진출했으며 최초 호찌민, 하노이, 빈즈엉 3개 지역에 쇼핑몰 건설 및 운영함. 2015년 현지 마켓체인인 Fivimart(30%), Citimart(49%)를 각각 지분 투자해 대형 유통시장뿐만 아니라 중, 소형 유통시장도 함께 확대 중으로 향후 2년 안에 하노이, 하이퐁, 호찌민 내 3개 이상의 신규 쇼핑몰 또한 건설예정.
Aeon Mall
자료: Aeon공식 홈페이지
베트남 진출 외국계 소매 유통기업 현황(2019년 1월 기준)
매장명 | 세부 구분(특이사항) | 진출시점 | 매장 수 | 분야 |
7-Eleven(일본) | - | 2017 | 24 | 편의점 |
AEON(일본) | AEON Mall | 2013 | 4 | 쇼핑몰 |
Mini Stop | 2011 | 115 | 편의점 |
AEON Citimart ‘14년 Citimart 지분 49% 인수 | 1994 | 26 | 슈퍼마켓 |
Auchan(프랑스) | - | 2016 | 20 | 슈퍼마켓 |
Bic C(프랑스) | ‘15년 Central Group이 인수(10.5억 달러) | 1998 | 36 | 하이퍼마켓 |
B’s Mart(태국) | - | 2013 | 168 | 편의점 |
Circle K(미국) | - | 2008 | 300 | 편의점 |
E-Mart(한국) | - | 2016 | 1 | 하이퍼마켓 |
Fuji Mart(일본) | Fuji Mart, Sumitomo와 BRG그룹과 합작 | 2018 | 1 | 슈퍼마켓 |
GS25(한국) | Son Kim 그룹과 합작 | 2018 | 5 | 편의점 |
Guardian(싱가포르) | - | 2011 | 79 | 헬스, 미용 |
Lotte(한국) | Lotte Mart | 2008 | 14 | 하이퍼마켓 |
Lotte Hanoi Department Store | 2014 | 1 | 백화점 |
Lotte Duty Free Da Nang, Nha Trang점 | 2017 | 2 | 면세점 |
MM Mega Market(태국) | ‘16년 TCC Group 인수 Metro에서 상호 변경 | 2002 | 19 | 슈퍼마켓 |
Parkson(말레이시아) | - | 2005 | 6 | 백화점 |
Robins(태국) | - | 2014 | 2 | 백화점 |
Shop&Go(싱가포르) | - | 2005 | 95 | 편의점 |
Takashimaya(일본) | - | 2017 | 1 | 백화점 |
Watson(홍콩) | - | 2019 | 1 | 헬스, 미용 |
자료: Deloitte, Report of Retail in Vietnam 2019
◦ FDI기업과 현지 기업 간의 경쟁구도
- 베트남 산업무역부에 따르면, 전체 유통산업 중 주요 부분에서 외국인 투자자와 자국기업 간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음.
- 전통적 유통산업인 쇼핑센터·슈퍼마켓 등 분야는 자국기업이, 편의점이나 온라인 쇼핑몰 등 신규 유통산업에서는 외국 투자자가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음.
- 베트남 산업무역부 Nguyen Thanh Thua Thien Hue 국장에 따르면, 이러한 상황에 대비해 베트남 정부에서는 전통 시장의
취약한 인프라 개선, 위생적 환경 확보 등 자국 유통망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구상 중이라고 밝힘.
베트남 유통산업 분야별 외국 &국내 기업 점유율
자료: 베트남 산업무역부(MOIT)
베트남 주요 현지 소매 유통기업 현황
매장명 | 세부 구분(특이사항) | 진출시점 | 매장 수 | 분야 |
BiBo Mart | - | 2006 | 140 | 유아제품 |
FPT Retail | FPT Shop | 2012 | 473 | 통신기기 |
Studio by FPT chain | 2012 | 13 | 애플 제품 |
Hapro | Hapro Mart | 2006 | 6 | 슈퍼마켓 |
Hapro Food | 2004 | 4 | 식료품 |
Home Center | - | 2006 | 14 | 가전, 통신기기 |
Intimex | - | 2001 | 10 | 슈퍼마켓 |
Kid’s Plaza | - | 2009 | 91 | 유아제품 |
Media Mart | - | 2008 | 95 | 가전, 통신기기 |
Nguyen Kim | ‘15년 Central Group 49% 지분 인수 | 1992 | 64 | 가전, 통신기기 |
Pico | - | 2007 | 23 | 가전, 통신기기 |
Saigon Co.OP | Co.OP Smile | 2016 | 41 | 편의점 |
Co.OP Food | 2008 | 233 | 식료품 |
Co.OP Mart | 1996 | 102 | 슈퍼마켓 |
Co.OP Xtra | 2013 | 3 | 슈퍼마켓 |
Co.OP Xtra Plus | 2013 | 2 | 하이퍼마켓 |
Satra | Satra Mart | 2013 | 3 | 슈퍼마켓 |
Satra Food | 2011 | 182 | 식료품 |
The Gioi Di Dong | Thegioi didong.com | 2004 | 1,058 | 통신기기 |
Bach Hoa Xanh | 2015 | 384 | 식료품 |
Dien May Xanh | 2010 | 724 | 가전기기 |
Vingroup | VinMart ‘18년 Vingroup FiviMart 와 Vien Thong A 인수 | 2014 | 67 | 슈퍼마켓 |
VinMart+ | 2014 | 1,700 | 편의점 |
VinPro | 2015 | 36 | 가전기기 |
VinCom | 2004 | 46 | 쇼핑몰 4 Vincom Center 3 Vincom Mega Mall 30 Vincom Plaza 9 Vincom+ |
주: 2019년 1월 기준
자료: Deloitte, Report of Retail in Vietnam 2019
□ 전망 및 시사점
◦ 베트남 정부의 ’재래시장 현대화‘를 위한 지속적인 개선 노력 전망
- 주요 유통분야에서의 외국인 투자자와 자국기업 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베트남 정부에서는 현지의 재래시장의 현대화를 통해 자국 유통산업을 보호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함.
- 이에 대해 KOICA 및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현지 진출 한국 기업과 함께 ‘베트남 유통산업 상생발전 역량강화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베트남 유통산업 인력 양성, 유통업계 청년 고용 창출, 유통정책 수립 기반 마련 등을 지원하고 있음.
◦ 베트남인의 변모하는 소비습관에 따른 현대적 유통채널 성장세에 주목
- 베트남의 도시화율과 두터운 젊은 인구층은 기존 재래시장을 탈피한 유형의 유통망 진출에 대한 관심을 일으킴.
- 특히 Nilson의 '베트남인의 2010년 대비 2018년 유통 유형별 평균 쇼핑 빈도'에 관한 조사 내용에 따르면, 시장 및 마트 이용률은 크게 감소한 반면 편의점과 미니슈퍼 이용 빈도는 상승하는 추세로 나타남.
- 따라서 향후 베트남 진출 관심 소비재 기업에서는 편의점이나 E-commerce 유통에 적합한 형태로의 상품 기획, 마케팅 활동 등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자료: Deloitte, Report of Retail in Vietnam 2019, 베트남 산업무역부(MOIT), E-commerce Vietnam White Book 2018, 베트남 통계청(GSO), AEON홈페이지, 롯데마트 홈페이지 등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