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보) 부산 남구 '110억 트램 국비' 유치 나섰다
전국 주요 지방자치단체들이 정부의 '트램(노면전차)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되기 위해 치열한 경쟁에 나서자 부산에서도 남구(경성대·부경대역~LG메트로시티) 등이 유치 경쟁에 뛰어들었다.
1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실에 따르면 부산 남구는 13일 이후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무가선트램 실증노선 유치기관 선정' 공모에 참여하면서 경성대·부경대역~LG 메트로시티(남부 하수처리장) 구간을 신청 대상지로 제출할 예정이다. 철도기술연구원이 실증사업으로 추진하는 무가선트램은 노면전차가 대용량 전지를 충전해 달리기 때문에 전력선 시설이 필요 없다. 별도 역사 없이 승강장 표시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건설비도 지하철의 20%, 고가구조 경전철의 50% 수준으로 예상된다. 특히 트램 전용궤도가 지면과 거의 수평으로 매립돼 필요할 경우 버스, 자동차, 자전거 등 다른 교통수단이 트램 선로를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철도기술硏 실증사업 공모
예타 없이 곧바로 실시 가능
전국 23곳 관심 '경쟁 치열'
실증사업은 1㎞ 구간 기준 추정 구축비 약 254억 원 가운데 110억 원이 연구과제비(국비)로 지원된다. 국비 출연금 110억 원을 제외한 실증노선 비용과 1㎞ 초과 노선에 대한 비용은 지자체가 부담해야 한다. 결국 국비 지원이 110억 원으로 한정된 셈이지만 실증사업의 특성 때문에 예비타당성 조사 등의 복잡한 절차 없이 곧바로 실시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철도기술연구원은 각 지자체의 제안서를 평가한 뒤 곧바로 내년에 사업에 들어가 2021년 연말까지 사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 때문에 트램 도입 계획이 있는 지자체들이 대거 이번 사업에 신청,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지난달 철도기술연구원이 진행한 사업 설명회에는 부산, 울산, 대전, 서울 등 광역단체는 물론 수원, 성남, 창원, 안산 등 기초단체까지 총 23개 지자체가 참여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와 관련, 박재호 의원은 "부산 남구는 교차로, 연결교통망 등의 조건이 실증노선 선정에 유리한 상황"이라며 "최종 대상지로 선정될 수 있도록 부산시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