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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상운교회 원문보기 글쓴이: 강인철목사
당신의 꿈을 키우라
월트 캘러스태드 지음/함택 옮김
두란노/1999년 5월/328쪽/8,900원
▣ 저자 윌트 캘러스태드
월트는 꿈의 사람이며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루터파 교회인 조이 커뮤니티 교회의 담임목사이다. 애리조나 주 피닉스에 소재한 그의 교회는 현재 교인 12,000명이 출석하고 있다. 그는 캘리포니아 주 패서디나에 있는 풀러 신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전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역동적인 강연자인 그는 『기도안내서』 『그리스도인의 리더십 안내서』 『고품질 사역』을 집필하였다.
▣ 옮긴이 함택
고려대학교 정외과와 장로회 신학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했다. 미국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구약학 박사 과정을 이수 중이며 플러튼 시온 한인 장로 교회 담임 목사이다.
▣ 내용을 간단히 말하자면
꿈꾸는 자들은 담대하게 꿈꾸며 그 꿈대로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그리고 그 꿈들을 분명하고 명확하게 다듬을 줄 아는 사람들이다. 꿈꾸는 자들은 혼자서 그 꿈을 간직하지 않고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자신을 도와줄 동역자들을 지속적으로 찾는 사람들이다. 자신의 꿈을 일깨우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어떠한 재능이 있는지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우리에게 주어진 재능을 갈고 닦아 꿈을 성취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하며 끝으로 기회가 왔을 때 그것을 꼭 붙잡아야 하는 것이다.
꿈을 성취하는 데는 여러 가지 어려움과 위험이 뒤따르게 마련이다. 그 고난과 역경을 어떻게 헤쳐나가야 할지를 아는 기술 또한 필요한 것이다. 우리의 꿈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주는 우리 자신의 내부의 문제들인 타성과 안락함과 비판과 외로움을 극복해야 한다. 한때 꿈을 꾸었으나 그 꿈을 잃어버린 사람들은 다시금 꿈에 불을 붙이고 자신의 꿈을 이루어 가도록 꿈의 건축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꿈의 건축가는 사람들의 꿈을 존중하며 꿈의 사람을 위해서 기꺼이 위험을 무릅쓴다.
▣ 차 례
1장 꿈꾸는 자에게는 불가능이란 없다
2장 정상 시력으로 꿈꾸기
3장 모든 사람은 꿈 동역자가 필요하다
4장 역동적인 꿈의 방정식
5장 꿈의 위험지역을 헤쳐나가는 기술
6장 꿈의 사람과 꿈을 새롭게 하기
7장 잃어버린 꿈에 다시 불붙이기
8장 꿈의 건축가
9장 어린이들이 꿈을 갖도록 도우라.
10장 당신의 꿈을 위한 기도
11장 꿈을 품은 채 죽지 말고, 꿈을 위해 죽으라
1장 꿈꾸는 자에게는 불가능이란 없다
나는 중요한 일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작은 상상력과 큰 꿈이 필요하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다 발휘하지 못하고 살아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나는 매일의 삶에서 더 큰 정력과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효과적인 문제 해결능력들이 자신의 내부에 갇혀 있다고 고민하는 사람들을 만났다. 그래서 나는 다른 사람들을 도와서 아직 개발되지 않은 잠재력을 열어주고 커다란 꿈을 꾸도록 하는 데 나의 생애를 헌신해 왔다. 그 꿈이란 우리의 상상력을 북돋아주고 우리를 미래로 향하도록 부르는 독특한 소망과 비전을 말하는 것이다.
꿈은 우리들의 마음과 정신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하나의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갖게 될 때 그것이 꿈으로 바꿀 수 있느냐 없느냐는 그것을 어떻게 취급하는가에 달려 있다. 꿈을 붙잡는 것은 마치 금을 캐는 것처럼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위대한 꿈은 절대로 피상적인 것도 아니고, 단순한 환상도 아니다. 위대한 꿈들은 표면적인 한계나 과거의 실패나 우리의 주의를 빼앗는 손쉬운 해결책들을 넘어서는 힘든 파내기 작업을 요구한다.
다음은 자신의 꿈을 깊이 파낸 사람들의 예이다. 1805년 윌리엄 로이드 개리슨은 노예제도가 하나님과 인류를 적대하는 무서운 죄악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성장하였다. 그는 언젠가 내가 이 땅에서 노예제도를 종식시키겠다고 하는 불가능해 보이는 꿈을 꾸었다. 당시는 몇몇 교회 지도자들이 노예제가 하나님이 만드신 제도라고 선언하며, 정치 지도자들은 나라의 기반이 노예제에 의존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럼에도 그는 노예 폐지론자로서 「리버레이터」라는 신문을 30년 동안 발간하였다. 노예 옹호론자들은 그를 비웃음과 조롱으로 응수하였지만, 그와 같은 꿈을 가진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 하나의 강력한 힘이 되었고 마침내는 그 꿈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한편 앤셀 애덤즈는 자연의 경이롭고 아름다운 광경을 찍는 평범한 사진사였다. 그의 꿈은 킹스 캐년의 야생지역들을 환경오염으로부터 보호하고 아름다운 자연을 후대에까지 보존하는 것이었다. 그의 선견지명은 그가 찍은 사진들을 통해 잘 묘사되어 사람들로 하여금 자연에 대한 경외감을 불러일으켜 결국 의회에서 그곳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하였다.
꿈은 진지한 사업이다. 만일 우리가 꿈을 가볍게 여기면 우리는 그 꿈이 가진 모든 힘과 가능성을 잃게 된다. 우리 주변의 많은 목소리들은 실용주의자들과 현실주의자들의 말을 따라야 하며, 꿈꾸는 자들은 무시해야 한다고 한다. 그것은 꿈만 꾸며 그것을 실행하려는 노력을 게을리 한 몽상가들 때문일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꿈을 꾸면서 동시에 열심히, 정직하게 우리의 꿈을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현실적인 꿈들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새로운 생각들과 상상력을 가져왔고 의학과 기술이 발달하였으며, 새로운 직업을 탄생시키고, 교육도 발달하게 되었다.
연못에 작은 돌멩이 하나를 던지면 물결이 생겨 파문을 내며 퍼져 가듯이 각각의 꿈들은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들을 보게 하고 믿을 수 없는 것들을 믿게 하고 불가능한 것들을 가능하게 만드는 파급효과가 있다. 움직이기 시작하는 한 작은 꿈은 다른 꿈꾸는 자들 안에 있는 잠재력을 일깨워 흘려 보내기에 충분하며 꿈이 꿈을 움직이는 일이 반복됨으로써 세상을 새롭게 바꾸어 가는 것이다.
2장 정상 시력으로 꿈꾸기
베트남 전쟁 당시 제임스 네스미스 소령은 7년간이나 전쟁포로로 붙잡혀 있었다. 그는 어느 누구와도 접촉하거나 의사소통을 할 수 없었고, 움직일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나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여지도 마음을 사로잡는 일도 전혀 없었다. 그는 제정신을 유지하기 위하여 무언가 정신을 집중해 움직일 만한 일을 발견해야만 했다. 포로로 잡히기 전 그는 주말마다 골프를 치고 평균 핸디가 95인 골프광이었다. 그는 자신의 골프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정신을 쏟았다. 그는 머리 속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골프장의 모든 홀들을 가장 미세한 부분까지 생생하게 그렸다. 매일 그는 서는 자세, 스윙동작, 클럽을 끝까지 휘두르는 팔로우스루 동작 등 게임의 모든 요소와 코스의 모든 측면들을 상상했다. 결국 풀려난 뒤 그는 자신의 실력을 테스트하기 위해 필드로 나갔다. 첫 경기에서 그는 핸디 74를 기록했다. 명확하게 초점을 맞춘 꿈이 얼마나 놀라운 힘을 발휘하는가를 증명한 것이다.
눈과 광학의 세계를 생각해 보라. 최적의 조건에서 살기 위해 우리는 주변의 환경의 이미지에 분명하고 명확하게 초점이 맞춰진 영상이 필요하다. 근시안인 사람의 경우 멀리 떨어져 있는 사물을 볼 때 희미하고 침침하여 잘 식별할 수 없는 상을 보게 된다. 하지만 담대히 꿈을 꾸는 사람들은 시각을 미래에 고정시키고 꿈을 정확하고 뚜렷하게 초점을 맞춘 상으로 본다. 그것이 바로 꿈을 붙잡고 움직이는 실체로 만들 수 있는 열쇠이다.
많은 사람들이 일생에서 중요한 일을 해내고 싶은 열망을 갖고 있다. 그들은 숭고한 목적을 갖고 살기를 원한다. 하지만 그 목적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단서가 없다. 또 다른 사람들은 아이디어가 있지만 희미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정상시력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우리가 꿈을 인식하고 깨달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당신의 꿈이 더욱 분명하게 초점이 맞춰지고 구체화될수록 그 꿈은 더욱 쉽게 실현될 것이다.
한편 우리는 책략과 꿈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책략은 자기만 살찌우는 이기적인 것이며 자기영달이라는 결과를 낳는다. 책략가들은 자신들의 주머니만을 채우는 탐욕을 키워간다. 책략가에게는 윤리와 도덕과 가치 등이 상대적이다. 책략가는 사람을 이용하고 권력을 남용한다. 반대로 꿈의 사람은 종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 책략가는 "내가 무엇을 얻을 수 있지?"라고 묻지만 꿈의 사람은 "내가 무엇을 줄 수 있지?"라고 묻는다. 꿈의 사람은 주는 사람이지 빼앗는 사람이 아니다. 꿈의 사람은 활기와 넘치는 정열로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한계를 넘어 커다란 꿈을 꾸도록 격려하고 힘을 준다. 그들은 가장 높은 수준의 윤리와 도덕성과 가치관을 가지고 산다. 꿈의 사람은 세계를 건설하고 책략가는 세상을 좀먹는다.
밀러드 풀러는 30세에 백만장자가 되었다. 그가 사업에 몰두하다 보니 재정 면에서는 성공을 거두었지만 관계 면에서는 실패했다. 어느 날 집에 돌아와 보니 아내가 아이들을 데리고 집을 떠나고 없었다. 그는 큰 충격을 받아 인생을 점검해 보면서 무엇이 더 소중한 것인가를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그는 자신의 꿈을 재평가했고 마침내 아내와의 관계를 회복할 수 있었다. 결국 그들 부부는 새로운 공동의 꿈을 함께 세우기 시작하였다. 그 꿈은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안락한 집을 갖도록 하자는 것이었다. 그 꿈이 바로 해비타트 운동이다. 이 비영리단체는 자원자들을 통하여 집을 짓거나 수리하여 가난한 사람들에게 제공한다. 이 단체는 1993년에 40개국의 900개 이상의 도시에 매일 평균 23채씩의 집을 지었고 1999년까지 4만 채의 집을 지었다.
위대한 꿈은 우리로 하여금 뻗어나가게 하고, 배우게 하고 성장하게 한다. 노화를 연구하는 심리학자들은 이러한 성장과 숙달이 나이 많은 사람들에게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열쇠임을 지적한다. 새로운 노력을 들여 성공하면 우리의 자아효능이라고 부르는 것이 상승한다. 이 자아효능은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이 자신에게 있음을 믿는 믿음이다. 이 믿음은 우리로 하여금 육체적으로 건강하고 정신적으로 고무적인 활동을 계속할 수 있게 만든다. 생명이 지닌 역동적인 본성 때문에 우리는 성장하든지 쇠퇴하든지 둘 중 하나의 과정에 있게 마련이다. 꿈이 가져오는 선물은 우리를 성장하도록 부른다.
우리는 꿈에 초점을 맞출 때 의미 있는 꿈이 성공적인 꿈보다 더욱 중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성공에 수반되는 만족과 보상은 단지 잠깐 지나가는 기억으로만 남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의미 있는 꿈이라면 그 꿈을 가진 사람에게 있어 오랫동안 지속되는 보상과 만족을 가지고 있다. 열쇠는 성공적인 완수 너머에 있는 의미가 가진 변화시키는 힘을 바라보는 데 있다. 이러한 의미 있는 꿈일수록 일관성이 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곰 인형 테디베어는 어떤 사람이 불의의 사고나 아동학대나 부모와의 이별 등으로 인해 상처받은 아이들을 돌보아야겠다는 영감을 받고 고안한 것이다. 상처받은 아이들에게 마음 한가운데 조그마한 안전, 안락, 희망의 여지를 주기 위한 목적으로 모든 경찰차 안에 곰 인형을 하나씩 두자는 계획이었다. 결국 뜻을 같이하는 독지가들의 도움으로 피닉스 시에서 5,000여 개의 테디베어를 순찰차 안에 두게 되었다. 많은 어린이와 어른들이 경찰 당국과 방송국, 언론사, 은행, 상가 등으로 이 꿈에 담긴 순박한 애정에 대해 반응을 보내 왔다.
애리조나에 있는 89A번 도로는 대단히 웅장한 경치를 자랑하는 고속도로이다. 이 길은 황갈색과 담황색의 절벽들 사이로 12마일이나 꼬불꼬불 나 있다. 만약 당신이 그곳을 통행자의 입장에서 지나간다면 12마일의 변화무쌍한 경이적인 파노라마에 찬탄할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급하게 차를 몰고 지나가 버린다. 이처럼 우리들은 대부분 통행자가 아니라 운전자로서 인생을 살아가며 우리의 시선은 우리 앞의 도로에만 고정되어 있다.
하지만 나는 매주 금요일을 꿈의 날로 정하여 어떤 날은 1시간, 어떤 날은 4시간 어떤 날은 하루종일 나의 꿈을 위하여 시간을 보낸다. 그리고 1주, 1달, 1년의 목표들을 기록한다. 이처럼 꿈을 꾸는 것은 결코 시간 낭비가 아니다. 오히려 가장 어리석은 시간낭비는 꿈꿀 시간도 없이 꿈에 초점을 맞추지도 않고 그 꿈을 위해 계획을 짜지도 않고 그 꿈대로 살지도 않으면서 평생을 사는 것이다.
3장 모든 사람은 꿈 동역자가 필요하다
코니조 브라운은 새로운 꿈이 필요했던 초등학교 음악교사였다. 그는 다시 대학으로 가서 인간생리학을 공부하였는데 그 교수는 코니 자신도 보지 못했던 코니의 자질을 알아보았다. 그 교수는 코니에게 꼭 의과대학에 가라고 제안했다. 처음에 코니는 회의적이었다. 하지만 다른 교수들도 거듭 같은 충고를 하자 코니는 그 충고를 받아들여서 지금은 응급 처치 전문의가 되었다. 그는 자신 안에 감추어진 잠재력을 알아보고 최선을 다해 그것을 이루도록 격려해 준 사람들에게 감사하고 있다.
이처럼 꿈의 동역자는 꿈을 가진 사람이 전혀 인식하지 못하는 장점과 능력들을 지적해 줄 수 있다. 꿈 동역자는 꿈의 사람의 가능성에 대해서 "예"라고 대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꿈의 사람에게는 이러한 꿈의 동역자가 꼭 필요하다. 꿈 동역자는 후원을 통해 꿈꾸는 사람의 꿈을 풍성하게 하고, 격려해 주고,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한 사람의 꿈 동역자도, 네트워크도 없는 사람은 자신의 꿈을 추구하며 살 때 극복할 수 없는 도전들에 직면하게 된다.
팻 라일리는 로스엔젤레스 레이커스가 1980년 NBA 챔피언이 되도록 지도한 감독이다. 그 다음해에 그 팀은 패배하였는데 팻은 그 이유를 그들 자신의 중요성에 대한 지나친 맹신으로 인한 "내가 병"이 그 패배의 원인이었음을 밝혔다. 그들의 행동은 사실상 "그것은 내가 해야 돼!"라고 주장하는 외침이었다. 그것은 혼자서 플레이를 하고 성공하려는 전적으로 불가능한 망상이었던 것이다.
꿈의 동역자는 당신의 성공만이 아니라 당신에게 의미 있는 일에 과감히 초점을 맞춘다. 프로농구선수 그린과 그의 동료선수들은 '절제하는 삶을 사는 운동선수들'이라는 모임을 통해 세상이 그들에게 요구하는 수준보다 더 높은 성적 순결과 존경심을 갖도록 한다. 공동의 비전을 나누는 이들은 명성과 돈이라는 측면에서 단순한 성공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의미 있는 삶을 살도록 다른 사람들을 격려한다. 꿈의 동역자는 당신의 아이디어를 존중하는 반응을 보인다. 아이디어는 중요한 씨앗으로서 위대한 꿈은 모두 이 작은 씨앗에서 시작한다. 만일 아이디어들이 흙을 뚫고 나갈 - 조사되고 검증 받을 - 기회를 갖기 전에 버려진다면 꿈은 성취될 가능성을 영원히 잃어버린다. 꿈 동역자들은 당신의 아이디어를 탐구하고, 조사하고, 시험하도록 당신을 도울 것이다.
꿈의 동역자들은 당신을 위해서 당신에게서 최선의 것을 기대한다.
칼몬트 고등학교 학생들은 그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을 놀려대며 경멸하는 말을 내뱉곤 했었다. 새로 부임한 루앤 존슨 선생이 자신의 이름을 쓰고 있을 때 책 하나가 칠판으로 날아와 쾅하고 부딪혔다. 하지만 루앤은 조용히 자신의 이름을 계속 쓴 후에 돌아서서 사전을 던진 반항적인 아이를 바라보며 그에게 앉으라고 명확히 지시한 후 그녀는 "나는 은퇴하기에는 너무 젊고 또 별 볼일 없어서 그만 둘 수도 없다. 너는 나하고 붙어 지내는 수밖에 없겠다."고 말했다. 그후 루앤은 5년 동안 아이들의 삶을 변화시켰다. 첫날 그녀는 학생들에게 그녀의 과목에서는 모두에게 A학점을 주고 시작하겠다고 알려주었다. 그 아이들은 대부분 살면서 결코 A학점을 받아본 일이 없었다. 루앤은 그들에게 A학점을 유지하든지 아니면 버리든지를 스스로 선택하라고 했다. 그녀는 아무도 기대하지 않는 자신의 학생들을 믿어주었다. 한 학생이 자기가 숙제를 하면 친구들이 놀려댈 것이기에 숙제를 할 수 없다고 말하자 비밀리에 숙제를 받아주었다. 그래서 그 학생은 친구들에게 체면을 차릴 수 있었고 혼자 계속 공부하여 지금은 과학 연구실의 기술자가 되었다.
꿈의 동역자는 당신의 재능과 능력에 대해 확신을 불어넣는다. 확신은 위대한 꿈과 꿈의 사람에게 있어서 로케트 연료와도 같다. 꿈 동역자는 꿈의 사람을 확신에 찬 행동과 말로 가득 채워준다. 확신에 찬 말은 꿈의 사람의 마음을 기쁨과 열정으로 채우는 연료이다. 꿈 동역자들은 꿈의 사람이 가진 장점과 재능을 지적한다. 꿈의 동역자는 꿈을 증진시키기 위해 배움과 성장의 기회를 극대화한다.
꿈의 동역자는 실수와 실패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만드는 사람이다. 꿈의 사람이 실수를 하거나 좌절을 경험할 때 꿈 동역자는 "어떻게?"라고 묻는 대신 "무엇을?"이라고 물어야 한다. "어떻게 일이 그렇게 되었지?"라고 묻는 것은 도움을 주지 못한다. "어떻게"라는 질문은 문제에 초점을 두고 "무엇"은 해결에 초점을 두기 때문이다. "당신은 이 실패를 통해서 무엇을 배웠지?" "다음에는 무엇을 하려고 하지?"라고 질문해야 한다.
누가 나의 꿈의 동역자인지, 누가 꿈의 동역자로서 합당한지 생각해 보라. 담대하게 큰 생각을 하는 사람을 고려하라. 당신 자신을 가능성의 태도들로 둘러싸라. 열정을 가진 사람들을 찾으라. 윤리적이고 도덕적이고 진실하면서도 분별력을 가진 사람들을 찾으라. 모든 사람들의 가치를 진실로 존중하는 사람들을 발견하라. 꿈을 이룬 사람들에게 편지하거나 이야기하라. 그들의 충고와 정보를 구하라.
4장 역동적인 꿈의 방정식
나는 우리의 꿈을 깨우는 일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역동적인 꿈의 방정식을 생각해 보았다. <꿈을 깨우는 것 = 재능+소명+준비+기회> 이러한 꿈의 요소들은 우리의 꿈들을 실현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 이제 이러한 요소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비록 우리가 어떤 꿈을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의 재능을 고려할 때 그것은 가장 좋은 꿈이 아닐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꿈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재능과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식별할 수 있는 통찰력이 필요하다. 자신만의 재능을 아직 발견하지 못한 젊은이들에게는 이것이 정말 중요하다. 바로 이 점에서 꿈의 동역자는 커다란 도움을 줄 수 있다. 꿈의 동역자는 당신을 신뢰하고 존중하는 사람이며, 당신이 좋은 것과 더 좋은 것, 그리고 가장 좋은 것을 선별하는 데 도움을 주는 사람이다. 우리는 재능을 발견하고 계발하도록 노력해야 하지만 한편으로 다른 사람들로부터 신뢰할만한 피드백을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한 가지 주의할 것은 한 사람의 충고 때문에 실망해서 당신의 꿈을 접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꿈이 번개나 거대한 섬광같이 번뜩이는 통찰력으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해이다. 대개의 경우 가장 위대한 꿈은 아주 작은 불꽃에서 시작한다. 텍사스 주 휴스턴에서 간호사로 일하던 캐롤은 자신이 분만을 도와주었던 아기가 한두 달 뒤 영양실조로 다시 병원에 실려와 죽었을 때 심각한 갈등을 겪었다. 얼마 후 그녀와 남편 허트는 아파트 이웃집 아이들이 패스트푸드 음식점의 대형 쓰레기통에서 음식을 주워먹는 광경을 보았다. 결국 캐롤은 자신이 무엇인가 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졌다. 그녀의 어머니도 인근에 있는 슈퍼마켓들의 관리인들에게 찾아가 문제가 있는 상품들을 버리는 대신 자신이 가져다가 가난한 사람들에게 분배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설득했다.
어머니에게서 영감을 얻은 캐롤과 허트는 같은 방법으로 상점에서 팔다 남은 음식물을 얻어서 노숙자들과 사회복지센터에서 돌보는 아이들에게 나누어주기 시작했다. 이것이 바로 결식아동들을 위한 미국 최초의 이동급식 봉사프로그램이 된 것이다. 이들은 1994년 50명의 자원봉사자들을 통해 14,000명의 굶주리는 아이들에게 한번은 도시락으로 한번은 따뜻한 음식으로 하루 두 번씩 한 달에 38,000명분의 식사를 제공하였다. 그들의 연간 예산은 500,000달러에 이르고 있다. 캐롤은 이처럼 내부에서 타고 있던 작은 깜부기불에 반응했기 때문에 사람들의 삶이 달라질 수 있었다.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의 꿈을 알 수 있는가? 그것은 성경을 통해 하나님을 아는 것에서 시작한다. 우리의 꿈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결과를 만들어내야 한다. 만약 꿈을 추구하는 과정이나 결과가 이 원리에 모순된다면 하나님의 소명이 그 배후에 있지 않다고 확신할 수 있다. 하나님의 소명은 언제나 그분의 말씀과 일치한다. 당신의 직관에 주의를 기울이라. 직관은 정보가 축적되고 준비된 잠재의식에서 나온다. 직관은 의식적인 주관이나 이성에서 오는 인식이 아니다. 단순히 소원을 생각하는 것과도 다르다. 직관은 우리의 마음속에 형성된 꿈이 우리의 머리 속에서 떠오르는 것이다.
재능과 소명에 추가되어야 할 것은 준비이다. 재능은 준비를 통해 계속 닦아야 한다. 준비에는 계획, 실습, 그리고 장애에 대한 예상이 포함된다. 준비란 우리 앞에 일어난 일을 우리가 안다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 전개될 것이며 그것을 위해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를 예상하는 것을 말한다. 계획하고, 연구하고, 실습하며,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우리는 꿈을 붙잡기 위해 자신을 준비하게 된다.
관성항법시스템이 사용되기 전에 낮에 지상 위를 비행하는 것은 도로와 지형지물을 참고하면 되므로 별 어려움이 없었다. 하지만 대양 위를 비행할 때에는 지형지물이 없기 때문에 태양, 달, 별들을 보고 비행기의 위치를 결정해야 했다. 항법사가 위치를 바르게 읽어야만 조종사가 목적지를 향해 바르게 날아갈 수 있는 것이다. 항법사의 위치결정이 잘못되었다면 최종 목적지는 처음 의도했던 목적지에서 상당히 벗어나게 된다. 나는 모든 꿈의 사람들에게 세 가지 본질적인 요소들, 즉, 에너지, 도구, 그리고 교육을 획득할 계획을 짜고 그 결과들을 평가함으로써 꿈을 성취할 것을 제안한다.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의 저자 잭 캔필드와 마크 핸슨은 『알라딘의 요소』라는 책을 썼다. 알라딘이 손가락으로 램프를 문지르면 정령이 나와서 알라딘의 요구를 들어준다. 하지만 우리의 꿈이 실현되는 것은 이러한 마술 같은 생각에서 비롯되지 않는다. 하나님은 마술램프 안의 정령이 아니다. 우리의 꿈은 실현되기를 원한다고 해서 마술처럼 초자연적으로 실현되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기도는 우리의 분부를 수행하라고 하나님을 우리 앞으로 불러 세우는 호출명령 같은 것이 아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사람들이 기회를 보고 붙잡는 데 방해가 되는 다섯 가지 요인을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그것은 무지, 그릇된 신념, 공포, 자만, 낮은 자존감이다. 우리가 하나의 꿈을 계획하든 좌절로부터 회복을 시도하든 기회는 어디에나 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우리는 적극적으로 구하고, 찾고, 두드려서 모든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정령이 아닌 하나님은 우리에게 가만히 앉아서 뜻밖의 발견을 기다리지 말라고 촉구하신다. 대신 그분의 충고를 구하고 그분의 가르침에 복종하고 행동하라고 하신다.
5장 꿈의 위험지역을 헤쳐나가는 기술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애리조나 주 시도나의 대초원 지역에 사는 인디언 부족들은 오랫동안 꿈을 잡는 장치라는 것을 사용하고 있다. 그것은 가죽으로 된 둥근 고리인데 나일론 실로 엮여져 있고 구슬과 깃털 장식이 되어 있다. 그들은 꿈이 하늘에서 내려온다고 믿고 있는데 나쁜 꿈은 이 꿈을 잡는 고리망에 걸렸다가 아침에 해가 뜨면 증발하고, 좋은 꿈은 그 망을 통과하여 아래에 잠자는 사람에게 다가온다고 믿었다.
이처럼 우리가 꾸는 꿈들도 역시 위험지역이 있는데 우리의 꿈을 성취하는 도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재앙을 걸러내고 막아내는 것을 꿈을 잡는 장치라고 할 수 있다. 나는 이 꿈을 잡는 장치를 네 가지로 제시한다. 그것은 "준비하라. 나누라. 도전하라. 관심을 쏟으라."이다. 나는 4장에서 준비에 대하여 다루었다. 이 장에서는 나눔과 도전과 관심을 쏟음의 세 요소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많은 심리학 연구를 보면 가장 행복해 보이는 사람들은 많은 경우, 튼튼한 대인 관계들과 관계 네트워크를 가지고서 그것들을 통해 동료의식, 연결의식, 자신감공유 등을 제공받는다고 한다. 이들은 종종 서로 의존하고 격려하며, 지지해 주는 공동체가 자신들에게 목적의식을 부여하며, 자신을 넘어선 초점, 자기수용, 소망 등을 준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네트워킹이란 이런 종류의 나눔을 위해 사용하는 대중적인 용어이다. 이러한 네트워크는 새로운 꿈을 자극하고 우리의 꿈의 토대를 확장시키며, 우리의 꿈이 제 길을 가도록 유지해 주며, 장애를 예측하여 피할 준비를 하게 하여 결국은 우리의 꿈을 달성하도록 돕는다.
무슨 꿈이든지 그것을 붙잡으려면 엄청난 결심이 필요하다. 평범한 사람이 비범한 꿈을 실현하려고 하면 반드시 비범한 결정을 내려야만 가능한 것이다. 그 어떤 위대한 꿈도 단호한 결심이 없이는 실현되는 법이 없다. 나는 1983년 마라톤 대회에 참석했다. 나는 나의 꿈의 범위를 확대시켜 주위 사람들에게 내가 1마일을 뛸 때마다 일정액을 후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것을 약속한 사람들이 내세운 조건은 내가 42.195Km를 완주할 경우에만 지원하겠다는 것이었다. 그것은 나에게 큰 도전이었다. 나는 약 35Km 지점에서 발목의 인대가 파열되었다. 하지만 나는 그들의 도전이 있었기에 경주를 꼭 마쳐야 한다는 결심을 하고 나머지 9Km를 한발에 체중을 지탱한 채 쩔뚝거리면서 완주하였다.
결심은 하나의 선택이다. 세상의 그 어떤 것도 끈기와 단호한 결심을 대신할 것은 없다. 재능도 아니다. 재능을 갖고도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은 널려 있다. 천재성도 아니다. 천재에게 성공이 따르지 않는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격언이다. 교육도 아니다. 세상은 교육받은 범죄자들로 가득 차 있다. 끈기와 단호한 결심만이 중요하다.
또한 우리가 노력을 경주할 때 우리가 긍정적인 기대를 갖는가와 부정적인 기대를 갖는가에 따라 꿈의 최종적인 성과에는 측량할 수 없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부정적인 기대란 낮은 기대로서 꿈의 사람에게 두려움을 조장한다. 부정적인 기대는 전혀 바라지 않는 기대로서 꿈의 사람에게 의심을 조장한다. 부정적인 기대는 느린 기대로서 꿈의 사람으로 하여금 과도한 신중을 기하게 한다.
반면에 긍정적인 기대란 한번 시도해 보는 기대로서 꿈과 꿈의 사람 모두에게 영감을 준다. 긍정적인 기대는 성장하는 기대로서 꿈과 꿈의 사람 모두에게 뿌리를 내리게 해준다. 긍정적인 기대는 달아오르는 기대로서 꿈과 꿈의 사람 모두에게 기쁨을 준다.
모든 위대한 사람은 가장 수월한 것이 아니라 가장 최선의 것에 과감하게 도전하고, 또 그러한 것에 관심을 쏟는다. 로버트 슐러 박사는 모든 꿈의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다. 꿈을 세우라. 그러면 꿈이 당신을 세울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점을 알지 못하지만, 그것은 사실이다. 꿈을 세우라. 그러면 꿈이 당신을 세울 것이다.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 그 꿈을 세우는 일을 주저하지 말라! 지금 당장 시작하라! 당신의 꿈을 굴러가게 만들 일을 오늘 하라! 당신이 빨리 시작하면 할수록 당신의 꿈은 그만큼 빨리 당신을 세워갈 것이다. 모든 꿈의 위험을 자신감과 용기를 가지고 대면하라. 당신이 계획하고 그렸던 꿈을 되돌아본다면 성취된 최종적인 모습보다 더 놀라운 것은 당신 안에서 창조된 새로운 디자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6장 꿈의 사람과 꿈을 새롭게 하기
1965년 11월 9일 저녁 나이아가라 폭포의 써 애덤벡 발전소에서는 작은 막대 하나가 예비 전력 계전기 안에 있는 접촉점을 향해 조금씩 움직이고 있었다. 그것은 갑작스런 발전속도의 변화로 발전기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막아주는 시스템의 한 부분이었는데 2년 전 발전소로부터 북쪽으로 흘러가는 전력수요가 치명적으로 급상승하는 시점에 작동하도록 설치된 것이다.
이날 저녁에 송전선에 급격히 전기가 많이 실리는 순간 두 개의 작은 금속 돌출물이 접촉했고, 이어서 일련의 작동사고가 일어났다. 마침내 뉴저지 주에서 캐나다 북동부 전역을 전기가 없는 지역으로 만들었다. 지하철이 정지하여 8만 명의 사람의 발이 묶였으며 병원, 공항, 엘리베이터, 신호등, 각종 시설들, 물 공급과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 마비되어 13시간 동안이나 일상생활이 정지된 것이다. 이 모든 일은 그 시스템의 작지만 중요한 전극 하나를 새로운 것으로 교체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꿈의 사람이 자신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면서 새롭게 하지 않으면, 그와 그의 꿈은 위의 사건과 유사한 정전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우리의 꿈의 문제를 전기 문제에 비유하면 꿈과 꿈의 사람을 제지하는 생각과 태도 그리고 성격적 특성들을 찢어진 낡은 절연체로서 우리의 꿈을 방전시키거나 새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성격적 특성들은 탐욕과 게으름과 부정직과 기만과 강박관념과 속임수와 용서하지 않는 마음과 중독과 책임전가이다. 이러한 낡은 생각과 태도들은 무관심과 걱정과 질투와 분개와 괴로움과 공포와 증오와 편견과 무신론이다.
우리에게는 낡지 않은 새로운 절연체가 필요한데 이것은 지식과 지혜와 이해이다. 지식은 우리에게 사실을 가르쳐 주고 지혜는 훌륭한 판단과 상식을 주며, 이해는 지식과 지혜 모두를 결합하여 태도와 행위로 바뀌게 해 준다. 지혜, 지식, 이해를 적용하는 일은 어려운 문제이나 부정적인 태도들이 꿈의 사람과 꿈을 감정적으로 누전시키겠다고 위협할 때, 꿈의 사람을 보호해 준다. 현실적인 사실들을 인식하고 사실에 입각해서 어떻게 행동할 지에 대한 판단력을 갖추게 되면 꿈의 사람들과 그들의 꿈에는 건설적이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잘 흐르게 된다.
또한 우리에게는 최상의 절연체로서 책임과 존경과 경의가 필요하다. 우리가 꿈꾸는 사람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되는 것은 무책임한 몽상가들을 만난 경험 때문일 것이다. 사람이 꿈을 성취하지 못한 채 하나의 꿈에서 다른 꿈으로 건너뛸 때 무책임한 사람이 된다. 책임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은 행동은 꿈의 사람의 신용에 의심을 제기한다. 책임 있는 꿈의 사람은 헌신적일 뿐 아니라 끝까지 그 꿈을 책임감을 가지고 수행한다. 존경은 높은 지위나 업적이 있다고 해서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존경은 다른 사람들의 가치를 인정하고 인류를 소중히 여기며 존중하는 꿈의 사람에게 돌아간다.
진정한 존경은 사람들을 이용한다는 흔적이 없을 때 가치가 있다. 존경하고 존경받는 것은 꿈의 사람이 자신의 잠재력을 다시 사용하도록 도와준다. 양방향으로 오고가는 존경은 꿈과 꿈의 사람을 잘 절연시켜 주는 것이다. 위대한 꿈의 사람은 경의로서 자신을 감쌀 필요가 있다. 경의는 겸손을 만들고 꿈의 사람이 자신의 가치를 건전하게 인식하는 데 도움을 주어 큰 꿈이 실현될 때 꿈의 사람으로 하여금 도움을 준 사람들뿐 아니라 하나님과도 기꺼이 영예, 인정 내지 박수갈채를 받을 수 있게 해준다. 성실한 겸손은 자만으로부터 꿈의 사람을 절연시켜 주고 동정심과 다른 모든 긍정적인 태도를 포용할 수 있는 마음의 능력을 넓혀준다. 커다란 마음은 커다란 머리보다 훨씬 더 가치가 있다.
꿈의 사람이 가진 창조력을 얼어붙게 하고 꿈대로 사는 것에 대한 저항력을 증가시키는 다섯 가지 힘은 타성과 안락함과 비판과 피로와 외로움이다. 사람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것을 안다고 말하지만 사실은 그들은 아는 것을 좋아하는 것이다. 친숙한 길이 때로는 지름길처럼 보이지만 결국 그것은 당신의 꿈을 일찌감치 단절시킬 수도 있다. 이처럼 타성은 우리의 창조적인 자원들을 응고되게 하고 꿈을 향한 우리의 생산성을 정지시킨다. 많은 사람들은 실수를 피하려고 판에 박힌 일을 한다. 그런데 사실은 그것이 진짜 실수이다. 왜냐하면 실수는 우리가 배우고 이해하고 연습할 필요가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를 지적해 주는 매우 효과적인 교육기재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나비가 되어 창공을 나는 전율을 경험하지 못한 나비유충에 관한 이야기이다. 어느 날 아침 일찍 신문을 가지러 갔다가 진입로 위에 있는 애벌레를 발견했다. 별 생각 없이 집안으로 들어가 신문을 읽었고 그 날의 일과를 시작했다. 다음날 아침에도 그 장소에 애벌레가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에 그 나비유충을 살펴보니 죽어 있었다. 가만히 살펴보니 애벌레가 추운 밤을 따뜻하게 보내려고 진입로로 기어올라왔는데 낮 시간에 뜨거운 햇볕에 달아오른 진입로 위에서 서서히 구워져 죽은 것이었다. 처음에는 안락하다고 느꼈던 그곳이 애벌레가 자신의 안락함의 영역에서 떠나지 않으려 하자 죽음의 영역으로 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