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교육목표 |
교육내용 | |
I-Brain 개론 |
1. I-Brain개론,정의,교육철학 |
I-Brain 의 정의, 교육적 철학, 교육적 효과,특징, 교육진행에 대해서 이론적 근거를 다룬다. |
- I -Brain (IB) 개요 - IB 다바르 |
각 교구의 특성 및 교육적 효과 지도방법 훈련 |
2. IB 다바르 E |
생활 속 물품과 연결하는 지각능력 및 창의적 사고력을 증진 (2차원 직, 곡선 평면지각, 이야기꾸미기) |
- 직선퍼즐 곡선퍼즐 - 도형탐구 (이름 짓기) - 9조각 퍼즐 맞추기 - 상상하며 조립하기 - 부족한 부분 완성하기 - 이야기꾸미기 |
3. IB 다바르 T |
기학적 편면도형 인지와 수학적 사고의 기초를 습득 (도형의 종류 삼각형, 정사각형, 직사각형,평생사변형, 사다리꼴) | ||
4. IB 다바르 P 1 |
호기심 자극을 통한 평면에서의 공각지각력 향상 (입체적 사고력, 공간각능력) |
-펜토미노 이름 알기 -쌓기 놀이 -알파벳으로 도형 이름 짓기 -숫자 만들기 (1조각퍼즐부터4조각퍼즐 맞추기) - 대칭알기 - 도형뒤집기 | |
5. IB 다바르 P 2 |
다양한 도형의 특징을 습득함으로써 수학적 접근 및 문제해결능력 (도형의 추론능력, 도형의 모양, 조형, 기학, 대칭) | ||
6. IB 다바르 H |
연계된 수리적 패턴의 이해를 바탕으로 수학 및논리력 상승 (수리연산 능력, 논리적 언어사고력) |
-교구탐색하기 -1부터 4까지 숫자 알아 보기 -2개 패턴 알아 보기 -주사위 만들기 -12이하의 수중 큰수 작은수 알기 -등호부등호알기 -주사위로 주어진 숫자 만들기 | |
7. IB 다바르 S |
게임을 통하여 반복적 학습으로 셈의 인지와 사회성배양 (연산의 기초, 사회성) | ||
8. IB 다바르 S |
제약사항 내의 문제해결을 통한 논리적 사고력 습득 (논리력, 공간배치) |
- 교구탐색하기 - 5가지 색깔 알아보기 - 색으로 연상 되는 사물 찾기 -같은 조각 찾아 올리기 -직선알기 -2조각 - 4조각 퍼즐 맞추기 -모양 퍼즐 맞추기(기초) | |
9. IB 다바르 M |
하나의 개념을 여러 관점에서 풀 수 있는 사고력 확장유도 (수리력 심화, 수학적 사고력) | ||
10. IB 다바르 W |
수학적 규칙의 이해 및 기억력 집중력 고취 (기억력, 집중력) |
-교구탐색하기 -원반모양 연상되는 사물 찾기 -실물놀이 -위에서 본모습(원반 개수알기) -앞에서 본모습 그려보기 -수 가르기 -부메랑 만들기 -하노이규칙알기 | |
11. IB 다바르 Q |
여러 형태의 만드는 과정을 통해 입체적 공간지각 및 사고력 촉진 (3차원 입체공간 지각, 입체적 사고력) | ||
12. 학습지도방안 설계 |
학습지도방안 개별연구 |
-개별 지도방안 연구 및 토의 | |
13. 조별토의 |
자료발표 및 토의 | ||
실습 및 평가 |
14. 실습 |
종합 모의 실습 |
-현장실습 |
15. 평가 |
평가 및 토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