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예술관 20041471 한태경 20101115 최규관 20102229 황호승
Ⅰ.기독교인의 기본을 생각하며
1.삶의 궁극적인 목적 : 하나님의 영광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일에는 하나님의 뜻이 우선시 하여야 하며
기독교 예술관 요약1[1].hwp
십자가[1].ppt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일은 피조물들의 행복에 영향을 주며
하나님을 믿고 또 세상 속에 드러내는 것을 기독교인에게 있어서 삶의 궁국적인 목적이다.
2.부르심
하나님은 피조물들을 통해 당신의 뜻을 이루시는 것을 뜻함
하나님은 함께 혹은 그들 속에 계시면서 그들을 통해 뜻을 이루신다.
그들에게 복주시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깊은 뜻을 따르는 것
3.권한이행과 능력부여
복이란 누리기 위해 주어진 것이 아닌 하나님을 나타내도록 하기 위한 것이며
인간들이 하나님의 뜻을 이뤄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하나님이 주신능력으로
은사를 주신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다.
이 일은 성도들에게 덕을 세상 사람들에게는 선을 행함으로 이루어진다.
4.훈련
훈련의 목적은 하나님의 뜻을 우선순의에 놓게 하기위한 것이며
주어진 은사가 최적의 조건에서 잘 발휘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있다.
무엇보다 복음적인 영성을 갖추는 일에 열심을 내야 한다.
(영성: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그의 행위를 인식하고 분별하며 표현할 수 있는 능력)
5.파송
‘파견하다‘라는 사전적인 의미를 가진 단어이며
하나님을 인정되지 않고 있는 모든 곳이 파송의 대상이 된다.
하나님의 뜻을 나타나기를 바라며 하나님이 원하시는 일을 해야 한다.
Ⅱ.예술에 대한 이해
1.예술의 기원
종교사적 관점에서 볼 때, 예술의 기원은 종교에 있으며
종교의 매체였고 종교적 제의를 위해 사용되었으며
예술은 기능적이었고 비의적이다.
2.세계의 재구성으로서 예술
예술은 현실을 모방해서 재구성 한다.
예술은 재구성을 통해 감각적인 것들을 표현하며 감동을 받게 한다.
관념이나 가치를 표현함으로서 감각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3.미디어로서 예술
매체는 당시대의 기술발달의 수준을 반영하며
매체의 발달은 표현 형식과 감상의 포인트에 변화를 준다.
예술은 작품을 통해 새로운 사고나 이념들을 전파하는 매개체가 된다.
4.인식활동으로서 예술
인식활동은 분석과 해석을 통해 판단을 이룬다.
예술은 감성의 능력에 근거해 실재를 인식할 수 있게 해주며.
예술은 감성적인 해석에 의한 창작을 통해 세계를 재구성한다.
5.현대예술의 문제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한 표현양식과 가치의 다양화
예술 형식과 표현의 불합리함과 무질서, 그리고 허무주의
기준이 없고 오직 새로운 것만을 추구하는 것
Ⅲ. 기독교 예술관
기독교는 예술의 기원을 하나님의 창조행위와 하나님에 의해 위임된 인간의 창작행위 속에서 찾는다. 하나님은 최초의 예술가이며 최초의 감상자이자 최초의 예술 비평이다.
예술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에 있지만, 현상적으로는 인간의 행복에 있다.
인간은 종교-예술적 존재다. 그동안 기독교는 음악을 제외한 다른 예술들을 등한시 했다.
기독교는 예술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져야 하며, 또한 예술에 있어 기독교적인 의미를 명심하고 구체화 해야 한다.
1. 예술과 기독교적인 것과의 관계
포괄적인 의미에서 기독교 예술은 하나님이 예술을 통해 소통하시고 예술 속에서 발견 될 수 있다는 것이 전제될 때 가능해진다. 기독교 예술은 직접적이기도 하지만 자연의 아름다움을 재구성하거나 다양한 인간이해를 추구하는 작품에서와 같이 암묵적이기도 하고, 전혀 의도하지 않았지만 작품의 완성도를 통해 기독교의 본질을 우러내기도 한다.
기독교예술은 두 종류의 행위와 두 개의 세계가 갖는 미적 가치를 일정한 매체를 사용해 표현해내어 인간들이 현실 속에서 이 두 세계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한다.
기독교 예술은 비록 예술적인 상상력에 기초한 것이라는 점에서는 다른 예술과 다를 것이 없지만, 확실한 근거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는 순전히 상상력에만 근거한 여타의 예술과 판이하게 구분된다. 기독교 예술은 하나님의 행위를 세상 가운데 드러내는 것을 목표로 삼기에 경우에 따라서 시대정신이나 당대의 윤리 또는 도덕에 부합되지 않을 수 있다. 예술과 기독교의 관계에서 보여준 갈등은 예술을 아름다움과 선 혹은 진리와의 관계 속에서만 보려는 편협한 관점에서 비롯된다.
2.기독교 예술관의 의의
기독교 예술관이란 예술을 창작하고 감상하며 비평하는 다양한 방식중 하나로 기독교적 정체성을 가지는 것이다. 기독교예술관은 기독교적인 정체성이 분명한 예술생산과 이해, 그리고 소비를 추구하도록 돕는다.
“철저히 기독교 세계관에서 비롯된 예술, 다시 말해 기독교 세계관에 속한 것들을 위해 만들어지고 그 세계관을 해석하고 있는 예술, 그것이야 말로 우리가 일컫는 기독교 예술이다.”
3. 창작과 돕는 행위로서 기독교 예술
기독교 예술은 기독교적인 것이 경험 될 수 있게 하기 위한 의도 속에서 행해지는 창작활동 및 그 결과다.
4. 감상 및 비평으로서 기독교 예술
기독교적 비평은 기도교인이 예술을 어떤 관점에서 이해해야 하는지를 밝혀주며 예술이해와 평가에 대한 기독교적인 원리를 세워 준다.
<기독교적 감상과 비평 관련해서 대두되는 문제>
①기준: 무엇을 근거로 예술의 기독교성을 평가할 수 있는 것인가?
②예술가의 도덕성 또는 윤리성: 기독교적인 평가는 완성된 작품을 두고 이뤄줘야 하는지 창작과정에서부터 기독교적인 것에 부합되어야 하는지 또는 창작자 사신부터 기독교적으로 검증받아야 하는지 등과 같은 질문.
5. 기독교 예술의 경계선
1) 제 2계명
이미지를 통해 하나님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한 방법으로서 기독교 예술이 넘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경계선이 있다. 이미지나 형상을 하나님의 현존과 동일시하는 것이다.
2) 대중화
예술가가 본래적인 목적을 망각하고 대중들의 퇴폐적이고 저질적인 요구에 부응하려 할 경우에 예술의 왜곡과 남용은 피할 수 없게 된다. 예술이 상업자본주의적인 이윤추구에 사로잡히게 될 때 예술은 본래적인 목적엣 크게 벗어나게 된다.
3) 신비화
신비화란 예술행위와 작품에 종교적인 의미를 의도적으로 부여하는 것으로 예술의 기독교적인 목적에서 크게 벗어나게 하는 주요 요인이다. 댄 브라운의 소설“다빈치 코드”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미술에 코드화가 이뤄지면 미술이 신비적인 것이 된다.
Ⅳ. 만물은 주의 뜻대로 - Soli Deo Gloria
기독교 세계관을 통해서 가장 크게 기대하는 것은 만물이 주의 뜻대로있게 되는 것이다. 목적의식을 심어줄 뿐만아니라 기독교 인으로써 정체성확립에 성경적, 신학적인 토대를 마련해준다. 기독교 예술관은 기독교 세계관의 한 분과로서 예술분야에서 위와 같은 일을 한다.
예술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또 오직 그 목적으로 인해 활동에 참여할 때 진정한 기독교 예술이라 할 수 있다.
참고 문헌
제목: 종교와 예술 출판사: 열화당 작가: 게라두스 반 데르 레우후 역자: 윤이흠
제목: 비판과 화해 출판사: 철학과 현실사 작가: 문병호
제목: 예술·종교·철학 출판사: 지양사 저자: G.W.F. 헤겔 역자: 김영숙·백금서·김영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