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시험 전 백일 날
이제민
수능시험 보기 전
백일째 되던 날
합격을 비는 의미로
백일주百日酒를 마셨네.
맥주를 친구들과 같이
축배의 잔으로 미리 들고
잔을 쳐들면서 우린 외쳤네.
합격을 위하여…… 건배!
대학이 뭔지 공부가 뭔지
그 의미는 잘 몰라도
합격해야겠다는 신념 하나만으로
하루하루를 책과 씨름을 했네.
오늘은 해방된 하루
술 한잔도 하고
노래방에도 가서
언제 한번 놀아보나 하며
젊음의 스트레스를 확 풀었네.
내일은
아무 일도 없던 것처럼
진학에 대한
나의 꿈을 펼치려
전처럼 마음을 다짐하네.
*출처 : 우리들의 언어영역
*http://cafe.naver.com/2ee05/639
(2학기) 20322 정예은 10번 째 끝!
예플(nyne9537) 2007.10.20
(나의 시노트)
[도입단계]
#제목이 지닌 의미 생각해 보기: 실마리 잡기
수능치기 백일 전날 - 떨림
1)형식보기
- 몇 연, 몇 행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5연 22행
- 규칙적, 반복적인 자수가 보이는가? 아니요
- 규칙적인 구조가 보이는가? 아니
- 시행의 변화가 보이는가? 보임
2)내용보기
각 시행 마다 끌리는 시어 찾기(인상적인 시어)
합격해야겠다는 신념 하나-고3들의 힘든 고민
#시의 정서적 흐름 따라가기
-작품의 주된 정서 : 힘듦
-시적 화자의 주관적 정서가 가장 상승된 곳은 어디? 전체
[발전 1단계 : 빠져들기 - 시적 화자가 되어 보기]
:시행들의 인상적인 시어를 중심으로 시적 화자 만나기
#본격적인 시적 화자 만나기
-시적 화자는 누구인가? 나
-시적 화자는 어떤 상황에 있는가? 고3 수능치기 100일 전
-시작 화자가 지닌 갈등(고민)은 무엇인가? 대학
-시적 화자는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고 있나? 100일 전의 백일주와 친구들과의 노는 것들
-시적 화자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가치(세계)는 무엇인가? 공부
[발전 2단계 : 거리 두기-시적 화자와 거리두기]
#시적 화자의 태도에 대해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 자신의 주체적인 관심세우기
(비판적 이해) 400자~600자 정도로 구체적으로 적어 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