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 침체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화장품 시장 꾸준한 성장
- 글로벌 기업의 제품보다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 선호도 증가
□ 시장 동향
ㅇ 그리스는 10년간의 경기 침체로부터 점차 회복하고 있으나 그 여파로 인해 제품의 가격이 여전히 소비자의 선택에 큰 영향
- 지난 3년간 화장품 수요가 연평균 약 2%씩 성장한 것에 비해 제품 평균 가격은 감소했는데 이는 그리스 소비자의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과 동시에 제품 가격에 대한 민감도 또한 증가했음을 의미
ㅇ 그리스 화장품 협회(Hellenic Cosmetic Toiletry & Perfumery Association, PSVAK)의 George Georgadakis 본부장에 따르면 그리스의 화장품 시장은 약 3,350개의 기업으로 구성
- 이 수치는 제조, 수입, 유통 그리고 판매(화장품 전문 취급점)등 다양한 업종을 모두 포함한 것이며 이들 중 대부분은 화장품만 취급하기보다 의약품, 대체의약품, 화학 제품, 세제, 의류, 패션 아이템 등 다른 품목도 함께 취급하고 있고 이런 상황이 그리스 화장품 시장에 과잉공급을 유발
그리스의 화장품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유로
연도
|
2015
|
2016
|
2017
|
2018*
|
시장 규모
|
804
|
798
|
792
|
801
|
% 증감률
|
-0.37%
|
-0.75%
|
-0.75%
|
1.14%
|
* 추정치
자료원 : 그리스 화장품 협회 (PSVAK, www.psvak.gr)
ㅇ 그리스의 화장품 시장은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지난 5년간 근소한 감소만 있었으며 2018년에는 1.1% 증가하며 회복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 ICAP S.A. Cosmetic Sector Research
ㅇ ICAP 자료에 따르면 2014년 이후 화장품 수요 꾸준한 증가세
- 그리스 경제 위기가 있기 전인 2009년까지 화장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했으나 2010년부터 2013년까지 경제위기로 인해 소비자들의 소득과 함께 화장품에 대한 수요 또한 감소
- 2014년부터 조금씩 회복했으며 2016년 그렉시트에 대한 우려가 해결되면서 확실한 회복세
자료원 : 그리스 화장품 협회(PSVAK)
그리스 화장품 시장의 종류별 판매 규모(2017년 기준)
화장품 종류 | 판매 규모 (백만 유로) |
스킨 케어 | 270 |
두피 케어 | 216 |
세면도구 | 160 |
미용 화장품 | 79 |
향수 | 76 |
총 규모 | 801 |
자료원 : 그리스 화장품 협회(PSVAK)
ㅇ 2017 그리스 화장품 시장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스킨 케어 제품이며 두 번째는 두피 케어 제품
- 미용 화장품(메이크업, 네일 등)이 지난 3년간 수입 품목 중에서 상당히 큰 폭으로 증가
□ 생산 동향
ㅇ 그리스 현지에는 대략 85 개의 제조업체가 있으며 2014년 이후 그리스의 화장품 생산 지속 증가
- 2016년 8.5%로 전년대비 크게 증가했으며 2017년에도 증가세를 유지하며 3억 유로 달성
- 2018년에는 4.2% 증가하여 약 3억 1,200만 유로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
그리스 화장품 시장 내 대략적인 현지 생산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유로(도매가를 기준으로 추산)
연도
|
2015
|
2016
|
2017
|
2018*
|
시장 규모
|
258
|
282
|
300
|
312
|
% 증감률
|
2.8%
|
8.5%
|
5.9%
|
4.2%
|
* 추정치
자료원 : 그리스 화장품 협회(PSVAK)
□ 경쟁 및 소비 동향
ㅇ 그리스의 화장품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매우 높은 수입 의존도
- 미국의 글로벌 기업인 Avon, Procter & Gamble, 그리고 Estée Lauder 등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며 그리스 현지 기업과 L’Oreal, Beiersdorf, Unilever, Henkel, Schering-Plough 같은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의 글로벌 기업 또한 경쟁 치열
- 그리스 현지 화장품 제조 기업 Korres의 Vassilis Miros에 의하면 그리스의 소비자들이 점점 친환경 제품을 찾고 있기 때문에Korres, Apivita와 같은 그리스 현지의 천연 화장품이 지속적으로 성장
ㅇ 시장 내의 제품들은 자체 브랜드보다 프리미엄 브랜드의 제품을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경향이 증가하는 추세
- 기업들이 의약품 유통 채널을 이용하는 경우 일반 화장품 또한 미용 의약품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소비자들로 하여금 기존의 다른 제품들보다 더 안전한 제품이라고 받아들이게 하여 판매 증가
ㅇ 2017년 그리스의 1인당 평균 화장품에 소비하는 금액은 75유로로 EU 평균 1인당 124유로에 비해서 다소 낮은 편
그리스의 1인당 화장품 소비 규모
연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유로(소매가 기준)
|
74
|
73
|
74
|
74
|
75
|
자료원 : 그리스 화장품 협회(PSVAK)
ㅇ 지중해성 기후로 사계절 자외선 노출도가 높고, 겨울을 제외하고 해수욕 등 야외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많은 그리스의 특성상 선크림 수요가 항상 많음.
- 특히 관광객이 몰려 인구가 급격히 많아지는 바캉스 시즌에 선크림 수요가 크게 늘어나며 최근 몇 년 간 관광객이 늘면서 선크림으로 인한 수익도 크게 증가
- 약국, 슈퍼마켓, 화장품 전문 리테일샵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입 및 현지 생산된 다양한 브랜드의 선크림이 판매되나 제품의 유형은 크림 및 로션타입으로 한정적이며 스틱형, 쿠션형 등은 아직 유통되지 않고 있음.
□ 유통 동향
자료원 : ICAP S.A. Cosmetic Sector Research
ㅇ ICAP S.A. 의 조사 담당자인 Stamatina Panteleou에 의하면 2017년 가장 큰 화장품 유통 채널은 점유율 48%의 슈퍼마켓
- 약국의 점유율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21%를 차지했고, 화장품 전문 취급 상점이 17%로 뒤를 이었으며, 직거래와 미용실을 통한 화장품 판매는 각각 10%, 5%를 차지
ㅇ 소비자들은 최근 빠르게 성장 중인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거래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지만 아직 미미한 규모
□ 수입 및 수출 동향
그리스의 최근 3년 화장품 수입 동향
단위 : 백만 달러
미용 또는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 및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용 제품류 (HS코드 3304)
|
|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순위
|
국가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17/16
|
|
총합
|
183.278
|
194.863
|
210.965
|
100
|
100
|
100
|
8.26
|
1
|
프랑스
|
61.562
|
59.015
|
69.067
|
33.59
|
30.29
|
32.74
|
17.03
|
2
|
독일
|
36.749
|
38.496
|
38.198
|
20.05
|
19.76
|
18.11
|
-0.77
|
3
|
벨기에
|
22.418
|
24.456
|
28.587
|
12.23
|
12.55
|
13.55
|
16.89
|
4
|
이탈리아
|
12.649
|
12.918
|
13.149
|
6.9
|
6.63
|
6.23
|
1.79
|
5
|
폴란드
|
9.757
|
11.307
|
10.693
|
5.32
|
5.8
|
5.07
|
-5.44
|
6
|
영국
|
7.912
|
8.916
|
9.722
|
4.32
|
4.58
|
4.61
|
9.04
|
7
|
불가리아
|
3.390
|
6.268
|
6.620
|
1.85
|
3.22
|
3.14
|
5.62
|
8
|
스페인
|
4.145
|
4.815
|
6.280
|
2.26
|
2.47
|
2.98
|
30.43
|
9
|
미국
|
8.289
|
7.120
|
5.366
|
4.52
|
3.65
|
2.54
|
-24.64
|
10
|
터키
|
2.296
|
3.526
|
4.100
|
1.25
|
1.81
|
1.94
|
16.28
|
26
|
대한민국
|
0.109
|
0.124
|
0.199
|
0.06
|
0.06
|
0.09
|
60.57
|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ㅇ 2017 년 그리스는 화장품(HS코드 3304)을 주로 프랑스(32.74%), 독일(18.11) 그리고 벨기에(13.55%)에서 수입
- 이 세 나라에서의 수입액은 총 1억 3,585만 달러로 2017 전체 수입액의 약 64.4%
ㅇ 한국의 2017 그리스에 화장품을 26번째로 많이 수출
- 수출액은 약 20만 달러이며, 이는 전년 대비 60.57% 증가한 금액
ㅇ 그리스에서 생산된 화장품은 주로 그리스와 인접한 동유럽, 중동, 북아프리카, 사이프러스, 루마니아, 크로아티아, 세르비아, 우크라이나, 러시아, 아랍에미레이트, 사우디아라비아, 카자흐스탄 등에 수출
□ 수입 정책 및 관세율
ㅇ 그리스 시장에 화장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CE 인증, 유럽화장품인증(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 CPNP), 그리스 국립의약품단체(National Organization for Medicines, EOF, www.eof.gr)의 인증 필수
ㅇ 한-EU FTA로 인해 관세는 없지만 그리스의 부가가치세 24%를 지불해야 함.
□ 시사점
ㅇ 그리스는 기본적으로 공산품 및 소비재에 대한 수입 의존도가 높고 최근 들어 한국 화장품의 인지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음.
-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필요한 인증 획득이 우선되어야 하며 시장 특성에 맞는 제품을 위주로 접근하되 단일 품목이 아니라 다양한 라인 및 유형의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제조기업이 그리스 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음.
ㅇ 미용 분야에서 새롭게 부상하고 있고 한국 기업들이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는 분야는 영구 및 반영구 화장(눈썹, 아이라인 및 입술 문신)과 속눈썹 연장
- 한국과 5~7년 정도의 격차를 두고 미용 유행이 따라오는 경향이 있으며 그리스에서는 최근 들어서야 영구 화장 및 속눈썹 연장 전문 살롱이 생겨나고 있음.
ㅇ 그리스 아테네 및 테살로니키에서 열리는 뷰티 박람회( www.beautygreece.gr)에 참가하는 것도 그리스 시장에 한국 제품을 홍보하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
- 매년 4월과 11월 아테네에서 열리는 “Beauty Greece” 박람회
- 매년 5월과 12월 테살로니키에서 열리는 “Beauty Macedonia” 박람회
자료원 : 그리스화장품협회(www. psvak,gr), ICAP, World Trade Atlas 및 KOTRA 아테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