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베베키즈♡ 임신 육아 출산 유아 이유식 돌 백일 처네 망토 분유 원문보기 글쓴이: 맹랑한
단 계 |
핵심 변화 |
세 부 내 용 | |
감각운동단계 (출생~18개월) |
신생아~2개월 |
감각의 발달, 반사 |
-소리에 반응, 움직이는 사물을 좇거나 만지며 감각에 익숙해짐 |
2~4개월 |
기대반응 |
-우유병을 보고 오물거리거나, 발소리를 듣고 안기려 함 | |
5개월 |
기억의 시작 |
-무언가가 기억나서 찾는 모습 | |
7개월 |
자기 능력 인식 |
-자기를 잡는 것이 자신의 손임을 인식 -사물을 잡아 움직여 봄 | |
8개월 |
능력 발휘 |
-두 개가 부딪쳐 소리내기 -보이는 것만 존재 → 숨바꼭질 좋아함 | |
9개월 |
정체성 발달 |
-자기가 의지하는 사람에 대한 애착 -혼자 있는 것에 대한 공포 -독립된 자아와 내 것과 남의 것 인식 | |
10개월~1년 |
목적을 위한 도구 사용, 영속성 |
-멀리 있는 공을 가져오기 위해 막대기 사용 -보이지 않아도 있는 것을 인식 | |
1년 |
운동 모방 |
-부모의 행동을 따라하며 즐거워함 | |
1년~15개월 |
블록 쌓기 |
-블록을 두 개, 세 개 쌓을 수 있음 | |
1년~18개월 |
정서 발달, 인과관계 인식 (탐구) |
-성공과 실패 관련 행복과 슬픔 표현 -뭔가 잘 안되면 짜증내고, 울면 그치지 않음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고 싶어하고, 칭찬받고자 하는 마음 발생 -부딪치면 소리나고, 던지면 날아가고, 없던 것이 생기는 모든 것에 흥미있음 -실험도 하며 스스로 알아가는 기쁨 -새로운 경험을 하면 모방하려 함 -언어 발달 |
전 조작적 사고단계 (18개월~7세) |
18개월~4세 (전 개념) |
언어의 상징화 |
-사물과 그의 이름 일치 -어떤 행동을 단어로 알고자 애씀 -따라하는 것에서 벗어나 말의 규칙을 이해하고 스스로 말을 만들어 함 |
논리적, 개념적 사고의 전 단계 |
-같은 부류를 나름대로 분류 가능 -분류되는 특징, 차이 이해 -수학적, 논리적 사고 불가능 -많고 적음 이해 -풍선을 찌그려도 같은 양이라는 것을 인식못함 | ||
자기 중심적 |
-2세의 숨바꼭질 : 자기 눈을 가리면 남이 자기를 못보는 것으로 인식 | ||
상상 |
-말이 안되는 말을 하면서 인식을 못함 -사물에 생명이 있는 것으로 꾸밈 -자기 나름의 상상과 새로움 창조 | ||
4세~7세 (직관적 사고) |
기억(직관) |
-머리속으로 그리며 판단 : 튜브로 빨․노․파 순으로 넣으면 나올때도 빨․노․파 순으로 나올 것을 앎 | |
부분과 전체 |
-전체와 일부 개념 이해 -사각형 이해는 4세, 마름모 이해는 7세 | ||
불완전한 이성적 대화 시작 |
-“달이 왜 좇아와?” “나를 좋아하니까” -궁금한 것이 많아진다. ‘왜?’ 병이 도짐 -호기심과 상상력 풍부 -과학적인 이해보다는 막연한 신념에 의한 정서적 판단 | ||
논리적 두려움 |
-풍부한 상상력으로 인해 두려움을 알게 됨 : ‘죽음’을 듣고 부모나 자신의 죽음을 생각하여 두려워함 | ||
가역성, 보존성 이해 |
-풍선을 찌그리고 양을 물을 때 4~5세는 다르다고 인식, 7세는 같다고 인식 -논리적 관계 이해, 수의 개념 사용 |
구체적 사고단계 |
7~12세 |
법칙 이해, 지적 능력 향상 |
-7×8과 8×7이 같다는 것 이해 -귀납적 결과 유추, 논리적 연산 가능 -5세는 정해진 길로만 갈 수 있으나, 7세는 자신이 길을 정하고 선택 -직관을 넘어 왜 그런지 설명 가능 -다양한 측면 고려 가능 -크기와 양의 비교 가능 -구체적 공통점으로 사물 분류 -풍선을 찌그릴 때 양이 같음은 이해하나 부피가 같음은 이해 못함 |
습관 형성시기 |
-운동감각 발달로 손놀림과 민첩성 증가하여 글씨쓰기 등이 능숙해짐 → 이 시기에 습관화가 중요 | ||
인격 형성시기 |
-감정 표출은 못하지만 쉽게 상처받으며, 미래의 인격이 결정되는 시기(내면화) -언어적 발달 | ||
사실(현실)적인 관심 |
-대부분의 관심사는 현재 발생하고 있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음 | ||
형식적 사고단계 |
12~15세 |
추상 |
-머릿속으로 가상의 것을 다루게 되며, 이때부터 미래를 생각 -다양한 해결책이 있음을 알고, 그중에서 좋은 것을 선택 후 왜 그것을 선택했는지 합리적인 이유 제시 |
비판적 사고, 표현 |
-분석과 비판을 좋아하며 자신의 정신적 능력의 향상과 그것의 이용에 기뻐함 -외적 표현 욕구 심화 -다른 집과 자기 집 비교 | ||
논리적 사고 |
-과학적 사고 발달 -가설과 실험, 결과 분석 능력 향상 -연역적 사고 가능 | ||
사회화 |
-사회와 자신의 가치관의 충돌을 통하여 균형을 맞추어가는 시기 -일시적인 반항과 과격한 행동 -미래의 모델 찾기 -미래의 현실 고민 -각종 사회적 욕망 발달 -자기에게 맞는 사회적 기준 선택, 적응 |
|
출처: 베베키즈♡ 임신 육아 출산 유아 이유식 돌 백일 처네 망토 분유 원문보기 글쓴이: 맹랑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