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산이좋은사람들 - 상주 원문보기 글쓴이: 일^..^출
만리장성과 만만디의 나라 중국(中國)
중국은 하나의 국가라고 말하기에는 너무나도 큰 다양성을 지닌 나라이다. 중국인이라는 하나의 이름으로 56개의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민족을 품고 있으며 5000년이 넘는 장구한 역사 속에는 수많은 나라들이 거쳐갔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만리장성이나 자금성, 병마용 등은 이러한 유서 깊은 역사가 남긴 빛나는 인류의 유산이다. 러시아와 캐나다에 이어 세계 3위의 광대한 국토를 보유해 풍부한 자원을 자랑하며 다양한 기후와 자연의 모습들을 지니고 있다. 21세기로 들어 오면서 중국은 공산국가로 대표되는 구 시대적 이미지를 벗어버리고 도약기를 맞고 있다. 이제 그들은 세계 최대의 인적 자원과 광대한 국토,그 땅에서 나오는 물질적 자원들을 바탕으로 세계 최강의 국가를 꿈꾸고 있는 것이다. 세계의 중심을 뜻하는 '중화'를 실현시키려는 듯.
◈국명 : 중화인민공화국(中華人民共和國)
◈국기 : 오성홍기(붉은 바탕에 왼쪽 윗부분에 황색으로된 큰 별 하나를 4개의 작은 별이 둘러 싸고 있는 도안)큰 별은 중국 공산당을 , 4개의 작은 별은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당시의 4개의 인민계급(노동자,농민, 도시소자산,민족자산 계급)을 상징함.
◈수도 : 북경(北京, 베이징)
◈면적 : 960만㎢ (한반도의 44배, 세계 3위,남한면적의 약100배)
◈인구 : 약 12억 9,000만명(2004.1 기준)
◈언어 : 표준어 - 普通話(푸통화)
◈공휴일 : 元旦(위엔단/신정 설 : 1.1), 春節(춘지에/음력 1.1), 국제 부녀절(3.8), 노동절(5.1), 청년의 날(5.4), 국제 어린이날(6.1), 중국 공산당 창당일(7,1), 중국 인민 해방군 건군일(8.1), 국경절(10.1)
◈정치체제: 노농연맹에 기초한 인민민주독재의 사회주의 국가(93년 신헌법 제1조 규정)
*정부 형태: 공산당 일당 독재(형식상 8개 정당존재) *의회: 단원제(전국인민대표대회) *주요 지도자: 국가 주석겸 당 총서기,국가 중앙군사위원회 주석-胡錦濤 (후진타오, Hu Jintao) *국무원 총리-溫家寶 (원쟈바오, Wen Jiabao)
◈행정구역: 4개 직할시,22개 성,5개 자치구,2개 특별자치구(중국 정부는 대만을 23번째 성으로 간주함
일반정보(중국여행 필수정보)
[시차] 한국 표준 시차(GMT+9)보다 1시간 늦다. GMT+8
[언어] 일반적으로 한어(漢語)로 불리는 중국어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사용하는 언어이며 표준어를 보통화(普通話)라고 한다. 중국에는 지역에 따라 방언이 심해 중국인 사이에서도 의사소통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최근에는 정부차원의 국어사용 운동으로 표준어 사용이 활발해지고 있다.
[통화] 인민폐(RMB) 단위는 원(元, 위엔=塊), 각(角, 지아오=毛), 분(分, 펀)이다. 1元=10角=100分 1元 이하 단위는 동전과 지폐가 함께 사용되는데, 특히 남방 지역으로 갈수록 동전이 많이 유통되고 있다. 그리고 갈수록 分 단위의 사용이 사라지고 있다. 그 외의 지폐는 5원, 10원, 50원, 100원짜리로 구분되며, 규모가 있는 상점에는 위조지폐 구별을 위한 기계가 있어서 100원짜리 지폐를 제시할 경우 기계에 대고 판별을 하는 장면을 볼 수 있다.
[현지 체험물가] 생수 1병(500ml) = 1~2위엔(元) 콜라 1병(1.25L) = 5위엔(元) 맥도날드, KFC 셋트메뉴 18~22위엔(元)
[전압] 일반적으로 220V이지만, 플러그의 모양이 틀려서 우리 나라의 전기제품들과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여행시 건전지를 이용하는 제품을 휴대하거나 호텔 카운터에서 어댑터를 빌려 사용하여야 한다.
[화장실] 중국의 화장실에는 화장지가 준비되어 있지 않는 곳이 많고 공중화장실에서는 문이 없는 곳도 있다. 북경, 상해를 포함한 대도시에서는 점차 개선되고 있으나 이외 지방도시에서는 여전히 불편한 점이 많다. 유료화장실에서는 화장지를 주기는 하나 질이 안 좋고, 가격은 보통 3~5자오인데 관광지마다 값이 틀릴 수 있다.
[전화] 중국의 국제전화는 한국에 비해 70%이상이 비싸다. 따라서 현지 직통전화보다는 한국 통신사를 통한 수신자부담 서비스(Collect Call)를 이용하는 것이 더 저렴하다. ☞ 한국에서 중국으로 직통전화 : 001(002,00700 등) + 86(국가번호) + (0을 뺀)지역번호 + 개인번호 ☞ 중국 도시 지역번호 : 북경-1/상해-21/장춘-431/남경-25/곤명-871/무한-27 ☞ 중국에서 한국으로 직통전화(IDD) : 00 + 82 + 0을 뺀 지역번호 + 개인번호 ☞ 한국으로의 수신자부담 이용전화 북방지역 108-8825 + 1111 + # 를 누르면 한국교환원 연결 남방지역 10-800-1-400-688 + 1111 + # 를 누르면 한국교환원 연결 * 상해를 기준으로 북방/남방으로 나누어 진다.
[인터넷] 중국에는 현재 대도시를 중심으로 수많은 PC방이 운영되고 있다. 대부분의 PC방이 20-30대의 컴퓨터가 설치된 소규모 수준으로 가격은 시간당 3위안에서 비싼 곳은 6위안까지 한다. 가격은 지역별로 차이가 나며 속도도 요즘들어 인터넷 전용선이 대도시를 시작으로 보급단계에 있기 때문에 그리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 북경이나 상해 등의 대도시에서도 한국 유학생이나 주재원들의 밀집 지역에 자리하고 있는 PC방에서는 한글 지원이 되는 PC를 몇 대씩 보유하고 있다.
[중국의 공휴일] 1. 양력 1월 1일: 元旦 (위엔단/신정) 2. 음력 1월 1일: 春節 (춘지에/구정) 3. 양력 5월 1일: 劳动节 (라오동지에/국제 노동절) 4. 양력 10월 1일 : 国庆节(궈칭지에/ 국경절-중화인민공화국 건립기념일) 구정과 노동절, 국경절의 법정휴일은 3일씩이지만 주말에 근무를 하고 휴일을 대체하기 때문에 보통 연이어 7일에서 10일 정도씩 쉰다. 이때는 중국 내 관광도 최대 성수기를 맞기 때문에 이 시기에 여행을 계획할 경우 관광지마다 몰리는 인파를 대비해야 한다. - 양력 3월 8일: 妇女节(푸뉘지에/국제 부녀절) ※ 여성만 반나절 휴일 - 양력 5월 4일: 青年节 (칭녠지에/청년의 날) ※ 14세 이상 청년만 휴일 - 양력 6월 1일: 儿童节 (얼통지에/국제 어린이날) ※ 13세 이하 어린이만 휴일 - 양력 7월 1일 : 建党日 (지엔당르/중국 공산당 창당일) - 양력 8월 1일 : 建军日 (지엔쥔르/중국 인민 해방군 건군일) ※ 공휴일로 지정되지 않은 민속 명절 - 음력 1월 15일 : 元宵节(위엔시아요지에/원소절) - 음력 8월 15일 : 中秋节(중치우지에/ 추석)
[중국의 음식문화] 地大物博(지대물박) - 땅이 크고 자원이 많다. 이 말은 곧 중국을 가리킨다. 없는 것만 빼고는 다 있는 곳, 중국. 그래서 중국음식의 재료와 내용, 모양과 맛도 천차만별이다. 일반적으로 중국요리에 대해서 '동쪽은 시고, 서쪽은 맵고, 남쪽은 달고, 북쪽은 짜다'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중국을 대표하는 요리는 크게 산동요리, 사천요리, 절강요리, 광동요리의 4가지로 분리되며 '사대중국요리'로 불린다. 이 유명한 요리는 각 지방의 오랜 역사와 독특한 조리특색이 자연지리, 기후조건, 특산물, 음식습관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형성되어 왔다. 이에 따라 각각의 요리는 독특한 특색을 지니고 있는데, 절강요리는 수려한 강남의 미녀와 같고, 산동요리는 요리는 소박하고 건강한 북방의 남자와 같으며, 광동요리는 풍류스럽고 우아한 도련님 같고, 또한 사천요리는 내실이 풍부하고 재주가 많은 명인과도 같다.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첫째, 산동요리는 황하유역과 북경, 천진, 하남 일대의 요리로 해산물을 위주로 한 연해지방의 초동요리와 탕류 위주의 내륙요리인 제남요리로 나뉜다. 산동요리의 특징은 선명한 색깔과 담백한 맛이며, 가장 대표적인 요리로는 황하의 잉어로 요리한 '탕수황하잉어'가 있다. 둘째, 절강·강소요리는 장강 중하류의 소주, 항주, 상해 일대의 요리를 말하며 특히 굽고 고는 요리가 유명하다. 대표적 요리로는 항주의 '서호초어', 진강의 '준치찜', 남경의 '남경소금오리구이'등이 있다. 셋째, 사천요리의 계통은 장강 상류 사천성 일대를 지칭하며 중국음식 중에서 가장 독특한 요리라 할 수 있다. 형언할 수 없을 정도로 맵고, 시고, 얼얼하며 쓰고, 맵고, 향기롭고, 짠 등의 일곱가지 맛을 다 가지고 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마파두부', '원앙신선로', '훠궈로', '공즈지딩', '탄탄미엔' 등이 있다. 마지막 광동요리. 책상만 빼놓고 다리 달린 것들은 뭐든 먹는다는 말이 바로 이 광동요리에서 나온 것이다. 주강 유역의 강서성 일대의 음식을 말하는 광동요리는 담백하고 단 맛을 자랑한다. 앞서 말했듯이 쥐, 고양이, 코끼리, 개, 뱀 등 요리의 재료가 풍부하며 대표적인 음식으로 '탕수구라오로', '마늘쫑 민물생선요리', '새끼돼지바베큐요리' 등이 있다. 또한 차를 마시면서 간식을 먹는 얌차라는 음식문화가 있어 대부분 이지역의 사람들은 얌차를 먹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앞서 서술한 4대 요리 외에도 중국의 각 도시에는 그 도시를 대표하는 음식이 있다. 예를 들어 북경의 '오리구이', 천진의 '구부리만두', '18가 꽈배기', 상해의 '소쿠리만두', '술취한 게', 서안의 '말린 말고기', 양고기 '파오모', 신장의 '양꼬치구이', '양
[중국 입국카드] 중국에 입국할 때 검역이 끝나면 외국인(外國人)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입국심사대로 간다. 여권과 비자, 그리고 입국카드(단체비자는 입국카드 필요없음)만 제출하면 간단히 끝난다. 단체비자의 경우 비자원본(한 단체에 2장)에 이름이 적혀있는 번호순으로 심사를 받아야 한다. 단체비자 1번에 이름이 올라 있는 사람은 심사 받을 때 단체비자 원본 2장을 함께 제출하면 되고 단체비자의 맨 끝번호 사람은 맨 마지막으로 심사받으면서 비자 1장만 다시 받아서 보관하다 출국할 때 다시 1번에 이름이 올라온 사람이 출국심사대에 제출하면 된다. 입국카드는 기내에서 승무원들이 나눠줄 때 바로 작성해 두는 것이 편한데, 이름과 여권번호, 비자번호, 편명, 국적, 생년월일 등을 기재하면 된다.
[중국 세관물품신고서] 2005년 7월 1일부로 중국의 모든 공항,항구로 출,입국하는 사람은 모두 '중국 출/입국 세관 물품신고서'를 작성하여 중국 세관에 제출해야 한다. 신고할 품목이 있는 관광객의 경우 입,출국용 세관 물품신고서와 별도의 추가서류(항공기 내에 비치되어 있음)를 작성한 후 세관직원에 제출하고 제출한 별도의 추가서류를 돌려받아 관광을 마치고 출국할 때까지 보관하면 된다. 기재하는 모든 인적사항은 여권에 있는 내용을 기준으로 작성하면 된다. (여권번호, 생년월일 등)
[중국 내 교통수단] 항공 중국은 그 영토가 광대한 까닭에 국내선 노선망이 100여개 이상이 될 정도로 상당히 발달되어 있다. 그러나 주요도시를 제외하고는 전산화가 잘 이루어져 있지 않아 비행기표 예약이 곤란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한국에서 출발 전에 예약을 하고 온 경우에도 반드시 재확인을 해야만 한다. 일반적으로 비행기표는 각 도시의 중국민항(CA) 사무실이나 중국 국제여행사,호텔 내의 여행사 등지에서 구매할 수 있다. 중국의 국내선에서는 차나 쥬스, 빵 등 간단한 기내 서비스만 제공되며, 화장실은 사용 유무에 따라 유인(有人) 혹은 무인(無人)의 표시가 나타나며 비상구는 '太平門'등으로 표기되어 있다.
기차 중국에서의 기차 여행은 다시금 그 영토의 광대함을 체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기차 종류에 따라 가격과 소요시간이 천차만별이다. 우선 속도에 따라 분류를 해보자면, 특쾌(特快 : 터콰이), 직쾌(直快 : 즈콰이), 쾌객(快客 : 콰이커)로 나눌 수 있는데, 특쾌가 제일 빠르고, 직쾌, 쾌객 순이다. 또한 좌석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데, 연와(軟臥 : 루안워), 경와(硬臥 : 잉워), 연좌(軟座 : 루안쭈오), 경좌(硬座 : 잉쭈오)로 구분된다. 한문에서도 알 수 있듯이 "臥"는 침대열차를 말하며, "座"는 좌석열차를 말한다. 그리고 "軟"이 붙은 것이 좀더 부드럽다는 의미를 지닌 것으로 상등석의 의미를 지닌다. 연와는 4인 1실로 밀폐되어 있어서 안전하고 조용하며, 대신 가장 비싼 좌석이다. 경와도 그리 불편하진 않지만, 한 편에 3개의 침대가 있는 6인 1실이며 개방되어 있어 조금 시끄러울 수 있다. 그리고 연좌와 경좌는 각각 1등석, 2등석을 의미하며, 대신 장거리 여행을 하기엔 다소 불편하므로 유의해야 한다. 기차표는 출발 3-4일전에 시내에 있는 중국국제여행사의 사무실이나, 대형호텔내의 여행사에서 약간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구입하는 것이 기차역에서 구입하는 것보다 여러모로 안전하고 편리하다.
장거리버스 시내에서 교외로, 다시 먼 다른 지역으로의 버스 노선이 광대한 전 국토를 그물망처럼 덮고 있는 곳이 중국이다. 버스의 지붕에 짐을 상상 외로 높이 올려 놓고, 마음에 들지 않는 딱딱한 좌석에 앉아 흔들거리며, 먼지 나는 비포장 도로를 달려보는 것도 중국여행의 추억거리 일 것이다. 주의할 점은 장거리 버스를 이용하면 어디든지 갈 수는 있지만, 외국인 여행자가 자유롭게 갈 수 잇는 개방도시(약 100여개) 이외에 여행증이 필요한 도시와 출입을 금지하는 도시도 있으므로, 숙박과 식사 이외에 개방도시인가 아닌가의 확인과 치안등에 대한 충분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시내버스 중국에서 가장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은 아마도 대중버스일 것이다. 종류로는 우리와 같은 모양의 버스와 차량 두 대를 연결시킨 주름버스, 이층버스, 전선줄로 운행되는 트롤리버스가 있다. 버스요금은 구간마다 차이가 있으나 기본요금은 1元부터 있으며, 요금은 승차시 안내원에게 목적지를 말하고 지불하면 된다. 중국의 버스는 ××번이 아닌 ××루(路)로 표시되며, 모든 정류장마다 표지판에 현 위치의 정류장 명칭은 물론 노선별 목적지까지 상세히 쓰여 있어 이용하는데 큰 불편이 없다. 이외에 약 15-20명이 탈 수 있는 미니버스(小公共汽車)가 중국의 곳곳에 많이 운행되는데, 요금은 일반버스에 비해 다소 비싼 편이지만 앉아서 갈 수 있으며 근교의 관광명소를 중심으로 운행되기도 하므로 시내관광시 이용하면 편리하다.
[안전한 중국여행을 위한 길잡이] *여권을 잃어버렸을때* 가능한 한 빨리 한국대사관이나 영사관에 신고하여 재발급 절차를 밟는다. 재발급에 필요한 서류는 여권번호, 발행한 연월, 여권용 사진2매, 현지 공안국에서 발행한 여권 분실증명서이다. 따라서 여행을 떠나기 전에 여권발행번호와 발행연월일을 미리 수첩에 메모해두거나 여권 맨 앞장을 복사하여, 사진 2매와 함께 여권과는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여권 재발급에는 보통 1개월 정도가 걸리고, 비용은 인지대로 US$62 정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단기간의 여행자일 경우 여권을 대신할 수 있는 여행증명서를 발급받아 남은 일정의 여행을 마치고 귀국해서 재발급받는 것이 좋다.
*항공권을 잃어 버렸을 경우 먼저 공안국으로 가서 분실 혹은 도난증명서를 발급받는다. 그리고 항공권을 발급해준 항공사의 현지 지점으로 가서 분실 사유서와 무상대체 항공권 발행의뢰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때 항공권을 복사해 두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신고자가 자사 항공사를 이용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까지는 3일에서 1주일 이상이 걸리기 때문이다. 시간이 촉박하다면 항공권을 다시 구입해야 한다. 이때 새로 구입한 항공권의 남은 부분은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것은 귀국 후에 분실된 항공권을 발행한 여행사나 항공사에서 환불 신청을 할 때 필요하기 때문이다.
*병에 걸리거나 다쳤을 때* 호텔에 머문 경우라면 프런트에 연락하여 의사를 부르는 것이 가장 좋다. 호텔에 따라서 전속 의사가 있기도 하고, 또 한국어가 통하는 의사를 불러주기도 한다. 그러나 호텔에 투숙하지 않는다면 영어가 통하는 병원으로 가야만 한다. 출발 전에 여행상해보험에 가입해 두었으면 치료비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국내에서 보험금을 청구하려면 의사진단서, 치료비 명세서, 치료비 영수증 등이 필요하다.
*여행하기 좋은 시기* 중국은 국토가 넓어서 다양한 기후가 나타난다. 남북의 위도차는 약 39℃, 동서의 경도차는 약 60℃에 이른다. 그래서 계절상으로 중국을 여행하기에 가장 알맞은 시기는 봄(5-6월)과 가을(9-10월)이다. 이때에는 중국 어느 지역을 여행하더라도 대체로 날씨가 좋다.
장사 - 3000천년의 역사를 가진 고성(古城) 1. 자연지리 장사시는 양 옆이 높고, 가운데 부분이 들어간 안장형태의 지형을 하고있다.마치 매가 날개를 핀듯한 모양을 하고 있는데, 남쪽으로는 형악이, 북쪽으로는 동정호(洞庭湖)를 내려다보고있으며, 동쪽으로는 류양의 대위산(大圍山)이, 서쪽으로는 녕향의 위산이 위치하여 마치 튼튼한 두 날개와 같다.장사는 호남성의 동북쪽에 있으며, 아열대 계절풍의 습윤한 기후가 나타난다. 연평균 기온은 17.20도이며, 연평균 강수량은 1,360mm이다.장사는 북회귀선에 근접하여 4계절이 분명하고, 여름에 비가 충분히 내리며, 또한 매우 덥다. 거기에 토지도 매우 비옥하고 수량도 풍부한데다 하천도 밀집분포하고있으며, 작물생장도 기간도 길고, 풍부한 생물자원이 매장되어 있다. 고등작물은 1973종으로, 쌀, 과일, 야채, 약재 기타경제작물 등이 있어서, '미시(米市)'라는 별칭이 있었다. 유명하고 귀한 녹나무는 장사의 시목(市木)이며, 붉은 진달래는 장사의 시화(市花)이다.
2. 교통 장사는 육지, 하늘, 해상교통이 매우 편리하여 사방으로 편하게 이동할 수 있다. 경광(북경-광주), 낙잠철로의 대동맥이 남북을 관통하고, 절강-강소철로, 호남-귀주철로,석문-장사철로가 동서로 연이어 접해있다. 또한, 319, 109,106 3개의 국도가 도시에서 교차되어 전국으로 가는 교통망을 형성한다. 황화(黃花) 공항은 호남에서 제일 큰 공항으로, 이미 30여 국제, 국내노선이 개통되어 있다. 훌륭한 위치와, 편리한 교통은 장사가 중부지역의 물류, 정보, 인재의 집산지이자, 동서 경제 협력의 다리이자 요충지로 거듭나게 했다.
3. 역사적인 고성(古城) 일찌기 서주(西周)시기에 장사라는 지명이 있었으니, 이미 3000여년이나 되었다. 춘추전국시대, 장사는 초(楚)나라의 중요한 진(鎭)으로, 진대(秦代)에는 장사군(長沙郡)이 설치되었고, 한대에는 장사국(長沙國)으로 거듭나, '초한(楚漢)의 유명한 도시'라는 이름을 얻었다. 현재 장사는 중요한 문화재 보호단위(單位)가 140여곳이 있으며, 그 중 국가급의 문화보호단위가 7곳이다. 박물관에 소장되어있는 문화재도 4만여개에 달하며 그중 1급 문화재도 100여개에 이른다. 1970년대이래 장사는 계속해서 대량의 역사문물이 출토되었으며, 그 중에 마왕퇴한묘와 삼국 손오기년간독(孫吳紀年簡牘)은 세계를 놀라게 하였다.
4. 산업 농후한 역사,문화의 분위기속에서, 근대에는 장사시의 공업, 특히 하이테크 산업이 빠른속도로 발전하고있어, 몇몇 유명한 고등학교를 의지하여, 악록산대학과학기술원과 류양생물의역원을 지었다. 교육기관으로는 국방과기대학, 중남[中南]공업대학, 호남[湖南]대학, 사범대학 등 23개 대학이 있다. 뛰어난 인재가 모이는 효과는 국가급의 하이테크 기술개발구, 국가급 경제기술개발구를 형성하었다. 국방과학기술대학의 은하컴퓨터, 엔지니어, 자기부상열차, 중남대학의 가루 야금등 하이테크기술 역시 그 명예를 오래도록 누렸다. .공업도 급속도로 발전하여 알루미늄, 유리, 방적, 동력기기, 무기 등의 공장이 세워졌으며, 상수(湘繡)라고 부르는 전통적 자수제품도 유명하다. 그밖에도 전자, 기계, 식품, 방직 등이 발달한 종합 공업도시이다.
5. 혁명의 성지 파란만장한 중국의 근현대사속에서 장사는 훌륭한 혁명가들이 배출되어 중국혁명의 발원지의 하나가 되었다. 이 오래되고 신기한 토지위에서 담사동, 황흥등이 나타났으며, 모택동, 유소기, 호요방, 주용기등의 당과 국가의 지도자들이 태어났다.지금도 장사는 공산당의 유적지가 관광명소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곳이 많다.
[고속도로(관광전용으로 설계된 장사~장가계간 관광고속도로)] 장사~장가계간 관광고속도로는 2005년 12월 26일 개통되었다. 관광전용으로 설계된 고속도로여서, 차량의 이동이 많지 않고 항상 중국도로의 문제점이었던 화물차의 이동이 제한되어 여유롭게 장가계의 풍경을 느끼실 수 있다. 총구간은 308km거리로 최장 약 3시간 소요된다. 고속도로구간 => 장사-익양(68km)-상덕(155km)-자리(234km)-장가계(308km)
[마왕퇴한묘] 마왕퇴는 지역이름이고, 한묘는 서한시대(西漢時代) 대후가족들의 묘지이다. 이 마왕퇴한묘는 장사시 동부지역의 오리패(五里牌)란 곳에 자리잡고 있는 시중심에서 약 4KM떨어진 곳에 있다. 마왕퇴는 병원내에 창고를 지으려다 발견되었는데 현재는 호남성박물관 원내에 있다. 1972년-1974년 이어서 시 외곽의 류양하옆의 마왕퇴에서 출토되었다. 3개의 무덤이 발견되었는데 발견된 선후의 순서로 1번무덤, 2번무덤, 3번무덤 번호를 달았다. 3개무덤 중 1번과 3번무덤모양은 똑같은데 전부 정방형 모양으로서 전형적인 서한시대 매장형식이다. 2번무덤은 윗부분과 중간부분은 원형이고 아래로 3M정도는 정방형이다. 1번과 2번무덤은 동서방향으로 병렬되었고, 3번무덤은 1번무덤의 남쪽에 자리잡고있다. 또한 세개 묘실의 북쪽에는 각기 지면에서 묘실 밑부분까지 직접 통할 수 있는 통로가 있다. 1호 무덤에서 나온 것은 여성으로 약 2100여년전의 것으로, 형체가 완전하고, 전신이 윤택하면서, 부분적으로 관절이 움직일 수 있고, 연한 조직은 탄성이 있어서 마치 막 죽은 듯 하였다. 그것은 다른 말라 죽은 미이라나, 땅속에서 형성된 미이라들과 달랐다. 그것은 독특한 형태의 시체로, 시체를 보존하는 기술의 기적으로 세계를 놀라게 했다. 수많은 학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면서 관광객들이 몰려들었다. 시체는 해부후에 내장을 담은 그릇들과 함께 특수 제작된 지하실에 전시 되었다.
[호남성박물관(湖南省博物館):마왕퇴의 유물이 잠들어 있는 곳] 호남성 박물관은 20세기 50년대 초, 장사시(長沙市) 개복구(開福區)의 풍경이 수려한 열사공원의 옆에 위치해 있다. 점유면적은 5만 1천 평방미터, 건물이 차지한 면적만해도 2만 9천평방미터이다.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문화재가 풍부하고, 국내외에 유명한 마왕퇴 한묘의 문물과 은,주의 청동기, 초나라의 문물, 역대 도자기, 그림, 근대의 문화재까지 특색있게 모두 갖추어 놓았다. 중국의 모든 성(省)중에서 제일 크고 종합적인 역사예술박물관이며, 전국에서 가장 뛰어난 애국주의 교육시범기지이자 호남성 제일의 관광지 중의 하나이다. 호남성의 박물관 부지내에는 나무가 무성하고, 조용하여 학습환경으로서 제격이다. 과거에 지은 옛 전시관과 사무실, 새로지은 전시관의 메인건물 등의 건축물이 고풍스럽고 전아하며, 각 시대적 특색을 잘 가지고 있다. 20세기 말에 새로 지은 전시실의 면적은 1만 4천 평방미터로, 웅장하게 지어졌다. 그 독특한 풍격은 호남의 문화가 잘 녹아서 표현되어 오랜 도시 장사의 대표적인 건축물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마왕퇴한묘>,<호남유명도자기>,<호남성상주(商周)청동기>,<호남십대고고학 신발견>,<명청회화전>등의 상설전시관과 임시전시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열사공원(烈士公園):인민해방을 위해 희생한 열사들을 기리는 곳] 호남성의 열사공원은 장사시의 제일 큰 공원으로, 동북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으로 산과 강이 자리하고 있어 조용한 곳이다. 1951년 인민해방사업에 헌신한 혁명선열들을 기념하기 위하여, 호남열사공원을 지었다. 점유면적은 118.2헥타르이며, 크게 두 곳으로 나뉘어 진다. 서쪽은 기념구역으로 남쪽에 큰 출입구가 있고, 긴 도로의 양쪽에는 나무들이 늘어서 있다. 화단을 지나면 돌계단을 따라 위쪽으로 기념광장이 있는데, 히말라야 삼목이 늘어져 있고 잔디가 펼쳐져 있다. 기념광장의 언덕에 '호남열사공원기념탑'이 있는데, 이는 1959년 세워진 것으로 기념탑과 기념당이 하나로 이루어져 있고, 상부의 기념탑만 높이가 38.6m에 달하는 8각형의 형태이다. 탑의 남향 정면으로 기양석비심을 끼어넣었고, 위쪽에 모택동이 필체로 '호남열사공원기념비'라고 적혀있다. 하부는 기념당으로 기념당의 사각에는 벽에 감실(신주를 모시는 장)이 있고, 뒤에는 제당으로 비석이 세워져있는데, 여기에 "근백년동안, 특히 근 30년 동안 중국 인민해방사업을 위해 희생한 호남인민 영웅 열사들의 영광은 영원 불후할 것이다"라고 적혀있다.또한 기념당의 천정은 아름다운 무늬로 장식되어 있다. 기념당의 동,서쪽으로 전시실이 있는데 전시실에는 곽량, 하명한, 양개혜등 90여명의 열사들의 사진과 사적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전국의 76000여명의 열사들의 명단이 있다. 기념탑과 기념당 모두 표면이 화강암으로 지어졌다. 탑의 동북쪽에 송나라식을 모방하여 만든 기념정이 있는데 지세가 높고 서쪽으로는 록산이 바라보이게 되어있으며, 동쪽으로는 호수의 빛나는 물빛을 볼 수 있다. 서쪽이 기념구역이라면 동쪽은 관광구역으로 호수를 마주하고 지어진 제방이 있다. 아름다운 호남의 산수를 한눈에 즐 길 수 있는 곳이다.
[장사 임시정부] 김구 선생의 독립운동 기념관
[악록서원(岳麓書院):세계 최초의 고등학부] 장사시 악록산의 청풍협(淸風峽)아래에 있으며 북송(北宋)의 개보년(기원 976년)에 지어졌다. 악록서원은 산세에 따라 건축되었으며 점유면적이 2만 1천㎢이다. 대칭되는 형식으로 지어졌는데, 증축선에는 원문(院門), 혁희대(赫曦臺), 대문(大門), 이문(二門), 강당(講堂), 어서루(御書樓)가 있으며 양측에는 교학재(敎學齎), 반학재(半學齎), 상수교경당(湘水敎京堂), 백천헌(百泉軒), 선산사(船山寺), 숭도사(崇道祠), 육군자당(六君子堂), 삼암(杉庵), 염계사(廉溪祠), 사잠정(四箴亭)등이 있다. 그 왼쪽에는 문묘, 오른쪽에는 화초원림이 있다. 두 정자(풍운정, 취향정)와 두 연못(음마지, 황문지) 등 정취를 자아내는 곳이 있다. 북송때 만들어진 후 지금도 호남대학의 캠퍼스로 쓰이고 있으며, 주희,장식이 토론을 벌인 곳이다.
[상강유람호화 유람선을 타고 즐기는 상강(湘江)의 수려하고 매력적인 경관] ◈ 노아 유람선의 매력 속으로~! 유람선, 크루즈 여행이라면 유럽과 미주 지역만 떠올리던 고정관념을 깨자! 노아유람선은 2005년 9월 29일 정식으로 운행하기 시작한 5000톤 중량급을 자랑하는 중국 최대 호화 유람선이다. 총 길이가 91.8 m, 넓이 18.6 m, 높이 15.8 m에 이르며 동시에 최대 1500명까지 수용할 수 있다. 독일 유명 디자이너의 설계로 화제가 되었으며 우아함과 장대함을 함께 지니고 있어 눈길을 끄는 한편, 세계일류의 설비와 기술을 도입해 관광, 비즈니스 등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모두 만족시키고 있다. 상강 노아 유람선의 탄생은 중국 호남성 장사시의 획기적인 사건이며 "현대화의 상징"이라 불리운다.
1. 귤주 (橘洲:쥐조우) 호남성 장사시 악록구를 흘러지나는 상강의 중심에 위치한 작은 섬으로 총길이는 5km 정도이며 약 1600년전에 형성된 섬이다. 아름답고 수려한 장관이 유명하며 모택동주석이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후에 7차례나 찾아와 수영하기도 했다고 전해진다. 2. 월량도 (月亮:위에량다오) 장사시 북쪽 교외의 망성현(望城县)을 흘러 지나는 상강에 위치하고 있는 섬으로 남쪽은 넒고, 북으로 갈수록 좁아지며 전체적으로 반달 모양을 이루고 있어 '반달섬'이라고 불리우기도 한다. 남북 총길이가 4230m, 동서 넓이 400 m, 총면적이 25헥타르에 달하며 지세는 전반적으로 평탄하고, 평균 해발은 29.8-32.9m 정도이다. 매년 우기를 대비해 정부에서 홍수방지 댐을 건설하기도 했다. 중국 고대 서원 문화의 상징으로 꼽히는 악록서원과 천심각, 악록산 도림이사를 중심으로, 당나라의 위대한 시성(詩聖)두보(杜甫)의 기념관까지 유람선 내에서 내어다 볼 수 있다. 두보 기념 건축물의 양쪽 기둥에는 두보의 유명한 시가 새겨져 있다.
[장가계(張家界:장지아지에):신비로운 자연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지역] "人生不到張家界, 百歲豈能稱老翁?(사람이 태어나서 장가계에 가보지 않았다면, 100세가 되어도 어찌 늙었다고 할 수가 있겠는가?)" 라는 말이 있다. 그야말로 장가계가 얼마나 아름다운 곳인지를 잘 표현해 주는 말이다. 무릉원(武陵源)은 가장 높은 봉우리가 1334m이고, 풍경구의 면적이 264㎢에 달하며 크게 장가계시의 국가 삼림공원(張家界森林公園), 츠리현의 삭계곡(索溪谷)풍경구, 쌍즈현의 천자산(天子山)풍경구 등 세 개의 풍경구로 나뉜다. 이들은 모두 인접해 있어 산책로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 전체를 다 보려면 최소한 4-5일 정도가 소요된다. 장가계는 중국 호남성 서북부에 위치하고 있는 제일의 국가 삼림공원 및 여행 특정지역으로서 현재 계속해서 개발, 건설, 발전중인 곳이다. 원래는 대융시였는데 1994년에 국무원에서 대융을 장가계시로 승격시켰다. 장가계시의 총 인구는 153만명이며, 20개의 소수민족이 살고 있다. 총 인구의 69%가 토가족(土家族), 백족(白族), 묘족(苗族) 등의 소수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토가족인 93만명으로 제일 많고, 다음으로 백족이 10만명, 묘족이 2.7만명 살고 있다. 전체 면적은 9,563평방킬로미터로 전국의 1/1000을 차지한다. 장가계는 국내외에서 보기 드물게 수려한 봉우리와 동굴 외에도 인적이 드문 자연 지리 조건으로 인해 원시상태에 가까운 아열대 경치와 생물생태 환경을 지니고 있다. 약 3억 8천만년 전 이 곳은 망망한 바다였으나 후에 지구의 지각운동으로 해저가 육지로 솟아올랐다. 억만년의 침수와 자연붕괴 등의 자연적 영향으로 오늘의 깊은 협곡과 기이한 봉우리, 물 맑은 계곡의 자연 절경이 이루어졌다. 연평균 기온은 16℃정도이며, 연강수량은 1200-1600㎜ 정도이다. 장가계가 일반인들에게 이름을 떨친 것은 오래 되지 않았는데, 1982년 9월 25일에 국가로부터 "장가계국가삼림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또 그 후 1988년에는 국무원에서 국가급중점풍경명승구로서 지정하였고, 1992년에는 세계자연유산에 포함시켰다. 오염되지 않은 생태계 그대로 보전되어 있으며, 아직 외국 관광객들에게 널리 알려지진 않았지만 이곳을 방문하고 간 사람들은 장가계의 웅대하면서도 아름답고 기이한 산세에 넋을 잃으며 이 때문에 수많은 학자, 전문가들은 무릉원을 "대자연의 미궁"과 "지구기념물"이라 부른다.
[장가계 국가삼림공원] 장가계시의 핵심 경치구역인 무릉원 풍경명승구는 장가계 국가삼림공원, 삭계욕 자연보호구, 천자산 자연보호구로 나뉘어 진다. 그 중 장가계 국가삼림공원은 중국 제일의 국가삼림공원으로 공원 내에는 기이한 형태의 봉우리들이 우뚝우뚝 솟아있어 협곡과 봉우리 숲의 장관을 보여주고 있으며, 암벽 봉우리 아래로는 울울창창한 숲 속에서 계곡이 흐르고 있다. 공원 내에 삼림이 차지하는 비율은 97%이상으로 원시자생림을 이루고 있으며 오랜 세월을 보낸 진귀한 수종이 적지 않아 천연 식물원을 방불케 한다. 이곳에 속한 주요 관관구역으로는 황사채, 적성대, 오지봉, 금편암, 자초담, 천하제일교, 미혼대, 천리상회 등이 있다.
[보봉호(寶峰湖):장가계의 비취] 보봉호는 댐을 쌓아 물을 막아 만든 인공호수이다. 길이는 2.5㎞이며, 수심이 72m이다. 아름다운 호수와 그윽한 주위 환경이 어울려 무릉원의 수경(水景) 중의 대표작으로 뽑힌다. 호수 안에는 작은 섬이 있고, 바깥쪽으로는 기이한 봉우리들이 들어서 있으며, 봉우리는 물을 감싸 안고 있어서 위에서 내려다 보면 마치 산 속에 비취 알맹이가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입구에서 25분 정도 걸으면 배를 탈 수 있는 선착장에 도착하게 되는데, 40분 정도 걸리는 배 유람은 마치 신선이 되어 무릉도원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한다.
[천하제일교(天下第一橋):자연이 만들어낸 또 하나의 걸작품] 1982년에야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한 '천하제일교'는 자연이 만들어낸 또하나의 걸작품으로 실제 처음 발견 했을 당시에는 수(隨)나라때 만들어진 석교로 알려졌을 정도로 정교하다. 1400여년의 긴 세월 동안 여러차례의 지각 변동과 기후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이 천연 석교는 300미터 높이의 바위 둘을 너비 2미터, 길이 20미터의 돌판이 잇고 있다. 깍아지른 듯한 절벽에 놓여있기에 다리위를 거닐다 보면 아찔한 느낌마저 든다.
[용왕동(龍王洞):세계 종유동 중 기적의 꽃] 용왕동은 세계자연유산인 무릉원풍경구에서 동쪽으로 약 10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교통이 매우 편리하며 장가계 관광의 핵심지역 중 하나로 꼽힌다. 종유동 전문가들에게서 "세계 종유동 중 기적의 꽃"이라고 찬미받고 있으며, 중국에서 제일 크고, 제일 오래된 종유동 중에 하나이다. 처음 용왕동을 개발할 당시에는 투자가 많지 않아, 개발에 오랜 시간이 걸렸고, 기초시설이 낙후되어 있어, 만족스러운 수익을 내지 못했으나 백룡관광장가계그룹이 2003년 8월 용왕동을 빌려, 장가계 만룡관광교통개발 유한공사를 설립, 용왕동 동굴개발에 막대한자금을 투자하여, 지금은 이미 사무실, 쇼핑센터, 식당 등 제법 그럴싸한 큰 건물들이 서 있다. 용왕동내부 관람코스를 2km에서 3.5km로 늘리고,디자이너를 초빙하여 동굴 안에 세계일류의 조명을 설치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인지도가 낮던 용왕동이 절묘한 풍경지역으로 재탄생하게 된 것이다. 현재 용왕동의 길이는 30km, 평균높이는 50m, 넓이80m이며, 석주,석랑,석종유 등 뿐만이 아니라 '천하제일기둥'이라고 불리우는 용왕보주는 하늘과 땅을 지탱하며 그 기세가 대단하여 관광객들에게 놀라움을 주고 있다.
[미혼대(迷魂臺):넋을 잃을 만큼 아름다운 곳] 미혼대는 천자산에있는 곳으로 정신(혼)을 잃을 만큼 아름다운 곳이라하여 미혼(迷魂)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미혼대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지는데 한 부분이 2미터 정도 더 높으며 면적은 100제곱미터 정도로 열댓 명이 앉을 수 있는 넓이다. 불규칙적으로 뾰족하게 솟아있는 석봉들이 안개에 싸여있는 모습은 한 폭의 동양화를 보는 것과 같고 그 아름다움에 빠져있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그 광대한 자연 속에 그대로 동화되어 버리고 만다.
[선녀산화(仙女散花):천자산 풍경구의 신비한 곳] 선녀산화(仙女散花)는 천자산 자연보호구에 위치한 풍경구로서 석봉(石峰)이 운단(云端)에 서 있고, 산 아래와 산 허리에 야생꽃이 목화밭처럼 펼쳐져 있다. 매년 봄과 여름이 되면 천풍(天風)이 불고 구름이 표류하는데, 그 모양이 선녀와 같다고 해서 선녀산화라 이름 붙여졌다.
[토가풍정원(土家風情園):토가족의 전통 민속 문화가 녹아 있는 곳] 1999년에 토가족의 오래된 산간마을을 개조,복구하여 만든 장가계 토가풍정원(장가계 민속원)은 인문경관과 자연풍경이 서로 조화를 잘 이루고 있는 곳으로 토가족의 농경문화, 전투문화, 건축예술, 공예미술, 표현예술, 민속풍경과 음식문화를 두루 접할 수 있는 대형 민족민속문화 관광구이다. 원내의 건축물들은 대부분이 나무와 돌을 이용한 구조로 기둥과 대들보는 금빛의 장식이 휘황찬란하며 위로 살짝 들려진 처마가 매우 정교하면서도 멋스럽다.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민속원 외성의 보루와 파수당, 토가산채의 후왕궁등이 있으며 특히, 구중천 조각루는 산비탈에 지어진 12층짜리 누각으로 높이만 42미터에 웅장하면서도 독특한 건축예술을 보여준다. 토가풍 정원에서 주로 전시하는 것들은 토가족 혼인풍속이나 장신구, 납염색,직조, 은장,석장, 조각등 진귀한 문물들이다. 또한, 토가족의 민속예술을 그대로 느낄 수있는 여러 공연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 울음혼례 재연, 모고사 춤(茅古斯舞),동령 춤(铜铃舞), 파수 춤(摆手舞)등이 공연된다.
[백장협(百丈峽, 바이장샤):삭계곡 풍경구의 무릉원] 백장협(百丈峽)은 무릉원(武陵源)이라고도 불리는 곳으로 삭계곡 풍경구에 있는 고대 전쟁터다. 반마춘(磐馬椿), 마도석(磨刀石) 등은 그 중에서도 가장 잘 알려진 곳으로 고대 전쟁과 연관이 있는 곳인데, 고대에 백장협을 다른 글자로 百杖峽이라 쓰기도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