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홋카이도신칸센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48.8km(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
궤간 : 1435mm(표준궤) / 신나카오구니신호장~키코나이 구간은 1067mm/1435mm 듀얼게이지
역수 : 4개 역(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교류 25kV/50Hz)
선로최고시속 : 260km/h(재래선 공용구간은 당분간 140km/h)
신호장치 : 디지털 ATC(DS-ATC)
열차운행 시스템 : 홋카이도신칸센 종합시스템(CYGNUS)
선로의 구성비율 : 노반 8%, 교량 4%, 고가 23%, 터널 65%
JR홋카이도신칸센은 아오모리에서 삿포로를 잇는 신칸센 노선으로, 정비신칸센 5개 노선 중 하나이다.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 구간이 2016년 3월 26일 개업했으며, JR홋카이도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아직 신하코다테호쿠토~삿포로 구간은 개통되지 않았으며, 2031년에 개업할 예정으로 공사중이다. JR동일본이 관할하는 도호쿠신칸센과 접속하여 상호직통운전을 하고 있으므로 도호쿠・홋카이도신칸센으로 불리고 있다.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 구간은 2005년 5월 22일에 착공하여, 2016년 3월 26일에 개업했으며,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 구간은 최단 1시간 1분, 도쿄~신하코다테호쿠토 구간은 최단 4시간 2분에 연결된다. 중간에 츠가루해협을 건너는 해저터널인 세이칸 터널(길이 53.85km, 해저부 23.3km)을 건너게 되며 신나카오구니신호장~키코나이 구간은 예전에는 JR카이쿄선(재래선)의 일부였으나, 신칸센의 개통으로 3선궤조화 되어 재래선(JR카이쿄선)과의 공용구간이 되어 있다.
정비신칸센으로 지정받아 영업열차의 최고속도는 260km/h로 고정되어 있다. 재래선과의 공용구간은 140km/h로 속도가 제한된다. 도호쿠신칸센의 우츠노미야~모리오카 구간은 320km/h 운전이 실현되어 있으나, 그 이외 구간의 고속화는 현 시점에서 미정이다. 정비신칸센의 보유자인 철도건설-운수시설정비지원기강에 지불하는 선로사용료의 액수가 변하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는 정비신칸센 중에서 260km/h를 넘어서는 노선이 없다.
터널 구간이 70%를 넘어서지만, 터널 내에 휴대전화 전파 송수신장치가 없어 승차시간의 대부분이 핸드폰 사용불가가 된다. 엄혹한 겨울의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궤도 하부의 노반과 선로 사이에 0.3~0.8m 높이의 눈 저장 공간이 확보되어 있는 저설식 고가교와, 제설된 눈이 아래로 떨어지는 구조로 되어 있는 개상식 고가교 구조를 채용하고 있다. 선로 분기기 결빙방지 대책으로는 ,전기융설기의 설치가 기본으로, JR홋카이도에서 사용하고 있는 피트식 포인트와 에어제트식 포인트 제설장치를 설치하고 있다.
2. 측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신아오모리 -> 신하코다테호쿠토)
상행열차 동영상(신하코다테호쿠토 -> 신아오모리)
3. 역사
1963/02/11 - 세이칸 터널 건설공사 착공식 거행.
1964/05/08 - 세이칸 터널 굴착공사 개시.
1971/09/28 - 세이칸 터널 공사 착수.
1971/11/14 - 홋카이도측 / 아오모리측에서 동시에 세이칸터널 본공사 기공식 실시.
1983/01/27 - 세이칸터널 선진갱도 관통.
1985/03/10 - 세이칸터널 본갱도 전면 관통 완료.
1985/12/16 - 신아오모리역 건설공사 착공.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홋카이도신칸센은 JR홋카이도의 관할로 결정됨.
1988/03/13 - JR카이쿄선 개업. 세이칸터널 공용 개시. 세이칸 연락선 폐지.
1998/02/03 - 홋카이도신칸센의 역과 루트 공표.
1998/10/08 - 홋카이도신칸센 신아오모리~삿포로 구간의 환경영향평가 착수.
2003/10/01 - 운수시설정비사업단과 일본철도건설공단이 통합하여 철도건설/운수시설정비지원기강 설립.
2005/05/22 - 홋카이도신칸센 착공. 하코다테본선 오시마오노역에서 건설공사 기공식 실시.
2005/09/07 - 키코나이~신하코다테 구간에 오시마토베츠터널 착공.
2006/03/18 - 카이쿄선 요시오카카이테이역 정기열차 정차 종료.
2006/08/28 - 카이쿄선 요시오카카이테이역의 견학자 전용열차 운행 종료. 장기 영업 휴지.
2007/01/25 - 레일 병설 개시.
2009/07/03 - 오시마토베츠터널 관통.
2014/03/15 - 홋카이도신칸센 건설공사로 카이쿄선 탓피카이테이역, 요시오카카이테이역, 시리우치역 폐지.
2014/04/16 - 홋카이도신칸센용 차량인 H5계의 개요와 디자인 발표.
2014/10/08 - H5계의 1편성이 카와사키중공업에서 반출됨. 하코다테종합차량기지로 납입됨.
2014/12/01 - 오쿠츠가루이마베츠~신하코다테호쿠토 구간에 H5계 주행시험 개시.
2015/09/16 - 개업일 발표와 동시에 운행편수 발표.
2015/12/18 - 시각표 발표.
2015/12/31 - 홋카이도신칸센 개업준비로, 3일 동안 카이쿄선의 특급/급행열차 전면 운휴.
2016/03/22 - 홋카이도신칸센 개업의 지상설비 최종절환 실시. 카이쿄선의 여객열차 4일동안 전면 운휴,
2016/03/26 - 홋카이도신칸센 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 구간 전면 개업.
2017/01/04 - 닛케이 우수상품 / 서비스상 2016 우수상 수상.
4. 운행 형태
거의 대부분의 열차가 도호쿠신칸센과 직통운행을 하며, 1시간에 1편 정도의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홋카이도신칸센 개업구간의 거리는 약 148km정도로 짧기 때문에, 도호쿠신칸센과 일체화된 열차 이름을 사용한다.
<하야부사> - 도쿄/센다이~신하코다테호쿠토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로, E5계/H5계로 운행하며, 전 차량 지정석이다. 도호쿠신칸센 내에서는 오오미야~센다이 구간을 무정차 통과하는 특성이 있으며, 우츠노미야~모리오카 구간은 최고속도 320km/h로 운행한다. 도쿄 착발 열차가 1일 10왕복, 센다이 착발 열차가 1일 1왕복 각각 운행한다.
<하야테> - 모리오카/신아오모리~신하코다테호쿠토 구간을 운항해는 열차로, 역시 전 좌석 지정석이다. 정비신칸센 법으로 묶여 있는 구간이라 최고속도는 260km/h이다. 모리오카발 열차가 1왕복, 신아오모리발 열차가 1왕복 각각 운행되고 있다.
5. 운용 차량
JR홋카이도 H5계 - 신칸센 <하야부사> <하야테>로 운영. 10량편성. 9호차는 그린샤, 10호차는 그란클래스.
JR동일본 E5계 - 신칸센 <하야부사> <하야테>로 운영. 10량편성. 9호차는 그린샤, 10호차는 그란클래스.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신아오모리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아오모리 방면
2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히로사키/히가시노시로/아키타 방면
11/12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모리오카/센다이/도쿄 방면(직통운전)
JR동일본 츠가루후타마타역 환승안내
승강장 - JR츠가루선 - 카니타(상행) 민마야(하행) 방면
키코나이역 환승안내
4/5번 승강장 - 도난이사리비철도선(sh01) - 카미이소/고료가쿠/하코다테 방면
신하코다테호쿠토역 환승안내
1/2/3번 승강장 - JR하코다테본선 - 하코다테 방면
2/3번 승강장 - JR하코다테본선 - 오샤만베/오타루/삿포로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