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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동양의 신비 사주(,사주,운명,결혼.풍수) 원문보기 글쓴이: 색체마술사
대운(大運)과 세운(歲運)
1. 斷命學 古傳의 學說
* "삼명통회" 에 이르되, 대운과 사주팔자는 표리의 관계에 있다.
* "명리정종"에서는 개두란 사주나 운에서의 천간을 뜻하는 것이다.
* "명리약언"에 이르되, 사주와 운을 볼 때는 모름지기 천간과 지지모두 중요시하여
종합적으로 고찰해야 할 것이다. 天干과 地支가 모두 喜神이 되면 10년 동안이 모두
길하게 되고, 天干과 地支가 모두 忌神이 되면 10년 동안이 모두 흉하게 되며
사주를 볼 때 년주는 초년운이고 월,일주는 중년운이고 시주는 만년운을 본다
그러나 대운이 더 정확하 다.사주는 좋은데 나쁜운이 왔다면 좋은 마차가 험한 도로에
들어선 것이고, 사주는 나쁜데 좋은 운이 왔다면 난파된 배가 순풍을 만난 격이다.
* "자평진전"에 이르되, 八字를 입수하면 반드시 천간과 지지를 모두 살펴본 후에 천간이
지지의 투출인지를 분별해야 한다. 예컨대 사주에 하나의 甲이 천간에 있다면 네 개의
지지를 살펴서 寅卯亥未 등에 통근했는지의 여부를 가려야 하는 것이니 한 개라도 있으면
甲의 뿌리가 되는 것이다.
* "임철초"가 이르되, 부귀가 格局에 이미 정해져 있으나 그것은 運에 의해서실현된다.
日主는 내 몸과 같으니 원국의 喜神은 내가 좋아하고 부려먹는 사람이고
運은 내가 다니는 길과 같으니 運의 干支가 相生相扶 하면 좋을 것이다.
주) 干支가 相生相扶한다 함은 어디까지나 歲運에 적용되는 것으로 干支가 모두 喜神작용을
하면 좋다는 의미로 年運은 干支를 분류하지 않고 적용함.
예컨대 干支모두 喜神작용을하면 大吉이고, 干은 喜神작용을 하는데 支는 閑神이면
中吉이며, 干 喜神작용에 支 忌神이이거나 干支모두 閑神작용이면 平 ,그외는 凶인 경우가
많으나 平인 경우도 있으니 자세히 살퍄야 함. 고로 "歲運을 볼때는 干을 우선시한다"라고
한다. 그렇다고 작용력이 干70%니 支30%니 하는 비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
* "자평진전"에 이르되, 大運을 논하는 것은 四柱 원국을 논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원국을 볼 때는 四柱 干支를 月令과 배합해서 喜忌를 정하고 大運의 喜忌를 정할 때는
대운의 干支를 八子의 喜忌와 배합해야 한다. 그러므로 大運의 一字마다 반드시 원국의
干支와 배합하여 종합적으로 관찰하면 喜忌와 吉凶을 분명하게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命의 格局은 八子에 의해 이루어 진다. 그런데 大運과 배합하면 格局이 변하여
吉할 경우도 있고 凶할 경우도 있는 것이니 모름지기 잘 살펴야 할 것이다
지지에 있는 喜神, 用神, 忌神이 大運의 天干에 투출한 것을 逢運透出이라고 한다.
봉운투출이 되면 지장간의 역량이 돌연 강화되므로 희기의 작용이 확실하다.
* "서락오"는 「자평진전평주」에서 이르되, 運에서 투출하거나 회합하는 5년동안에는
그 喜忌의 작용이 현저하다. 투출하고 회합하는 地支가 年支이건 月支이건 日支이건
時支이건 큰 차이는 없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運에서 투출하거나 회합하여 어떤 五行의
작용이 강력해지면 吉凶의 작용이 현저한 것이다. 만약 閑神이나 雜神이 투출하거나
회합한다면 그 吉凶은 현저하지 않고 가볍다.
* "命理全書"에 이르되, 四柱 원국은 根基이니 일생의 吉凶수요와 지위환경이 四柱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원국의 격이 높은데도 출신은 빈한한 것은 大運이 평범하기 때문이지
만 나이를 먹음에 따라 점차 발달하게 된다. 원국이 격이 높고 출신도 좋은 것은 大運이
좋기 때문이고, 출신은 좋아도 원국이 나쁜 사람은 점차 몰락한다. 이는 원국이 뿌리이기
때문이고 기틀이기 때문이다. 원국은 평생의 영고성쇠를 주관하고 大運은 일시
적인 길흉을 주관한다.원국이 보잘것이 없어도 大運이 좋으면 쑥대가 봄바람을 맞아
피어나는 것 같아서 그 운 동안에 발전하지만 큰 발전은 어렵고,원국이 좋은데 運이
나쁘면 송백나무가 겨울에 고생하는 것과 같으니 나쁜 運이 지나가면 의연히 웅장한
기개를 떨치는 것과 같다. 상격이건 하격이건 간에 中和를 중시하고 運에서 중화를
이루면 좋고 중화를 잃으면 凶한 것이다.
* "서락오"가 이르되, 富貴는 命에 정해져 있고 窮通은 運에 달려 있으니 命이란 식물의
씨앗과 같고 運은 씨뿌리는 계절과 같다. 비록 좋은 씨앗이 있어도 계절을 못 만나면
쓸모가 없으니 영웅이 때를 만나지 못함이고, 이와 반대로 평범한 팔자라도 運에서 그
결함을 제거하면 돌연 발달하니 이른바 命好不如運好가 이것이다.
看命取用의 법은 扶抑, 去病, 通關, 調候, 專旺의 원칙에서 벗어날 수없으니,
大運을 배합하여 喜神을 돕고 그 결함을 제거하면 파격이 성격으로 변하는 것이다.
무릇 大運은 四柱와 배합하고 나서 비로소 喜忌를 판별해야 하니 大運의 한 글자를
命의 干支와 배합하고 나서야 吉凶을 알 수 있는 것이다.
2. 大運 추론
① 大運의 天干 地支끼리 生剋比和하는 바의 원래의 성질을 命式의 用神, 喜神, 忌神과
비교하여 추론하는 것.
② 大運의 干支와 命式의 干支가 合, 沖하여 발생한 변화를 命式의 用神, 喜神, 忌神과
비교하여 추론하는 것.
여기서 ①은 불변의 경우이고 ②는 변화된 경우다.
大運은 命式의 天干과 배합하여 合去되거나 合化되고 地支와 충합하여 변한다.
이렇게 命式과 배합되어 변화가 발생함으로써 大運의 본래 오행이 喜神임에도 불구하고
忌神으로 변하기도 하고, 忌神이지만 喜神으로 변화되기도 하는 것이다.
格局과 用神이 四柱마다 다르고 喜忌가 다르므로 반드시 조심해서 관찰해야 한다.
大運 天干이 命式의 天干과 合하여 化하는 경우. 合化의 결과를 가지고 판단한다.
같은 五行일지라도 음양의 차이나 干의 특성에 따라 길흉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어떤 사주는 陽 대운이 吉하고 陰 대운은 凶하며 이와 반대로 어떤 사주는 陰 대운이 吉하고
陽 대운은 凶한 것이다. 大運의 干支가 같은 五行인데도 吉凶이 달라질 수 있다.
대운 지지가 명식의 忌神에 해당되는 支를 沖하거나 合하면 吉하고, 대운 지지가
命式의의 喜神에 해당하는 지지를 沖하거나 合하면 凶하다.
月支와 時支를 沖하면 비교적 중대한 변화가 발생하고, 日支를 沖하면 배우자에 관한
문제가 발생하고, 年支를 충하면 비교적 변화가 적으니, 이는 月支 사령을 주관하는
관건이고, 時支는 귀숙에 해당하기 때문이며 日支는 나 자신과 배우자와 가정을 주관하기
때문이다. 대운 지지가 命式의 忌神에 해당하는 支를 沖하면 凶함이 적고 喜神에 해당하는
支를 沖하면 凶함이 크다. 즉, 大運의 地支가 喜神의 干의 根을 沖하면 크게 凶하고,
忌神의 干의 根을 沖하면 凶하지 않은 것이다.
주) 運의 喜忌는 干支가 命式에 작용될때 판정되는 것이기는 하나, 이러한 판정까지를 하여
최종적으로 喜忌를 결정해야함.
方合의 역량은 三合보다 크고, 원국의 기신이 되는 지지가 대운의 지지와 회합하여 희신으로
변하면 길하고, 회합하여 기신으로 변하면 흉하다. 원국의 희신에 해당하는 지지가 대운의
지지와 합화하면 흉하고 기신과 합하면 길하다. 합이 충을 해소할 수 있고, 충이 합을
해소할 수 있다. 원국의 격국은 成格과 破格이 있는데 대운이 오면 그 기간 격국이 변할 수
있다.일단 변화되면 그 변화된 상태를 가지고 길흉을 판단한다.
대운이 지배하는 5년동안에만 그 길흉이 작용하는 것 뿐이며, 그 운이 지나가면 다 시 원국
고유의 형세로 돌아가며 원국의 희기에 따라 길흉을 판단해야 하는 것이다.
원국의 지장간이 대운 천간에 투출할 때 길흉이 같지 않은 경우
희신에 해당하는 지장간이 원국의 지지 속에 숨어 있고 원국의 천간에는 투출되지 않았을
경우에 대운 천간에 희신의 지장간이 투출하는 것과 기신에 해당하는 지장간이 대운의
천간에 투출하는 것은, 어떤 경우를 막론하고 길흉의 작용이 매우 크다.
희신이 투출하면 매우 길하고 기신이 대운의 천간에 투출하면 매우 흉하다.예컨대 甲일간이
신강하고 원국에 辰, 丑이 있어 辰중 戊土와 丑중 己土의 재성을 희신으로 삼을 경우에,
대운의 천간에 戊 또는 己가 온다면 대길하다. 이와 반대로 甲일간이 강하여 庚金 편관을
희신으로 하는데 원국의 지지에 午未가 있어서 午未중의 丁火 상관이 편관을 극하는 기신이
된다고 할 경우에, 대운 천간에 기신 丁火가 투출하면 원국의 지장간 丁火의 역량이
돌연 강해져서 희신인 편관을 극하므로 대흉하게 된다.
3. 命式으로 보는 운세
a. 年柱=0~15세, 月柱=16~30세, 日柱=31~45세, 時柱=45세~이후라는 입장도 있습니다.
현대적으로는 年柱=0~20세, 月柱=21~40세, 日柱=41~60세, 時柱=61세~이후
b. 命式 각주의 상관 관계
年 : 국가, 조상, 웃어른, 상사 등
月 : 가정<부모,부모와 동격 친지> 선배 등
日 : 가정<자신, 자신과 동격, 아내,아내와 동격>, 동년배 등
時 : 자녀, 후배, 부하 등
論大運/명리정종
夫大運者,就月上起,譬之樹苗,樹之見苗則名。月之用神,則知其格,故謂交運,如同接木然,論命有根苗化實者,正合此意,豈不宜哉! 或甲乙得寅卯運,名曰動劫財敗財,主克父乃剋妻,破財爭鬥之事; 行丙丁巳午運,名曰傷官,住剋子女,誤事囚繫。庚辛申酉七殺官鄕,主得名發越,太過則災病惡疾; 行壬癸亥子,乃生氣印綬運,主吉慶增產; 辰戌丑未戊己財運,主名皆通。
대개 大運이란 月에서 시작하여 이루어지며 비유하자면 나무와 새싹이니 나무에서 새싹이 발생하는 것을 이름한 것이다. 月의 용신으로서 그 格을 알 수 있듯 交運이라 일컬으니 마치 나무를 접붙이는 것과 같으며 命을 논함에 근묘화실이 있는 것은 정히 이러한 의미에 합치되니 어찌 올바르지 않겠는가! 혹 甲乙이 寅卯運을 얻으면 劫財와 敗財라 이름하며 주로 부친 및 처를 극하고 재물이 깨어지며 서로 다투는 일이 일어나며, 丙丁巳午運으로 흐르면 傷官이라 이름하며 주로 자녀를 극하고 도모하는 일이 틀어지며 구속되는 일이 일어난다. 庚辛申酉의 七殺과 官으로 향하면 주로 명성을 얻고 영달하나 너무 지나치면 재앙과 질병에 걸리게 되고 壬癸亥子로 흐르면 발육시키는 印綬運이니 주로 기쁜 경사가 일어나고 자산이 늘며, 辰戌丑未戊己의 財運은 주로 명성이 두루 통하게 된다.
此乃死法譬喩,須隨格局喜忌推之,其驗如神,不宜與太歲相剋,若歲沖運又吉,運沖歲則甚不利,歲運相生者吉,宜細推無不應驗。
이것으로서는 실제에 적용되지 않는 비유일 뿐이니 모름지기 格局의 희기를 헤아려서 따라야 그 증험됨이 神과 같게 되며 太歲를 상극하여서는 안 되는데 혹여 歲가 大運을 沖하는 것은 또한 吉이되는데 大運이 歲를 沖한다면 매우 좋지 못하며 歲와 大運이 상생하는 경우는 吉하여지니 마땅히 세밀하게 헤아려야 응험되지 않음이 없게 된다.
論太歲
太歲,乃天中天子,甚不可犯之,若犯之則凶,云日犯歲君,災殃必重,五行有救,其年反必爲財,如甲日見戊土太歲是也,剋重者死。甲乙生寅卯亥未日時,犯剋歲君,決死無疑,有救則吉。
太歲는 이내 하늘의 천자이니 이를 범하는 것은 매우 옳지 못한 것이 되고 혹 범하였다면 凶이 되는데 日에서 歲君을 범하면 재앙이 매우 심중하며 五行의 구원이 있으면 그 年은 돌이켜 반드시 재물이 되는데 예컨대 甲日이 戊土 太歲를 보았을 때 이고 剋이 무겁다면 죽게 된다. 甲乙이 寅卯亥未日時에 生하여 歲君의 剋을 범하면 죽는 것은 결정된 것이니 의심할 필요가 없지만 구원하는 것이 있다면 吉이 된다.
大抵太歲不可傷之,犯歲者,其年必主凶喪,是下犯上之意,如以勾絞死亡鹹池宅墓病符死符白虎羊刃諸殺推之,干不剋歲,尤防運剋歲,亦如此不利,倘有貴人祿馬化之則吉也。
대저 太歲가 손상되는 것은 옳지 못한데 歲를 범한 자는 그 年에 반드시 사망에 이르는데 이것은 아래에서 상전을 범하는 의미가 되며 또한 구교, 사망, 함지, 택묘, 병부, 사부, 백호, 양인 등의 모든 殺로 그것을 살펴야하고 干이 歲를 剋하지 않았으나 大運에서 歲를 剋하면 더욱 그것을 막아야 하는데 만약 막지 못한다면 이롭지 못하며 혹여 귀인, 록마가 그것을 化한다면 吉하게 된다.
운의 해석
대운 - 환경, 계절, 주거지
세운 - 사건, 인물, 구체적인 일, 양상
월운 - 세운을 종합하기 위한 과정, 세운의 사건을 마무리 시키기 위한 과정, 복선
일진 - 매일의 양상, 사건, 육친과 십이운성의 작용을 자세히 꿰뚫어보기 위한 수단.
매일의 일진을 놓고 연구해 볼 것
<대운>
비견 - 분리 독립
겁재 - 독립, 재물 소모, 도전 받는 환경
식신 - 의식주 확장
상관 - 투자 강화, 소모 지출
편재 - 금융, 큰 돈과 가까운 환경, 바빠진다
정재 - 금전적 안정, 실속, 감투가 높지 않은 사람은 승진 가능(월급이 늘어나니까)
편관 - 명예 상승, 명고이박(명예는 올라가나 이익은 박하다.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 사업가들은 편관 운에 괜히 키우고 괜히 폼잡음으로써 실속이 없는 일을 한다
정관 - 안정적인 발전
편인 - 문서재산 중심.
정인 - 문서재산, 고정소득
<대운 - 약간 다른 관점>
비겁 - 돈 안 되는 골목, 금전 희생 양상, 돈을 많이 벌어도 쓰거나 베풀 곳이 자꾸 생긴다. 일에서 경쟁 및 경합 양상.
식상 - 재물 활동, 돈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활동성 강화, 조직성이 약화되고 독자적인 일 구하게 됨. 여자는 남편의 활동성 위축
편재 - 사회적 활동성이 가장 왕성, 학마, 처첩의 불안
정재 - 사무적이고 고정적인 일, 사회적 활동성 왕성
관살 - 조직성, 큰 조직과 관계된 일, 정관은 안정적, 편관은 힘들고 부담스러운 일
편인 - 활동성 정체, 재물의 보전(문서화) 제조생산 어려움, 수하인이나 시설을 많이 써서 하는 일은 어려움, 임대사업, 인허가사업 등 문서 중심. 학문
정인 - 제조생산 어려움
<세운>
비견 - 동업, 손재 고통, 형제의 도움이나 보조
겁재 - 금전 소모 지출, 인간관계 갈등, 시비
식신 - 새로운 사업, 이사, 사업 확장, 투자, 자동차 등 활동수단의 교환, 식구 늘어남
상관 - 구설 잡음, 남편의 근심
편재 - 금전 융통, 활동성 강화, 재산 증식, 결혼 적령기라면 성혼
정재 - 곗돈, 적금, 고정 소득 등 확고해짐, 결혼 적령기라면 성혼
편관 - 실속 없는 남의 일, 사고, 변고, 감투나 직책의 발전, 질병, 건강 문제
정관 - 명예나 직장 발전, 자식 경사
편인 - 일의 지연, 건강 불안, 문서 취득(현금 유동성은 둔화) 사업 위축
정인 - 상속 혜택, 문서 발전
<월운>
원국과 맞춰보기 보다는 세운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해석. 각 육친별로 해석하는 것은 의미가 없음
<일진>
비겁 - 실수, 사소한 손재, 불가피한 지출
식신 - 먹을 것 많이 생김, 활동성 강화
상관 - 유흥(일상생활의 변화)
편재 - 매우 바쁘고 번거로움
정재 - 금전 융통
편관 - 불려다님, 힘든 일 처리, 돈을 내야 하는 고지서
정관 - 먼 곳에서 소식이 이름
편인 - 금전 융통 둔화, 컨디션 난조
좌표에 의한 육친 해석
1. 비견
연월 - 소년기에 성장성이 좋아짐. 형제, 교우관계 활발, 연월 비견은 친구 좋아함. 형제 많음. 소년기의 금전 분배나 희생
일지 - 배우자의 근심, 건강 불안, 부부 인연 불안, 여자의 경우 소실의 삶
시주 - 말년 혹은 자식의 재물 소모, 타인과의 재물 거래에서 희생이 따르기 쉬움(대문 밖이므로)
2. 겁재
연주 - 성장과 경쟁심, 넘어져도 잘 안 운다.
월주 - 부모형제와의 불화, 희생, 상속이나 혜택의 분탈
일지 - 부부 인연 불안. 그러나 임자 일주가 쥐띠를 만나면 좋음. 같은 임자 일주도 좋음. 자기 운이 좋을 때는 배우자의 건강 불안
시주 - 도둑 같은 자식. 자식을 위해 희생. 예쁜 도둑
3. 식신
연주 - 소년기의 의식주 풍족
월주 - 부모 혜택 크다, 재산 상속(충형파해 공망 등이 없을 경우) 월 식신은 귤 만 상자가 아니라 아예 귤밭을 송두리째로 받는 것. 재성보다 훨씬 큰 규모
일지 - 재물 생산의 능력, 배우자의 유정, 여자는 자식의 출세(대신 자식이 자라면서 남편과의 인연은 무정하거나 약해짐)
시주 - 말년 장수, 건강, 자식으로부터의 경제적인 혜택
4. 상관
연주 - 조상 인연 박함(어려서부터 법을 깨뜨리니까) 자신이 미아가 됨(정해진 선을 넘으니까)
월주 - 부모와의 불화, 예능과 필설의 능력
일지 - 경제적 수완, 여자는 남편 무덕
시주 - 남자의 경우 자식 인연 박함, 말년에 외로움(늦게 쳐다볼 남자가 없으니)
5. 편재
연주 - 조상중 큰 부자(본인과는 무관) 어려서부터 투기를 좋아함
월주 - 부모의 번창(대신 기복은 큼) 글공부에는 방해
일지 - 배우자의 경제력, 사업성을 지닌 배우자, 여자는 시부모 봉양
시주 - 대문 밖의 여자, 노후의 재물 활동, 여자는 시부모 봉양에 따른 희생
6. 정재
연주 - 대대로 부자, 검소 착실(어려서부터 돈에 대해 건강한 철학) 정당한 상속
월주 - 상속(대신 형충파해 등이 없어야 함) 배우자를 통해서라도 상속, 혁명성 부족(일찍 음양의 짝을 짓게 되므로)
일지 - 남자는 원만한 배우자, 여자는 호주머니에 돈 떨어질 없다, 돈 없으면 외출도 안 한다. 백화점 가서도 깎는다
시주 - 말년의 재산 창고, 여자의 경우 시가나 본가의 상속, 남자는 만혼(다른 데 정재가 없을 경우)
7. 편관
연주 - 벼슬이나 권위 중심의 조상(악명도 포함) 지도력(어려서 호랑이를 수시로 만나니) 여자는 싫은데 쫓아다니는 남자
월주 - 횡액, 엄한 부모, 고시성 시험(호랑이 가죽을 벗기고자 함, 붙는다는 것은 아님)을 지향, 기술성, 전문성
일지 - 남자일 경우 아들 인연 많음, 힘든 직장, 법무, 의료, 처의 잔소리가 심함(호랑이 같은 처) 여자는 덕이 기운 남편, 일지 편관에 관성이 득세하면 매맞는 부인
시주 - 권위, 봉사성 벼슬, 자식의 현달, 말년에 급성 또는 세균성 질환, 여자는 제비 조심(직장이나 일로 해소하면 무방)
8. 정관
연주 - 조부가 실력자나 명문의 후손, 소년의 명예, 가계의 정신적 계승, 여자는 조혼
월주 - 가권의 상속, 조직이나 명예가 평생 직업과 관련, 여자는 부모가 혼처를 정해줌
일지 - 직장 인연, 여자는 무난한 배필, 뭐든지 반듯해야 만족
시주 - 말년의 벼슬, 자식의 현달, 여자가 시에만 정관이면 만혼
9. 편인
연주 - 식신을 방해하니 성장성 부족, 조상 혜택의 부족, 눈칫밥
월주 - 부모 덕 부족, 이공계 등 전문성, 기술성
일지 - 처와의 정신적 갈등, 자기중심, 처를 깔고 앉아서 끝내 조선시대 여자로 만들어 놓는다. 앉아서도 할 일을 다 하니 특별한 재주, 여자는 자식 걱정, 자식들은 객지로 나간다(아들일 경우 확실)
시주 - 말년에 식록 부족이나 건강 불안, 활동성 부족, 임대사업이나 문서재산
10. 정인
연주 - 학문성 강화,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 및 인내심 강화
월주 - 직업이 대체로 글과 학문 및 자격과 관련, 자부심 강화(팥쥐의 당당함) 상속 혜택
일지 - 상속 혜택, 자식들은 객지로 나간다(아들일 경우 확실) 남자, 여자는 친가 모친과 동거(남편의 일지가 식신이면 거의 확실)
시주 - 문서재산, 결재권, 임대사업, 의존성(엄마가 대문 밖까지 따라옴) 여자는 자식 걱정 혹은 자식들이 객지로 나감
실전 사주풀이 1
壬 甲 庚 壬 拱挾 未 虛三合 寅
申 午 戌 辰 <乾> 1952-10-15 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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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장 먼저 볼 것은 재관의 형태
연월에 관인소통, 시에도 관인소통, 지지에서는 식재소통.
2. 지지의 모습
인신술사 중 신술이 있습니다. 따라서 신통력 집단, 실세 집단. 특히 술이 편재이니 금융으로 잠정 추론.
3. 없거나 약한 것
비겁 -> 경쟁력, 주도력, 행동력 약함
4. 재관의 구체적 상황
강하다. 편관 득세. 庚금이 술 위에 앉아 있고 시지에도 록을 두고 있으니 세력이 있습니다. 따라서 큰 조직. 이처럼 편관이 편재 위에 있으면 대체로 법무, 세무. 또한 관인이 함께 강하니 결재권을 쥐는 고위직 진출 가능.
5. 나머지 상황
식재 소통의 해석 -> 자신은 행동력이 약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일지 상관이 식상생재하므로 처가 사업을 한다고 보면 됨. 관이 두 개니 직장 전변 발생. 처음엔 중앙 또는 본부에 있다가 나중엔 지방으로 옮김.
6. 유년 해석
진 운에 충으로 직장 애로 발생.
-- 戌(辛丁戊), 辰(乙癸戊), 관의 뿌리를 충 ?
천간 을 운에 을경 합금. 봄이 오면 금기로 에워싸여 있던 껍질이 깨짐. 이는 운에서 만의 해석. 을만이 아니라 갑이 와도 관에 손상. 갑목의 초기에는 경금을 대적키 어려우나 중반부터 이김. 또한 을경 합목에서 을목 운의 끝 부분에서는 결국 합금으로 종결.
-- 금극목이 아니라 금충목 ?
정 운에도 정임 합으로 결재권에 손상. 정임은 목으로 재성. 따라서 탐재괴인 형국. 또는 정화가 상관이니 상관견관으로 관재수.
- 천간 합은 명식간의 무력화 ? 貪財壞印-재극인, 정임합목(재성? 겁재), 壬(편인)
巳, 申, 酉 운에 대발. 이런 운을 대운에서 만나면 크게 승진. (ㅋ 환갑 넘어서 오네 ..)
인, 묘 운에 친구가 동업하자고 하면 말립니다. 꼭 사업을 한다면 처를 내세우라고 조언. 그리고 큰 조직과 손잡고 해야 합니다.
己 辛 辛 己 1959-7-8 22:05
亥 卯 未 亥 <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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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재관 상황
관 불투. 지지에서 식상생재. 관이 지장간에 있긴 하나 나름대로 세력은 있는 형태. 미중 정화는 강합니다. 또한 나름대로 관인소통도 되는 모습입니다.
2. 지지의 모습
권력형 글자가 없습니다. 편재와 식상, 관이 해묘미 합. 따라서 금융 조직. 또는 토목의 합으로서 토목 관련 조직. 사업이 아니라 조직으로 보는 것은 지지에 비겁이 없어 행동력이 약하기 때문.
3. 기타
관 불투면 큰 조직의 경우 과장이 한계. 작은 조직으로 옮기면 조금 더 올라가며 대리 사장까지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진급이 별 의미 없는 조직에서 생활.
실전 사주풀이 2
壬 辛 己 乙 1935-3-16 07:50
辰 卯 卯 亥 <乾> 倒沖 酉 虛三合 未 虛方合 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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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官 사주 -> 교직, 연구직, 자격증 분야 등 진급이 의미없는 조직. 실제로는 초등학교 선생. 토끼처럼 뛰어다니는 아이들이 많으니까. 시 상관은 주로 봉사성 벼슬 또는 중간급 관리자. 따라서 교감이 한계.
-- 무관에 교감이라.. 관이 있으면 교육장관, 대통령감 ?
壬 乙 己 乙 1865-3-6 11:58 拱挾 寅 虛三合 未
午 亥 卯 丑 <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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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이 매우 미약, 묘월 축중 계수는 매우 약함. 게다가 관인소통도 안 되고 있습니다. 식상과 재도 따로 놀고 있습니다. 반면 비겁이 왕하니 자기 일을 하려고 합니다. 이 왕한 비겁은 설기를 반깁니다. 마침 시지 식신이 있습니다. 이는 또한 문창성. 따라서 필설, 교육.
지지의 상황을 보면 해와 축, 묘가 세속성이 약한 글자들입니다. 따라서 정신적 분야. 그런데 떠드는 곳은 밝은 곳 속세 즉, 午다. 화 니 기독교입니다. 목사.
壬 癸 丙 壬 1912-6-16 20:10
戌 亥 午 子 <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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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이 있으니 정치력, 꾀돌이입니다. 반면 합이 있으면 외교력. 재가 강하긴 하나 식상이 약합니다. 반면 관은 약하면서 인성 또한 없습니다. 그런데 대운이 완전히 관인으로 흐릅니다. 따라서 조직 생활. 이처럼 재와 관을 놓고 헷갈릴 때는 대운을 봅니다. 재와 관이 지지에서 오술로 같은 방향. 따라서 금융 조직. 실제 은행장까지 갔습니다. 이는 자오충의 도움.
己 癸 壬 癸 1963-10-17 14:18
未 巳 戌 卯 <乾> 拱挾 午 虛方合 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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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은 관이지만 식신 묘와 짝이 지어져 있습니다. 즉 묘술 합으로 춘추. 이처럼 식신과 짝지어진 관은 독자, 관객으로 봅니다. 큰 조직과 관계된 형태의 문필. 이처럼 재관중 어느 쪽인지 헷갈릴 때는 대운을 봅니다. 청년기부터 재운. 따라서 사업 쪽. 재운에 섞여 들어 있는 관은 조직과의 관련 혹은 관객 등으로 봅니다.
일지 정재이므로 재물 관리를 잘 합니다. 하지만 양옆에 있는 관이 이를 삭감시킵니다. 따라서 돈을 제법 잘 벌지만 나가는 곳도 많습니다. 술중 신금 대신 경금이었다면 사오미 운에 제대로 써먹었을 것. 사중 경금은 처의 자리에 있는 문서이니 처 명의의 부동산.
壬 癸 癸 壬
戌 丑 卯 辰 <乾>
재성이 숨었으니 사업성이 약합니다. 또한 식신이 공망. 따라서 나름대로 강한 관을 따를 수밖에 없으나 관의 운동 방향이 다 다르므로 직장 전변을 겪습니다. 처와의 관계는, 술중 정화가 축에 이르면 묘지. 따라서 떨어져 살 때는 그런대로 괜찮으나 동거하면 처에게 탈이 납니다.
실전 사주풀이 3
甲 壬 癸 壬
辰 子 丑 子 <坤>
정관이 득령하고 있으나 조후를 잃었으므로 제대로 쓰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특수성, 전문성, 별정직 조직. 또한 양인이 강하므로 특수성. 관인소통이 안 되므로 관리자로서 한계가 있거나 승진이 느립니다.
결혼이 늦다. 이유는? 월지 축은 겁재가 에워싸고 있음. 또한 무늬만 관. 거의 수에 가까운 토. 빨리 결혼해도 고달픕니다. 시지 진은 대운에서 수, 금을 지나는 동안 관으로서의 역할을 하기가 힘듭니다. 결국 결혼은 늦게 할수록 좋습니다.
관인소통이 안 되거나 조후를 잃으면 변화가 거의 없는 조직. 10년에 한번 승진이 있을까 말까한 조직. 가령 교직.
甲 丙 丙 辛
午 子 申 亥 <乾>
관인이 모두 있으나 소통은 잘 안 됩니다. 그래서 이럴 때의 인성은 편인으로서의 성격인 자격, 문서 등만 논합니다. 신자 합으로 재관이 무리지어 있습니다. 이는 재물과 관련 있는 조직. 또 신자 합에 해까지 붙어 있으므로 관의 세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큰 조직입니다. 그러나 역시 인성이 따로 놀기 때문에 이 조직에서 안정적인 활동을 구하기에는 애매합니다. 신통력 글자인 申이 있긴 하나 공망이므로 제대로 쓰기 어렵습니다. 자오가 양인, 비인의 충이므로 권력성, 또는 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성격의 조직. 가령, 의약, 전문기술, 자격증.
辛 乙 丁 壬
巳 丑 未 辰 <乾>
관인이 원격인데다 인성은 합. 지지에 재가 무리지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재물활동에 대한 강한 욕구. 그러나 비겁이 없습니다. 따라서 주도적으로 사업을 구하긴 어렵습니다. 관성은 오행 대세를 갖고 있으니 직장으로 갑니다. 그러나 댓가가 적습니다. 왜냐면 인성이 멀어서. 따라서 직장이나 직업 전변을 수시로 꿈꿉니다. 사업은 처의 주도 혹은 부업 정도. 재성의 운동성이 각각 다르므로 장사를 하면 상품의 종류 다양. 이 품목에서 저 품목으로 이동. 따라서 장사의 성패가 운의 영향을 많이 받음. 재가 토이니 농산물. 또 식신으로 드러나 있으니 식품. 결국 농산물이면서 식품.
辛 丙 癸 己
卯 戌 酉 酉
관인소통이 약하고 관좌 유와 묘의 운동 방향이 다릅니다. 식신생재되나 비겁이 없습니다. 결국 관. 오행 대세가 강합니다. 또 편재가 아니고 정재이니 조직성이 강합니다. 다만 기토가 관을 극하니 약간 탁합니다. 중앙, 본부 쪽에서 근무. 지지의 유는 알맹이, 금고. 이 위에 앉아 있기 때문에 중앙으로 봄. 인과 떨어져 있으니 조직에서 안정 요소 부족. 그러나 관이 하나 뿐이니 직장 전변이 심하진 않습니다.
癸 壬 壬 庚
卯 辰 午 寅 <乾>
관인소통이 잘 안 됩니다. 반면 식신생재이면서 월지를 잡고 있어 세력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 장사 쪽. 분야는 식신에 따라 제조. 아니면 인묘진 목기가 강하니 건설. 오가 공망. 따라서 현금 형태의 재산 보유에 있어서는 방해 요소가 따릅니다.
丁 己 癸 己
卯 酉 酉 卯 <乾>
관인소통이긴 하나 관이 공망. 또 묘유 충. 따라서 식신생재를 따릅니다. 식신이 강합니다. 신약하긴 하나 충으로 꾀돌이, 투쟁성이 있으므로 사업이 가능합니다. 식신이 충하므로 사업의 속성은 역마성.
실전 사주풀이 4
丁 甲 丙 丁
卯 辰 午 未
상관 만국. 그 상관이 화이니 가볍고 멀리 갑니다. 따라서 기악, 성악 등 예능계.
己 丙 戊 丙
亥 寅 戌 申
관인소통이 되나 일시에 있어 빨리 써먹기는 힘듭니다. 반면 식신생재는 연월에 있으므로 먼저 써먹습니다. 요식업. 식신이 공망으로 빵꾸가 났으니 도넛 혹은 부풀려서 안에 구멍이 많이 난 것. 밥장사라면 요리 등 원가에 비해 뻥튀기한 음식. 이 사주에 형이 있다면 약용이니까 삼계탕.
<형이 있고 인과 짝지을 때>
의료. 인성이 자격이니까.
庚 壬 甲 庚
子 午 申 子 <乾>
관이 없습니다. 대신 인성이 강합니다. 이럴 때는 조직에 들어가더라도 승진과 관계 없는 데를 갑니다. 식상생재도 원활하지 않습니다. 이처럼 헷갈릴 때는 대운을 봅니다. 비겁을 거쳐 식상 운으로 갑니다. 식상 운이 조금 나중에 오기는 하나 어차피 흐름이 그쪽이므로 사업에 비중을 둡니다. 또한 원국에서 갑목 식신을 중히 쓰는데 해자축은 생욕대. 그러나 원국에서 편인이 강해 식신을 억제합니다. 양인이 강하므로 프로. 그러나 편인이 강하면 사람을 많이 쓰는 시설이나 제조는 안 됩니다. 그러나 기술성은 강하므로 가공이 좋습니다. 사업을 하게 되면 대운에서 식신은 좋으나 오 재성은 안 좋습니다. 따라서 시설은 있는데 현금이 안 돕니다. 이럴 때 편인을 따라야 합니다. 즉 팔다리 없이 사업을 하는 형태라야 합니다. 가령 시설은 임대, 사람은 바짝 줄이고 기술성 위주로 갑니다. 공장도 비좁은 데서 해야 합니다.
戊 乙 乙 戊
寅 丑 卯 寅 <乾>
관이 없으니 조직 생활이 어렵습니다. 축인묘가 있으니 일류 지향. 대운 따라 잘 되면 큰 부자, 아니면 도둑. 대운에서 화운을 만나 경제적 번영, 그후에는 하락. 여자라면 대운에서 수운을 달립니다. 이때는 가뜩이나 약한 식상을 묶어 버리니 팔다리가 묶인 형상. 따라서 답답한 세월을 보냅니다. 대지 300평의 큰집에 사는 부자.
남자 사주에서는 오행이 한 개쯤 빠지는 게 좋습니다. 한 개 빠지면 한 성질 합니다. 두 개 빠지면 이판사판. 세 개 빠지면 남는 건 악 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운을 만나면 응축됐던 힘이 분출합니다. 이 사주에서는 식상이 없다가 대운에서 오니 무섭게 뜹니다.
일지 관고. 정관이 입묘하는 자리입니다. 그러므로 아들이 객지에 나가서 발복합니다.
戊 癸 癸 戊
午 巳 亥 申
연에 관인소통, 비견에 분탈 작용. 인성이 사와 함께 사신 형. 인성이 형 되면 형벌, 의료, 조정과 관련된 직업. 식상이 빠져 있으므로 결혼이 늦음. 시지 오 편재는 공망이므로 사업 속성은 약합니다. 또 식상이 없으니 더 그렇습니다.
결국 직장인데 관의 분탈로 인해 승진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직장.
실전 사주풀이 5
甲 戊 戊 甲
寅 戌 辰 辰
관이 강하나 인성이 없습니다. 식재는 다 없습니다. 그러나 충이 있으니 투쟁성이 강합니다. 이걸로 먹고 삽니다. 물론 비겁으로 인한 불안 요소는 항상 있습니다.
<진술 충>
심고 뽑고, 입히고 벗기고, 끼고 빼고
<식상이 왕하면서 재성이 없는 경우>
문필, 교육, 순수 예술, 전문기술
丙 癸 丁 壬
辰 卯 未 辰 <坤>
관이 많으나 인성이 없습니다. 식재가 강하나 비겁이 없어 사업도 곤란. 특히 편재가 되고 정재만 남았으니 월급쟁이. 결국 관을 쓰되 변화가 많지 않은 조직. 묘미 합이 식신 + 편관의 형태. 이럴 때는 문창성을 살린 특수 행정이나 문필. 사업을 한다면 식신이 능력, 솜씨, 생산품이고 관은 손님이니 접객성.
이 사주에서는 진이 아닌 미가 남편. 식신이 자식이니 그것과 짝지은 관을 남편으로 봅니다. 이 경우는 진이 공망인 게 다행. 아니었다면 대문 밖에 정관을 두고 있어 부부 인연에 문제가 많습니다.
<식과 재가 떨어져 있는 경우>
내가 만든 물건과 그것을 파는 장소가 떨어져 있으니 항상 뛰어다녀야 합니다. 그렇게 왕복하는 데서 오는 시간 소모가 큽니다. 삶에서 굴곡이 발생한다. 이런 사람은 상권이 좋은 곳에서 활동해야 합니다.
<재기통문호 관성유리회>
결국 세력이 있어야 한다는 뜻. 단순한 통근의 문제가 아닙니다. 장사를 하는데 상권이 좋은 데서 해야지 허허벌판에서 할 수는 없는 것이니까.
丙 甲 乙 戊
寅 寅 卯 寅
목이 강하니 병화가 용신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물론 맞습니다. 하지만 희기는 동소. 그 병화로 인해 울고 웃습니다. 이 사람은 대운에서 남방 화운을 달렸습니다. 이때 당연히 사업에 마음이 갑니다. 하지만 원국의 상황이 불리합니다. 식재가 떨어져 있기 때문. 따라서 3번에 걸친 사업이 모두 망하고 결국 택시 운전을 합니다. 사업이 망한 이유는 식재가 원격됐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인성이 없어서이기도 합니다. 재성을 조절해주는 게 인성이니까. 인성이 없으면 재운의 흥망 기복이 심합니다. 2번 망하고 박청화를 찾아왔길래 더 이상 사업 하지 말라고 했는데도 기어코 하더니 결국 또 망했습니다. 택시 운전을 하고 나서 오히려 더 행복하다고. 택시 운전은 비겁을 살린 직업.
辛 丁 戊 甲
亥 巳 辰 午
관인소통, 식상생재 모두 원활치 못합니다. 다만 월지 상관이 확실히 격을 갖췄습니다. 이처럼 격을 갖추면 도둑이 돼도 라이센스를 갖춘 도둑이 됩니다. 상관이 이 정도 세력을 갖추면 거의 천재성. 관인이 있긴 하되 이처럼 떨어져 있으면 조직에 들어가더라도 승진에 별 의미가 없는 분야. 즉 연구, 교수, 전문, 자격증 등. 사업을 한다면 상관으로 기발한 아이디어는 냈으나 재성과 연결이 안 되므로 상품화가 안 되는 상황. 그러다가 운에서 재가 오면 상품화가 됩니다. 벤처 교수 팔자. 이처럼 식재가 떨어진 그 모양 그대로 살면 탈이 안 납니다. 물론 시간 편재 때문에 항상 마음 한 구석이 허전할 것입니다. 사업하기 좋은 운은 지지 신유. 상관 진과 각각 무리 짓습니다.
실전 사주풀이 6
辛 己 丙 辛
未 亥 申 丑
관이 숨어 있고 인성은 기반. 반면 식재는 강합니다. 하지만 대운을 보니 인성운. 따라서 직장에 들어가되 승진에 별 의미가 없는 곳. 그러는 가운데 틈만 나면 사업을 하고자 합니다. 그러나 일지 정재로 확실한 게 아니면 안 합니다. 이 사람은 직장을 다니면서도 불만이 큽니다. 식상이 많으므로 돈은 자기가 다 벌어다 준다는 생각을 합니다. 결론적으로 대운의 흐름과 정재의 속성 이 두 가지 요인으로 쉽게 사업에 나서지는 못합니다.
戊 戊 丙 甲
午 申 子 寅 <乾>
팔자에 쉬는 글자가 없습니다. 약한 글자도 없습니다. 관인소통에 식상생재. 재생관. 양인과 비견까지 있습니다. 이런 사주가 큰일할 사람입니다. 또 인신, 자오 충이 되는 가운데 신자 합이 있습니다. 이를 충중봉합이라 하여 길조로 칩니다. 합충은 당기고 밀고. 박정희, 노무현 사주가 그렇습니다.
아쉬운 것은 편관이 공망이라는 점. 연월에서 관인상생하고 그 관이 강하니 고시에 뜻을 두며 대개 합격합니다. 하지만 벼슬길에서는 문제가 있으므로 결국 식상생재를 따라 사업으로 갑니다.
이 사람이 고교 때 전교 1등을 놓친 적이 없습니다. 그것도 2등과 엄청난 차이로. 합충, 양인에 문창성이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말은 잘 안 듣습니다. 원래 양팔통이 그렇습니다.
辛 丙 癸 己
卯 戌 酉 酉
시에 인성이 있습니다. 이는 매를 들어야 공부를 합니다. 엄마가 대문 밖까지 따라나왔으니 그렇습니다. 어찌 되겠지 하는 의존성이 있습니다. 또는 마마보이.
연월에 재성이 득세하니 재물과 인연이 많습니다. 관이 대세이면 행정. 이 사주에서는 재가 대세이고 관이 일간 가까이에 있습니다. 따라서 경영. 즉 실무적이 됩니다. 재가 대세에 인성이 간섭하면 경제. 즉 이론적이 됩니다. 재성 대세에 역마 인자가 드러나면 무역 통상. 재성 대세에 비인과 인성이 간섭하면 회계.
己 癸 丁 己
未 卯 丑 酉
관이 강하면서 식재도 약하진 않습니다. 이럴 때는 관 대세이면서 재의 간섭으로 보고 경영. 축은 양인, 미는 비인. 이렇게 양인과 비인이 있으면 자르고 분석하는 일. 즉 회계가 됩니다. 또 충과 합이 있습니다. 충은 역마로 보므로 무역. 편재를 따라 사업을 한다면 관이 강하므로 큰 조직과 관련하여 사업을 합니다.
戊 丙 己 乙
子 寅 卯 巳
관인이 소통되고 있으나 관이 시에 있으니 빨리 써먹기는 어렵습니다. 인성이 월에 있으니 직업에서 글과 학문, 자격이 떠나지 않습니다. 어쨌든 관이 늦게 오니 공부를 계속하면서 학위 취득의 세월을 보냅니다. 아니면 글과 학문의 속성을 그대로 따르는 교육, 자격 분야로 갑니다. 인사 형이 있으니 뒤에 글 공부의 속성이 바뀔 수 있습니다.
인성이 무리지어 있으면 암기력이 좋아서 어학적 재능이 있습니다. 어학적 재능에는 식상도 관계됩니다. 관이 시에 있으니 학교도 때깔 나는 곳에 가기 어렵습니다. 관은 신자진, 인성은 인오술이므로 관의 뜻은 해외에서 세웁니다. 즉 유학이나 해외 취업.
관인이 소통되고 있으므로 교수 임용은 일단 된다고 봅니다. 다만 학문을 이룬 자리와 관의 자리가 다르니 해외 유학 후 국내 취업, 혹은 서울에서 대학 나오고 지방대 교수 이런 식이 됩니다.
실전 사주풀이 7
甲 甲 庚 丁
戌 寅 戌 未
인성이 없으니 공부는 열심히 안 합니다. 대신 편관이 득세하므로 폼잡기 위한 공부를 합니다. 자존심으로 자기조절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람은 공부를 해도 독서실에 쳐박혀 하는 게 아니라 남들 다 보는 도서관에서 합니다. 지기 싫어합니다. 재수삼수해서 연고대 정도 가는 사람들이 이런 식입니다. 관이 득세하고 있는데 인성이 없는 사주니까. 편관은 사립학교. 상관이 연주에서 세력을 갖고 있으니 두뇌는 좋으나 인성이 없으므로 엉덩이는 오래 안 붙입니다.
관이 득세했으므로 큰 조직에 들어가긴 하나 결재권이 약해 고위직에 오르기는 어렵습니다. 이럴 때는 상관과 편재 쪽으로 마음이 기웁니다. 그러나 사업을 하더라도 관이라고 하는, 무시할 수 없는 무기를 항상 전제로 해야 합니다.
己 甲 庚 丙
巳 午 寅 寅 <坤>
물 기운이 부족합니다. 항상 이렇게 음양, 조후를 먼저 봅니다. 아무튼 물 기운이 부족해 그것을 반갑게 쓰는 사람은 해외에서 공부합니다. 특히 대운이 북방 수운으로 달리니 인성이면서 물 기운이라 더 그렇습니다.
辛 己 辛 庚
未 酉 巳 子 <乾>
식상이 왕합니다. 그런데 인성이 득령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글과 학문의 간섭을 받는 식상은 자격이나 학문적 속성이 있는 전문기술로 봅니다. 그런데 인성 사가 유를 따라가고 연지 자가 사의 활동성을 떨어뜨립니다. 이렇게 되면 공부에 지장을 받습니다. 만약 인성이 약화되지 않았다면 상격. 이럴 때는 확실한 자격 중심으로 가게 되므로 의약 등이 됩니다. 또 여름 한낮에 태어났으므로 수를 반갑게 쓰는데 이럴 때는 산부인과, 치과 등 물을 봐서 돈을 버는 쪽이 됩니다.
癸 丁 辛 戊
卯 亥 酉 申 <坤>
무토 상관이 신금 위에 올라 앉아 있으면 대체로 교육, 필설, 예능. 그러면서 재성이 강하니 상업적 용도로 많이 씁니다. 따라서 상업 예술이나 교육 관련. 월지 유금은 문창성이기도 합니다. 물론 상과로 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공부는 열심히 안 합니다. 시에 인성이 있으니 뒤늦게 공부하는 수도 있습니다. 결혼 이후에는 사회활동을 접기 쉽습니다. 일지 정관이므로 그대로 짝지워 씁니다.
丁 甲 丙 丁
卯 辰 午 未
피아노 전공 후 학원 사업. 관인소통이 안 되니 조직은 아님. 식상이 왕하니 교육, 예능, 어학. 또 식재가 무리지어 있으므로 상업 예술. 식상이 화로 멀리 가는 속성이 있어 음악.
丙 癸 辛 辛
辰 卯 卯 亥 <坤>
인성의 세력이 약합니다. 반면 식신이 대세. 또 식신이 토끼 묘로 꾸미고 장식하고 세워 올리는 쪽입니다. 따라서 예술성 쪽에서 장식, 이용 미용, 패션, 디자인 계열. 또 천간에 신금 가위가 찢고 있으니 섬유, 의류. 관이 시에 있고 공망이어서 결혼이 늦습니다. 편재가 없으므로 일단은 상당기간 직장생활을 합니다. 물론 승진이 별 의미 없는 직장입니다. 그러다가 운을 만나면 사업을 합니다.
辛 戊 辛 庚
酉 戌 巳 戌 <坤>
앞의 사주에서 식신은 지지에 있으므로 실제 사물을 다루는 쪽. 반면 이 사주는 연월 천간에 떠 있으므로 정신적 분야로 어학 문학 중심. 관이 없으므로 직장생활을 하더라도 운에 따라 기복이 있을 것입니다. 결혼도 늦을 것입니다.
실전 - 물없는사주 //
팔자에 물이 없으니 물장사를 하라?
이렇게 보면 꽝. 어설픈 용신의 논리일뿐입니다. 물장사를 하라 하더라도 논리에 맞아야 합니다. 가령 위에 언급했던 사주를 보면,
丁 甲 丙 丁
卯 辰 午 未
관이 없으니 조직성이 약합니다. 인이 약하니 글공부를 통해 활동을 구하기 어렵고 자격증을 통한 직업 구성도 어렵습니다. 대신 예술성, 기술성, 교육성 등이 강조돼 있습니다. 교육은 가르치고 기르는 행위입니다. 기르는 것에는 요식업도 들어갑니다. 또 유흥성. 식신은 主食, 상관은 기호식품입니다. 상관이 주식을 다룬다면 장식된 것입니다. 대개는 케익, 술, 커피, 아이스크림, 빵, 과자 등등입니다.
술장사는 밤이슬과 함께 돈이 들어옵니다. 목욕탕은 사시 물을 틉니다. 수산업은 물위에 배 띄워 놓고 돈을 법니다. 무역은 유통입니다. 이처럼 물과 관련된 일이라 하더라도 다 다릅니다. 목욕탕은 생산 아님, 제조 아님, 유통 아님, 결국 시설 임대업입니다. 이는 인성입니다. 인성으로 재성을 취해오는 팔자라면 팔짱 끼고 돈 버는 것이니 임대 아니면 자격 혹은 인허가 사업입니다.
그런데 팔자에서 수를 반갑게 쓴다면 이때 비로소 목욕탕이 되는 것입니다. 수산업은 채취업도 되고 일종의 생산업도 됩니다. 식상이 공망이나 역마에 해당되면 수산업입니다. 한 자리에 붙어 앉아 생산해내면 육상의 제조업. 가령 자오묘유입니다. 유통은 식상이 없는 경우. 생산할 게 뭐 있느냐 바로 팔면 되지 하는 논리입니다. 여기에 역마가 더해지면 무역이 됩니다.
위 팔자의 경우 인성이 약하니 임대는 아니라서 결국 목욕탕은 안 됩니다.
식상이 왕하면서 식신, 상관이 혼재돼 있으니 밥도 팔고 술도 파는 요식업입니다.
이 사람 팔자에 수가 없으니 수 운에 돈 번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수 운에 조후가 되어 건강이 좋아질 수는 있습니다. 아니면 그것이 인성이니 재산을 보전하기 위한 역할은 할 수 있습니다. 친수 공간의 부동산 등으로 재물에 자물쇠를 채우는 역할은 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식재 운에 돈을 버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