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토와 국민 - 영토의 크기가 영국과 거의 비슷한 노르웨이는 인구 밀도가 낮고 신선한 공기와 자유를 사랑하는 국민이 언제든 만끽할 수 있는 훌륭한 자연경관을 자랑한다. 인구 529만 명.
2. 가치관과 사고방식 - 수 세기 동안 고립된 환경에서 척박한 기후를 견디며 살아온 노르웨이 사람들은 억척같이 일하고, 자급자족할 줄 알며, 속내를 잘 드러내지 않는다. 바이킹 시대부터 민주주의 원칙을 고수해온 덕분에 오늘날까지도 평등과 공정성의 가치가 존중받으며, 어떤 상황이든 대립보다는 합의를 선호한다
3. 문화와 전통 - 비교적 젊은 나라인 노르웨이는 정체성을 찾는 방안 중 하나로 문화와 전통을 되살리고 발전시켰다.
4. 친구 사귀기 - 대부분의 노르웨이인은 유년 시절을 함께 보낸 이들과 친구가 되고, 이러한 친구와 가족 중심으로 사교생활을 이어간다.
5. 가정생활 - 노르웨이인 삶의 중심에는 가족이 함께 생활하는 집이 있고, 집에 대한 애착이 강한 만큼 집을 가꾸는 데도 열심이다.
6. 여가생활 - 노르웨이인은 여가시간의 상당 부분을 야외활동을 하면서 보낸다. 여름철에는 관공서들도 일찍 문을 닫고 자유시간을 만끽한다. 하지만 물가가 비싼 노르웨이에서 여가를 충분히 즐기려면 시간 뿐 아니라 경제적인 여유도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