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는 '기계' 직무분야의 '자동차' 중직무분야 국가기술자격으로 필기검정 과목은 2011년 이전에는 [자동차기관, 자동차새시, 자동차전기및안전관리], 2012년 이후에는 [자동차공학, 자동차정비및안전기준, 안전관리] 입니다. 2012년이후 시험과목은 변경되었지만 실제 출제된 시험범위 및 문제유형은 거의 변동이 없습니다.
[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CBT]
기출문제 파일은 각 회차별 CBT 내에 첨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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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솔린기관과 비교할 때 디젤기관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 부분부하영역에서 연료소비율이 낮다.
나. 넓은 회전속도 범위에 걸쳐 회전 토크가 크다.
다. 질소산화물과 매연이 조금 배출된다.
라. 열효율이 높다.
2. LP가스를 사용하는 자동차에서 베이퍼라이져 2차실의 구성에 해당 되는 것은?
가. 압력조정기구
나. 압력밸런스 기구
다. 조정기구
라. 공연비 제어기구
3.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장치의 연료계통에서 연료압력이 규정보다 낮은 압력을 유지하고 있을 때 발생 될 수 있는 현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베이퍼록 발생
나. 재시동성 불량
다. 연료 분사량
라. 맥동 및 소음 발생
4. 전자제어 연료분사식 엔진에서 냉각수온센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냉각수온도를 저항치로 변화시켜 컴퓨터로 입력시킨다.
나. 냉각수온 센서가 단락되었을 때는 저항값이 0Ω에 가깝다.
다. 냉각수 온도가 높아지면 저항값이 커진다.
라. 냉각수온센서의 자항값이 높아지면 연료 분사량이 증가한다.
5. 가솔린의 안티노크성을 표시하는 것은?
가. 세탄가
나. 헵탄가
다. 옥탄가
라. 프로탄가
6. 내연기관의 열손실을 측정하였더니 냉각수에 의한 손실이 35%, 배가 및 복사에 의한 손실이 25%, 기계효율이 90%라면 제동열효율은 몇 %인가?
가. 40%
나. 36%
다. 31%
라. 25%
7. 다음 중 기관에 윤활유를 급유하는 목적과 관계없는 것은?
가. 연소촉진작용
나. 동력손실 감소
다. 마멸방지
라. 냉각작용
8. 가솔린 연료 분사장치에서 연료의 기본 분사량을 결정하는 요소는?
가. 흡입공기량, 기관회전수
나. 흡입공기량, 산소센서
다. 산소센서, 기관회전수
라. 기관회전수, 냉각수온도
9. 자동차 기관의 실린더 벽 마모량 측정기기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가. 실린더보어 게이지
나. 내측마이크로미터
다. 텔레스코핑 게이지와 외측 마이크로미터
라. 사인바 게이지
10. 4행정 기관의 밸브 개폐시기가 다음과 같다. 흡기행정기간과 밸브오버랩은 각각 몇 도인가? (단, 흡기밸브 열림-상사점 전 18°, 흡기밸브 닫힘-하사점 후 48°, 배기밸브 열림-하사점 전 48°, 배기밸브 닫힘-상사점 후 13°)
가. 흡기행정기간 : 246°, 밸브오버랩 : 18°
나. 흡기행정기간 : 241°, 밸브오버랩 : 18°
다. 흡기행정기간 : 180°, 밸브오버랩 : 31°
라. 흡기행정기간 : 246°, 밸브오버랩 : 31°
11.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의 구성품 중 산소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흡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흡입공기 속에 포함되어 있는 산소량을 감지한다.
나. 흡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흡입공기의 밀도를 감지한다.
다. 배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배기가스 속에 포함되어 있는 산소량을 감지한다.
라. 배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배기가스의 밀도를 감지한다.
12. 가솔린 차량의 배출가스 중 NOx의 배출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적당한 것은?
가. 캐니스터 설치
나.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선택
다. 파워밸브 설치
라. 연료분사방식 채택
13. 자동차기관의 부품 중 표면 경화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가. 피스톤
나. 크랭크축
다. 피스톤 핀
라. 디젤엔진의 연료분사 펌프 플런저
14. 가솔린 기관 흡기계통에서 스로틀 바디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가. 칼만와류식 에어플로우 센서
나. 스로틀 포지션 센서
다. 스로틀 밸브
라. 공전속도 조절장치
15. 연료 1㎏을 연소시키는데 필요한 이론공기량과 실제로 공급된 공기량과의 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공기과잉율
나. 연소율
다. 흡기율
라. 공기율
16. 자동차용 센서 중 압전소자를 이용하는 것은?
가. 스로틀포지션센서
나. 조향각센서
다. 맵센서
라. 차고센서
17. 4행정 4기통 가솔린기관에서 점화순서가 1-3-4-2일 때 1번 실린더가 흡입행정을 한다면 다음 중 맞는 것은?
가. 3번 실린더는 압축행정을 한다.
나. 4번 실린더는 동력행정을 한다.
다. 2번 실린더는 흡기행정을 한다.
라. 2번 실린더는 배기행정을 한다.
18. 120PS의 출력을 내는 디젤 기관이 24시간 동안에 360L의 연료를 소비하였다. 이 기관의 연료소비율(g/ps-h)은?
가. 125
나. 450
다. 112.5
라. 512.5
19. 연료파이프나 연료펌프에서 가솔린이 증발해서 일으키는 현상은?
가. 엔진록
나. 연료록
다. 베이퍼록
라. 앤티록
20. 공차상태를 가장 적합하게 표현한 것은?
가. 연료, 냉각수, 예비공구를 만재하고 운행할 수 있는 상태
나. 연료, 냉각수, 윤활유를 만재하고 예비타이어를 비치하여 운행할 수 있는 상태
다. 운행에 필요한 장치를 하고 운전자만 승차한 상태
라. 아무 것도 적재하지 아니한 자동차만의 상태
21. 분사펌프에서 분사초기의 분사시기를 일정하게 하고 분사말기를 변화시키는 리드형은?
가. 변 리드형
나. 역 리드형
다. 정 리드형
라. 양 리드형
22. 신품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용량이 20ℓ이었는데 사용 중인 동일 라디에이터에 물을 넣으니 14ℓ가 들어갔다. 이 라디에이터 코어의 막힘은 몇 % 인가?
가. 20%
나. 25%
다. 30%
라. 35%
23. 기관의 실린더 압축압력을 측정한 결과 170lbf/in² 이었다. ㎏f/㎠로 환산하면 약 얼마인가?
가. 1㎏f/㎠
나. 7㎏f/㎠
다. 12㎏f/㎠
라. 15㎏f/㎠
24. 제동장치에서 전진방향 주행시 자기작동이 발생되는 슈를 무엇이라 하는가?
가. 서보슈
나. 리딩슈
다. 트레일링슈
라. 역전슈
25. 수동변속기에서 싱크로메시가 작동하는 시기는?
가. 기어가 풀릴 때
나. 차량이 정지할 때
다. 기어가 물릴 때
라. 고속일 때
26. 클러치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가. 동력전달이 확실하고 신속할 것
나. 방열이 잘되어 과열되지 않을 것
다. 회전부분의 평형이 좋을 것
라. 회전 관성이 클 것
27. 타이어의 구조에서 직접 노면과 접촉되어 마모에 견디고 적은 슬립으로 견인력을 증대시키는 곳의 명칭은?
가. 트레드(thread)
나. 브레이커(breaker)
다. 카커스(carcass)
라. 비드(bead)
28. 조향핸들이 320° 회전할 때 피트먼 암이 32°회전 하였다면 조향 기어비는?
가. 5:1
나. 10:1
다. 15:1
라. 20:1
29. 전자제어식 자동변속기에 사용되는 센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흡기온 센서
나. 유온센서
다. 펄스 제너레이터
라. 스로틀 포지션 센서
30.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의 요구 조건이 아닌 것은?
가. 저속 시 조향력이 적을 것
나. 고속 직진시 복원 반력이 감소 할 것
다. 긴급 조향 시 신속한 조향반응이 보장될 것
라. 직진 안정감과 미세한 조향 감각이 보장될 것
31. 종감속기어의 구동피니언의 잇수가 6, 링기어의 잇수가 42인 자동차가 평탄한 도로를 직진할 때 추진축의 회전수가 2100rpm 이라면 오른쪽 뒷바퀴의 회전수는?
가. 150rpm
나. 300rpm
다. 450rpm
라. 600rpm
32. 자동변속기에 있어 유성기어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가. 선기어
나. 링기어
다. 캐리어
라. 차동기어
33. 다음 중 가속 페달에 의해 저항 변화가 일어나는 센서는?
가. ATS
나. WTS
다. CAS
라. TPS
34. 유체클러치 내에서 유체 충돌을 방지하는 것은?
가. 가이드링
나. 스테이터
다. 베인
라. 임펠러
35. 자동차의 앞 차륜 정열에서 정(+) 캠버란?
가. 앞바퀴의 아래쪽이 위쪽보다 좁은 것을 말한다.
나. 앞바퀴의 앞쪽이 뒤쪽보다 좁은 것을 말한다.
다. 앞바퀴의 킹핀이 뒤쪽으로 기울어진 것을 말한다.
라. 앞바퀴의 위쪽이 아래쪽보다 좁은 것을 말한다.
36.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베이퍼록이 생기는 원인이 아닌 것은?
가. 과도한 브레이크 사용
나. 비점이 높은 브레이크 오일 사용
다. 브레이크 슈 라이닝 간극의 과소
라. 브레이크 슈 리턴 스프링 절손
37. 차량이 선회할 때 바깥쪽 바퀴의 회전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설치하는 것은?
가. 동력전달장치
나. 변속장치
다. 차동장치
라. 현가장치
38. ABS장치를 설치한 목적과 무관한 것은?
가. ECU에 의해 브레이크를 컨트롤하여 조종성 확보
나. 최대 제동거리 확보를 위한 안정 장치
다. 앞바퀴의 잠김(록)으로 인한 조향 능력 상실 방지
라. 뒷바퀴의 잠김(록)으로 차체 스핀에 의한 전복 방지
39. 스프링 상수가 4㎏f/㎜인 코일 스프링을 6㎝ 압축하는데 필요한 힘은?
가. 240㎏f
나. 24㎏f
다. 15㎏f
라. 0.067㎏f
40. 전자제어 현가장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급제동시 노즈다이브 현상 방지
나. 고속 주행시 차량의 높이를 낮추어 안정성 확보
다. 제동시 휠의 록킹 현상을 방지하여 안전성 증대
라. 주행조건에 따라 현가장치의 감쇠력을 조절
41. 단방향 3단자 사이리스터(SCR)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애노드(A), 캐소드(K), 게이트(G)로 이루어진다.
나. 캐소드에서 게이트로 흐르는 전류가 순방향이다.
다. 게이트에 (+), 캐소드에 (-) 전류를 흘려보내면 애노드와 캐소드 사이가 순간적으로 도통된다.
라. 애노드와 캐소드 사이가 도통된 것은 게이트 전류를 제거해도 계속 도통이 유지되며, 애노드 전위를 0으로 만들어야 해제된다.
42. 그림과 같이 12V의 축전지에 저항 3개를 직렬로 접속하였을 때 전류계에 흐르는 전류는 몇 A 인가?
가. 1A
나. 2A
다. 3A
라. 4A
43. 다음 중 맴돌이 전류와 영구자석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계기지침이 움직이는 계기는?
가. 속도계
나. 전류계
다. 유압계
라. 연료계
44. 교류발전기에서 축전지의 역류를 방지하는 컷아웃 릴레이가 없는 이유는?
가. 트랜지스터가 있기 때문이다.
나. 점화스위치가 있기 때문이다.
다. 실리콘 다이오드가 있기 때문이다.
라. 전압릴레이가 있기 때문이다.
45. 완전 충전된 축전지가 낮은 충전율로 충전되고 있다면 조치사항은?
가. 전압 설정을 재조정해야 한다.
나. 전류 설정을 재조정해야 한다.
다. 정상이므로 조치하지 않아도 된다.
라. 전해액의 비중을 조정해야 한다.
46. 기동전동기 전자식 스위치의 풀인 코일 접속은?
가. 직렬접속
나. 병렬접속
다. 직병렬접속
라. 기동시만 병렬로 접속
47. 자동차에서 정속 주행 장치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가. 차속센서
나. 타코메타
다. 액츄에이터
라. 조작스위치
48. 파워 트랜지스터 불량 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가. 시동이 불량하다.
나. 연료 소모가 많다.
다. 주행시 가속력이 저하된다.
라. 크랭킹이 불가능하다.
49. 전조등 종류 중 반사경, 렌즈, 필라멘트가 일체인 방식은?
가. 실드빔형
나. 세미실드빔형
다. 분할형
라. 통합형
50. 현재 통용되는 전자동에어컨 시스템에서 컴퓨터가 감지하는 센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외기온도센서
나. 스로틀포지션 센서
다. 일사센서(SUN 센서)
라. 냉각수온도센서
51. 고압가스 종류별 용기의 도색으로 틀린 것은?
가. 산소 - 녹색
나. 아세틸렌 - 노란색
다. 액화암모니아 - 흰색
라. 수소 - 갈색
52. 근로자 500명인 직장에서 1년간 8건의 사상자를 냈다면 연 천인율은?
가. 12
나. 14
다. 16
라. 18
53. 다이얼 게이지 취급시 주의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가. 게이지는 측정 면에 직각으로 설치한다.
나. 충격은 절대로 금해야 한다.
다. 게이지 눈금은 0점 조정하여 사용한다.
라. 스핀들에는 유압유를 급유하여 둔다.
54. 기계가공 중 기계에서 이상한 소리가 날 때 조치하여야 할 사항으로 가장 옳은 것은?
가. 가공을 계속하여 작업을 완료한 후 점검한다.
나. 기계 가공 중에 손으로 점검한다.
다. 속도를 낮추어 계속 작업한다.
라. 즉시 기계를 멈추고 점검한다.
55. 렌치 작업 요령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스패너의 자루가 짧다고 느낄 때는 긴 파이프를 연결하여 사용할 것
나. 스패너를 사용할 때는 앞으로 당길 것
다. 스패너는 조금씩 돌리며 사용할 것
라. 파이프 렌치는 반드시 둥근 물체에만 사용할 것
56. 변속기 작업을 할 때 안전한 작업방법으로 옳은 것은?
가. 잭만으로 견고하게 든 상태에서 작업할 것
나. 차체의 도장이 손상되지 않게 고무신을 신을 것
다. 엔진을 작동 시키면서 변속기 설치 볼트를 풀 것
라. 자동차 밑에서 작업할 때에는 보안경을 쓸 것
57. 회로 시험기로 전기회로의 측정 점검을 하고자 한다. 측정기 취급이 잘못된 것은?
가. 테스트 리드의 적색은 +단자에, 흑색은 -단자에 꽂는다.
나. 전류 측정시는 회로를 연결하고 그 회로에 병렬로 테스터를 연결하여야 한다.
다. 각 측정 범위의 변경은 큰 쪽부터 작은 쪽으로 하고 역으로는 하지 않는다.
라. 중앙 손잡이 위치를 측정 단자에 합치시켜야 한다.
58. 자동차 정비공장에서 지켜야 할 안전수칙 중 틀린 것은?
가. 지정된 흡연 장소 외에서는 흡연을 못하도록 할 것
나. 경중을 막론하고 입은 부상은 응급치료를 받고 감독자에게 보고할 것
다. 모든 잭은 적재 제한 별로 보관할 것
라. 공구나 부속품은 반드시 휘발유를 사용해서 세척하되 특정 장소에서 할 것
59. 중량물 운반수레의 취급시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가. 적재는 가능한 중심이 위로 오도록 한다.
나. 화물은 자체에 앞뒤 또는 측면에 편중되지 않도록 한다.
다. 사용 전에 운반수레의 각부를 점검한다.
라. 앞이 안 보일 정도로 화물을 적재하지 않는다.
60. 다음 중 설명이 잘못된 것은?
가. 부동액은 차체의 도색 부분을 손상시킬 수 있다.
나. 전해액은 차체를 부식시킨다.
다. 냉각수는 경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라. 자동변속기 오일은 제작회사의 추천오일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