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대학의 2학기 등록일이 다가왔다. 등록금 마련은 정부가 보증하고 농협을 비롯한 전국 15개 은행에서 취급하는 ‘학자금 대출’을 활용하면 부담을 덜 수 있다. 2학기 학자금 대출의 신청기간은 7월2일~9월13일로 추가 신청은 받지 않는다. 학자금대출신용보증기금과 농협중앙회로부터 학자금 대출에 필요한 요건을 살펴본다.
◆기본자격=국내 대학(대학원 포함) 등에 재학 및 신입·편입·재입학 예정인 대한민국 국민이면 신청할 수 있다. 최소의 신용심사 요건을 갖춰야 하며, 학술진흥재단의 농촌 출신 대학생 무이자학자금 융자를 받거나 군인자녀 대출 등 이중 수혜는 받을 수 없다.
◆대출한도=재학 기간 동안 받을 수 있는 총 한도금액은 ▲대학은 4,000만원 ▲5, 6년제 대학(원) 및 일반·특수대학원은 6,000만원 ▲의·치의·한의계열 대학(원) 및 전문대학원은 9,000만원이다.
한학기 동안 최소 대출금액은 50만원 이상이다. 본인이 필요한 액수만큼 일부 대출도 가능하다. 대신 등록금은 고지서에 명시된 금액으로 한정하고, 기숙사비·통학 교통비 등의 경비는 학기당 100만원 한도로 생활비로 신청해야 한다.
◆대출금리=매학기 대출 전까지 교육인적자원부가 결정하는데 2007년 2학기 대출금리는 6.66%다.
인터넷과 창구대출 모두 동일금리로 대출만기까지 고정금리를 적용한다. 저소득층은 거치기간 이자 전부를 감해주는 무이자대출과 2%를 감해주는 저리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신청절차=①농협 등 취급은행 인터넷뱅킹에 가입(기대출 학생은 기존 인터넷 뱅킹 사용) ②학자금대출 사이트(www.studentloan.go.kr)에 9월13일까지 대출 신청 ③소속 대학에 저소득 증명 서류 제출 ④신용보증기금 심사 및 대상자 선정 통지 ⑤대출 실행의 순이다.
대출이 확정되면 등록금은 학교 계좌로, 보증료는 학자금신용보증기금으로, 생활비는 본인 계좌에 입금된다.
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댓글
검색 옵션 선택상자
댓글내용선택됨
옵션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