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병해충 방제 및 퇴치법
진딧물 : 밀감 껍질이 제일 효과가 좋다.
식물의 포기 옆 땅위에 두거나 마른 것은 땅속에 묻어두면 된다.
또, 바닥에 붉은색 비닐이나 종이를 깔아도 보통의 진딧물에는 효과 가 있고, 나무 재를 뿌려도 좋다.
캐일 : 고추밭에는 진딧물 유인용으로 250평당 1포기씩 심어 두면 진딧물 방제에 효과가 좋다.
청벌레 : 능수화를 잘라 10KG 들이 양파 포대에 담아 채소밭에 걸어 두면 완전 특효가 있다.
비닐하우스 : 하우스 구석에 담배를 몇 포기 심어두면 진딧물이나 벌레가 없어진다.
배추벌레 : 환삼덩쿨의 생잎을 찧어서 물에 희석해 뿌리면 효과가 좋다.
야간벌레 퇴치법 : 막걸리(발효된 것)에 설탕을 추가시켜서 병에 넣어 걸 어 두면 모여 들어 죽는다.
거세미 : 계란껍질(빈껍질)에 구멍을 내어 밤에 묻어 두면 거세미가 밤사이 모여 들어 있다. 이때 아침 일찍 가서 계란 주변까지 파서 잡아와 야 한다. (작물의 지상부 줄기를 자르는 해충).
달팽이 : 빈 종이컵에 맥주를 담아 두면 모여와서 빠져 죽는다.
이때 컵 테두리를 없애야 좋다.
노린재 : 코스모스를 채소밭이나 과수밭 갓 쪽에 심어 두면 오지 않는다.
두더지 : 밭 주변에 상사화를 몇 포기 심어 두면 없어진다.
두더지는 상사화 냄새를 아주 기피한다.
또 참옻나무를 잘라 주변에 두어도 효과가 좋다.
멧돼지.고라니 : 다니는 통로에 사람 머리카락을 천이나 망에 둠뿍 넣어 걸어두면 오지 않는다. (단.3개월마다 교체를 해야 한다)
뱀 : 채송화를 마당이나 밭 주변에 심어 주면 뱀이 일체 오지 않는다.
목단도 약간의 효과가 있다(옛조상님들 장독대에는 꼭 목단을 심었 는 이유를 알 것 같고, 뱀이란 동물은 채송화 냄새를 아주 싫어한다)
노루 퇴치 : 빈 막걸리병을 고추밭 갓 쪽 지줏대에 여러 개 꽂아 두면 밤 에 노루가 접근하지 않는다.(두더지 퇴치에도 약간의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