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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학년도 중앙대학교 수시 2-1학기
학업적성논술 모의고사 문제지(인문계열)
Ⅰ. 다음 제시문을 읽고 아래 물음에 답하시오.
(가) 사람들이 비용을 치르면서도 소비를 하는 것은 소비로부터 얻는 것, 즉 편익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제적인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에는 그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과 얻게 되는 편익에 대한 고려가 깔려 있다. 예를 들면, 우리가 대학에 진학하는 경우에도 비용과 편익이 따른다. 여기서 비용은 대학의 등록금이나 생활비, 대학에 다니는 동안에 다른 일을 하지 못함으로써 치르게 되는 대가 등이다. 또한, 대학 졸업 후에 다른 사람들로부터 얻게 될 전문성에 대한 신뢰나 지식의 습득으로부터 얻게 되는 유용함 등은 편익에 해당할 것이다. 이렇게 대부분의 의사 결정은 비용과 편익을 고려함으로써 이루어진다. 같은 비용이라면 편익이 큰 경우를, 같은 편익이라면 비용이 적게 드는 경우를 선택하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개인적인 의사결정 문제에서는 이익을 가장 많이 얻을 수 있는 쪽을 선택하기 때문이다.
(출처: 고등학교 『경제』교과서)
(나) 현대 사회에서는 어머니 노릇으로 얻게 되는 만족이 새롭게 강조되고 역사적으로 새로운 모습을 띠게 된다. 어머니는 아이에게서 새로운 자극을 얻고 내면적인 학습 과정 속에서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희망을 찾기도 하는 것이다. 이때 자신의 인격과 그 발전을 위해 과거로의 다리를 놓아야 하는 특별한 역할이 아이에게 주어진다. 이처럼 현대 여성들 중 많은 수가 자신이 갖지 못했던 행복하고 자유롭고 평화로운 유년을 아이를 통해 만회하기를 바란다. 심지어 몇몇 여성은 아이에 대한 동경 속에서 공공연히 어떤 치료를 기대하기도 한다. 즉 성인이 되면서 얻은 손상을 회복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하나의 이미지로 요약한다면, 아이의 손에 자신의 과거로 향한 문을 여는 마술 열쇠가 놓여 있는 것이다. 또한 젊은 세대에서는 이제 가족이라는 친밀한 집단 속에서 발전의 자극을 찾고자 하는 기대가 나타난다. 현대의 많은 여성들은 아이를 역동적인 요소로, 즉 스스로 발전하면서 부모의 발전에 기여하는 존재로 간주한다. 그리고 적지 않은 수의 부부가 아이를 양육하면서 얻는 체험의 성격을 강조한다. 즉 ‘아이들이 삶을 집안으로 가져온다’, ‘사람들은 아이와 더불어 많은 것을 체험하고 기분전환을 얻는다’와 같은 식이다.
(출처: 엘리자베트 벡-게른스하임. 『내 모든 사랑을 아이에게』)
(다) 자녀를 둔 여성이 담당해야 하는 의무 때문에 지게 되는 정신적 부담은 어떠한 사회적 부담보다도 무겁다. 이는 노예 제도나 중노동과도 비교될 수 없다. 왜냐하면, 여성과 그 자녀 간에 맺어진 감정적인 유대 관계는 강제 노동을 하는 사람이 이해할 수 없는 방식으로 여성을 약하게 만든다. 강제 노동을 하는 사람은 자신의 상관이나 주인을 미워하거나 두려워하고, 하는 일을 싫어할 수 있다. 그러나 어머니는 훨씬 더 복잡하고 파괴적인 감정의 희생자가 된다. 이 경우 사랑과 분노가 동시에 존재할 수 있다. 어머니 역할에 대한 분노는 아이들에 대한 분노로 바뀔 수 있으며, ‘자녀를 사랑하고 있지 않다’는 두려움으로 바뀔 수 있고,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에는 지나치게 부족한 사회에서 자녀들에게 해 줄 수 없는 모든 것 때문에 느끼게 되는 슬픔은 자책감과 자기 고뇌로 바뀔 수 있다. 자녀의 건강, 그들이 입는 옷, 학교에서 그들의 행동, 지능, 그리고 전반적인 성장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은 결국 여성이다. 허술한 보육 시설에서 혹은 잘못된 학교 제도에서 하루 온종일을 보내야 하는 자녀에 대하여 죄책감을 느껴야 하는 사람은 다른 어느 누구도 아닌 바로 어머니다. 노동자들은 노조를 결성하고 파업을 할 수 있다. 어머니들은 자신들의 가정에 갇혀 분열되어 있으며, 감정적인 유대에 의하여 자녀에게 구속되어 있다. 어머니에게 있어서 가정의 개인화는 깊은 무력감과 절망적인 고독을 의미한다.
(출처: 아드리엔느 리치. 『더 이상 어머니는 없다』)
(라) 새끼를 키우는 것은 대단한 일이다. 우선 알을 만들기 위해 어미 새는 대량의 먹이와 에너지를 투자해야만 한다. 아마 배우자의 도움도 필요할 것이다. 어미새는 알을 품고 알을 보호하기 위해 집을 만드는 데도 많은 노력을 한다. 다시 어버이 새는 수주간에 걸쳐 인내로 알품기를 계속한다. 그리고 새끼가 부화하면 어버이 새들은 자기를 혹사하여 거의 쉬는 일도 없이 새끼의 먹이를 나르고 있다. 박새의 경우 한 마리의 어미새는 낮 동안 30초마다 평균 1회의 비율로 먹이를 둥지로 나른다. 우리 인간과 같은 포유류의 경우 사정은 틀리다고는 하나, 특히 어미에게 있어 번식이 큰 일이라는 점은 변함이 없다. 만약 어미가 먹이와 양육을 위한 노력 등과 같은 한정된 자원을 새끼들에게 너무 많이 분산시키면 어미가 키울 수 있는 새끼의 수는 어미 새가 적당한 목표로 출발한 경우에 비해 적어지고 말 것이다. 어미 새는 새끼낳기와 새끼키우기 사이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만 한다. 한 마리의 어미새 또는 한 쌍의 짝이 구할 수 있는 먹이와 자원의 총량이 그들이 키울 수 있는 새끼 수를 결정하는 제한 요인이 된다. 랙(D. Lack)의 이론에 의하면, 자연 선택은 이들 한정된 자원들로부터 최대의 유리함을 유도하도록 산란시의 한 둥지의 알 수(또는 한 배의 새끼 수)를 조정한다.
(출처: 리처드 도킨스. 『이기적 유전자』)
(마) 우리나라는 1983년 합계출산율이 인구대체수준 이하로 하락한 이래 20년간 저출산 현상이 세계 유례없이 지속되어 외환위기 이후인 2001년부터 초저출산 사회에 진입하였다. 이로 인해 생산가능인구의 감소, 평균 근로연령 상승, 저축・소비・투자위축 등에 따라 경제활력 저하와 국가경쟁력 약화를 초래할 전망이다. 생산가능인구는 2016년 3,650만명을 정점으로 감소하고, 생산가능인구의 평균연령도 2005년 38세에서 2020년 41.8세, 2030년 43.1세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사회적 측면에서 노인인구 부양을 위한 생산가능인구의 조세・사회보장비 증가로 세대간 갈등이 야기될 가능성이 높다. 노인 부양부담이 계속 증가하여 2005년에는 생산가능인구 8.2명이 노인 1명을 부양하였으나, 2020년에는 4.6명, 2050년에는 1.4명이 노인 1명을 부양하여야 한다.
(출처: 대한민국 정부,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 새로마지 Plan 2010』)
(바) 아래 그림은 주요 OECD 국가들의 합계출산율과 여성 경제활동 참가율을 보여주고 있다.
<주요 OECD국가들의 합계출산율 및 여성경제활동참가율 비교(‘03)>
[문제 1] (가)-(라)의 글에 나타난 견해를 근거로 하여, 출산에 관한 개인의 선택에 대하여 논술하시오(700자 내외, 40점).
[문제 2] 우리나라에서는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높아지면서 합계출산율이 낮아지고 있다는 견해가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바)의 조사 결과가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고, (마)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선결 과제에 대하여 논술하시오(500자 내외, 30점).
Ⅱ. 다음 글을 읽고 아래 물음에 답하시오.
맬더스(T. Maltus)에 따르면 한 세대 후의 인구 는 현재 세대의 인구 에 비례한다고 하며 맬더스는 다음과 같은 모형을 제시하였다.
, 는 출산율과 관계있는 양의 상수
그러나 이러한 맬더스의 인구증가 모형은 단기간에는 잘 들어맞지만, 장기간에 걸쳐 적용할 경우 적합한 모형이 아니라는 비판에 따라 다음과 같이 수정된 비례모형이 주로 사용된다.
여기서 는 포화상태의 인구를 의미하며, 현재 세대의 인구 가 작을 때 위의 수정된 모형에 의한 의 값은 맬더스의 기본 모형과 비슷한 값을 갖기 때문에 위 모형이 인구증가에 관한 보다 일반적인 모형이라 할 수 있다.
[문제 3] 수정된 비례모형을 참고할 때, 인구가 증가하여 가 에 가까이 가면서 인구증가율의 변화는 어떻게 되겠는지 설명하시오.(15점)
[문제 4] 외부와 격리되어 있는 어떤 무인도의 현재 인구가 명이고 포화상태의 인구가 명, 일 때, 위의 수정된 비례모형을 적용할 경우, 이 무인도의 인구는 궁극적으로 어떻게 변할지 예측하시오.(1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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