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남원 승련사_
설산동자는 설산대사(雪山大士)라고도 하는데,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아득한 과거세에 보살인행(菩薩因行) 할 때의 동자로
눈 쌓인 산에서 수행하던 시절의 이름이다.
설산동자는 오로지 해탈의 도를 구하기 위해서
가족도 부귀영화도 모두 버리고 설산에서 고행을 하고 있었다.
이를 본 제석천(帝釋天)이 설산동자의 구도심(求道心)을 시험해 보려고 마음먹고
아주 무서운 살인귀인 나찰의 모습으로 둔갑하여 하늘에서 설산으로 내려왔다.
그리고 설산동자 가까이 가서 과거 부처님께서 설하신 게송(偈頌) 가운데서
『제행무상(諸行無常)하니 시생멸법(是生滅法)이라.』라고
게송의 반만을 소리 높이 읊었다.
이 게송을 들은 설산동자의 마음은 비길데 없이 기쁘고 환희로 왔으며
깨달음의 등불이 바로 눈 앞에 다가오는 것만 같았다.
고행을 하던 설산동자는 자리에서 일어나
“지금 게송을 설한 분은 누구십니까?”하고 주위를 살펴봤다.
그러나 거기에는 무서운 나찰 이외에는 아무도 다른 사람이 없었다.
설산동자는 나찰에게 물었다.
“지금 게송의 반을 읊은 자가 바로 그대인가?”
“그렇다.”
“그대는 어디서 과거 부처님께서 설하신 반게(半偈)를 들었는가?
나에게 그 나머지 반도 마저 들려주기 바란다.
만일 나를 위해서 게송의 전부를 들려준다면 나는 평생 그대의 제자가 되리다.”
“그대, 바라문이여!
그렇게 물어봐도 아무 소용이 없단다.
나는 벌써 며칠이나 굶어 허기에 지쳐서 말을 할 기력조차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대가 먹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묻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다.
단지 사람들을 무섭게 할 뿐이니라.”
“여기에는 너와 나 밖에 없으니 어서 말해 보아라.”
“정 그렇다면 말하지.
내가 먹는 것은 오직 사람의 살이고, 마시는 것은 사람의 피다.”
설산동자는 한참 동안 생각하였다. 그리고 조용히 입을 열었다.
“좋다. 그렇다면 그 뒤에 나머지 게송을 마저 들려다오.
그 반게를 듣기만 한다면 나는 이 몸뚱이를 기꺼이 그대의 먹이로 바치리라.”
“어리석도다. 그대는 겨우 8자의 게송을 위해서 목숨을 바치려 하는가?”
“참말로 그대는 무지하구나!
옹기그릇을 깨고 금그릇을 얻는다면 누구라도 기꺼이 옹기그릇을 깰 것이다.
무상한 이 몸을 버리고 금강신(金剛身)을 얻으려는 것이니
게송의 나머지 반을 들어서 깨달음을 얻는다면 아무런 후회도 미련도 없다.
어서 나머지 반게송이나 들려다오.”
나찰은 지긋이 눈을 감고, 목소리를 가다듬어 나머지 반계를 읊었다.
『생멸멸이(生滅滅已)이면 적멸위락(寂滅爲樂)이니라.』.
나머지 게송을 읊은 나찰은 지체없이 설산동자의 몸을 요구하였다.
이미 죽음을 각오한 설산동자는 죽음이 두려운 것은 아니였으나
다만 그대로 죽으면 세상 사람들이 이 귀중한 진리를 알 수 없는 것이 아쉬웠다.
그래서
『제행무상(諸行無常) 시생멸법(是生滅法) 생멸멸이(生滅滅已) 적멸위락(寂滅爲樂)』
이라는 게송을 세상 사람들에게 남기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바위나 돌, 나무, 길 등에 이 게송을 많이 썼다.
그리고 높은 바위 위로 올라가서 나찰이 있는 곳을 향해 허공으로 몸을 던졌다.
그러나 설산동자의 몸이 땅에 떨어지기 전에 나찰은 다시 제석천의 모습으로 돌아가서
커다란 손으로 설산동자를 받아 고이 땅 위에 내려 놓았다.
그리하여 제석천을 비롯한 모든 천상의 사람들이
설산동자의 발 아래 엎드려서 찬송하였다.
제행무상(諸行無常) 이 세상 모든 것은 항상함이 없도다.
시생멸법(是生滅法) 이것은 났다(生)가 사라지는 법이다.
생멸멸이(生滅滅已) 태어나고 죽는 생멸(生滅)이 없어진 자리에
적멸위락(寂滅爲樂) 고요하고 고요한 열반의 즐거움을 얻게 되리라.
_열반경(涅槃經) 사구게(四句偈)_
첫댓글 감사합니다. 그 처절한 求道 정신에 감읍합니다.
불교교양대학 때 배웠던 내용이어서 너무 좋습니다.
부처님의 전생 보살행은 범부중생으로서는 범접 불가.
무상한 이 몸을 버리고 금강신을 얻으려는 것.
마하반야바라밀 나무아미타불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