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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여행=윤상길의 중계석] 8명의 미술 교사가 한 권의 책으로 엮은 생생하고 혁신적인 미술 수업의 현장 <미술 수업 새로고침>이 ‘해남에듀’ 출판사에서 출간됐다. ‘미술 교사, 내일의 수업을 말하다’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책 속으로 들어가는 학교의 미술 수업이다.
임종상(비전고), 김은주(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등 8명의 저자는 모두 현직 미술 교사로 학생들을 만나고 있다. 이 책에서 미술 교사들은 “시대도, 교육 과정도 계속 바뀌고 있지만 학교 미술 수업도 그에 따라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진다.
‘미술 수업 새로고침’ 팸플릿에서
또 “미술이 새로움을 추구하는 것이라면 미술 수업에서의 새로움은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 것일까”라는 질문도 화두로 삼고 있다.
이들 미술 교사는 미술의 존재 의미를 되새기며 시대의 변화를 고스란히 녹여 낸 미술 수업을 이 책에 담았다. 필자는 모두 ‘가르치는 교사’가 아니라 ‘안내하는 교사’, ‘배우는 교사’의 자세를 갖고 있다.
그런 마음가짐 덕분일까? 필자들이 진행한 수업 속 학생들은 미술 수업의 즐거움을 온몸으로 체험하는 듯하다. 학생들의 수업 감상문 속에는 미술을 통해 자기 모습을 재발견하고 새로운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태도가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있다.
‘미술 수업 새로고침’ 북카드
생생하고 역동적인 삶이 꿈틀거리는 미술 수업 속 학생과 교사의 모습에서 우리의 학교가 입시라는 장벽에 둘러싸인 폐쇄적 공간이라는 선입견은 산산조각이 난다.
미술 수업 첫 시간, 학생들은 고정관념을 깨는 기발한 시험지를 마주하고 당황하지만, 이내 미술 수업의 유쾌함 속으로 빠져든다. 좋아하는 게임과 미술 작품을 비교·분석하는 미술 수업도 있다.
신간 ‘미술 수업 새로고침’ 표지
엄숙함이 느껴지는 미술관이 아니라 학교 내 갤러리에서 자유롭게 소통하고, 작가들을 학교로 불러들여 학생과 공동 작품을 창작하기도 한다. 사회적 이슈와 미술 창작을 접목하여 미술이 일상과 동떨어지지 않은 활동이라는 것을 알려 주기도 한다.
이 책의 8명의 저자는 우리 삶에서 미술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생생하게 살아 있는 미술 수업의 언어로 말한다. 그래서 학생들은 미술 활동을 통해 각자의 색깔을 지닌 결과물을 도출하며 자연스럽게 ‘나’를 발견하고 ‘공동체성’을 깨닫는다. 저자들이 미술 수업 속에 ‘진정성’을 담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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