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edu.kise.go.kr/main.htm 특수학급 자료에서 한글 2002작업문서
제목: 수행성 강화를 통한 장애이해교육[2005/08/04 12:18 오전]
특수교육요구학생들은 교육활동 중에 잠재적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습경험상의 기회 제한 등으로 수업에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일반학생들은‘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무엇이든지 잘 못한다’는 편견을 갖게 되고, 결국 교사나 일반 또래들로부터 소외를 당하게 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특수교육요구학생들이 통합된 장면에서 특정교과나 활동에서 흥미를 보이거나 조금이라도 잘하는 것이 있다면, 그들이 활동의 수행성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학습활동에서 가능한 기회를 많이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특수교육요구학생의 교육활동 수행성을 강화하고 강점을 찾아 고취시키는 이유는 첫째 그들이 학교교육활동에서 자신감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이고, 둘째 교사와 일반학생에게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고, 셋째 교사와 특수교육요구학생, 특수교육요구학생과 일반학생간의 상호교류 할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서이며, 넷째 장애를 극복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잠재력을 향상시키고, 다섯째 특수교육요구학생의 진로교육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특수학급에서 특수교육요구학생들의 연극놀이 공연을 통해 일반학생들의 장애이해교육에 많은 도움이 되었던 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제목: 행동중재를 통한 장애이해교육 사례[2005/07/10 01:15 오후]
학교현장에서 장애학생들의 문제행동은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런 문제행동은 장애학생들의 의사소통의 한 방법이 될 수도 있고 상황에서 어떤 것을 얻거나 거부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그들이 보이는 문제행동은 상황에 따라'기능'을 합니다.
그러나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을 단지 문제로만 취급되거나 그런 관점에서 중재할 경우에는 통합학급상황에서 교사와 일반아동들에게 부정적인 교육활동을 형성시키는 유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장애학생이 교사와 급우들간에 원만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게 되면 통합학급에서 학급 구성원으로 자격을 부여받거나 적응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통합학급에 통합된 장애학생이 보이는 문제행동을 학급의 일반학생들과 함께 중재하면서 장애이해교육을 접근한 사례를 제공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