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
생각외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해줘서 정말 행복해♡♥
사실 많은 정보를 담아주려고 했지만, 처음 써보는 생정인지라 여러모로 횡설수설했던 것 같은데 다들 좋아해줘서...헝헝..
(파워 감동)
사실 프레리독 관련 생정을 저거 하나로 끝낼까 생각도 했는데,
아직 내가 전달하지 못한 몇몇 정보가 있다고 생각해서 2탄도 작성하게 됐어ㅎㅎ
아마 2탄이 마지막이 될 것 같아!
1탄에서는 프레리독 자체에 대해 알아봤다면, 2탄에서는 반려동물로 맞이하기 위한 준비에 대해 말해주려고 해.
아직 나도 많이 부족한 집사(뭐라고해야할지 모르겠어..)지만, 최대한 열심히 알려줄게♥♥
우선 귀동이 영상 하나를 보고 설명을 시작하도록 할게!
(ㅇ...와타시가 허접하게 만든 영상이라능;;;;;;;;)
영상 속에서는 소파에 못올라갔지만...
사실 정말 잘올라가..ㅋㅋㅋㅋㅋㅋ
특히 소파 위에 있는 잘 개어진 이불 속으로 쏙 들어가서 나올 생각을 안햌ㅋㅋㅋㅋㅋㅋㅋ
자, 잡소리 집어치우고!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굉장히 똥꼬발랄하지?ㅋㅋ
물론 개체마다 성격차이가 있겠지만 내가 펫숍에서 봤을 때에는 대부분 저랬어....ㅋㅋㅋㅋㅋㅋㅋ
사실 영상으로 보면 그냥 강아지라고 봐도 되는 정도지!
이리와~ 하면서 바닥을 손으로 톡톡 때리면 쪼르르 달려오고ㅋㅋㅋ
아...또 잡소리가 길어졌네....(울상)
우선 프레리독과 함께 생활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
1. 프레리독만을 위한 공간(케이지)
2. 베딩
3. 깨끗하고 맑은 물
4. 영양만점 사료 + 건초
5. 장난감
6. 이갈이용 간식
7. 비상사태를 위한 여분의 자금(10만원내외)
1. 프레리독만을 위한 공간(케이지)
프레리독은 다람쥐과지만 다람쥐보다 많이 크기 때문에 큰 공간이 필요해.
보통 햄스터나 마우스 등과 생활할 때에 리빙박스를 사용하는데, 프레리독 역시 리빙박스를 사용하기도해.
다만 햄스터와 래트, 마우스 등의 생활공간을 위한 리빙박스는 60L정도야. (이것도 꽤 큰 사이즈)
하지만 프레리독은...저정도 사이즈로는 어림도 없어..ㅠㅠ
기본적으로 120L짜리 리빙박스를 사용해야하는데, 가로67.5cm, 세로51cm, 높이43.5cm야.
정말 크지?
또한 뚜껑을 열어놓으면 녀석들이 도망칠게 분명하고, 뚜껑을 닫아놓으면 산소가 부족해지기때문에 개조된 리빙박스를 사용해.
대부분 구입하지만 몇몇 장인들은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기도해.
나는 옆면이 투명한 아크릴로 되어서 귀동이도 나도 서로를 보기 편하게 되어있는 리빙박스를 구입했어.
뚜껑부분은 산소가 잘 통하게 하기 위해 뚜껑의 대부분을 잘라내고 철장으로 개조해놓은 리빙박스야.
산소를 위해서 뚫어놓은게 가장 큰 이유지만, 케이지에서 동물이 생활할때는 산소가 잘 드나들 수 있게 해줘야 냄새가 나지 않아.
산소가 드나들지 못하면 환기가 안되고, 습기가 쌓여서 눅눅해지고, 베딩이 금방 썩어버려서 동물에게도 치명적이고 그 방엔에도 엄청난 악취가 나게 되니까, 꼭꼭 중요하게 여겨야해!!
리빙박스 외에도 유리로 된 통에서 생활하게 해주는 집사들도 있고,
아예 전선이 없는 베란다를 내주어서 베란다를 녀석들의 공간으로 만들어주는 집사들도 있어ㅎㅎ
2. 베딩
프레리독은 다람쥐나 햄스터처럼 굴을 파고 생활하는 동물이야.
그렇기때문에 충분한 양의 베딩을 깔아줘야 자기만의 둥지를 틀어서 생활한단다!
베딩은 약 2주에 한번씩 갈아주면 돼.
너무 자주 갈아주게 되면 자신의 흔적(냄새)이 사라져서 불안해하면서 스트레스를 왕창 받을 수 있다고 하더라고ㅠㅠ
3. 맑고 깨끗한 물
여느 동물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물.
급수기에 물이 많이 담겨있더라고 고여있는 물은 썩기때문에 적어도 이틀에 한 번은 갈아주는게 좋아.
요즘같은 겨울에는 더 오래 있다가 갈아줘도 되지만, 날이 뜨거워지면 뜨거워질수록 미생물의 번식이 쉬워지기때문에 차가운물로 자주 갈아주는게 아이들 몸에 좋단다♡♥
4. 영양만점 사료 + 건초
이건 1탄에서 말했지만 정말정말 중요한거라 또 한 번 얘기할게!
지루하더라도 다시 한 번 봐줘♥
우리나라에서 프레리독을 반려동물로 맞이하는 사람이 많지 않기때문에 프레리독 전용 사료가 없어.
그래서 프레리독과 식성이 비슷한 토끼와 기니피그 전용 사료를 먹이는데, 나는 토끼 사료를 먹이고 있어.
어디서 봤는데 토끼 사료가 더 좋다고 하더라구!!!
(이번에는 마트 동물코너에서 6500원짜리 사료를 샀단다!)
거기에 기본적으로 건초를 먹고 사는 녀석들이기 때문에 건초도 많이 먹여야해.
생후 6개월전에는 알파파, 그 후에는 티모시를 먹이는데,
6개월쯤에는 알파파와 티모시를 섞어서 급여하는게 좋아.
지금 우리 집에도 티모시가 2통이나 있단다..!
(많이 사놓는게 좋지만 왜때무네 귀동이는 티모시 안먹음여...? ㅠㅠㅜㅜ)
건초는 건초볼(사진)에 넣어서 철장위에 매달아놓으면 프레리독이 알아서 쏙쏙 뺴덕는다고 해.
그 말만 철썩같이 믿고 나도 하나 구입했는데..... 시발....
저거 뚜껑열리면서 귀동이 몸위로 티모시 우수수 떨어짐............
그 이후로 저 건초볼은 책상 위로 던져지고 방치되었다고 한다......(부들부들)
참고로 건초볼은 약 3000원 정도면 인터넷으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
5. 장난감
장난감이라고 하니까 이상하지?
강아지나 고양이와 놀아줄 때 사용하는 그런 장난감이 아니고, 프레리독이 직접 놀 수 있는 그런 장난감을 말하는거야!
대표적으로 쳇바퀴를 말할 수 있어!
출처 : 보라펫
우선 프레리독은 저 30cm짜리 쳇바퀴를 줘야 제대로 놀 수 있어..
하지만 딱 저 사이즈부터 가격이 확 올라버려서 섣불리 구매하기 힘든 금액이야.
사실 나도 아직 쳇바퀴는 구매하지 않았어ㅠㅠㅜ
케이지에 넣기엔 자리 차지도 넘 많이 하고, 자유시간을 줘서 자주 놀아주기때문에 구매하지 않았어.
프레리독이 흥미를 갖을 수도 있고, 운동도 할 수 있어서 자주 놀아주기 힘든 경우에 구매하면 정말 좋아.
나도 조만간 하나 구매할 생각이야.
프레리독(&친칠라 등) 전용 쳇바퀴는 60,000원 내외로 구매할 수 있어!!
6. 이갈이용 간식
설치류는 다른 동물과 다르게 이빨이 평생 자라는 동물이야.
아무래도 단단한 음식들을 접하다보면 아무리 이빨이 단단하더라도 많이 갈려서 그렇게 진화한거같아.
그래서 햄스터나 래트 등과 함께 생활하고 있거나, 생활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아래 사진과같은 간식을 알거야.
출처 : 올펫버니월드
바로 '익스트루전'이라고 하는 간식이야.
이 간식은 정말 단단해서 왠만해서는 부술수가 없기 때문에, 만약 부숴야할 때에는 망치를 사용해야한단다..★
익스트루전은 이갈이용으로 나온 간식이야.
기호도도 꽤나 좋아서 햄찌들에게 주면 정말 잘 먹어..ㅋㅋㅋㅋㅋㅋ
하지만 굳이 급여할 필요는 없어.
기본적으로 사료에 다 들어있거든 ㅎㅎ
그래서 나도 아직 구입하진 않았는데, 익스트루전은 동물병원에서도 굉장히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어서 구입할까 생각중이야.
간식으로도 정말 좋아하거든....ㅋㅋㅋㅋㅋ
(귀동쓰...너의 맘을 사로잡게쓰.....!!)
동물병원에서 보통 재*이 익스트루전이 2,000원정도에 판매되고 있어!
또한 익스트루전 이외에도 이갈이용으로 정말 좋은게 더 있어!
출처 : 햄스터샵
바로 사진에도 나와있듯, '갑오징어뼈'야!
실제로 급여해봤는데 기호도 장난아님...! 게다가 엄청 가벼워..! 종잇장stㅋㅋㅋㅋㅋㅋ
이갈이도 되고, 뼈 자체에 칼슘 함유량이 많아서 칼슘섭취에 정말 좋아.
(굳이 프레리독이 아니어도 설치류와 함께 생활하는 사람들에겐 좋은 정보★)
7. 비상사태를 위한 여분의 자금(10만원내외)
진짜 이거는 별표 100만개 해야해!!
이건 굳이 프레리독뿐만 아니라 어떤 동물과 함께 생활할 때에도 항상 소지하고 있어야해.
동물들은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아픈것을 눈치챘을때쯤에는 병원에 가야할 상황일 때가 많아.
(특히 소동물일 경우에는 더더욱)
동물병원은 보험이 안되기때문에 금액이 굉장히 들쭉날쭉인데다가 금액도 어마어마해서 최소 10만원 내외로는 갖고 있어야 병원을 가기에 괜찮아.
게다가 소동물은 진료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진료가 가능한 곳으로 빠르게 이동해야할 때 지불할 택시비까지 고려한다면 사실 10만원도 그렇게 넉넉한 금액은 아니야.
프레리독이 크기가 큰편이라고 하지만 왠만한 개나 고양이에 비하면 정말 작거든.
실제로 내가 예전에 고슴도치를 키웠을 때, 동물병원에 가서 주사 맞히고 집으로 가는 동안 도치가 하늘나라에 갔었어. 그만큼 소동물일 경우에는 더 전문적인 병원을 가야해.
미리미리 집에서 가장 가까운 소동물 전문 병원을 알아놓는게 제일 좋아!!
이 정도면 어느정도 함께 생활하는데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라고 생각하지 않......아....쥬륵...
자 이쯤되면 정보만 보느라고 정말 지루했을거야.
그치?
그렇다고 말해.
얼른.
지루했다고 말하란 말야!!!!!!!!!!!!!!
는 내가 영상을 하나 더 준비했지렁~ㅎ
(역시 허접한 영상이라 머리숙여 사죄드립니다.....또르르..)
영상은 재밌게 봤니?....★
자 이번에는 기억나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공식(?)적으로 해줄게!
첫번째 질문. 발톱이 아프지 않아?
- 아무래도 뾰족하니까 긁혀서 붉게 부풀기는 하지만 심하게 아픈정도는 아니란다★
그리고 최근에 발톱 관련하여 문의를 많이 받아서 강아지용 발톱깎이로 앞발톱을 좀 정리해줬어!
프레리독은 발톱이 까만색이기때문에 신경이 어느정도 자랐는지 알 수가 없어.
그래서 뾰족한 끝부분만 살짝 잘라줘야해!
그렇지 않으면 진짜 큰일나ㅠㅠㅠ 신경을 자르게 되거든..ㅠㅠㅠ
두번째 질문. 냄새 많이 나니?
- 냄새는 심하지 않아. 다만 함께 생활하면서 프레리독의 주거 공간을 얼마나 잘 관리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
베딩을 적절하게 잘 갈아주면 냄새도 안나고 좋겠지만,
베딩을 잘 갈아주지 않으면 정말 악취 속에서 생활할거야.
세번째 질문. 목욕은 어떻게 시키니?
- 프레리독은 물로 목욕을 시킬 필요가 없어.
햄스터처럼 목욕모래를 구해다가 주면 목욕모래로 열심히 몸단장을 한단다..!
털이 떡져있어도 목욕모래로 목욕을 하고나면 금새 윤기가 좌르르...★
네번째 질문. 중성화 꼭 해야하는거니?
- 중성화 수술에 대해서는 말이 많아. 그리고 나 역시도 갈등 중이었고.
(나는 중성화보다는 여자친구를 만들어주기로 결심했어 ㅎㅎ)
프레리독은 발정기가 약 3개월 정도로 굉장히 기간이 길어.
그런데 그 기간동안 굉장히 예민해진단다...ㅜㅜ 심지어 주인도 못알아볼 정도로...
그래서 밥과 물 줄때, 베딩 갈아줄 때 정말 조심해야해.
밥 주려고 케이지 근처에만 가도 물어뜯으려고 달려든다고 하더라고..ㅠㅠ
(이번 겨울에 귀동이는 아직 발정기가 안와서 겪어보진 못했어.)
실제로 발정기동안 프레리독에게 손을 물려서 병원에 가는 사람도 많아.
아무래도 이빨이 정말 날카롭고 강한 동물이라 자칫하다간 근육까지 파열 될 수도 있거든..
이렇게 예민해지는데다가 그만큼 스트레스도 많이 받기때문에 중성화 수술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아.
하지만 암컷의 경우에는 수컷에 비해 덜 예민하고, 개복수술을 해야해서 위험한 상황이 올까봐 중성화를 시키지 않는 경우가 많아.
우선 이 네가지가 가장 기억에 남는 질문들이었어!
아무래도 그만큼 문의가 많았던 질문이었고, 나도 아차 왜 이걸 안적었지? 싶었던 질문들이었어! ㅎㅎ
2탄은 이쯤에서 마칠게!!
다음번에 더 알려주고싶은 정보가 생기거나, 귀동이가 여자친구가 생겨서 함께 하는 모습을 찍게 되면 다시 찾아올게!
더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로 질문해줘!!!
* 가격이나 분양받는 곳 질문은 자제해줘ㅠㅠ 관심있다면 충분히 쉽게 찾아볼 수 있어ㅠㅠ *
첫댓글 나도 요즘 친칠라에서 프레리독으로 갈아타서 알아보는중 잘봤어 ~ㅎ
오! 나도 친칠라랑 프레리독 사이에서 고민하다가 데려온거야!! 잘 결정했으면 좋겠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진짜 귀엽지ㅠㅠ 하는 짓은 완전 강아지야ㅠㅠㅠ 쪼르르르르
삭제된 댓글 입니다.
산책...사실 귀동이도 기니피그용 몸줄을 하고 있었어! 한 번 산책 나갔었는데 아주...어두운곳으로만 가려고 하고 흥분해서 꼬리부풀리고 난리났었어ㅠㅠ 그리고 그 이후에 몸줄을 갈기갈기 찢어버려서....산책 포기..ㅠㅠ 담에 기회가 된다면 다시 산책 데리고 나가고싶어ㅠㅠ
존귀...♥
고마워..♥ 완전 졸귀♥♥
삭제된 댓글 입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3.03 00:09
존나귀여워...
진짜 귀엽지ㅠㅠ 작은 강아지같아ㅠㅜ
삭제된 댓글 입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3.03 00:09
마지막동영상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개들짝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진짜 비글녀석 완전 순둥이랔ㅋㅋㅋㅋ 저렇게 저돌적으로 달려들면..ㅠㅠㅋㅋㅋㅋㅋ
갑오징어뼈ㅋㅋㅋㅋㅇ먼가신기
그치ㅋㅋㅋㅋㅋ 실제로 보면 더 신기햌ㅋㅋㅋㅋ 엄청 가볍고 재질도 신기방기!
삭제된 댓글 입니다.
완전 사랑스럽지ㅠㅜㅜ 헝헝 나도 매일 보지만 넘 좋아ㅠㅠ♥♥
헐 완전자세한설명 ㄸㅋ!
열심히 읽어줘서 고마워♥♥ 정보가 잘 전달되었으면 좋겠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내가 더 고마워ㅠㅠ♥
삭제된 댓글 입니다.
나도 어디서 봤을때 기니피그 사료 급여하면 안된다는 글을 봤었는데 또 어디서는 같이 급여해도 된다고 하고ㅠㅠㅠ 좀 헷갈리더라고ㅠㅠㅠ
@크레이지매직슈가 아냐아냐!! 생정글을 올린건 난데 내가 정확한 정보가 아니라서 내가 더 미안해ㅠㅠ 게녀도 기니피그♡랑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
삭제된 댓글 입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3.03 23:33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앜ㅋㅋㅋㅋㅋ 진짴ㅋㅋㅋㅋㅋㅋㅋ이게머얔ㅋㅋㅋㅋㅋㅋㅋㅋ
꾸엥 ㅠㅠ대박ㅠㅠ 진짜 너희집 귀동이가 사랑받고자라는게 느껴진다ㅠㅠ 너무 이쁘다 주인잘만난듯ㅠㅠ정말 귀여웡 ㅠㅠ글 읽는데 너의 책임감이 느껴진다 이런글 자주올려줘 고마워
헉헉 고마워ㅠㅠㅠ♥♥ 진짜 반려동물을 키울때는 책임감이 제일 중요한거같아ㅠㅠㅠ 담번에 또 알려주고싶은 정보가 생기면 또 올릴게♡♡
삭제된 댓글 입니다.
진짜 고마워♡♡ 귀동이 촬영하면서 좋은 영상이나 사진 있으면 담번에 또 올리도록 할게♥♥ 귀동이 여자친구생기면 그거에 대해서도 써볼생각이니까 좀 오래걸리더라도 기대해줘♡
삭제된 댓글 입니다.
돌아! 이리와! 이런건 가능해! 그런데 난....차마 훈련시킬 자신이 없어서 안했었는데, 한번 도전해볼까..ㅋㅋㅋㅋㅋㅋㅋ
왜때문에 전글 분양가만 비댓이죠..ㅠㅠ 궁근한데ㅜ
헐 뭥미 이 씹귀한 생물체는ㅠㅠㅠㅜㅜㅜㅜㅜㅜㅜ 미어캣이랑 비슷한데 더 순둥하고 똥글똥글하넼ㅋㅋㅋㅋ 존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프레리독 털은 부드러워?????? 다른 동물(개, 고양이, 토끼 등)이랑 비교했을때 어때?????
강아지랑같이키워도돼?? 비글키우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삭제된 댓글 입니다.
웅웅♥ 건강해♥
@앙 재기띵~ 걱정해줘서 고마워ㅠㅠㅠ 아직까지 튼튼하구 좋은 집도 선물해줬어!
@앙 재기띵~ 고마워♥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아..아니..아직도 쏠로야...... 여자친구 만들어주려고 했는데 얘가 좀 공격적이라서 고민중이야ㅜㅠㅠㅠㅠㅠ
귀엽다 ㅠ
으악 1탄보고 달려왔어ㅠㅠㅠ 넘 귀여워ㅠㅠㅠㅠㅠ
헿 고마워♥♥어제찍은 귀동이야 ㅎㅎ 지금은 집도 훨씬 넓은 곳에서 지내구 한두달 후에 친구도 새로 데려오려고 준비중이야 고마워♥
@심상정 아진짜 너뮤너무너무귀여워ㅠㅠㅠㅠ 좋겠다 정말 웃는게 너무 예쁘다 ㅎㅎㅎ 종종 게시글 다시 와서 또또또 보구갈게!!!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