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중, 유닛에 색을 넣으려면
GUEdit 라는 프로그램을 써야 합니다.
아래 글은 유틸자료실 56번에서 가져온 글입니다
Utility by GoldenUrg for StarCraft Map Edit
click here to GoldenUrg's web site
*GUEdit 3.6a 프로그램(자바먼저 설치)
http://rpgkdh.com.ne.kr/guildcafe/GUEdit3.6a.zip
*자바 런타임
자바 SDK를 사용해 만든 프로그램을 실행할수 있게 해주는 유틸
-심파일에서 "java"검색한 결과물, 이중 Java 2 Runtime
Environment Standard Edition FCS (international) 최신버전을 사용할것
-(2003/3/10일 현제 최신버전은 1.4.1버전으로 Window98, 2000,
Me, XP, NT를 지원함)
*GUEDIT(GoldenUrgEDITor)
유즈맵 체스와 플레이어12 트리거를 만든 GoldenUrg가 만든 맵에디터 유틸 프로그램으로 기존의 맵에디터로 구현하지 못하는 많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브루드워에서만 되는 메뉴(Change Terrain Type, Change Player
Colors)
GuEdit 3.6a 를 사용해서 수정할시,일부기능은 *.scx 맵이 아니면 수정할수 없는 기능이 있다.
그러므로 왠만하면 미리 *.scx 맵으로 수정한뒤 사용할것.
사용법
1) GUEdit.jar 실행
2) Load 클릭
3) 맵 불러오기
-> Force에 한글이 들어간
맵은 안됨
-> 파일 이름만 한글인 것은 읽어들임
저장
4) Save -> 저장 -> OK
-> scx맵을 scm으로 저장은 가능하나,
오리지널에서 실행불가능
-> 확장자(.scm/.scx)까지
적어야 됨
저장 안하고 나가기
4) Quit(No Save)
-> 질문 없이 바로 나가니
주의 |
프로텍트 걸기
4) Protect -> Full Protect -> OK
5) Save
-> 완성맵이 아닐시 다음 수정을 위해 다른이름으로 저장할것
-> 확장자 까지 다 적어야함 |
전체 지형 바꾸기
4) Change Terrain Type
5) Jungle/Ice/Twilight/Desert 4개의 지형만 바꿀수 있다.
-> 불러온 맵이 위의 4가지중 하나여야
하며,이 4가지로만 변경할수 있다.
-> Doodad같은건 없어질 수도 있음
(맵에디터 들어가서 임의로 만들어 줘야한다.) |
업그레이드 최대 255로 만들기
4) Set Upgrades
5) 플레이어에 1~8 중 숫자 넣고
6) min업그레이드에 최소치, max업그레이드에 최대치 입력 -> OK
-> 모든 업그레이드를 255까지 적용할수 있다. |
유닛, 건물,업그레이드,마법 비용 줄이기
4) Edit Costs
5) 본래 드는 비용에서 몇%로 만들것인가를 입력 -> OK
-> 모든 가격과 관련된 비용을 % 형태로
바꾼다. |
소리 파일 추가
-> 소리파일을 추가해주는 기능이지만,
현재버전의 StarEdit에서는 인식불능! |
플레이어 색 바꾸기
4) Change Player Colors
5) 빈칸에 숫자 입력
6) OK 누른후 Save 클릭
-> scx 파일이어야 수정가능
-> 아래 있는 색 번호 참고
-> 확장자를 꼭 scx로 저장해야 됨 |
네모난 지형으로 편집
4) Edit Terrain
5) StarCraft.exe파일의 위치 지정
6) 잠시 기다리면 GuEdit폴더에 해당 지형파일이 생기며, 창이 두개뜸
7) Mega Tiles창에서 만들고 싶은것을
클릭 후
8) Map창에서 바꾸고 싶은곳을 클릭하면 바뀜
-> 맵상의 정확한 위치지정이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으니
미리 맵에디터에서 지형편집한뒤 쓸
것
-> 네모난 지형 편집을 많이 해보지 못한
사람들이 간단한 맵을 만들때는
오히려 ISOM보다 편할거라 생각됨 |
네모난 지형편집 끝내기
4) Map창이나 Mega Tiles창 끄기(둘중
하나만 꺼도 둘다 꺼짐)
5) Store Terrain
6) Save -> scx파일로 저장
-> 게임에서는 바뀌어있지만, 맵에디터로 열면 원래 맵으로 로드 됨
-> 방을 만들때 유즈맵세팅으로 만들어야 적용됨
|
로케이션 버그 고치기
4) Repair Location Bug -> OK
-> 로케이션으로 인하여 겜을 했을때 윈도우로 튕기는 버그를
해당 로케이션을 지움으로서 수정한다고 함
-> 로케이션이 없어진 트리거는 사용할수 없다는 (disable) 표시가 됨 |
트리거 불러오기
4) Load Triggers
5) trg파일 위치지정
-> 기존의 트리거는 지우고, 불러온 트리거를 덮어씌움 |
Save Triggers
4) Save Triggers
5) trg파일이 놓일 위치지정
-> 맵 에디터의 트리거저장과 같은 기능 |
맵 복사하기
4) Copy Sections -> 맵 불러오기 ->
OK
-> Guedit실행시 불러온 맵의 원본을, 불러온 맵에 덮어씌움(백업파일 생성) |
CHK파일로 저장하기
4) Save CHK
-> 맵파일(scm,scx)을 chk파일로 저장
-> 다음에 GUedit로 불러올 때 chk파일로 불러오면
scm/scx 보다 빨리 읽어들이고, 처리속도도 빠름
|
자바런타임을 설치했음에도 jar를 실행했을때 압축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1) 최신버전의 자바를 설치했는지 확인
2) 해당 압축프로그램에서 jar를 인식못하게 설정
3) 내 컴퓨터 -> 도구 -> 폴더 옵션 에서 파일형식 클릭 후,
4) jar확장자를 찾아
5) 실행파일을 javaw.exe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2번을 한뒤 자바를 다시 설치해도 됨)
Load에서 맵 불러오기 했는데 오류가 나면?
1) GUedit가 위치한 폴더명에 한글이 있지는 않은지?
ex) 바탕화면, 시작메뉴 등
2) 필요한 파일이 없는건 아닌지?
ex) GUedit->mpq2k 폴더내의 파일
(mpq2k.exe/lmpqami.dll/staredit.exe/storm.d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