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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용대에서 바라본 행주형(行舟形)으로서의 하회마을
문화유산 속 풍수
글˚김두규 (우석대 교양학부 교수, 문화재청문화재전문위원)
풍수 형국론으로 고택 읽기 : 구미(龜尾)마을과 하회(河回)마을
풍수형국론으로 터 읽기
몇 년 전 모 대학에서 경관(景觀)에 관한 심포지엄이 있었다. 경관을 주제로 하다 보니 건축, 조경, 풍수, 역사 등 다양한 학제간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였다. 심포지엄이 끝나고 저녁을 먹는 자리에서 어느 교수님이 풍수형국론을 거론하셨다. 그 교수님은 당시 하회마을과 양동마을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하기 위한 준비 작업에 참여하시고 계시는데, 풍수형국으로 하회마을과 양동마을을 설명하는 것이 이해가 잘 안 된다는 것이다. ‘흔히 하회마을을 행주형· 연화부수형으로, 양동마을을 물자(勿字)형국이라고 하는데 너무 자의적이고 억지 같다’는 말씀이다.
맞는 말이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전제가 필요하다. 첫째는 풍수에서 말하는 형국론이 무엇인가 하는 점이고, 두 번째는 형국론으로 특정 지역을 설명할 때 반드시 ‘서 있는 지점(standpoint)’ 을 전제해야 한다는 점이다.
형국론은 물형론(物形論) 혹은 갈형론(喝形論)이라고도 한다. 갈형론이라고 하는 것은 ‘갈(喝)’이 꾸짖을 ‘갈’로도 쓰이지만 ‘식별하다’, ‘분류하다’는 뜻도 있기 때문이다. 만물은 각각 독특한 기가 있으며, 이러한 독특한 기는 주로 산세의 형상으로 나타나는데 그 형상을 형물 또는 물형이라 부른다. 형국론은 일종의 거시(巨視)풍수학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런데 사람들의 관점에 따라 형국론은 지극히 주관적이고 자의적인 해석 될 수 있다. 따라서 풍수고전들마다 형국론을 언급할 때 ‘집착하거나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는 단서를 달고 있다. 그러나 형국론을 현대적 관점에서 재해석해보면 그 의미가 적지 않다.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이다. 형국론은 땅에 대한 인간의 미학적 인식을 가능케 해주며, 땅의 특성과 속성을 파악해 적절한 용도 결정을 도와주며, 궁극적으로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공존 방법론을 제시한다. 바로 이 점에서 난개발 속에 온갖 물신(物神)들에 빙의(憑依)된 탐욕스러운 인간들이 산을 끊고 물길을 막아 땅을 죽이려 드는 우리 시대에 더욱더 절실한 의미를 갖는다.
연화부수형(蓮花浮水形)과 하회마을
형국론을 바탕으로 어느 터를 말할 때 그 터를 조망할 수 있는 특정 지점(standpoint)이 필요하다. 예컨대 경복궁을 어느 지점(북악산 정상, 인왕산 정상, 남산 봉수대 등)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경복궁의 형국은 달라진다. 따라서 하나의 터에 대해 그 관점에 따라 다양한 형국론이 나올 수 있다.
하회마을을 예로 들어보자. 흔히 하회마을의 형국을 연화부수형이나 행주형(行舟形)으로 말한다. 행주형이란 배가 떠가는 형국이다. 하회마을을 배에 비유하고 그 앞을 감싸 도는 낙동강(화천)에 떠 있는 형국으로 보았기에 쉽게 이해가 간다. 하지만 왜 하회마을 연화부수형으로 보는가? 하회마을 강 건너 부용대에 오르면, 그곳 안내판에 다음과 같은 소개 글이 있다.
“부용대는 ‘부용을 내려다보는 언덕’이라는 뜻이다. ‘부용(芙蓉)’은 연꽃을 뜻하며(…) 여기서 내려다보면 하회마을은 물 위에 떠 있는 한 송이 연꽃처럼 보여, 마을의 모양을 ‘연화부수형(蓮花浮水形)’이라 한다.”
두 가지로 잘못 소개하고 있다. 첫째, 부용(芙蓉)의 ‘蓉’자에 연꽃이란 뜻이 있으므로 부용대(芙蓉臺)가 연화대(蓮花臺)라고 할 수 있지만, 엄밀히 부용이 연꽃은 아니다. 둘째 이곳 부용대에서 바라보는 하회마을이 물 위에 떠 있는 연꽃을 연상시키지는 않는다. 이곳 하회마을의 대종택인 양진당 마당에서 주변을 바라볼 때 연화부수형으로 다가온다. 강 건너 사방의 산들은 연꽃잎에 해당되고, 양진당 터는 연꽃의 한가운데에 자리하는 씨방 부분이다.
600년 길지 순창 구미마을과 갈록음수형(渴鹿飮水形)
이름나고 명당인가, 명당이어서 이름났는가? 똑같이 풍수상 길지이고 여러 조건으로 보아도 뒤질 것이 없는데 한 곳은 세계적인 명소가 되었는데, 다른 한 곳은 아직도 알려지지 않은 곳이다. 전자가 하회마을이라면 후자는 전북 순창군 동계면 구미(龜尾) 마을이다. 풍수적으로 하회마을에 견주어 전혀 뒤질 것이 없다. 고려 말에 입향(入鄕)한 남원 양씨가 단일집성촌을 형성하며 600년 넘게 터전을 지켜 온 곳이다. 현재 후손들은 이곳을 정점으로 하여 남원, 임실, 전주, 광주, 서울 등 전국으로 퍼져나가 있다. 또 고려 때의 과거합격증(국가보물로 지정)을 지금도 종손댁이 보관하고 있고, 조선조에서도 수많은 과거 합격자를 배출하였다는 사실에서 조선의 큰 길지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마을을 중심으로 인근에 수많은 음택(묘지)명당들을 입향조와 그 후손들이 차지하고 있음도 하회 마을과 풍산 류씨와 관계가 비슷한 구조를 보여준다.
풍수적으로 구미마을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 마을 뒤 주산은 무량산(587m)으로 한양의 주산 북악산보다 훨씬 높다. 그만큼 위용을 자랑한다. 그 한줄기 능선이 구불거리고 내려오다가 종가 바로 뒤에 큰 바위로 멈춘다. 이 바위를 녹갈암(鹿渴岩)이라 부른다. 종가 좌측으로 수십 미터 부근에 큰 우물이 있는데 대모정(大母井)이라 부른다. 목마른 사슴이 큰 우물을 만나 물을 마시니 얼마나 기쁠까? 이른바 갈록음수형(渴鹿飮水形)의 명당이다. 이 마을의 주산 무량산은 웅장하지만 바위가 많아 화기(火氣)가 강하다. 화기가 강하면 물이 부족함은 당연한데, 큰 샘이 이를 해결 해준다. 사슴은 순한 동물이다. 맹수를 피하려면 숨은 듯해야 한다. 그러한 까닭에 지금도 녹갈암은 대나무 숲으로 가리게 하고 있다 (남원 양씨 22대 종손 양대우 선생 증언).
녹갈암(목마른 사슴바위): 숨겨져 있어야 하기에 대숲으로 가림.목마른 사슴이 물을 마시는 대모정(大母井)
구미(龜尾: 거북꼬리)임을 상징하는 마을 입구 거북 바위
하회마을처럼 이 마을도 또 다른 형국을 갖고 있다. 금거북이 꼬리를 끄는 형국인 이른바 금구예미형(金龜曳尾形)이다. 신령스러운 거북(金龜)이 알을 낳고 꼬리를 끌면서 물로 나아가는 형국이다. 알을 낳는다는 것은 다산(多産)과 풍요이며, 금거북은 아주 오래 산다는 십장생의 하나이다. 이 마을이 장수촌(長壽村)인 것도 그 땅의 기운과 무관하지 않다. 마을 앞에서는 섬진강이 흐른다. 섬진강 길 가운데 가장 경관이 빼어난 곳이 바로 이곳이다. 마을 이름이 ‘거북꼬리’란 뜻의 구미(龜尾)로 지어진 것도 이와 같은 연유에서이다. 지금도 마을 입구에 거북 석상이 서 있어 마을을 지켜주는 신령석(神靈石) 역할을 한다. 그럼에도 하회마을과 같이 세상에 널리 알려지지 않는 것은 무슨 까닭인가?
하회마을은 물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이른바 득수국(得水局)의 명당이라면, 구미 마을은 산의 비중이 더 큰 장풍국(藏風局)의 명당이다. 즉 물가의 마을(득수국)이냐 산간의 마을(장풍국)이냐가 하회마을과 구미마을을 구별 짓는 큰 차이이다. 득수국과 장풍국의 우열을 따지자면 어디가 더 좋을까? 풍수 고전 『장서』는 “풍수의 법은 물을 얻는 것을 으뜸으로 하고, 산으로 에워싸는 것을 그다음으로 한다(風水之法, 得水爲上, 藏風次之)”라고 적고 있다. 이 점에서 구미마을이 약간 밀린다.
하회마을에 대해 일찍부터 행주형·연화부수형 등으로 풍수상 길지임을 강조하며 원형보존과 홍보에 힘을 기울였다면, 구미마을에 대해 이곳 사람들이 그 가치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부족했던 것은 아닐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현재 종가 앞에 큰 공장형 창고가 들어서 있는 모습을 보아도 그러하다.
하회마을과 구미마을 풍수 비교
출처 : September 2014 Korea Cultural Heritage Found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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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회마을] 800년 전 부용대 애틋한 사랑…고려시대판 '로렐라이 언덕'
하회마을 부용대 절벽에는 하회탈을 깎던 허 도령과 이웃집 의성김씨 처녀의 애틋한 사랑이야기가 슬픈 전설로 전해온다. 하회마을 사람들은 각시탈을 17세 의성김씨 처녀로 보고 마을 성황신으로 모시고 매년 정월 대보름 성황제를 지낸다.
하회별신굿에 등장하는 부네와 이매탈이 안동시 이천동 연미사 제비원 앞에서 과거 보러 떠난 선비를 기다리다 지쳐 미륵이 됐다는 애틋한 전설을 설명하고 있다.
라인강변 로렐라이 언덕은 독일이 자랑하는 세계적인 관광 명소다. 그저 평범하고 가파른 강변 절벽에 지나지 않는 로렐라이 언덕에는 연간 1천만 명에 이르는 관광객이 구름같이 모여든다. 강물의 침식에 의해 나타난 하안단구(河岸段丘)의 일부일 뿐인 로렐라이 언덕에 왜 사람들이 열광할까. 로렐라이 언덕이 지닌 문화적 의미와 관광 산업적 가치는 어디에서 비롯된 것일까. 사랑에 실패한 한 소녀의 안타까운 이야기가 전설이 된 로렐라이 언덕. 바로 애틋한 사랑을 소재로 한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 세계인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는 원동력이다. 하회마을에도 이에 못지않은 한 처녀의 애절한 사랑이 낙동강변 절벽 부용대에 숨어 있다. ◆하회마을 부용대는 한국의 로렐라이
"로렐라이 언덕을 처음 오르면서 강한 전율을 느꼈습니다. 문득 하회마을 부용대가 오버랩되면서 숨이 멎는 듯했지요."
하회별신굿탈놀이 전수조교인 손상락(56) 학예사는 로렐라이 언덕에 오른 뒤 비로소 하회마을 전설이 가히 세계적임을 느낄 수 있었다고 한다.
하회탈 제작에 얽힌 전설은 이렇다. 800년 전 고려 중기, 허도령이란 사람이 산신령의 계시를 받고 마을 한쪽 탈막에 들어가 탈을 깎기 시작한다. 마을에 닥친 액운을 막기 위해서다. 탈을 완성할 때까지 아무도 보지 않아야 한다는 조건이 있었다. 보게 되면 부정을 타 목숨을 잃게 된다는 경고도 같이 받았다. 양반탈과 선비탈, 각시, 총각, 부네, 백정, 할미, 초랭이, 별채, 떡다리, 중탈을 만들고 마지막으로 이매탈 턱을 만들고 있을 때 평소 허도령을 사모하던 이웃집 의성 김씨 처녀가 궁금증을 참지 못하고 문구멍을 뚫어 들여다보는 바람에 허도령이 그만 피를 토하고 죽게 된다. 이 때문에 열두 가지 하회탈 가운데 이매탈은 미완성이다. 그래서 턱이 없다. "의성 김씨 처녀는 너무도 어처구니없이 사랑하는 이를 잃게 됩니다. 못다 한 사랑을 탄식하며 허도령을 고이 묻어 준 17세의 처녀는 사랑하는 이의 분신 같은 탈을 모아 하회별신굿을 완성하게 되지요." 탈에 얽힌 전설에 이어 손 씨의 스토리텔링은 탈춤의 탄생 과정에서 나온다. 사랑하는 허도령을 졸지에 잃은 의성 김씨 처녀는 무동마당, 주지마당, 백정마당, 할미마당, 파계승마당, 양반선비마당을 차례로 만든다. 나중엔 허도령을 신랑으로, 자신을 각시로 하는 혼례마당과 첫날밤 신방마당도 엮어 낸다. 허도령과 못다 이룬 사랑의 한을 풀기 위해서다. 탈춤이 모두 완성되고 첫 공연이 끝날 즈음 처녀는 홀연히 일어나 버선발로 부용대에 오른다. 치마폭 머리에 쓰고 한 송이 연꽃이 되어 절벽 아래 낙동강으로 몸을 던진다. 먼저 간 허도령을 따라간 것이다. 이후 하회마을 사람들은 의성 김씨 처녀를 성황신으로 800여 년간을 모신다. 이에 비해 로렐라이 전설은 오히려 단순하다. 급류에다 심한 커브 물살이 이는 로렐라이 언덕 아래 라인강 줄기는 조난사고가 끊이지 않던 곳. 사랑하는 남자로부터 배신을 당한 한 소녀가 슬픔을 이기지 못해 언덕 아래 강물로 뛰어든다. 이후부터 로렐라이 언덕에 나타난 소녀의 영혼은 뱃사공들을 유혹하는 아름다운 노래를 부른다. 그리고 어디선지 들려 오는 노랫소리에 취한 뱃사공들이 정신을 잃고 배가 급류에 휩쓸려 죽음을 맞게 된다는 내용이다. ◆꿈의 시대, 감성으로 관광객을 부른다 "로렐라이 전설이 관광 소재가 되기까지는 다양한 스토리텔링이 있었습니다. 1824년 독일의 유명한 시인 하이네가 시로 읊어냈고, 이 시구는 독일 민요 가사가 돼 전 세계로 퍼져 나갔지요." 손 학예사는 하회마을의 전설도 여러 장르로 불리고, 다양한 콘텐츠로 개발될 때 비로소 로렐라이처럼 세계인들을 불러모으는 관광산업적 기반이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하회마을에 시인들과 작곡가들이 모일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그래야 슬픈 이야기가 애절한 노래가 돼 사람들의 심금을 울려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에로스적인 사랑뿐 아니라 겸암과 서애의 우애와 자식사랑 등 아가페적 사랑도 한국 특유의 소재가 될 수 있다. 가령 소녀시대나 싸이 등 한류 스타들이 부용대의 애절한 사랑이나 형제애를 노래해 준다면 전설적인 스토리텔링이 되고도 남는다는 것이다.
'현기증을 토하던 신방의 등불도 꺼졌다/ 양지바른 성황당에 진달래로 피어나/ 아련한 그리움이 춤을 추며 헤맨다/ 부용대에 오르는 발걸음이 새털처럼 가볍다/ 가만히 눈을 감고 이제야 님을 따라간다/ 한 송이 연꽃이 강물 위에 떨어진다.' "하회마을 부용대는 로렐라이 언덕을 뛰어넘는 수려한 자연경관에다 사랑의 애절함이 배어 있는 곳인데도 우린 이때까지 꼭꼭 숨겨놓고 있었는지도 모릅니다. 아니 실제는 그 가치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지요. 이제 온 세상에 알려야 할 때입니다."
외형적 요인으로만 관광객을 유인하던 시대는 지났다. 고택과 지형만으로는 안된다는 것이다. 로렐라이 언덕은 라인강변의 보잘것없는 절벽이지만, 전설을 스토리텔링으로 재구성하면서 지구촌 세계인들의 가슴속에 오롯이 살아 숨 쉬고, 꼭 가보고 싶은 관광지로 거듭나게 된 것이다. 우리는 이미 꿈의 시대(Dream Society)에 진입했으며, 현대인들은 단순한 제품 구매보다 그 안에 담긴 꿈과 이야기를 구매하고 싶어한다. 네덜란드 미래학자 롤프 예센은 "정보화 시대가 지나면 소비자에게 꿈과 감성을 제공하는 것이 차별화의 핵심이 되는 '꿈의 시대'가 도래한다. 미래에는 이야기와 꿈이 부가가치를 만들 것"이라고 했다. ◆가장 지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 로렐라이 전설과 유사한 사랑 이야기는 지구 반대편 뉴질랜드에도 있다. 뉴질랜드 북섬 '로토루아' 호수에 얽힌 마오리족 처녀 '히네모아'의 저돌적이고도 용기있는 사랑 이야기는 뉴질랜드 북섬 관광산업의 바탕이다. '비바람이 치던 바다/ 잔잔해져 오면/ 오늘 그대 오시려나/ 저 바다 건너 서'로 시작되는 연가(戀歌)의 고향인 뉴질랜드 북섬에는 도시 이름도 호수 이름을 띤 로토루아이며, 시내에는 주인공 히네모아의 거리도 조성해 관광산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원주민인 마오리족도 '오랜 원수지간이었던 두 부족이 족장의 딸 히네모아의 순수한 사랑이 끝내 맺어지면서 부족 간 평화도 이뤄낸다'는 해피엔딩 전설을 바탕으로 이미 세계 젊은이들의 노래가 된 연가(마오리족 민요)를 매일같이 합창한다. 사랑의 호수 로토루아에 몰려드는 관광객은 연간 400만 명이 넘는다. 가장 지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란 걸 잘 보여 준다.
조선 중기 450년 전 남편을 여읜 한 여인(원이엄마)이 쓴 사부곡 편지글은 남편의 병구완을 위해 자신의 머릿카락을 잘라 미투리를 삼아 천지신명께 빌었다는 얘기를 담아 전하고 있어 450년 후에도 세인들을 감동시키고 있다.
'당신을 여의고는 아무래도 살 수가 없어요/ 어서 당신 계신 곳으로 나를 데려가세요/ 이 내 마음 어디에 두고 당신을 그리워하며 살 수가 있을까요/ 이 편지 보시고 내 꿈에 와서 내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자세히 말해주세요/ 하고 싶은 말 그지없지만 이만 적습니다.' "병든 남편을 구하기 위해 자신의 머리카락을 잘라 미투리(짚신)를 삼고 천지신명께 지성으로 빌었지만 결국 남편은 세상을 떠나버렸다. 황급히 먹을 갈아 글을 쓰고 자신의 속옷과 배냇저고리를 챙겨 편지와 함께 남편의 관 속에 넣었다." 1998년 7월 안동시 정상동 신도시 개발 현장에서 450년 된 무덤 속에서 조선 중기 한 여인의 편지글과 머리카락으로 만든 미투리가 출토됐다. 고성 이씨 귀래정파 며느리 '원이엄마'의 애절하기 그지없는 망부가(亡夫歌)는 세계적인 잡지 '내셔널지오그래픽'에 소개되면서 한국 여인의 지고지순한 사랑 이야기가 지구촌 세계인들을 감동시켰다. 안동에는 하회마을 부용대와 하회탈에 얽힌 전설에 못지않은 실존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고, 남녀 간의 사랑을 테마로 한 스토리텔링 소재가 적잖은 곳이다. 한 낭자가 과거를 보기 위해 서쪽으로 떠난 선비를 기다리다가 그만 돌부처가 됐다는 안동 연미사의 제비원 미륵에 얽힌 전설도 하룻밤 풋사랑이지만 애틋하고 순수한 사랑을 절절히 그려내고 있다. 민속놀이 놋다리밟기의 소재가 된 고려말 공민왕과 노국공주의 못다 한 사랑도 이곳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모두 로렐라이와 로토루아의 전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권두현(51) 경북미래문화재단 이사는 "셰익스피어의 소설 로미오와 줄리엣이나 소설 춘향전의 도시 남원과는 달리 전설을 소재로 한 스토리텔링은 상상 밖의 파급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며 "남녀 간의 애틋한 사랑 이야기가 다양한 형태로 전해지고 있어 이를 한데 엮어 재구성할 경우 세계적인 도시 이미지의 새로운 연출도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신도청권 전략기획팀=권동순 기자
/ 매일신문.
'원이엄마'의 얘기는 영화를 만들어도 수편을 만들고 연속극을 해도 몇년 한다. 풍수 얘기도 있고 사연도 있고 역사적 사실도 있다. 이미 스토리는 있으니 살을 붙이고 꾸미고 엮어서 새롭게 태어나면 된다. 그렇게 해서 전설은 태어나고 신화는 만들어진다. 원이엄마 초상도 이쁘게 그려놓고 애틋한 얘기도 만들고 왜 못하나, 안하나. 누가 못하게 하나. 후에 못다한 사랑도 이루고, 부처님이 데려갔다고 하던, 신선이 되었다고 하던, 마을 수호신이 되던 뭘 좀 해보시라.
그리스,로마 신화는 별건가. 요즘은 북유럽신화가 뜬다. 망치들고 다니던데. 중국을 보면 별별 얘기를 다 꾸며 놓는데 지금도 신화를 만들고 신선이 날아 다닌다.누가 쓰는 건지 별별 애기가 다 많다. 그림도 아주 그럴 듯하게 그려놓고 광고한다. 물론 전부 '뻥'이다. 어차피 전설이고 신화아닌가. 그래놓고 사전, 문화사전, 위키에 조직적으로 아주 그럴 듯하게 전세계의 언어로 번역해서 올려 놓는다. 진짜처럼. 그런건 좀 배워도 좋을 것 같다. 기왕이면 '뻥'은 크게 치는게 재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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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마음의 정원 원문보기 글쓴이: 마음의 정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