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건강에 관심을 두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암예방을 위해 정기적인 검진을 빠짐없이 하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다. 사람의 몸에서 가장 관심을 적게 두는 부분이 어디일까? 안과 진료는 특별할 때만 한다. 눈에 대해 소홀한 감이 없지 않다.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에서 출간한 건강 시리즈는 소책자이면서 가장 필요한 건강에 관한 정보를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다.
녹내장은 무슨 질병인가? 녹내장은 예방할 수 없는가?
녹내장은 평생 꾸준히 관리를 받아야 하는 질환으로 가능하면 한 병원을 지속적으로 다니는 것이 환자에게 유리하며, 사정상 병원을 옮겨야 할 경우 검사 결과를 복사하여 가져가는 것이 적절한 진행의 판단과 치료를 받는 데 도움이 된다.(75~76)
아직까지 현재의 치료 방법으로 녹내장의 완치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고혈압 약을 계속 복용하여 적정 혈압을 유지하는 것처럼, 녹내장 약물 치료로 목표만큼 안압을 낮추고, 낮춘 안압이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계속 녹내장 안약을 점안해야 한다.(83)
다만, 수술의 목표 역시 약물 치료와 마찬가지로 부작용이 없는 한도 내에서 안압을 최대한 낮추어 녹내장 진행 속도를 늦추는 것이다.(107)
아직까지 손상된 신경을 다시 원상태로 돌릴 수 있는 방법은 없다.(107)
우리가 평소에 먹는 음식에도 녹내장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들이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은 케일, 콜라드, 당근, 복숭아, 오렌지 같은 녹황색 채소 및 과일들이다.
녹내장 발생의 가장 중요한 인자로 높은 안압을 꼽을 수 있지만, 이 밖에도 녹내장의 발생 기전을 설명할 때 중요하게 거론되는 것 중 하나가 산화 스트레스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항산화 작용이 있는 음식물의 섭취가 녹내장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118~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