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년식 88은 주행거리가 많은것을 자면한일,,
보링을 한번쯤 해 주어야 하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보링을 할때 883의 순정 실린더와 피스톤보다는
1200으로 업글하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883의 엔진에 맞는 1200으로의 보어업키트가 판매되고 있으니깐요..
883과 1200은 엔진는 배기량의 차이 외에는 별다른 차이점이 없습니다..
883에서 1200으로 엔즌을 보어업시킨다음에는
제일먼저 캬브의 업글입니다,...
제것은 현재 퀵실버제품으로 되어 있는데...
만족합니다.
파워도 좋구요,,
연비는 순정보다 좀 안좋습니다.
고출력을 내기 위해서 휘발유가 많이 들어가는것은 당연할듯...
순정상태에서의 캬브에 다이노젯키트나 파이프만을 바꾸는것보다 더 좋을듯...
여건(돈)이 문제가 된디면...순정상태에서의 다이노젯등의 키트를 교환하는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저는 퀵실버 캬브에 K&N 에어크리너를 장착 했습니다..
에어 크리너 튜닝도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퀵실버캬브가 약 75~85 만원선이구요,,에어크리너가 6~7만원정도 입니다..
현재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머플러의 튜닝입니다..
현제 저의것은 삼손 2 for 1 슬래시컷으로 되어 있는데..
중저음도 좋고 배기 성능도 좋습니다.
가격대는 약 70만원선입니다.
만족할만한 배기 시스템입니다.
시끄럽긴 하지만 드랙파이프도 추천하구요....
스크림 이글 제품도,,,,^^*
여기까지가 제가 생각하는 기본튜닝입니다..
현제 저의 883에 여기까지 되어 있습니다..
그다음 좀더 좋은 파워를 얻기위해 튜닝할 내역은...
고성능 캠입니다..
캠의 각도를 조절해서 벨브가 열려있는 시간을 조절함을써 엔진의 회전 영역대 및 파워를 높이는 작업입니다.
흔히 하이캠이라고 하는데...
가격은 약 50~60선입니다...
여기에 고성능 테펫(스프링포함)으로 교환입니다.
가격대는 한개에 10만원선,,4개면 약 40만원입니다.
그리고..전기 계통의 튜닝이 이여집니다...
고성능 점화 플러그와 플러그 와이어의 교체...
여기까지가 엔진에대한 튜닝계획입니다.
이정도의 엔진 튜닝만으로도 많은 효과를 볼수 있을듯 합니다.,
여기에 좀더 큰 파워를 억으려면,,,
고성능 포인트센서와 점화 코일,이그니션모듈의 교환입니다..
선호하는 제품은 Crane cams 인데...
hi-4 Ignition system 과 hi-4 Coil 입니다..
이 제품은 포인트에 들어가는 센서와 이그니션 모듈의 일체형입니다.
높은 회전영역대를 감당하기에 순정상태의 점화 계통은 무리인듯 합니다.
그리고
높은파워란 좀더 높은 고회전영역과 고회전영역때까지의 빠른 도달 시간일것입니다.
할리는 공냉식인데..
회전영역이 높으면 엔진에 더 많은 열이 전달될것을 대비하여
오일쿨러의 설치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위와 같이 흡기,배기,캠,티펫롤러,롤러로커암,점화플러그,플러그와이어,이그니션시스템,이그니션 코일의 교환그리고 오일쿨러의 장착으로 많은 출력의 향상을 얻을수 있을것입니다.
제 예상으로는 거의 50% 이상의 더 높은 출력을 얻을듯 하네여...
많게는 약 100% 까지도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번에 위에 언급한 엔진튜닝을 해 보고 시승기 올리겠습니다,
엔진의 출력이 높아진만큼 뒤따라야할 작업이 있습니다.
엔진의 출력이 보강된만큼 브레이크 성능이 보강되어야 하는것은 당연합니다.
어쩌면 달리는것보다 서는것이 더 중요할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앞 브레이크를 더블 디스크로 업글할 계획입니다.
뒤는 만족할 성능을 보이고 있어서..
그리고 브레이크 패드또한 고성능으로 교환할 예정입니다.
앞 브레이크를 더블로 바꾸는데 드는비용은 만만치 않습니다.
듀얼브레이크용 쇼바교체.
로터 추가 구입.
켈리퍼 추가 구입.
튜얼용 마스터 실린더 교체.
듀얼 브레이크용 브레이크 라인으로 교체..
브레이크 성능과 더불어 타이어 또한 좋은것을 써야 겠지요...
현제 쓰고 있는것은 앞,뒤 모두 에이본입니다..
멋을 강조하기위해 백태를 썻습니다.
앞타이어는 100/90/19 이며 뒤는 140/90/16 입니다.
앞타이어는 약 20 만원대이구요.
뒤타이는 25~30 만원대 입니다.
타이어의 상태는 만족하고 있습니다.
저의 883은 88년식입니다.,
뒷 구동이 체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벨트와 체인의 장단점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체인이 더 좋습니다.
많은 힘과 스피드를 감당하기에는 체인이 더 좋습니다.
일제 R 타입의 바이크나 레이싱을하는 머신들은 모두 체인을 쓰죠.
저는 전에 체인과 대,소기아를 고속용으로 바꾸었습니다.
일제 R 타입의 바이크들이 쓰는것과 동일한 제품입니다.
가격대는 약 40~45 만원선입니다,
현재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속에서 핸들의 떨리지 않게하는 핸들 뎀퍼를 장착했습니다.
가격대는 약 30만원선 입니다.
만족할만한 성능을보이고 있습니다.
앞 쇼바에 장착되는 스테빌라이져(쇼바 두개를 잡아주는)도 구상중이구요,,,
아래의 키트로는 엔진의 성능만 업글되고 그에따른 브레이크 시스템이나
주행에 필요한 안전장치는 없는것 같군요...
아래의 키트외에 브레이크의 업글과 주행에 필요한 안전장치 업글도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튜닝내역중 이왕 하는거라면 3번째것의 튜닝을 권합니다.
금전적으로 여유가 된다면...
할리의 커스텀이나 튜닝에 있어서는 "타협"을 하지 않습니다..
아래 3번째의것으로 엔진 튜닝을 마치면...
다음에는
머플러의 튜닝...
브레이크의 보강 및 튜닝...
그리고 구동계의 튜닝...
뎀퍼장착...
스테빌라이져 장착...
뒷 쇼바 교환...
타이어의 보강...
오일쿨러의 장착,,,등
주행 안전성에 필요한 튜닝도 하면 좋을듯 합니다.
그리고 손보아야 할것은 클러치 디스크입니다..
역시나 많은 주행거리로 인한 노후화이기 때문에..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다행이지만,,,슬립이나 기타 다른 문제가 있다면
손보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디스크와 디스크허브,디스크 압력판,스프링,디스크 철판,,등 6가지를교환하면 완벽할듯 하네요...
이상은 883의 엔진과 출력에 관한 튜닝입니다..
이외의 겉모습의 드래스업이나 튜닝에 대한 것으로는
와이드 트리플트리...
라이져 및 핸들...
라이트 및 윙커
크롬으로된 몇가지 파트(그립,레바,이그니션커버,밧데리커버,텔라이트커버 등등)
와이드 기름탱크
포워드스텝이나 포워드 컨트롤...
그리고,,,새로운 도색,,,
이정도만으로도 많은 금액이 소요되겠지만,,,
이정도라면 신형 883보다 훨씬 좋고 자세 나오는 자신만의 애마를 만들수 있을것입니다...
02년 883 입니다.
할리 뉴스레터를 보니
스포스터 "1200 컨버젼 키트"를 판매한다는 군요(883을 1200으로 업 하는)
그런데, 가격이 세종류이던데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가격대 성능,특성에 관해 아시는 분은 답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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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ge1
첫댓글 음... 너무 어려운 말이에요~~ 알아는 듣겠는데~ 돈이 많이 들거 같아요... 통장이~ 시원해 질꺼 같은 느낌이~
저런...넘 많이 커스텀 하느거 아닌가요? 아얘 괴물을 만들지..^^:
일단 사진 좀 보여주세요. 완전히 탈바꿈 되겄는데요?
용어 공부터 해야지..
엄청난 도움이 되는 설명이십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진짜 용어 공부부터 해야 겠군요... ㅡㅡ;;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근데 어디가서 업하나요??
잘 봤습니다
큰손님 말씀처럼 어디가서 업하나요? 할코가면 해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