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惠庵 門人 淸峯 淸韻 선사 의역 강설
師復曰하시되 汝等이 若欲成就種智이면 須達 一相三昧와 一行三昧하라 若於一切處의 而不住相하며 於彼相中에 不生憎愛하며 亦無取捨하며 不念利益成壞等事하여 安閑恬靜하여 虛融澹迫한 此名一相三昧이며 若於一切處 行住坐臥에 純一直心의 不動道場한 眞成淨土하면 此名一行三昧이니 若人이 具二三昧하면 如地有種하여 含藏長養하여 成熟其實인달하여 一相一行도 亦復如是하니라 我今說法은 猶如時雨-普潤大地요 汝等佛性은 譬諸種子-愚玆霑洽-悉得發生이니 承吾旨者는 決獲菩提하며 依吾行者는 定證妙果하리라 聽吾偈하시고 曰하시되 心地含諸種하니 普雨悉皆萌명이요 頓悟華情已하면 菩提果自成하리라
조사께서 다시 이르시기를
"너희가 깨달아(佛) 다아는 지혜(一切種智)를 성취하고자 한다면 모름지기 일상삼매와 일행삼매를 통달하라,
만일 모든 곳의 相에 머물(執着)지 않으며
저 상가운데에 미워하고 사랑하는 생각을 내지않고
또한 취하고 버릴 것도 없으며
이익과 이루고 실패하는 등의 일들을 생각하지 아니하여
편안하고 한가하고 고요하며 깨끗하여 비어 통하고 담박한 이 이름이 일상삼매이며,
만약 어느 곳에서나 행, 주, 좌, 와에 순수한 곧은 마음의 도량에 움직이지 않는 참으로 깨끗한 마음(淨土)을 이루면 이 이름이 일행삼매이니,
만약 사람이 두 가지 삼매를 갖추면 마치 땅 속에 있는 종자를 갈무리하여 잘 길러 그 열매가 익어지 듯이 일상, 일행(삼매)도 또한 다시 이같으니라.
내가 이제 법을 설함은 오직 때 맞추어 비가 내려 대지를 두루 윤택하게 하는 것과 같음이요,
비유하면 너희 불성은 모든 종자가 비를 만나 젖게 되어 싹이 트이게되어 자라 나게 되는 것이니,
나의 뜻을 잇는 자는 결정코 보리를 얻을 것이며,
나의 행함에 의거하는 자는 반드시 묘과(佛果)를 증득할 것이니라.
나의 게송을 들으라" 하시고 이르시기를
마음 땅에 모든 종자를 머금었으니
(자성인 마음 바탕에 모든 종자(因)가 있어)
널리 비가 내리면 모두 싹이 나리요
(바른 법문을 듣게 되면 발심하게 되)
몰록 깨달아 옳지 않는 뜻(華情)을 그치면
(몰록 깨달아 삿된소견 여의면)
보리의 열매 스스로 이루리라
(자연히 부처를 이루게 되니라)
강설:
일체종지(佛知見)를 성취하고자 하면 일상삼매와 일행삼매를 꿰뚫어 통하도록 해야하는 것이니,
모든 나타난 것들에 집착하지 않아서 현상가운데 있되
미워하고 사랑하는 분별심을 내지 않고
취하고 버릴 것도 없는 마음(일체 평등심: 이것이 평상시심)으로
성패에 연연하지 않고 편안하여 산란하지않고
고요하고 깨끗하여 비어 공함에 통달해서
치우침이 없는 이것이 일상(一相)
즉 한가지 상(一切眞空: 一合相)인 삼매라 이름하는 것이며,
어느 때 어느 곳에서 무엇을 하더라도
깨끗한 마음(淸淨心: 無念)을 이루면
이것을 이름하여 일행(한결같이 행함)삼매라 하는 것이다.
이 두가지 일상삼매와 일행삼매를 갖추면 마치 땅속의 종자(성불의 因)를 갈무리하여 잘 길러(번뇌, 망념을 여의게 되어) 열매(佛果)가 익게(成就)하는 것과 같으므로 일행삼매와 일상삼매도 이와 같은 것이니,
비유를 들어 말하면 불성의 종자(성불의 因)가 비(善知識)를 만나 젖게 되(법문을 듣게 되)어 싹이 트이게 되(법을 깨달아 들게 되)어 자라 나게 되는 것(깨달음에 이름)이니,
이러한 내 뜻(선지)을 잇는다면 반드시 보리(깨달음)를 증득하게 되며 나의 행함(아는 것과 행이 일치함)에 의해서 수행하는 자는 결정코 묘과(佛果)를 증득하게 된다 하시고 이 말씀을 함축해서 게송으로 일러주셨다.
일상, 일행삼매를 다시 정리하면
일상삼매(一相三昧)는 곧 일체가 진공임을 뜻하는 것으로 마음과 법계의 본성이 맑아 깨끗하며 항상함(一切眞空)을 깨쳐 알아 변함없이 항상 두루 머무르고,
현상에 얽히지(끄달리지) 않게 되는 것이므로 따라서 無相삼매라고도 하는 것이다.
일행(一行)삼매는 곧 묘유, 묘용으로 일체의 본성이 공하며 필경 공하여 본래 스스로 원통 융합함을 밝게 깨쳐 알아 무엇을 하든 항상 분별함이 없어 취하고 버리고 아끼고 싫어하는 분별심이 없게 되는 것이므로 무념삼매라고도 한다.
이 두가지 삼매는 모든 것의 법성인 자성 가운데(법성<법계의 본성> 자성<나의 본성>이 不二) 본래 갖추고 있는 반야지혜의 발현인 것이다.
따라서 일상삼매와 일행삼매를 설명 상 둘로 나누었으나
"실은 일相 일行삼매"로 이 두삼매는 곧 둘 아닌 삼매로 어느 하나를 따로 떼어서 보면 오히려 분별을 내게 되는 것이므로 "일상 일행삼매"로 앎이 곧 옳은 것이다.
평상심시도라는 것이 곧 이 일상 일행삼매를 일컫는 것인 데
편리한데로 밥 먹고 그릇 닦고 운운
모든 것이 도 아님이 없다는 것을 인용하여
이것이 편리한 데로 그릇 알고 쉽게 함부로 법문이라 하여
미한 중생을 더욱 미혹케 하는 웃지 못할 일들이 비일비재하며
조주선사의
"차나 한 잔 마시게", "마당앞에 잣나무" 화두의 意志까지도
"이렇게 눈 앞에 있는 일상하는, 있는 모든 것이 법 아님이 없다"는 등 쉽게 아주 쉽게도 꿰맞춰 떠드는 말법 시대임을 직감케 하는 실정이다.
師께서 說偈已曰하시되 其法無二이니 其心亦然하며 其道淸淨하여 亦無諸相하니 汝等은 愼勿觀靜 - 及空其心이니라 此心本淨하여 無可取捨이니 各自努力하여 隨緣好去하라 爾時徒衆이 作禮而退했다
조사께서 게송을 설하여 마치시고 이르시기를
"법이 둘이 없나니 마음 또한 그러하며,
도가 맑아 깨끗하여 또한 모든 상이 없으니,
너희는 삼가 고요함을 관하는 것과 마음을 비우려 하지 말것이니라,
이 마음이 본래 깨끗하여 가히 취하고 버릴 것이 없음이니
각자 힘써서 좋은 인연을 따라 잘 가도록 하라"
그때에 문도 대중이 절하고 물러갔다.
강설:
조사께서 "법(일체)이 둘이 없으며 마음 또한 그러하며
도가 맑아 깨끗하여 또한 모든 相이 없으니"
하신 말씀은 법(이 法자 하나가 경우에 따라 쓰이는 뜻이 여러가지임을 먼저 알아야 한다. 法이란 진리도 되며 일체만유도 되며 등등이나 여기서는 일체만유를 칭함)이 둘이 없다는 것은
온 우주에 있는 萬有인 現狀들이 본성이 空하고 필경 생주이멸의 眞空이니 일체 공한 것이 둘이 있음이 없는 것(하나라 하지 않음도 그 뜻을 알아야 한다. 禪門에서는 하나라 하면 세운 것이 있게 되므로 하나의 상대가 반드시 있다는 것을 전제하게 되는 자취를 쓸어버리기 위해 둘이 없다(無二)하여 빈 하나를 이렇게 "둘 아닌것(不二)"이라고 드러 보임)이다.
더불어 마음(이 心도 마찬가지로 뜻이 쓰임에 따라 다르니 본체인 마음, 번뇌망상의 마음작용(생각)의 마음등의 뜻이 있으나 여기서는 본성心)이 또한 비어 공하여 그러하며
道(모든 것, 진리, 본성, 구경, 길등 여기서는 진리로 살핌이 옳음) 또한 空하여 있음이 없이 맑아 깨끗하여 일체相(모든 있다는 것들)이 본성이 공한 없이 있는 것이다.(다만 나타난 상(現狀)이란 것은 마음의 그림자로 잠시 생했다 사라지는 성주괴공하여 필경 공한 것임)
일체의 성품이 본래 그러한 까닭에
"정을 얻느니,
定에 들어 자성을 보느니 하여 삼가 고요함을 관하는 것과,
마음을 억지로 비우려 하지 말것이니라.
이 마음이 본래 청정해서 취하고 버리고 비워야 할 것이 있음이 없이있는 것이니, 스스로 힘써서 "일상 일행삼매"를 깨달아 알고 행하도록 하며 좋은 인연을 따라 잘가라" 하시어 힘주어 잘못된 좌선 수행의 병폐를 破하신 것이다.
大師께서 七月八日에 忽謂門人曰하시되 吾欲歸新州하니 汝等은 速理舟楫하라 大衆이 哀留甚堅하자 師曰하시되 諸佛出現하셨으나 猶示涅槃하셨으며 有來必去는 理亦常然이니 吾此形骸도 歸必有所니라 衆曰하되 師從此去하시면 早晩可回이니까 師曰하시되 葉落歸根이나니 來時無口니라 又問曰하되 正法眼藏은 傳付何人이니까 師曰하시되 有道者得이요 無心者通이니라 又問하되 後莫有難否이니까 師曰하시되 吾滅後五六年에 當有一人이 來取吾首하리니 聽吾記라시고 曰하시되 頭上養親코자 口裏須餐하는 遇滿之難에 楊柳爲官하리라 又云하시되 吾去 七十年에 有二菩薩이 從東方來하되 一出家요 一在家이니 同時興化하여 建立吾宗하여 締緝伽藍하여 昌隆法嗣하리라
"내가 신주에 돌아 가고자 하니 너희들은 배와 돛대를 빨리 손질하라"
대중이 슬퍼하며 더 계시기를 심히 굳게 하자, 조사께서 이르시기를
"모든 부처님이 출현하셨으나 오히려 열반을 보이셨으며,
옴이 있으면 반드시 가야하는 것은 또한 당연한 이치이니
나의 이 몸뚱이도 돌아가야 할곳이 반드시 있나니라" 하시었다.
대중이 이르기를 "조사께서 이제 가시면 언제 돌아오시나이까?"
조사께서 이르시기를 "잎이 떨어 지면 뿌리로 돌아 가나니 올 때는 입이 없나니라"
또 여쭙기를 "정법 안장은 어떤 사람에게 전해 부치시나이까?"
대사께서 이르시기를 "도 있는자가 얻고 마음 없으면(無心) 통하니라"
또 여쭙기를 "뒷날 법란이 있지 않겠나이까?"
조사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멸도한 뒤 5∼6년이 되면 마땅히 한 사람이 와서 내 머리를 가져갈 것이니 나의 예언(수기)을 들으라"
하시고 이르시기를 머리를 받들어 봉양하고자 입속에 먹을 것을 바라는 장(정만)의 난을 만날 적에 양과 류가 관원이 될 것이니라.
또 이르시기를 "내가 간지 70년에 두 보살이 동방으로부터 오나니 하나는 출가(僧)요 하나는 재가(속인)이니 동시에 교화하여 나의 宗을 세워 가람을 크게 하고 법을 이어 나갈 (도인들)이가 쏟아져 창성하리라"
강설:
조사께서 신주에 돌아가실 것(곧 입멸)을 재촉하여 배와 돛대를 손보도록 하시자 대중이 이별을 슬퍼하여 더 계시기를 심히 간청하자 "모든 부처님이 출현(生)하셨다가 다시 열반을 보여 일체가 생한것은 멸하는 것이 진리임을 보이셨으며 온것이 있다면 반드시 가야하는 것(生住異滅)이 당연한 이치며 나의 이 가죽푸대인 몸뚱이도 돌아가야 할곳이(본성으로) 반드시 있는 것이다" 하여 다시 법의 본성과 필경空함을 일깨워 주신 것이다.
또 대중이 이제 가시면 언제 돌아오시나요?" 하니
"잎(생함)이 떨어지면 뿌리(본원)로 돌아가니 올 때는 입(口)이 없다" 하셨으니 입이 없다는 말씀은 자성이 말할 줄 아는 것이나 말소리 내는 것은 상이 있으므로 진공의 도리와 본래 오고 감이 없는것(眞如실상)을 드러 보이신 뜻이다.
"정법안장(法)을 누구에게 전해 부치(傳法)시나요?" 하는 물음에
"도가 있는 자가 얻는다" 하신 것은 깨달은 자가 얻게(증득) 된다는 뜻이요
"마음 없으면 통한다" 하신 것은 마음이 상에 국집하지 않아 무상무념의 경계가 될 것을 다시 일깨워 자취없고 장애가 없는 心印이 자연히 통할 것임의 뜻을 설하신 것이다.
"뒷날 법란이 없겠나요?" 하는 물음에 "내가 입멸한 뒤 5∼6년이 되면 반드시 한 사람이 와서 내 머리를 잘라 갈 것이니라" 하고 예언하시기를 게송으로 "내 머리를 받들어 공양(모신다는 뜻)하고자, 돈을 탐하는 장정滿이를 시켜, 내 목을 잘라갈 때, 양(간)과 류(무첨)가 관원의 책임자로 있게 된때라"고 豫指하신 것이다. 이어서 "내가 간지 70년에 두 보살이 동방(조계로 볼때)에서 오는 데 하나는 승려요 하나는 속인인데,
동시에 나의 종(六조의 종취)을 세워 사찰을 크게 짓고 깨달음을 얻어 법을 전해 받은 이들(道人)이 쏟아져 나와 크게 번창하리라" 라고 예언하셨음은 승은 마조 도일선사를 가리키고 속은 방온거사를 가리키신 것이라 하며 혹자들은 황벽선사와 배휴거사라 주장하나 어쨌든 이들 모두가 이 예언의 말씀에 해당됨에 부족함이 없는 명안 선지식이였다.
전등 법보계
問曰하되 未知이오니 從上佛祖께서 應現以來로 傳授幾代이니까 願垂開示하소서 師云하시되 古佛應世는 已無數量하여 不可計也거니와 今以七佛로 爲始하면 過去莊嚴劫에 毘婆尸佛과 尸棄佛과 毘舍浮佛과 今賢劫으로는 拘留孫佛과 拘那含牟尼佛과 迦葉佛과 釋迦文佛을 是爲七佛이니 釋迦文佛을 首傳-摩訶迦葉尊者하셨느니라
묻기를
"알수 없사오니 위로부터 부처님과 조사들께서 응신으로 나투신 이래로 몇대를 전해 주셨나이까? 원컨대 열어보여 주시옵소서"
조사님께서 이르시기를
"옛 부처님이 세상에 나오신 분은 이미 수가 한량없어서 가히 헤아릴 수 없거니와,
지금 7불(현겁7불)로써 처음을 삼으면 과거 장엄겁에 비바시불과 시기불과 비사부불이시며,
지금의 현겁으로는 구류손불과 구나함모니불과 가섭불과 석가모니불을 이 7불을 삼으니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처음에 마하 가섭존자에게 전하셨느니라"
강설:
부처님이 출현하시어 몇대를 법이 이어오셨느냐는 질문에 대해서 조사께서 옛부터 출현하셨던 부처님(覺人)은 헤일수 없이 많았으나 7불로써 처음으로 살핀다면 과거 장엄겁으로부터 ①비바시불 ②시기불 ③비사부불이며 지금으로부터 거슬러 올라가 현겁으로는 ④구륜손불 ⑤구나함불 ⑥가섭불 ⑦석가모니불로서 7불로 삼으며, 석가모니불은 마하가섭에게 처음 법을 전하셨다고 하셨다.(미래는 성수겁이라 함)
第二는 阿難尊者요 第三은 商那和修尊者요 第四는 優波 多尊者요 第五는 提多迦尊者요 第六은 彌遮迦尊者요 第七은 婆須密多尊者요 第八은 佛 難提尊者요 第九는 伏 密多尊者요 第十은 脅尊者요 第十一은 富那夜奢尊者요 第十二는 馬鳴大士요 第十三은 迦毘摩羅尊者요 第十四는 龍樹大士요 第十五는 迦那提婆尊者요 第十六은 羅 羅多尊者요 第十七은 僧迦難提尊者요 第十八은 伽耶舍多尊者요 第十九는 鳩摩羅多尊者요 第二十은 耶多尊者요 第二十一은 婆修般頭尊者요 第二十二는 摩拏羅尊者요 第二十三은 鶴勒那尊者요 第二十四는 師子尊者요 第二十五는婆舍斯多尊者요 第二十六은 不如密多尊者요 第二十七은 般若多羅尊者요 第二十八은 菩提達磨尊者로 此土 是爲初祖시고 第二十九는 慧可大師요 第三十은 僧璨大師요 第三十一은 道信大師요 第三十二는 弘忍大師시니 慧能은 是爲三十三祖니라 從上諸祖하여 各有 承하시니 汝等向後에 遞代流傳토록 母令乘悟하라
제2조는 아란 존자요 제3조는 상나화수 존자요 제4조는 우바국다 존자요 제5조는 제다가 존자요 제6조는 미차가 존자요 제7조는 바수밀다 존자요 제8조는 불태난제 존자요 제9조는 복태밀다 존자요 제10조는 협 존자요 제11조는 부나야사 존자요 제12조는 마명 대사요 제13조는 가비마라 존자요 제14조는 용수 대사요 제15조는 가나제바 존자요 제16조는 나후라다 존자요 제17조는 승가난제 존자요 제18조는 가야사다 존자요 제19조는 구마라다 존자요 제20조는 사야다 존자요 제21조는 바수반두 존자요 제22조는 마나라 존자요 제23조는 학륵나 존자요 제24조는 사자 존자요 제25조는 바사사다 존자요 제26조는 불여밀다 존자요 제27조는 반야다라 존자요 제28조는 보리달마 존자로 이땅에 바로 초조가 되시고 제29조는 혜가 대사요 제30조는 승찬 대사요 제31조는 도신 대사요 제32조는 홍인 대사시니 혜능은 33조가 되느니라. 위로부터 모든 조사께서 각각 (법을 전해)받아 이으셨으니 너희는 이 뒤에 번갈아 대가 끊어짐이 없이 전하도록 본처(母:本體)를 깨달아 오르게 하라.
강설:
제1조 마하가섭(摩訶迦葉)존자는 두타제일로 석가모니 부처님으로부터 3처전심(영산회상에서 염화미소, 다자탑전 분반좌, 열반시 사라쌍수아래 곽시쌍부)으로 以心傳心하여 정법안장을 전해받은 제1조시다.
세존으로부터 받은 전법게송에
"법은 본래 없는법을 법이라 하니, 법없는 법이 또한 법이라, 지금 없는법을 부촉할때, 법과 법이 어찌 일찌기 법이던가?" 하셨다.
제2조 아란존자(阿難尊者)는 다문제일로 왕사성 사람으로 석가세존의 사촌동생이며 아버지는 斛飯王이다.
10대 제자 가운데 부처님의 법문을 가장 많이 들었으므로 경을 결집할때 석가모니 부처님의 설함을 입증하여 "이렇게 내가 들었다"로 시작하게 되는 것은 곧 이 아란존자가 들었음을 기록하는 것이다.
세존이 입멸하신 뒤에도 깨달음을 얻지 못하여 사형인 가섭존자에게 "사형께서는 세존으로부터 금란가사외에 무엇을 전해 받았습니까?"하자 "아란아?"하니 "네"하자 "마당앞에 찰간대를 꺾어 버려라"하는 화두에 일주야를 정진끝에 대오하여 1조 가섭존자로부터 인가 받고서 법을 잇게된 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