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는 '기계' 직무분야의 '자동차' 중직무분야 국가기술자격으로 필기검정 과목은 2011년 이전에는 [자동차기관, 자동차새시, 자동차전기및안전관리], 2012년 이후에는 [자동차공학, 자동차정비및안전기준, 안전관리] 입니다. 2012년이후 시험과목은 변경되었지만 실제 출제된 시험범위 및 문제유형은 거의 변동이 없습니다.
[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CBT]
기출문제 파일은 각 회차별 CBT 내에 첨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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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LPG 연료 장치 차량에서 LPG를 대기압에 가깝게 감압 하는 장치는?
가. 1차 감압실
나. 2차 감압실
다. 부압실
라. 기동 솔레노이드 밸브
2. 연료 여과기의 오버플로우 밸브의 기능이 아닌 것은?
가. 연료여과기 내의 압력이 규정이상으로 상승되는 것을 방지한다.
나. 엘리먼트에 부하를 가하여 연료 흐름을 가속화한다.
다. 연료의 송출ㅇ압력이 규정 이상으로 상승되는 것을 방지 한다.
라. 연료탱크 내에서 발생된 기포를 자동적으로 배출시키는 작용도 한다.
3. MAP(Manifold Air Pressure)센서의 진공 호스는 엔진의 어느 위치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가. 스로틀 밸브의 앞쪽(에어클리너 쪽)
나. 스로틀 밸브 뒤쪽(매니폴드 쪽)
다. 흡기 다기관의 뒤쪽
라. 연소실 입구
4. 기관의 열효율을 측정하였더니 배기 및 복사에 의한 손실 이 35%, 냉각수에 의한 손실이 35%, 기계 효율이 80%라면 제동열효율은?
가. 35%
나. 30%
다. 28%
라. 24%
5. 일정한 체적에서 연소가 일어나는 가장 대표적인 사이클 은?
가. 오토사이클
나. 디젤사이클
다. 사바데사이클
라. 카르노사이클
6. 전자제어 연료분사식 엔진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가. 혼합비의 정밀한 제어를 할 수 있다.
나. 혼합기가 각 실린더로 균일하게 분배된다.
다. 저속에서는 회전력이 감소한다.
라. 냉시동성이 우수하다.
7. 전자제어 기관에서 배기가스가 재순환되는 EGR 장치의 EGR율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8. 다음 그림은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의 인젝터 파형이다. ①~④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① : 인젝터 구동 전압을 나타낸다.
나. ② : 인젝터를 구동시키기 위한 트랜지스터의 OFF 상태를 나타낸다.
다. ③ : 인젝터 구동 시간 (연료 분사시간)을 나타낸다.
라. ④ : 인젝터 코일의 자장 붕괴 시 역기전력을 나타낸다.
9. 자동차가 200m를 통과하는데 10s 걸렸다면 이 자동차의 속도는?
가. 68km/h
나. 72km/h
다. 86km/h
라. 92km/h
10.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는 주로 어떤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기 위한 것인가?
가. 탄소
나. 이산화탄소
다. 일산화탄소
라. 질소산화물
11. 디젤기관과 비교한 가솔린 기관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가. 기관의 단위 출력당 중량이 적다.
나. 열효율이 높다.
다. 대형화 할 수 있다.
라. 연료 소비량이 적다.
12. 가솔린 연료의 내폭성을 표시하는 값은?
가. 세탄가
나. 옥탄가
다. 점성
라. 유성
13. 전자제어 기관에서 수온센서 배선이 접지되었을 경우 나타나는 현상은?
가. 고속주행이 곤란하다.
나. 상온상태에서 시동이 곤란하다.
다. 연료소모가 많다.
라. 겨울철 시동이 곤란하다.
14. O₂센서(지르코니아 방식)의 출력 전압이 1V에 가깝게 나타나면 공연비가 어떤 상태라고 생각되는가?
가. 희박하다.
나. 농후하다.
다. 14.7:1(공기:연료)에 가깝다는 것을 나타낸다.
라. 농후하다가 희박한 상태로 되는 경우이다.
15. 디젤노크의 원인이 아닌 것은?
가. 연료의 분사상태가 나쁘다.
나. 분사 시기가 늦다.
다. 연료의 세탄가가 높다.
라. 엔진의 온도가 낮다.
16. 피스톤링 1개의 마찰력이 0.25Kgf인 경우 4실린더 기관에서 피스톤 1개당 링의 수가 4개라면 손실마력은? (단, 피스톤의 평균속도는 12m/s임)
가. 0.64
나. 0.8PS
다. 1PS
라. 1.2PS
17. 최대적재량이 15톤인 일반형 화물자동차를 1500리터 휘발유 탱크로리로 구조변경승인을 얻은 후 구조변경 검사를 시행할 경우 검사하여야 할 항목이 아닌 것은?
가. 제동장치
나. 물품적재장치
다. 조향장치
라. 제원측정
18. 전자제어 가솔린 연료장치에서 릴리프 밸브이 역할은?
가. 증발가스의 발생을 억제한다.
나. 저온 시동성을 양호하게 한다.
다. 연료 라인 내의 압력이 규정 압 이상으로 상승하는 것을 방지한다.
라. 연료 압력을 올려준다.
19. 다음 중 크랭크축의 구조에 대한 명칭이 아닌 것은?
가. 핀 저널
나. 크랭크 암
다. 메인 저널
라. 플라이휠
20. 일반적으로 냉각수의 수온을 측정하는 곳은?
가. 라디에이터 상부
나. 라디에이터 하부
다. 실린더헤드 물 재킷부
라. 실린더블록 하단 물 재킷부
21. 엔진오일 유압이 낮아지는 원인과 거리가 먼 것은?
가. 베어링의 오일간극이 크다.
나. 유압조절밸브의 스프링 장력이 크다.
다. 오일 팬 내의 윤활유 양이 작다.
라. 윤활유 공급 라인에 공기가 유입 되었다.
22. 전자제어 기관에서 피드백(Feed Back)제어를 하기 위해 설치한 센서는?
가. 아이들 포지션 센서
나. 산소(O₂) 센서
다. 대기압 센서
라. 스로틀 포지션센서
23. 대시 포트(Dash Port)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급 감속시 작동한다.
나. 급 가속시 작동한다.
다. 아이들 업(Idle up) 장치이다.
라.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이다.
24. 자동변속기 토크컨버터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가. 펌프
나. 터빈
다. 스테이터
라. 캐리어
25. 자동차가 주행하는 노면 중 30° 의 언덕길은 약 몇 %의 언덕길이라 하는가?
가. 0.5%
나. 30%
다. 58%
라. 88%
26. 자동차의 ABS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모든 차륜에 동시에 최대 제동력을 작용시킨다.
나. 페달압력에 따라 각 차륜에 작용하는 브레이크 압력 을 제어한다.
다. 차륜이 블로킹되지 않고 회전을 계속하도록 각 차륜 에 작용하는 브레이크 압력을 제어한다.
라. 차륜과 노면 사이에 미끄럼마찰이 발생되도록 브레이크 압력을 제어한다.
27. 다음 중 조향 휠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이 아닌 것은?
가. 앞바퀴 얼라이먼트 불량
나. 쇽업소버 작동 불량
다. 스티어링 휠의 유격 과소
라. 타이어 공기압 불균일
28. 다음 중 현가장치의 구성품과 관계없는 것은?
가. 스테빌라이저
나. 타이로드
다. 쇽업소버
라. 판스프링
29. 변속기에서 주행 중 기어가 빠졌다. 그 고장원인 중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가. 기어 시프트 포크의 마멸
나. 각 기어의 지나친 마멸
다. 오일의 부족 또는 변질
라. 각 베어링 또는 부싱의 마멸
30. 동력조향장치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가. 유압 펌프
나. 파워 실린더
다. 유압식 리타터
라. 제어 밸브
31. 자동변속기 유압시험 시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규정 오일을 사용하고, 오일 량을 정확히 유지하고 있는지 여부를 점검한다.
나. 오일온도가 규정온도에 도달 되었을 때 실시한다.
다. 측정하는 항목에 따라 유압이 클 수 있으므로 유압계 선택에 주의한다.
라. 유압시험은 냉간, 중간, 열간 등 온도를 3단계로 나 누어 실시한다.
32. 회전중인 브레이크 드럼에 제동을 걸면 슈는 마찰력에 의해 드럼과 함께 회전하려는 경향이 생겨 확장력이 커지므로 마찰력이 증대되는데 이러한 작용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자기작동 작용
나. 브레이크 작용
다. 페이드 현상
라. 상승작용
33. 자동차 기관의 회전속도가 2000rpm, 제2속 변속비가 2:1 ,종감속비가 3:1, 타이어의 유효반지름은 50cm이다. 이때 자동차의 시속은?
가. 62.8 km/h
나. 46.8 km/h
다. 34.8 km/h
라. 17.8 km/h
34. 클러치 페달을 밟아 클러치를 차단하려고 할 때 소리가 난다면 그 원인은?
가. 비틀림 코일 스프링이 절손되었다.
나. 변속기어의 백래시가 작다.
다. 클러치 스프링이 파손 되었다.
라. 릴리스 베어링이 마모 되었다.
35. 자동차의 바퀴를 빼지 않고 액슬 축을 빼낼 수 있는 형식은?
가. 반 부동식
나. 전부동식
다. 분리식차축
라. 3/4부동식
36. 타이어가 동적 불평형 상태에서 70~90km/h 정도로 달리 면 바퀴에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가. 로드 홀딩 현상
나. 트램핑 현상
다. 토-아웃 현상
라. 시미 현상
37. 킹핀 경사각과 함께 앞바퀴에 복원성을 주어 직진 위치 로 쉽게 돌아오게 하는 앞바퀴 정렬과 관련이 가장 큰 것은?
가. 캠버
나. 캐스터
다. 토인
라. 토아웃
38.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굴곡이 심한 노면을 주행 할 때는 흔들림이 작은 평행한 승차감 실현
나. 차속 및 조향 상태에 따라 적절한 조향 특성을 얻을 수 있음
다. 운전자가 희망하는 쾌적 공간을 제공해 주는 최신 시스템
라. 운전자의 의지에 따라 조향 능력 유지
39.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자동차가 한쪽으로 쏠리는 이유 중 틀린 것은?
가. 좌우 타이어의 공기압이 차이가 있다.
나. 라이닝의 접촉이 비정상적이다.
다. 휠 실린더의 작동이 불량하다.
라. 좌우 드럼의 마모가 균일하게 심하다.
40. 자동차의 자동변속기 구성장치 중 변속시 변속비를 결정 하는 장치는?
가. 브레이크 밴드
나. 킥다운 서보
다. 유성기어
라. 오일펌프
41. 전기장치와 관련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기동 전동기의 오버런닝 클러치는 엔진이 시동 되었을 때 기동전동기가 크랭크축에 의해서 구동되지 않게 한다.
나. 자동차의 축전지를 급속 충전할 때는 반드시 축전지 단자 선을 떼고 한다.
다. 전압조정기의 조정전압은 축전지 단자 전압보다 낮다.
라. AC 발전기의 다이오드는 교류를 직류로 변하게 하고 축전지에서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42. 배선에 있어서 기호와 색의 연결이 틀린 것은?
가. Gr : 보라
나. G : 녹색
다. B : 청색
라. Y : 노랑
43. 자동차 에어컨의 순환과정이 옳은 것은?
가. 압축기 - 건조기 - 응축기 - 팽창밸브 - 증발기
나. 압축기 - 팽창밸브 - 건조기 - 응축기 - 증발기
다. 압축기 - 응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증발기
라. 압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응축기 - 증발기
44. 다음 그림에서 나타낸 전기 회로도의 기호 명칭은?
가. 포토 다이오드
나. 발광 다이오드
다. 트랜지스터(TR)
라. 제너 다이오드
45. 축전지(Battery)의 방전시 화학반응에 관계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극판의 과산화납은 점점 황산납으로 변한다.
나. 극판의 해면상납은 점점 황산납으로 변한다.
다. 전해액의 황산은 점점 물로 변한다.
라. 전해액의 비중은 점점 높아진다.
46. 3300V를 110V로 전압을 강하시킬 때 변압기의 권선비는?
가. 10:1
나. 11:1
다. 30:1
라. 33:1
47. 아래 그림 (가)는 정상적인 발전기 충전 파형이다. 그림 (나)와 같은 파형이 나오는 경우는?
가. 브러시 불량
나. 다이오드 불량
다. 레귤레이터 불량
라. L(램프)선이 끊어졌음
48. 기동전동기에서 오버런닝 클러치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롤러식
나. 스프래그식
다. 전기자식
라. 다판 클러치식
49. 펄스(Pulse)의 정의로 옳은 것은?
가. 시간에 관계없이 파형만 볼 수 있을 정도의 신호이다.
나. on-off 제어를 말한다.
다.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전압이나 전류의 파형이다.
라. 펄스는 아날로그 멀티시험기로 점검한다.
50. 윈드 시일드 와이퍼 주요부의 3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가. 와이퍼 전동기
나. 블레이드
다. 링크 기구
라. 보호 상자
51. 자동차에서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의 식별 색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색은?
가. 녹색
나. 황색
다. 청색
라. 적색
52. 줄 작업에서 줄에 손잡이를 꼭 끼우고 사용하는 이유는?
가.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나. 열의 전도를 막기 위해
다. 보관에 편리하도록 하기 위해
라. 사용자에게 상처를 입히지 않기 위해
53. 드릴링 머신의 안전수칙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구멍 뚫기를 시작하기 전에 자동이송장치를 쓰지 말 것
나. 그릴을 회전시킨 후 테이블을 조정하지 말 것
다. 드릴을 끼운 뒤에는 척키를 반드시 꽂아 놓을 것
라. 드릴 회전 중에는 쇳밥을 손으로 털거나 불지 말 것
54. 기관에서 크랭크축의 측정 시 가장 적합한 것은?
가. 스프링 저울과 V블록
나. 버니어캘리퍼스와 곧은 자
다. 마이크로미터와 다이얼게이지
라. 다이얼게이지와 V블록
55. 어느 정비 공장의 연 근로자시간수가 150,000시간이며, 근로자 총 손실수가 150일이라면 강도율은 약 얼마인가?
가. 10
나. 1
다. 0.1
라. 0.001
56. 휠 평형잡기의 시험 중 안전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타이어의 회전방향에 서지 말아야 한다.
나. 타이어를 과속으로 돌리거나 진동이 일어나게 해서는 안 된다.
다. 회전하는 휠에 손을 대지 말아야 한다.
라. 휠을 정지 시킬 때는 손으로 정지시켜도 무방하다.
57. 공작기계 작업시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가. 몸에 묻은 먼지나 철분 등 기타의 물질은 손으로 털어낸다.
나. 정해진 용구를 사용하여 파쇠 철이 긴 것은 자르고 짧은 것은 막대로 제거한다.
다. 무거운 공작물을 옮길 때는 운반기계를 이용한다.
라. 기름걸레는 정해진 용기에 넣어 화재를 방지하여야 한다.
58. 정비작업상의 안전수칙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정비작업을 위하여 차를 받칠 때는 안전 잭이나 고임목으로 고인다.
나. 노즐시험기로 노즐분사상태를 점검할 때는 분사되는 연료에 손이 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다. 알카리성 세척유가 눈에 들어갔을 때는 먼저 알카리 유로 씻어 중화한 뒤 깨끗한 물로 씻는다.
라. 기관 시동 시에는 소화기를 비치해야 한다.
59. 발전기 및 레귤레이터 취급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가. 발전기 작업 시 배터리 (-)케이블을 분리하지 않는다.
나. 배터리를 단락 시키지 않는다.
다. 발전기 작동 중 배터리 배선을 분리해도 무관하다.
라. 회로를 단락시키거나 극성을 바꾸어 연결하지 않는다.
60. 과열된 기관에 냉각수를 보충하려 한다. 다음 중 가장 안전한 방법은?
가. 기관 공전상태에서 잠시 후 캡을 열고 물을 보충한다.
나. 기관을 가속시키면서 물을 보충한다.
다. 자동차를 서행하면서 물을 보충한다.
라. 기관 시동을 끄고 완전히 냉각시킨 후 물을 보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