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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2008 FAQ / 강좌 꾸준한 페이스를 유지해야한다면!
▶구라파◀ 추천 0 조회 13,045 08.03.02 10:24 댓글 7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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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08.02.20 14:37

    ^^ 응원 감사합니다.

  • 08.02.20 16:05

    잘 읽었습니다. 저같은 초보에게 유익하네요... 궁금점... 현실성을 따지자면 오랜 호흡을 맞춘 수비라인은 견고합니다. 그렇다면 FM이 그것을 실현시키고 있다고 봐도 됩니까? 또한, 오프사이드 전술을 자주쓰면 그것에 수비수들이 익숙해지고 전술이해도가 높아진다는 것입니까?? FM의 AI 실현이 어느정도인지 궁금합니다.

  • 작성자 08.02.20 19:10

    오프사이드 트랩의 경우 구현이 되어 있는 부분이지만 아구에로나 팡데브등 상대적으로 준족을 선호하는 FM유저들의 속성상 무너지는 부분이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수비수 간의, 그리고 골키퍼와의 호흡으로 극복할수 있다라고 저는 분명 생각하구요. 이 부분이 전술적으로도 유저분들께 외면받는 큰 이유는 아무래도 유저분들께서 선수단 스쿼드에 변화를 많이 주게 되고 FM이라는 게임의 특성이 또 그렇구요, 저 처럼 꾸준히 주전의 변화를 주지 않고 수비진을 운영한다면 또 이야기가 달라질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 작성자 08.02.20 19:12

    보태자면 오프사이드 트랩을 잘 사용하시기 위해선 수준급의 골키퍼와 무엇보다 멘탈이 뛰어난 수비수 1명이 꼭 필수로 필요하구요. 수비수들의 발이 빠르다면 더 좋겠죠. 그리고 앞서 말했다시피 저는 주전 수비수 두명은 지치던 뼈가 부서지던 무슨 일이 있어도 꼭 내보냅니다. 그정도로 악착같이 붙혀놓으면 글쎄요.. 호흡이란 부분도 결국 경험의 일부분이기에 나아지면 나아졌지 악화되는 부분은 없지 싶은데요. 하지만 러시아 리그가 상대적으로 프리미어리그보다 수준이 떨어지고 여러모로 다른 점도 많아서 뭐라고 딱히 확답은 못드리겠습니다.

  • 08.02.20 20:21

    오랜시간 호흡을 맞춘 수비수들의 경우라면.. 효과가 있는 듯 합니다. 쭉 1점대 실점률을 기록하다가 이번 시즌 0.5점대 실점률을 기록하네요.. 수비전술은 거의 변화없이 커맨더(cahais) + 파이터(breno)조합을 사용했습죠.. 12/13시즌이니까 대략 둘이 호흡을 맞춘건 2~3시즌 정도입니다. 영입은 첫시즌부터 영입했으니 5년차죠.. 현재 결과만 보고 속단하긴 힘들지만 효과는 있는듯하네요..

  • 작성자 08.02.21 08:57

    확실히 스쿼드에 급격한 변화가 있는것과 없는것의 차이는 있습니다.

  • 08.02.20 22:04

    구라파님께 급 질문있습니다. 파트 1의 선수명단 제출할때 전술 바꾸기요. 디테일하게 궁금한게 있사와요. 선수명단을 제출하고나서 상대선수 대응전략할때의 전술란에서 전술을 바꾸는 것인지 아니면, 선수명단 제출할때 그냥 바꾸고 시작해도 되는것인지 무지하게 궁금하네요. 선수명단 제출하기에서 그냥 제출하면 cpu가 거기에 맞춰서 나오지 않나요? 그래서 제출후에 상대선수대응전략할때 나오는 전술란에서 고치는것인지....간단한 문제인거 같은데, 정확하게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작성자 08.02.21 08:58

    CPU의 대응전술구상은 경기당일 전날에 이미 종료됩니다. 따라서 선수명단 제출할때 전술을 바꾸시든 경기에 들어가서 바꾸시든 결과는 같습니다. 보다 중요한건 경기중 CPU의 전술변화에 민감해져야 한다는거죠.

  • 08.02.23 20:17

    그런데 컴퓨터가 경기중에 전술을 자주 바꾸는 것은 알겠지만 우리팀 역시 그에 맞춰서 시시때때로 바꾸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는 경우가 만더군요. 이건 어떻게 해야 하죠?

  • 작성자 08.02.24 09:25

    우선권은 유저에게 있습니다. 유저의 전술에 CPU가 맞춰가는 방식이지 CPU의 전술에 유저가 맞춰가려면 소중한 우선권을 포기한다는 치명적인 오류가 생기죠. CPU의 전술에 민감하게 반응해줄 필요는 없지만 우리편의 공격이 번번히 막힌다거나 상대방의 공격을 자꾸 허용하는 상황이라면 그에대한 대응책이 필요한거죠. 요점은 철저히 유저의 입장에서 생각했을때 손해가 된다는 부분은 고쳐줄 필요가 있지만 CPU의 대응전술에 말려들어갈 필요는 없다는겁니다.

  • 08.03.10 01:43

    유저의 전술은 항상 컴퓨터 전술의 약점을 물고 늘어지는 쪽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컴퓨터의 전술이 포메이션 변화를 가져온다면 그에 맞춰서 유리한 방향으로 변화를 꾀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그냥 진행하거나 팀 전술에서 약간 수비적으로 바꾸거나 윙들의 활동폭(화살표의)만 조정해주시면 됩니다. 약팀으로 강팀과 상대한다면 강팀의 전술 변화에 민감할 필요가 있지만 반대라면 선수 개개의 개인전술와 능력에 맡겨두고 팀플레이가 원활하도록 전술을 변경하지 않는 편이 더 낫습니다.

  • 08.03.02 10:23

    "FM/CM 나만의 팁!"에서 옮겨 옵니다 08.02.18 10:29

  • 08.03.02 14:16

    헐 대단하시네요 ... 굳!

  • 작성자 08.03.03 20:22

    감사합니다^^

  • 08.03.03 19:27

    굳뜨

  • 작성자 08.03.03 20:22

    감사합니다.

  • 08.03.10 01:38

    좋은 글이네요.

  • 08.03.27 10:15

    좋은 글 잘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08.04.01 13:37

    좋은글 감사합니다... 지금 말씀하셨듯이 수비적으로나갈때 상대팀 투톱을 중앙 수비수 두명과 더블 보란치가 2:1로 마크해서 공격수들은 잘막고있는데 상대 중미에서 중거리슛에의한 실점이 많아져서 어찌할줄모르겠습니다.... 이럴경우 우리팀 투톱이 상대 중미를 마크해야하는건가요??

  • 작성자 08.04.01 21:43

    그럴 경우 상대적으로 상대 투톱중 위험도가 큰 공격수에 더블 보란치 중 한명을 맨마킹 해주시고 남은 한명의 보란치로 하여금 지역방어를 하게 하시면 효과를 보실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08.04.10 10:09

    재밌게 잘 읽고 갑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 08.04.11 21:38

    좋은글 재밌게 잘읽었습니다. ^^ 굳!~~

  • 08.04.14 19:45

    반슬리가 리버풀을 이기는 ㄷㄷㄷ 성지순례

  • 09.04.15 09:43

    오래 함께하고 팀웍이 좋으면 골이 들어가기 직전에 수비수가 종종 걷어내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호흡이 실제로 적용되는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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