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始無始一 析三極 無盡本[br]
天一一 地一二 人一三[br]
一積十 鉅無?化[br]
三天二 三地二 三人二[br]
三大三合六 生七八九[br]
運三四 成環五 七一妙衍[br]
萬往萬來 用變不動本[br]
本心本 太陽昻明[br]
人中天地一 一終無終一||
일시무시일 석삼극 무진본[br]
천일일 지일이 인일삼[br]
일적십 거무궤화[br]
삼천이 삼지이 삼인이[br]
삼대삼합육 생칠팔구[br]
운삼사 성환오 칠일묘연[br]
만왕만래 용변부동본[br]
본심본 태양앙명[br]
인중천지일 일종무종일||
하나(一)는 시작하나 시작함이 없는 하나(一)이다.
삼극(三極)으로 나누어지나 그 근본은 다함이 없다.
하늘 하나가 그하나요,
땅 하나는 그 둘이요,
사람 하나가 그 셋이다
하나(一)가 쌓이고 쌓이어 열(十)로 커지면서
다함 없이 또한 셋으로 변화한다.
하늘이 둘인 셋이고
땅이 둘인 셋이며
사람이 둘인 셋이라.
천(천,지,인) 지(천,지,인) 인(천,지,인) = 大三
큰 셋이 합하여 여섯이 되어 일곱·여덟·아홉을 내며
셋·넷을 운용하여 다섯·일곱과 고리를 이룬다.
하나(一)는 묘하게 넓어 만물이 오고간다.
쓰임은 변화하나 근본엔 변동이 없다.
근본의 요체(心)는 태양이 높이 떠 빛나는 것이다.
사람속에 천지일극이 있는 것이다.
하나(一)에서 마치나 마침이 없는 하나(一)이다.
이상 81자(가로 9자x세로 9자)가 전문인데, 세상의 모든 이치와 우주의 법칙을 담았다고 한다. 농은유집본에서는 저 중 몇 글자가 다르다. 원문은 끊어읽기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끊어 읽는 방식이 종단이나 연구자마다 천차만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