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것은 1P 기준으로 기술
※커맨드
↖ ↑ ↗ 7 8 9 왼손 오른손 LP RP
← N → 4 n 6 왼발 오른발 LK RK
↙ ↓ ↘ 1 2 3 ~:연속입력. LP+RP=AP
_:누적입력. LK+RK=AK
※활용도
* : 쓰지 말아주셨으면..
** : 가끔...
*** : 괜찮은 기술이지만.. 남발금지
**** : 어느정도의 남발 가능!
***** : 밥줄. 남발!!
※매뉴얼 보는법.
번호. 기술명. (커맨드): 활용도 EX) 1. 붕권. (236RP):*****
판정. 데미지 판정:중단 데미지:33
내용 폴의 최고 기술이며....
★1. 손기술
1. 작연수. (LP RP):*****
판정: 상,상 데미지: 4,7
일명 원투에요^^ 활용도는 최고! 8프레임으로 철권4 전 캐러중 가장 빠릅니다^^
견제로는 거의 최고^^ 밥줄기술이죠.
2. 작연포. (LP 2RP):*****
판정: 상,중 데미지: 4,10
역시 견제용^^ 원어퍼라고 생각해도 돼겠네요. 철권4에서는 이후 뒤돌
기가 가능해 졌답니다^^ 방법은, LP후 2중립, 그 다음 RP입니다. 하지만 공콤시를 제외하고는 거의 뒤를 돌지 않아요^^ 심리를 이용해서 뒤돌기도 좋겠네요^^
3. 작연가추장. (LP RP LP):*****
판정: 상,상,중 데미지: 4,7,17
견제용! 작연수와 섞어서 써주면 마지막 가추장을 맞아주는 사람도 많아요. 상대를 벽에 밀고 마지막 가추장 히트시 벽스턴! 마지막 가추장에 딜레이가 들어가고요, 마지막 3타는 횡신으로 피할 수가 없네요^^ 마지막 가추장 카운터 히트시 도발2가 나갑니다.
4. 작연전신격벽장. (LP 2RP AP):***
판정: 상,중,중 데미지: 4,10,24
작연가추장과는 달리 3타째에 딜레이가 커서 자주 사용되지는 않아요.
작연포랑 섞어서 사용시 가끔 맞아 주는편?.. 음.. 남발금지에요. 2만 카운터 히트시 3타는 가드 불능입니다. 이걸 1타와 2타 사이에 딜레이를 넣어 주면 상대가 1타 가드 후 반격해 올 때 2타 카운터, 3타 히트 합니다. 5판 중 한 판 사용해 주면 가끔 맞아주는.. 이 후 주전단공각 잊지 마시고요^^
5. 상보장권. (3LP):*****
판정: 중 데미지: 15
매우 좋은 견제용^^ 하지만 작연수나 작연포처럼 사용하다간 진이나 스티브같은 못된 캐러들에게 당할 수가 있으니.. 조심!! 하단과의 이지를 걸어도 상당히 쓸만한 기술^^(사용시 몸이 낮춰지니..-_-) 몸이 낮춰지는 관계로 상대의 원투를 피하고 때려요^^
6. 작익배장. (RP LP):****
판정: 상,중 데미지: 8,10
견제용으로 쓰여요. 1타후 2타가 확정은 아니지만, 상대를 밀어부칠떄는 쓸만^^ 오른쨉 후 상보장권이 나간답니다^^ 저는 애용하는 편^^ 마지막 LP를 상대가 가드시 상대와의 거리가 상당히 벌어지더군요^^ 1타 카운터 히트 시 2타 확정입니다^^
7. 도타화란. (3RP):***
판정: 중 데미지: 15
이기술은 타캐러의 어퍼와는 달리 견제는 약간 힘이 든듯?.. 제가 잘 안쓰기에.. 하지만 가드시 딜레이는 가히 노딜레이라는... 하지만 발동속도가.. 흑..ㅜ_ㅜ 참. 그리고 상대의 후면에 히트시 상대가 떠버려요^^ 그리고 시계횡신을 굉장히 잘 잡습니다.
8. 도타연장. (3RP~LP):****
판정: 중,중 데미지: 8,12
띄우기용^^ 상대를 뒤집어서 띄우기에 벽콤보를 넣기 좋은 기술! 훗^^
하지만 상대가드시 -14프렘!. 너무 남발은 절대 불가!! 누워있는 상대도 히트해요^^ 그래서 좋은 기술!
9. 오룡반타. (2LP):**
판정: 중,중,중 데미지: 7,7,7
음.. 사용후 2를 유지하면 봉황세로 이행. 하지만 이걸로 봉황 들어가느니 차라리 그냥 봉황을.. 상대가 다 맞아 준다면 강력! 하지만.. 누가?..
10. 가추장. (1LP):****
판정: 중 데미지: 25
상대를 날려버리는 기술!! 공콤중 한방으로도 쓰여요^^ 하지만 발동속도가 크게 빠르지 못하기 때문에 상대의 기술에 당할때도 있어요^^ 벽에 쳐박아 넣는 샤오 최고의 기술??^^ 카운터 히트시 도발1!
11. 왼흘리기. (4LP):****
판정: 중 데미지: 10
상대가 너무 공격적 이어서 움직일수가 없을때 사용! 발동속도는 6프레임으로 매우 빠름!! 허나.. 리치가 너무 짧아서 사용하기가 힘들어요.. 그래서 활용도가 4... 히트시 4를 유지해주면 앞을 보지만, 중립해 주면 뒤돌기로 이행!!! 그러나, 상대가 가드시 여러 기술을 맞아요...
게다가 벽에 밀릴 때 가끔씩 사용해주면 벽에서 뚫고 나가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지요^^
12. 오른흘리기. (4RP):****
판정: 중 데미지: 10
왼흘리기와 동일.
13. 비배장. (8LP):**
판정: 중 데미지: 5
벽콤시 가끔 사용. 사용후 8 유지시 뒤돌기 캔슬. 중립은 뒤돌기로 이행됩니다^^ 공콤시 사용해주면 낙불로 상대를 떨어뜨리죠^^ 발동속도가.. 느림..
14. 전벽. (8AP):**
판정: 중,중 데미지: 5,8
거의.. 써주시지 않는게.. 좋을듯?^^
15. 비배장보. (8AP AK):****
판정: 중,중 데미지: 5,8
상대가 가드시 앉은 상태가 되고요, 이후 반시계로 횡신 한번이면 옆면을 잡게 되요. 게다가 상대의 발악시 뒤를 잡고요^^ 아참 반시계횡신 보다는 뒤돌기가 좋겠네요^^ 그럭저럭 사용할만한 기술^^ 쫄아있는 상대에게는 정말 최고~
카운터 히트시 상대 다운!
16. 전벽가횡. (8AP RP):**
판정: 중,중,중 데미지: 5,8,12
첫타 카운터 히트시 마지막 타를 맞으면 날아가 버림! 하지만 쓰다가.. 맞을확률이 더 많은 기술!
17. 전벽가횡가추장 (8AP RP LP):**
판정: 중,중,중,중 데미지: 5,8,12,25
전벽가횡에서 마지막 가추장이 들어간 기술이에요. 역시 카운터시 3번째타에서 날아가버려요. 가추장이 맞지 않음..-_- 마지막타 딜레이 가능!
하지만 이것도 발동속도가 문제...
18. 가횡가추장 (66RP AP):****
판정: 중,중 데미지: 12,21
전벽가횡가추장에서 전벽을 뺀 기술! 전벽가횡가추장 보다는 가횡가추장이 훨씬 더 많이 쓰여요^^ 공콤시 마무리로 사용가능! 상대의 기상캐치도 가능하고요^^ 특히 뒤로 굴러 일어나는 상대에게 사용해주면 재미있어요^^
19. 쌍벽장 (66AP AP):***** ^^
판정: 중,중 데미지: 12,21
우옷!! 샤오 최고의 기술!! 1타히트시 2타 히트! 거리가 너무 멀때 1타 카운터히트시 2타가 안맞아요^^ 하지만 걱정 없을듯^^ 2타 히트시 상대는 앉은 상태가 돼고요. 2타만 카운터 히트시 상대가 바운드! 이때 공콤이 들어 갑니다! 데미지도 괜찮은 샤오 최고의 S급기술!! 하지만 공콤에서 마무리 사용이 힘들어짐..-_- 그래서 국콤이 바뀌었네요.^^ 쌍벽장만 계속 사용해도 무리는 없다!!! 딜캐로 사용도 가능!! 한정 조건에 의해 27로 바뀔 수 있다는.....
20. 격벽장 (AP):***
판정: 중 데미지: 24
뭔가 많이 아쉬운 기술이에요... 판정 속도가 너무 느려서.. 카운터 히트시 멀리까지 밀려나고요, 히트후 여러가지 심리전!! 이었지만... 이제는 확정의 주전단공각을.. 하지만 대시 후 격벽장을 한번 더 써주면 맞거든요^^;; 뎀지는 격벽장 한번더가 훨씬 강력... 딜레이가.. -5.. 좋구나~
21. 삽보도권 (앉은상태에서3RP LP):*
판정: 특중,특중 데미지: 10,15
아깝다.. 아까워.. 프레임만 조금씩 좋아졌어도 자주 사용할텐데..
게다가 특중이라..-_- 3RP또는 LP후 3을 유지해 주시면 뒤돌기로 이행!
22. 탕견 (일어나며 RP):***
판정: 중 데미지: 16
한떄 말이 많았던 기술이에요. 저스트라는..-_- 일단 보면, 사용후 6을 유지해 주면 앞을 보고요, 카운터 히트시 상대를 띄웁니다. 그리고 RP를 입력후 누적해주면 느린탕견이 나가면서 상대를 띄웁니다. 이때문에 저스트라는 말이..-_-
23. 파보 (4AP):****
판정: 데미지:
샤오유의 걷기 스텝!! 회피는 그럭저럭, 아무 때나 캔슬이 가능!! 이동시엔 오토가드가 안돼니 주의!!(되면 얼마나 좋을까..)
24. 파보맹호장 (파보중 RP):***
판정: 중 데미지: 25 or 30 or 35 (클린히트시 37 or 45 or 52)
쓸만한 기술! 사용시 박자가 엇갈려서 맞아주는 경우가 많아요. 상대를 벽에다 치면 벽스턴!! 그러나 스텝에 맞춰서 사용하는 건지..-_- 사용한후 바로 나가주지를 않아요..
데미지는 한발짝 걸을때마다 증가합니다. 가드시 프렘이득 +2 or +5 or +24... 기하급수적으로 증가.. 후후후 가드시 무조건 우리의 이득~~
25. 파보쇄벽 (파보중 AP):**
판정: 가드불능 데미지: 40 or 50 or 80
샤오유의 가드불능기. 몸을 매우 낮춰서 공격하므로 가끔 맞아주는 사람도 있어요^^(비밀X각형....-_-) 때가 아닌데 갑자기 사용해 주면 많이 맞아줍니다^^
★2. 발기술
1. 사이드 하이킥 (LK):****
판정: 상 데미지: 18
샤오유의 새로운 딜캐로 태어난 사이드 하이킥~ 그러나 모두 소괄면이라고 부르지요^^ 소괄면이 더 부르기 쉬우니 뭐.. 괄면각의 축소판이라고 봐도 무방한 기술입니다^^ 괄면각보다 리치는 더 짧고요. 딜레이는 -6! 횡신으로 상대의 원투를 피한 후 사용해 주시면 정말 좋아요^^ 싸이코샤오유님의 괄면각 캣치를 기억하신다면... 그리고 그걸 완벽하게 사용해 주신다면야 최고가 될 수 있어요^^ 이 기술 이후의 패턴은 패턴의 장에서 쓸게요^^
2. 괄면각 (6LK):***
판정: 상 데미지: 25
후.. 이기술은 일명 딜캐용! 게다가 그냥 후리는것만이 아니라, 약간 숙이면서 후립니다^^ (그것도 얼굴을..-_-) 잘만 써주면 매우 무서운 기술!!
절.대.남.발.금.지!
3. 창공포 (일어나며 RK):****
판정: 중 데미지: 14
상당히 쓸만한 기술! 상대의 상단기를 피한후 올려차기!! 게다가 낙법 불가라 주전단공각이 히트!!
4. 소퇴연각 (2LK RK):*
판정: 하,상 데미지: 8, 18
음... 발동속도라도 빨랐더라면.. 좋았을텐데... 아까운 기술이랄까?..
22프렘이 뭐냐..-_-
5. 암각 (1LK):***
판정: 가드불능, 하 데미지: 0
노뎀지 공격! 하단흘리기로 흘려지네요.. 안정빵의 상대에게 가끔 사용해주면 움찔 거리게 만들수 있어요^^ 배신하단각 또는 부인각 카운터 후 사용해주면 상대를 띄울수 있어요^^ 이것도 매우 아쉬운 기술...
6. 부인각 (1RK):****
판정: 하 데미지: 10
카운터 히트시 머리를 이쪽으로 하고 쓰러집니다. 암각후 공중콤보!!
가드 당하면 상대의 기상RK류가 들어옵니다. 머독, 쿠마를 제외하고요. 발동속도가 약간 느리네요..
7. 봉황쌍연퇴 (4RK):**
판정: 상,상 데미지: 13, 15
전에는 횡신 RK도 있었는데.. 다른기술에 의해 삭제! 잘 맞춘다면 데미지는 괜찮음^^
8. 소퇴 (횡신중 RK): ****
판정: 하 데미지: 16
카운터 히트시 상대 낙불로 떨어짐! 샤오가 앉은자세가 되므로 탕견후 콤보 가능! 하지만 너무 남발은 좀..-_- 상대가 전진기술로 올 때 멀리서 사용해주면 카운터가 잘 나요^^ 가끔.. 나살문 올 때도 한번씩..
9. 호월섬 (9RK):***
판정: 중 데미지: 21
상당한 데미지!! 카운터히트시 낙불 다운. 이후 추가타 가능!! 머리를 발로 베어버리는것 같은 기술. 벽콤보시 활용가능해요^^
10. 선각 (7 or 8 or 9 LK):**
판정: 중 데미지: 25
이기술도 아쉬운.. 발동속도가 약간 느려요^^ 봉황세에서와는 달리 상대의 뒤를 잡지 않고 날려버려요.^^ 이후 2AP로 봉황세로 이행 가능합니다. 그리고 봉황세 이행시 봉황선각과는 다르게 딜레이가 있습니다.
11. 주전단공각 (RK~LK):*****
판정: 중 데미지: 24
기술후 앉은상태가 돼고요. 상대를 경직시킵니다. 거의 최고의 기술!!
하지만 상대의 원투 남발에 약한모습을 보여요^^ 리한테 사용했다가는..
이후 2AP로 봉황세 이행 가능!! 게다가 카운터 히트시 상대 낙불 다운!!
탕견후 공콤처리가 가능합니다^^ 다운공격 가능!
12. 전선소퇴 (앉은상태에서 3RK RK):****
판정: 하,하 데미지: 6, 10
1타까지 사용시엔 봉황세를 잡아주고요, 사용후는 앉은상태!
리치만 길었으면...하는..
13. 소퇴배신격 (앉은상태에서 2LK RP LP RK):??
판정: 하,상,상,중 데미지: 8,6,6,12
이기술의 활용도는 랜덤.. 어디까지 사용하냐에 따라 틀리기 때문...
1타까지: *
2타까지: ***
3타까지: ***
4타까지: **
음.. 활용도를 4개까지 해도 좋긴 하지만서도.. 상대가 앉아버릴 가능성이 있기에... 2타까지 쓰면 뒤돌기! 3타, 4타후엔 앞보기! 그리고 4타째에 상대를 띄울수 있고요, 딜레이도 줄수 있어요^^
14. 이합퇴 (66LK):****
판정: 중 데미지: 13
이기술은 싸이코샤오유님의 말씀과 같이, 사용후 뒤를 돈다는 장점이자 단점을 가지고 있어요. 리치는 사용함에 따라 길게도, 짧게도 가능해요.
카운터 히트시 상대의 측면을 잡을수 있어요. 태그때와는 달리 횡신후 호미각이 아닌 그냥 호미각^^
15. 부신등퇴 (66RK):***
판정: 중 데미지: 25
음.. 저는 이기술을 많이 사용합니다^^ 의외로 사용후의 딜레이가 적음^^
하지만... 이것보다는 등퇴주전각을 사용해 주는것이.. 음.. 노말히트시에는 상대가 다운, 카운터히트시는 상대가 배를 잡아요^^ 하지만 스턴은 아님..
16. 등퇴주전각 (66RK상대 가드시 RK):****
판정: 중 데미지: 0
이기술은 부신등퇴후의 딜레이를 없애기 위한 기술이죠^^ 부신등퇴가 가드되면 도망치기 위한 기술^^ 하지만.. 스텝화랑님께 대초를.. 맞았답니다..
17. 천상십자봉 (66AK):***
판정: 중 데미지: 25
음.. 그리 좋은편은 아니네요.. 점프하는게 모두다 보이기 때문에..
다운공격이 가능합니다^^ 매우 높아서 상대를 뛰어 넘을수도 있어요^^
18. 프론트 킥 (3LK):**
판정: 중 데미지: ??
죄송합니다. 데미지를 잘 모르겠네요. 어쨌든.. 이 기술의 활용도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쓰게 된 이유는.. 발동속도는 일단 14프렘... 괄면각보다는 빠르군요. 서서 맞게되면 +6프렘의 이득. 앉아서 맞으면? +22프렘의 커다란 이득을 얻게 됩니다. 평상시에 써 주시면 앉아서 맞는다 해도 거의 쓸모 없고요. 상대가 벽을 등지고 맞게 되면?.. 가추장이 그냥 들어갑니다. 그 후 물론 벽스턴 까지.. 부인각과의 이지선다도 가능 하지만... 잡기 때문에 상대가 많이 앉아 주네요. 이 기술의 가장 큰 문제점은.. 앉아서 맞게 되면 사람들이 레버를 2로 하고 맞게 되는데요. 그럼 상대는 뒤로 밀리다가 쓰러져 버립니다. 그럼 가추장이 안들어간다는 소리인데.. 흠... 활용도는... 가드시 프렘때문인 이유도 있지만.. 이 이유 때문이라도... 한때 주목받던 기술이었는데.. 태그때 화랑 RK 캣치처럼 되어버렸네요^^
★3. 특수이동기
공격이 아니라서 판정도 없고 데미지도 없습니다.
1. 옆돌기 횡이동 (6AP)
횡신각이 큽니다^^ 말그대로 옆돌기네요^^ 옆구르긴가?.. 시계방향으로 횡신해요^^ 사용후 보통 뒤돌기가 되어 있습니다^^
2. 앞구르기 횡이동 (6AK)
횡신각이 커요. 앞구르기^^ 반시계 방향횡신^^ 사용후엔 보통 뒤돌기가 되어 있어요. 딜레이가 약간 있네요..
3. 회신횡이동 (AK or 2AK)
AK를 사용해 주면 몸을 돌리면서 화면 윗쪽으로, 2AK를 사용해주면 몸을돌리면서 화면 바깥쪽으로 이동하네요^^
4. 회신횡이동 도망 (횡신후 12_AK)
흠.. 뒤로 상당히 많이 가요^^ 몸을 돌리면서 뒤로 뱅그르르~
사용후엔 뒤돌기가 돼어있어 다용도로 쓰이는 도망기! 거의 도발용..
(이후 도발을 사용하면.. 진짜..도발용)
5. 뒤돌기 (4AK)
샤오유의 기본이자 필수에요^^ 반시계로 약간 횡신하면서 돌아요^^
의외로 횡신각이 큰..-_-
6. 앉아뒤돌기 (앉은상태에서 1AK)
거의 쇼맨십의 뒤돌기에요. 시계방향으로 약간 횡신하며 돌아요.
낙법후 사용해주면 좋은 기술^^ 사용후엔 뒤돌아 앉은상태입니다^^
7. 봉황세 (2AP)
모르면 끝장! 여기서 파생돼는 기술들은 정말 엄청납니다!
게다가 상중단은 왠만하면 거의 맞지를 않아요. 그렇다고 봉황세에서 돌아다니면 별로...-_- 잠깐잠깐 사용해 주는게 중요!! 참. 뒤돈상태에서도 가능합니다^^
8. 도발1 (LP+AK)
멀리 보는듯한 포즈! 점프를 해서인지... 더욱 도발 같다는..
9. 도발2 (RP+AK)
판정: 상,상,상,상 데미지: 0,0,0,0
데미지가 있었으면 얼마나 좋을까.. 이리와~ 하는 듯한 기술! 후후 절대판정을 자랑해요^^ 벽콤때 쓰이기도^^
★4. 봉황세
1. 좌도령 (봉황세중 LP):***
판정: 중 데미지: 7
중단을 치는 기술^^ 이후 앉은상태라서 이지선다도 가능함^^
2. 우도령 (봉황세중 RP):***
판정: 중 데미지: 12
좌도령과 흡사하면서도 앉은상태는 아니에요^^
3. 봉황쌍타 (봉황세중 RP LP):****
판정: 중, 중 데미지: 12,15
우도령후 가추장이에요^^ 둘째타 가추장에 딜레이를 넣을수 있어요^^
4. 하조 (봉황세중 LK):**
판정: 하 데미지: 15
완전 짠발.. ^^;; 기술후에는 봉황세가 그대로 유지!
5. 중단차기 (봉황세중 RK):**
판정: 중 데미지: 23
느리게 중단을 찹니다. 진짜 느려요^^;; 기술 후 4유지로 뒤돌기 이행^^
4를 안해주면 앞을 봐요^^
6. 궁보반주 조 (봉황세 잡자마자 AP):***
판정: 중 데미지: 14
상대를 띄우는 기술^^ 하지만 이보다 더 좋은기술이..-_-
7. 궁보반주 지 (봉황세중 AP):***
판정: 중 데미지: 16
궁보반주 조와 비슷하지만 약간 느린대신 뎀지가 2 높음..-_-
8. 궁보반주 초지 (봉황세중 2AP):****
판정: 중 데미지: 25
샤오의 기술중 가장 높이 띄울 수 있는 기술^^ 자세를 낮췄다가 띄우므로 회피 판정도 좋음^^ 하지만.. 기술이름대로.. 매우 느림..-_- 하지만 딜레이는 거의 없네요^^;
9. 전선소퇴 (봉황세중 6RK RK):****
판정: 하,하 데미지: 7,10
1타후 봉황유지, 2타후 앉은상태^^ 위의 전선소퇴와 흡사^^
10. 등공파각 (봉황세중 8RK RK):*****
판정: 중,중 데미지: 8, 12
매우 좋은 견제기술!! 딜레이 짧고, 리치길고, 누워있는상대가 움찔만 해도 히트! 1타후 2AP는 봉황, 8유지시 뒤돌기!
11. 부채차기 (봉황세중 RK~LK):****
판정: 하 데미지: 15
음.. 하단기^^ 약간 느린맛도 나지만 잘 맞아주네요^^ 히트시 상대 낙불다운!
12. 봉황연조 (봉황세중 7 or 8 or 9 LK LK):***
판정: 중,상 데미지: 15,23
보통은 1타까지만 쓰는데요.. 음 이거보단 봉황연퇴가...
13. 봉황연퇴 (봉황세중 7 or 8 or 9 LK RK):*****
판정: 중,중 데미지: 15,25
샤오유 최고의 띄우기이자 철권 거의 최고의 띄우기!! 음.. 2타 가드시 딜레이가.. 투포가 들어올 정도라.. 그럼 이렇게.. 1타만 계속해서 사용시에는 상대가 분명히 가드하고 달려드는데요, 그러다가 2타를 써 주면 상대는 오다가 맞게 되네요. 그리고 상대가 가드빵 일때는 1타와 2타를 섞어서 쓰면 상대는 1타만 써도 오지를 못합니다^^
14. 봉황선각 (봉황세중 7 or 8 or 9 N LK):****
판정: 중 데미지: 30
이번 수정에서 가장 크게 수정된 기술이라고 봐도 좋겠네요. 보통의 선각과는 달리 봉황선각은 이 후 2AP로 봉황 이행시 딜레이 없는 봉황이 될 수 있어요. 내려와서 봉황세를 들어가자마자 앉은 상태에서의 봉황과 같은 상태가 되네요. 내려오자 마자 봉황 굴러 잡기가 가능하다는.. 봉황세는 보이지도 않게요. 음... 글쎄요 남발은 무리겠죠? 아무래도.. 그리고 봉황선각.. 가드시 -18프렘이기는 하지만 이렇게 봉황으로 들어갈 수 있다면야 뭐 무딜레이라고 봐도 가능해요. 게다가 쫄아있는 상대에게 가드 시킨 후 봉황으로 이행, 부채차기와 컷킥의 이지선다라... 음음^^; 공격빵 상대에겐 아마도 안 통할 듯??.. 원투 사이에 초풍 맞고 떠 보신 분은 압니다..(LiMe님..) 히트 후 봉황세로 전환시 봉황쌍타가 확정이고요, 나락쓸기를 피하고 넣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8방향으로 사용시만 가능합니다. 7 또는 9 방향은 봉황이행이 안되네요.
15. 봉황익퇴 (봉황세중 7 or 8 or 9 N RK):**
판정: 중 데미지: 25
정말 하늘을 나는듯한 발차기! 하지만 실용성은 영..
16. 소퇴 (봉황세중 7 or 8 or 9 착지시 LK):**
판정: 하 데미지: 19
카운터 히트시 상대는 다운. 탕견후 콤보가 들어갑니다^^
17. 봉황천궁퇴 (봉황세중 AK):***
판정: 중,중,중 데미지: 12,8,14
신기술.. 그리 좋지는 않아요^^ 미쉘의 이기각 같았으면 얼마나 좋을까..
추가타는 없음..
18. 뒤돌기 (봉황세중 4AK)
그냥.. 뒤돌기네요^^ 봉황세중
19. 앞구르기 (봉황세중 6AK)
봉황중 앞으로 구릅니다. 이후 2를 유지해 주면 바로 봉황세로 전환!!
20. 옆굴러 잡기 (봉황세중 AR or AL)
봉황중 굴러서 잡네요^^ 이후 2를 유지해 주면 구르고 잡지는 않아요.
앉은상태가 됩니다^^
★5. 뒤돌기
1. 막고사신주 (뒤돈상태에서 LP):***
판정: 중 데미지: 22
음. 팔꿈치로 한방!! 카운터가 나면 상대가 배를 잡는데요. 한마디로
스턴!! 하지만 발동이 약간 느린.. 콤보중 뒤돌려차기 대신 마지막 타
로 넣어도 좋아요^^ 참, 스턴후에는 호미각으로 상대를 띄울수 있어요
^^ 스턴시 레버를 앞으로 유지하는 방법으로 풀 수 있습니다.
2. 배신격 (뒤돈상태에서 RP LP RK):??
판정: 상,상,중 데미지: 10,10,15
1타까지:***
2타까지:****
3타까지:**
1타까지 사용해주는건.. 심리전입니다. 심리전. 1타만 사용했다가 상대가 앉아서 피해버린다면 핀치..-_- 그러므로 2타까지 보통 사용해 주지요^^ 앞을 보게되어 가드가 가능해 지기 때문이지요^^ 3타까지 사용해 주는건.. 좀..-_- 문제가 있어요.. 이유는 마지막타가 딜레이가 무척이나 크기 때문! 2타후에 3타째, 딜레이를 주는게 가능하고요. 2타까지만 쓰다가 3타를 딜레이 줘서 사용해 주면 꽤 잘 떠요^^ 하지만 도박이기때문에..-_- 잘 쓰이지는 않아요^^ 3타를 사용한 후에도 앞을 봅니다^^
3. 배신붕제각 (뒤돈상태에서 LK):*
판정: 중 데미지: 16
쓰지마세요.. 끝나요.. 딜레이는 엄청크고 발동속도는 22프레임..-_- 게다가 리치가 길면 말을 안해요.. 음..-_- 상대의 전진기술을 맞을 확률이 큽니다. 하지만 상대와 매우 가까이 붙었다면.. 가끔 써주세요^^ 상단을 회피하고 쓸수 있으니..(누가 뒤돈상태에서 상대와 붙는단 말인가!!)
4. 호미각 (뒤돈상태에서 RK):**
판정: 중 데미지: 16
띄우기 기술입니다. 딜레이가 크죠.. 뭐 너무 그렇게 까지 큰건 아니니 가끔 써 보세요. 고수랑 할때 빼고요^^
5. 배신하단각 (뒤돈상태에서 2LK):***
판정: 하 데미지: 15
뒤돈상태에서의 하단 기술이에요^^ 콤보 마지막에 들어가기도 해요. 호미각이랑 이지선다가 될 수가 있네요^^ 하지만 남발은 무리에요. 그리고, 사용후 2를 유지해 주시면 앞을 볼수 있어요^^ 참, 카운터 히트시 상대는 바닥에 엎어집니다^^ 암각 후 콤보 거거~
6. 암각 (뒤돈상태에서 2RK):****
판정: 가드불능, 하 데미지: 0
상대와의 거리가 꽤 될때 안전하게 앞을 보고 싶다면 사용하는 기술이에요^^ 단, 거리는 잘 맞춰서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적어도 초붕을 맞을 거리는 돼거든요^^ 말했듯이 사용후는 앞을 봅니다^^
7. 도계척 (뒤돈상태에서 66LK):***
판정: 중 데미지: 20
귀엽게(에코형의 명언) 차는 발차기에요^^ 사용후 뒤를 보고요, 상대가 누워 있어도 히트 합니다^^ 데미지는 상당함^^ 하지만 역시 발동속도가 걱정이 돼요..
8. 비연유무 (뒤돈상태에서 66AK):***
판정: 중 데미지: 23 or 30
음. 가끔. 아주 가~끔 사용해 줘도 돼는 기술! 하지만, 사용후 뒤돈상태라 그게 좀.. 데미지가 두가지인데요 그 이유는,
1). 발 끝부분에 히트 했을때. (데미지 23)
2). 몸 에서 발 사이에 히트했을때 (데미지 30)
입니다. 2번의 경우에는 잡기가 발동! 이후 완벽한 우선권이 얻어집니다^^ 하지만 줄수있는 데미지는 한정돼어 있네요^^;; 물론 잡기는 풀수 없습니다^^ 몸집이 큰 캐러에게 2히트는.. 아직 알아내지를 못했어요.. 죄송..
9. 도궁각 (뒤돈상태에서 6AK AK):****
판정: 중 데미지: 25
띄우깁니다 띄우기!! 뒤구르기 후 때리기 때문에 많은 상 중단을 회피합니다^^ 매우 좋아요. 하지만 딜레이가 약간 있군요.. 흠..
10. 스핀킥 (뒤돈상태에서 4 or 6LK):****
판정: 상 데미지: 25
돌려차기에요. 상대와 약간이라도 축이 틀어지면 사용! 뎀지는 좋음^^ 견제기로 사용해도 괜찮고요^^ 발동이 매우 빠름!(10프레임)
11. 회신횡이동 (AK or 2AK)
몸을 뱅그르르 돌리며 횡신하는건데요. AK는 화면 바깥, 2AK는 화면 안쪽으로 횡신 합니다^^ 횡신각은 그럭저럭? 사용후 앞을 본다는게 괜찮은 점이랄까?.. 뒤를 보는 방법도 있었으면..
12. 회신횡이동 도망 (4_AK)
음.. 전작의 쉬운 커맨드는 도망갔네요.. 저스트에요 저스트... 4로 뒤돌기를 캔슬한후 몸이 1/6정도 돌아갔을때 사용 하면 성공률이 높아져요^^
13. 대쉬 (66)
상대편쪽으로 대쉬합니다^^ 샤오유쪽에서 보면 백대쉬라고 볼수 있겠네요^^
14. 뒤구르기 (6AK)
도궁각의 준비자세라고나 할까요? 음.. 상중단 회피에 상대편쪽으로 엄청 굴러가요.. 사용후엔 봉황세! 도궁각과 섞어서 쓰면 상대가 반격을 못하게 할 수도 있어요^^ 사용후엔 상대가 앉더군요. 음.. 왜일까..
15. 횡이동 (8 or 6)
원래 있던 횡이동과 같아요^^ 앞을 본상태에서처럼 걸어가지는 않고요. 한발짝 가는.. 태그에서와 같은 느낌!
16. 상.중단 흘리기 (LP+RK)
갑자기 앞을 보더니 흘리네요^^ 딜레이가 약간 있음^^ 이걸 쓰느니 차라리 4로 뒤돌기를 캔슬 하겠네요..
17. 하단 흘리기 (2LP+RK)
전작에서는 뒤돌기를 빠르게 캔슬하는 커맨드였는데... 흠..-_- 여하튼 앞을 보며 하단을 흘립니다^^ 상대의 대쉬 하단이 생각돼면 사용해 주는것도 좋겠네요^^
18. 도발
앞을 본상태와 동일. 하지만 뒤를 보고 함^^
★6. 샤오유의 기본적 콤보
일단 공콤에대해 글을 쓰자면..
띄운후의 공콤과 벽콤이 있겠네요. 일단 띄우기부터 고고~
1. 띄우기.
호미각, 봉황컷킥, 도타연장, 호월섬 카운터, 탕견카운터, 주전단공각카운터
기상하단킥, 궁보반주 초지, 도궁각 정도가 있겠네요.(빠진거 있으면.. 말해주세요^^)
1) 호미각, 봉황컷킥후.
1>정면에서 맞았을때
일단의 콤보는 국콤으로 불리는
-작연포-배신1타-뒤돌려차기
가 있어요. 조금 더 어려운 콤보로는,
-작연포or상보장권-배신2타-쌍벽장or가횡가추장
정도가 있겠군요. 거의 안 맞아준다는..
참. 이거 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가횡가추장-가횡가추장-가횡가추장-가횡가추장...............
낙법 안치면 계속 맞아요. 뭐 낙법 치면 땡~
그리고 안정된 콤보로는,
-작연포-쌍벽장or가횡가추장
이 있고요. 가장간단한걸로 치면
-가추장 or 쌍벽장
이 있네요. 그리고,
-소괄면-작연전신격벽장
꽤나 강력한 콤보로 사용돼요^^ 작연전신격벽장은 칼같이^^
그리고, 제가 애용하는 콤보로는..
-대시 작수-비배장-도계척
을 사용 하는데요. 문제는 이것이 너무 심리 콤보라는 것.. 비배장후 짧은 도계척 사용시 맞지를 않고요. 긴 도계척 사용시 상대가 가만히 누워있거나 구르면 클린히트. 하지만 빠른 기상을 해주면 가드가 되네요. 중간정도로 써줘서 상대가 일어나다가 맞게 되면 살짝 뜨면서 가깝게 날아갑니다. 이 콤보에서 파생되는 낙캣은,
상대가 측면에서 띄워졌을시 작수후 비배장 노히트
-횡신 호미각 또는 그냥 호미각으로 낙캣이 되고요.
상대가 일어나다가 도계척을 맞았을 때
-뒤구른후 호미각 (매우 빨리 써야 낙캣 가능. 늦었다 싶으면 배신하단과 호미각의 이지 선다를..
하지만 낙법을 안하면 쓸모 없어요~
2>호미각을 측면에서 맞았을때.
잘 보고 횡신을 해요. 1P기준으로 상대방의 좌측 히트라면 시계횡신후,
상대방의 우측 히트라면 반시계횡신후가 돼겠군요. 어쨌든 공중에서
상대의 뒤를 잡는거라고 생각해 주세요
횡신-작연포-배신1타-뒤돌려차기(벽)-가횡가추장
└작연포-배신1타-뒤돌려차기(벽)-대시작연가추장
가횡가추장은 상대가 레버를 벽쪽으로 하여 낙법을 하면 낙법도 되고 잘 안들어 가는데요, 대시 작연 가추장은, 일단 상대가 벽 위쪽으로 떨어지면 낙법을 한다고 해도 스턴이 한번 더 됩니다^^ 벽이 없다면 뒤돌려차기 끝!
그리고 횡신을 하지않고 콤보를 넣을 경우..
-상보장권-배신2타-쌍벽장
아마 콤보 중 가장 강력할 듯^^
3>호미각을 후면에서 맞았을때.
철권3때는 떴으나 이제는 뜨지 않기 때문에(물론 TTT도..)
-도타연장
이 들어가고요. 1타만 맞을때가 있고 1,2타 모두 히트할 때가 있는데
상대의 움직임에 따라 인가?.. 잘 모르겠네요. 이거 답변좀^^
-백대시-주전단공각
이 콤보는요. 뎀지도 강하고요 상대가 기상공격을 하게 되면 카운터히트
와 함께 상대는 넘어지지 않고 뒤를 잡습니다. 이때 띄울려고 하지말고
(철권4는 다시 앞을 보는게 엄청 빠름) 창공포를 먹여 주세요. 이후 주전
단공각 거거거~~
4>띄웠는데 벽이 바로 앞일때
-작연가추장(노딜)
이면 벽에서 쾅쾅쾅하고 맞아요^^ 이정도? 부족하면 답글 거거~
2) 도타연장후.
쓸만한 띄우기 입니다. 남발은 절대 금지고요, 하단흘리기후 들어가는
데요, 조심할점은
1. 조금이라도 늦으면 안된다.
2. 축이 어긋났다 싶을 땐 쌍벽장을 사용.
정도가 있어요. 축이 어긋났을 경우에는 1타 히트 후 2타가 히트되지 않아
그만 상대에게 커다란 우선권을 내주게 돼요.(죽음..ㅜ_ㅜ)
콤보로는,
(벽이 꽤 멀때)
-작연포-배신1타-뒤돌려차기(벽)-가횡가추장
└작연포-배신1타-뒤돌려차기(벽)-대시작연가추장
내용은 호미각 측면 히트 후 횡신과 같네요
뭐 벽이 거의 없는 에어포트 경우엔 뒤 돌려차기 까지만 쓰고 달려가서
주단이나 쌍벽으로 기상캣치정도?..
(벽과 거리가 좀 있을때)
-작연포-뒤돌려차기(벽)-대시 가횡가추장
└작연포-뒤돌려차기(벽)-대시작연가추장
배신1타만 뺀거에요. 벽이 가까울때 배신1타를 넣으면 뒤돌려차기로
콤보가 끝나게 돼니 조심조심!
(벽과 거리가 가까울때)
-작연포-작연가추장
조심할 점은, 작연가추장을 넣을 때 딜레이를 줘서는 안된다는 겁니다.
데미지는 상당하고요, 쓰기도 간단^^ 상대가 낙법으로 반항하면 다시 벽스턴입니다^^
-작수-주전단공각
후후후... 빨리쓰면 들어가요.^^
3) 호월섬 카운터 후.
일단 이건 적기는 했는데요..(띄우기니깐) 거의 사용하지를 않아서요
잘은 모르지만 낙법 불가라
-쌍벽장or가횡가추장
이 가능하고요
-작연수or작연포-쌍벽장or가횡가추장
정도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매우 강력한 콤보!
-주전단공각
후후 궁극의 기술인가... 데미지는 위의 것만큼 나옵니다.
-탕견-배신격2타-쌍벽장
좋구나~
4) 탕견 카운터후.(물론 느린탕견도)
탕견카운터(뒤보기)-배신2타-쌍벽장
매우 간단한 콤보에요. 뎀지도 그렇저럭?^^(뭐.. 4에선 많이 약화..ㅜㅜ)
탕견카운터(뒤)-스틱1유지-탕견(뒤)배신2타-길게 쌍벽장
어려움! 하지만 멋진 콤보.. 전 이거 쓰는데요 쌍벽장은 들어갈것 같은
데 안돼네요.. 그래서 이젠 그냥 뒤차기로.. 뒤차기 만세~|(^▼^)/
탕견카운터(앞보기)-대시작연포-배신1타-돌려차기
하다보면 내 의지와는 다르게 앞보기가 될 수도.. 그때 사용 가능!
물론
탕견카운터(앞)-대시작연포(앞)-쌍벽장
이런것도 다 돼요^^
5) 주전단공각 카운터후.
매우 강력 하죠. 1/3은 달듯^^
-탕견(뒤)-배신2타-쌍벽장or가횡가추장
매우 쉬워요^^ 후후후
6) 기상하단킥후.
샤오유만의 특권인가. 물론 줄리아도 있지만.. 국콤이 들어가는..ㅡㅡ
-소퇴배신격2타-뒤돌려차기
이게 좋군요^^ 다른거로는,
-이합퇴(재빠르게)-배신1타-뒤돌려차기
가 있어요. 그리고 내가 엎드리고 상대가 내 발쪽에 있을시에는,
-탕견-배신2타-쌍벽장
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초보들을 위해. 이 다리 건후가 안 될때도 있어요. 이거야 뭐,
처음해도 알겠네요. 날아가 버리기 땜에.
내가누워있고 상대가 내 머리쪽에 있을때
는 안됩니다. 다리를 걸면 저리로~
7)궁보반주 초지후.
워낙 높~이 띄우는 기술이라 할게 많아 보이지만서도..
4들어와서 공콤이 잘 맞지를 않기 때문에..
후후 일단 국콤은 됍니다. 국콤을 쓰는분도 계시겠지만..
-주전단공각-탕견-배신1타-뒤돌려차기
이게 가장 강력한듯?..
그리고 벽이 가까울 경우는
-대점프rk(벽)-작연가추장
정도가 있어요.
그리고 여러 가지로 괜찮은 콤보^^
-호월섬-주전단공각
도 좋아요^^ 주단.. 일어나다가도 맞더군요^^
8) 도궁각후.
일단 도궁각후는 콤보가 꽤 들어가게 됍니다. 띄운 후 뒤를 돌아줄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대시(중요)-배신2타-쌍벽장or가횡가추장
여기서 대시는 등쪽으로 대시 입니다. 뒤돈 상태이기 때문에 상대가
샤오유의 등쪽에 떠서 위치해요. 그후 배신2타-... 콤보를 넣어주시
면 되고요. 이번엔 벽이 가까울 때
-대점프rk(벽)-작연가추장
이거 역시 등쪽으로 대점프 입니다. 그럼 뒤돌기가 캔슬돼고 대점
프가 되는데요. 그후 RK를 먹이고 벽에 퉁기면 리 머신건처럼 공중
에서 작연가추장을 딜레이 없이 거거거~
-하단흘리기-작연포(앞)-쌍벽장
할 일없이 잘 안돼는 콤보에요..-_- 거참.. 그리고
-대시-배신2타-비배장-도계척
앞의 비배도계척 콤보와 도계척의 활용은 같네요
2. 벽콤보.
벽콤보야 도타연장후도 벽콤보지만^^;;; 벽에 상대방을 가추장으로 쳐
넣었을떄를 얘기하겠습니다. 물론 가추장 한방도 좋지만서도 이걸사용
하는 이유는? 샤오를 멋지게 하기위해! 거거거~
1)구 봉만콤보
'구'자는 제가 그냥 집어넣었는데요^^ 전에 봉만형(봉황만세)이 가르쳐
주신 콤보에요. 철권4 초기에요^^
-횡신작수(LP.일명 쩁)-전벽가횡가추장
횡신은 아무데로나~ 그냥 쓰는거에요^^ 멋있게.. ㅡ_ㅡ
2)현 봉만콤보
지금은 그냥 봉만콤보라고 불리죠^^
-횡신작연포-배신2타-쌍벽장or가횡가추장
크... 어려움.. 쌍벽장후에는 기상캣치로 대시쌍벽 혹은 주전단공각 가능
!!!
3)멍에콤보.1
-비배장(뒤)-도계척
멍멍샤오형과 에코형의 콤보입니다. 그래서 이름이 멍에콤보!
비배장으로 낙불후 도계척으로. 데미지야 얼마 않나오지만 에코형 말씀
으로는 도계척이 귀여워서... 라는..ㅡ_ㅡ 그리고 도계척 이후 호미각
과 배신하단각의 이지! 게다가 도계척후 낙법을 치면 호미각으로 낙캣이
가능 합니다! 하지만.. 둘다 막히면 죽.음!
4)멍에콤보.2
-호월섬-도타연장
도타연장은 어느정도 빨라야 하고요, 멍멍형이 발명하신거라고 들었는
데 프리스타일의 꼬X진형이 에코형 콤보라고 하시길래..ㅡ_ㅡ
뎀지는 가장 강한듯?
★7. 패턴설명
허접매뉴얼이란 딱지를 떼기 위한 설명입니다^^
1. 작연수, 작연가추장
음. 이건 사용해보면 아는 거에요. 작연수는 원투라고 보통 불리게 돼는데요. 작연수와 작연가추장은 섞어서 사용해야 효과가 있겠네요. 샤오의 가장 기본적인 견제이자 많이 쓰이는 견제이죠. 태그때는.. RK견제도 있었지만... 음.. 벽쪽에서 작연수와 작연가추장을 섞어서 사용해주면 상대가 가추장을 맞아줄때가 있어요. 그때 벽콤을 사용해 주면 좋아요.^^ 작연수에도 약간 딜레이가 들어가 줄 수 있으니까요, 가끔 사용해 주세요. 그리고 '벽치기-작연수-벽치기' 와 '벽치기-작연(풀딜레이)가추장' 으로 이지를 걸면 그리 자주 맞아주지는 않겠지만 심리에 약한 사람이라면 맞아 줘요.
2. 작연수(작연포)-상보장권
음. 작연수와 작연포가 최고의 견제인건 일단 설명 드렸어요. 작연수(또는 작연포)를 사용하면 상대는 거의 기본적으로 원투가 나오게 돼 있어요. 물론 상대가 뒤로 빠지는 경우가 다반사겠지만... 하지만 상보를 많이 사용해 주셔도 상관은 없다고 봐요. 참. 상보장권은 사용시 약간 밑으로 숙이면서 사용하기 때문에, 상대의 원투를 피하고 카운터로 히트 합니다. 이후 잡기를 사용하면 상대는 무조건 걸립니다. 하지만 풀 수는 있어요.^^;;
3. 탕견(뒤보기)-앉아 뒤돌기 캔슬(레버 1 유지)-창공포
음. 이건요, 탕견을 사용하면 뒤돌기가 돼죠? 레버를 1로 유지해서 뒤돌기를 캔슬해 주면요, 앉은상태로 캔슬이 됍니다. 보통 탕견을 사용하면 상대를 때리기 위해 원투가 나와 주는데요. 이게 심리전 이에요. 탕견 후 배신격을 사용해 주면 상대는 거의 90%가 가드를 합니다. 하.지.만, 앉아 뒤돌기 캔슬을 해 주면요, 상대가 '아, 이건 때릴 수도 있겠구나!' 하는게 심리적으로 작용을 해요. 그래서 원투가 나오는데요, 앉은상태가 돼니 피할 수 밖에요. 이때 창공포! 이후 주전단공각이라든지 콤보를 넣어주면 좋아요. 그리고 탕견을 사용했는데 상대가 카운터로 맞아버릴때가 있어요. 근데 실수로 레버를 1로 해 버렸다! 그럼 탕견을 한번 더 써준 후 배신격 콤보를 넣어줘도 돼고요, 아니면 대시작연수 후 콤보를 넣어 주세요.
4. 상보장권-이후 여러 가지
상보장권을 일단 사용해요. 그럼 뒤돌기와 앞보기가 있잖아요? 뒤를 보게 된다면 앉아 뒤돌기 캔슬을 사용해 줘도 되고요. 아니면 횡이동후 배신격이나 뒤차기를 사용해 주셔도 좋아요. 앞을 봤을 경우에는 다시 여러 가지 견제(상보, 작익배장, 작연수(포))를 사용해 주셔도 좋고, 백대시도 가능하며, 횡신도 거의 자유롭다고 봐야죠. 상대가 거의 쫄아 있는 상태일테니... ^^
5. 이합퇴 카운터-호미각
이건 콤보설명에도 나와 있지만요, 너무 중요한거라... 태그때는 이합퇴 카운터 후 상대방의 뒤를 잡도록 횡신 한 후에(한마디로 시계방향) 호미각으로 띄울 수 있었는데요, 4에 들어와서는 그냥 호미각으로 띄워야 옆을 잡아 띄우게 되네요^^ 이때, 중요한 것은 상대의 얼굴이 벽쪽을 향하고 있는가 에요. 만일 벽쪽을 향하지 않는, 한마디로 벽이 주위에 없다면, 공중에서 상대의 측면을 잡은 상태에서 여러 가지 공콤을 넣어줘도 가능하지만, 만일 상대의 얼굴이 벽을 보고 있다면, 호미각 후 시계방향 짧은 시계방향 횡신 후 '작연포-배신1타-뒤돌려차기(벽)-가횡가추장' 이런 콤보가 들어가게 돼요. 그러므로, 상대에게 더 많은 데미지를 주려면 잘보고 횡신 하는게 중요! 하지만, 꼭 벽이 있을때만 하라는건 아니고요, 무조건 횡신후 작연포를 사용해 주셔도 무방해요^^
6. (상대가 누워있을 때) 부신등퇴-하단흘리기
음.. 이건요 부신등퇴의 딜레이 적음을 이용한 패턴이에요. 상대가 누워 있을 때 부신등퇴를 사용해 주면 당연히 히트는 노! 뭐 구르는 상대를 잡기도 하기 때문에 매우 좋아요. 하지만 상대가 맞지 않았다! 그러면 바로 레버를 3으로 유지!(1P입니다) 그럼 바로 하단흘리기가 돼요. 뭐 위로 차는 사람도 있지만... 그리 큰 타격은 없을거라 봅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사용해 버리면 상대가 읽고 공격을 안한다던지... 하기 때문에.. 남발은 하지 마시고 가끔. 사용해 주세요^^ 하단흘리기 후에는 도타연장과 쌍벽장이 히트 합니다.
7. 쌍벽장을 이용한 상대 말기
쌍벽장은 샤오유 최고의 기술입니다. 자신이 월등하게 기세를 잡고 있다면 쌍벽장을 1타까지, 또는 2타까지를 난무하셔도 좋아요. 횡신 쌍벽1타-쌍벽장-쌍벽장- 횡신 쌍벽장.... 이런식으로 말아가도 좋겠네요. 하.지.만! 상대의 캐릭을 보고 사용하셔야 해요. 못된 스티브 같은 경우는 원투쓰리가 바로 나와 버리기 때문에..-_- 음...
8. 봉황세-옆굴러잡기 or 옆굴러잡기 캔슬 창공포
봉황에서 잡기 캔슬 후 앉은 상태임을 이용한 패턴이에요. 보통 옆굴러 잡기를 하면 상대가 앉아요. 여기서 중요한 건, 상대가 어느정도 쫄아 있을 때 사용해야 한다는 거에요. 만일, 상대가 너무 공격적일 때 시도하게 돼면, 오히려 이쪽이 불리해 지는 경우가 생겨요. 특수중단같은 기술에 약한면을 보이네요. 그리고 철권4에서는 조금 힘들게 되어버린 패턴이에요. 잡기풀기가 태그까지만 해도 왼쪽은 왼쪽, 오른쪽은 오른쪽을 눌러줘야 했는데.. 음.. 이제 손두개로 다 풀려버리니 뭐..-_- 어..어쨌든, 창공포후엔 주전단공각!
9. 마지막 상대를 죽이는 이지선다
이건 나름대로 해 보세요. 보통은 하단피니시를 안하는데요.. 배틀 때 가끔 나오거든요^^ 엄청 무서움..-_- 폴이나 줄리아등등의 캐릭은 1LK라는 무섭게 빠른 하단을 가지고 있지요. 하지만 샤오유는.... 음..-_- 매우 느려터진 하단공격들.. 이래서 이지가 필요한 거에요. 일단 상대의 체력을 다 깎은 후 상대가 쫄아 있으면, 대쉬를 합니다! 과감하게. 그럼 상대가 반응을 보이는데요. 이때 부인각or소퇴와 3RKor상보장권의 이지를 겁니다. 3RK는 매우 빠르고 뎀지는 상대를 죽일만큼이 돼기 때문에 제가 애용하는 기술이에요^^;; 하지만! 하단피니시는 상대가 안하면 가급적으로는 하지 않기!!
10. 백대시-파보-백대시-파보-백대시..............
음.. 백횡 수준은 안돼더라도 그럭저럭^^;; 파보에서 상대의 측면을 잡으면 원투... 말고 다른게 있다면 잡기! 음..-_- 그래도 사용해 보면 괜찮아요^^ 심리부담 가중용 내지는 깎아먹기 용..
11. 봉황세-좌도령 이후 이지선다
좌도령은 사용하면 앉은 상태가 돼요. 다시 봉황세를 잡아주셔도 좋고요, 아니면 전선소퇴라던지 창공포를.. 사악하다면 사악한데요. 다시 봉황세를 잡아준 후에는 봉황컷킥을 준비해 주셔야 할거에요^^ 아아.. 좌도령이 하단이었다면..-_-
12. 궁극의 패턴. 소괄면 후
너무나도 많네요. 일단 이합퇴부터.. 이합퇴 후 뒤구르기, 배신하단각후 호미각이 가장 좋은 패턴이죠. 거의 국콤이 다 됐다는.. 근데.. 애들이 안일어나요.. 그러므로 저는,
-이합퇴-하단흘리기
여기까지.. 이제 설명을.. 써주시면 상대가 일어나나 안일어나나 보이는데요. 이때 일어난다면 재빠르게 달려가서 상보후 호미각, 안일어나면 대시 도타연장 또는 주전단공각을... 자신있다면 주전단공각! 음.. 그리고 하나 더 보자면,
-주전단공각
소괄면후 매우 빠르게 주단을 넣으면.. 상대가 뒤집어져서 떨어지는데요. 이합퇴-하단흘리기와 거의 동일하지만.. 거리가.. 주단을 넣게되면 넘어간다는...-_-
소괄면... 샤오의 패턴중 가장 알아낼게 많은걸 수도.. 음... 물론 이정도로 정리될 수도 있어요. 낙법을 안하면 꽝이기 때문에.. ^^;
13. 궁보반주 초지(가드시)-궁보반주 조
궁보반주 초지의 딜레이 없음을 이용한 패턴입니다. 태그때만 해도 궁보반주 조 대신 오른발을 사용할 수 있었는데.. 뭐 그래도 띄우기가 더 좋으니 뭐 상관은 없겠네요^^ 궁보반주 초지 가드시엔 딜레이가 거의 없어요. 이때 궁보반주 조를 매우 빠르게 사용 해 주신다면 상대의 공격을 피하고 바로 넣을 수도 있겠네요. 너무 많이 쓰면 진 같은 경우는 자운이단으로 파해가 되네요. 하지만 자운이단으로 캐치 할 진이 있을까나..-_- 물론 궁보반주 조가 아닌 컷킥으로 대체해 주셔도 상관은 없고요, 부채차기로 상대를 걸고 넘어져도 좋은 패턴입니다.
★8. 캐러별 대전팁
1. 진
샤오유 만이 아닌 수많은 타캐러들 조차도 애먹는 강하고도 사기성이 짙은 캐릭입니다.
음.. 이 녀석을 이기는 방법은 뭐라고 딱 말하기가 힘들겠네요. 진의 여러 가지 강력한 기술을 파해 할 수 있는 법을 대강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1) 나살문류
나살문... 정말 철권4와서 강력함의 극치에 달한 기술입니다. 음.. 쓰려고 생각해 보니.. 강한 기술에 강한 캐러일수록 세부내용이 많아지네요.
[1] 노딜레이 나살문 가드시
가드시라면 생각할 것 없이 1타 가드 후 레버를 반 시계 방향으로 유지해 주시면 됩니다. 대전 초반에 쓰일 파해네요. 다른 캐릭은 몰라도 샤오라면 횡신각이 작은지 잘 피해지지가 않아요. 스팁같은 경우 2타까지 가드 후 레버를 돌려도 잘만 피해지던데 샤오는 왜 이런지..대전은 후반으로 갈수록 심리전이 짙어지는데요. 그때라면 끝까지 가드 후 작연포를 넣어주면 좋겠네요.
[2] 딜레이 나(개)살문 가드시
초반에 2타째 딜레이를 주는 사람은 그리 많지는 않지만... 역시 심리전이네요. 2타째 딜레이를 주면 횡신으로는 파해가 불가능 합니다. 대부분의 고수들이 나살문을 횡신으로 피하지 않는 이유가 여기 있겠네요.(물론 샤오고수님들) 3타째에 횡신을 하면 위에서 말했듯이 거의 피해지지가 않기 때문에 그냥 2타까지는 가드를 해 봅니다. 이제 3타가 문제인데요. 1,2타가 노딜레이로 들어오고 3타째 딜레이를 준다면 반시계방향이 아닌 시계방향으로 횡신을 해 주셔야 합니다. 3타째 딜레이가 주어진다면 딜레이 나살이든 개살이든 시계방향으로 횡신시 상대의 뒤를 잡게 돼는데요. 이후는 뭐든 해 보시길.. 잡아도 좋을 것 같고 쌍벽장내지 여러 기술이 들어가겠네요. 많은 연습량이 있다면 가드시는 거의 파해가 가능합니다.
[3] 나(개)살문 1타 히트시
카운터 히트가 나면 빠르게 앞을 유지해 주어서 2타째를 가드하고 위의 방법을 사용해 주어도 무방합니다. 역시 많은 연습량이 필요. 노멀 히트시가 가장 피말리는데요. 왼흘리기와 오른흘리기를 기억 하신다면 무서울게 없습니다. 6프렘의 매우 빠른 기술이죠. 짠손이 다 8프렘이 됐더군요.. 음음^^ 상대의 나살문은 삑사리가 나던 안나던간에 나살문과 개살문으로 나뉘어 집니다. 나살문 개 풀딜레이는 개살문의 설명과 동일 하기에 쓰지 않겠습니다. 2타까지 히트 후 왼흘리기를 사용하면 개살문은 끊을 수가 있네요. 물론 딜레이 나살문 혹은 노딜 나살문 이라면 끊을 수도 없고 가드할 수 있는걸 왜 끊으려하다가 맞는가 하는 분도 계실 텐데요. 진이 나살과 개살로 심리전을 건다면 이쪽에서도 왼흘리기와 가드로 심리전을 거는 겁니다. 워낙 강력한 기술이기에 절대 파해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네요. 없을라나?..^^;; 어쨌든.. 왼흘리기로 자꾸 끊는다면 나살문을 쓸 텐데요. 이땐 가드를 해준다면... 거의 완벽할 겁니다^^;; 너무 어렵네요.. ㅜ_ㅜ
2) 투포(RP~RK) 히트 후
^^;; 이건.. 거의 사용하면 안돼는데요.. 가끔은.. 괜찮아서 씁니다^^ 투포 히트시 상대는 바닥을 쓸기위해 오는데요. 이 때 중단 기상공격(누운상태에서 RK)을 눌러주면 쓸기를 맞는 동시에 샤오는 일어서면서 뒤돈상태가 됩니다. 이때 호미각으로 바닥쓸기의 딜레이로 앉아있는 진을 띄울 수 있겠네요. 하지만.. 나살문 들어오면 뒤에서 맞습니다.. -_-
3) 투원 파해
상대가 투원과 원투의 견제를 남발한다면.. 원투는 앉아서 피해지니 괜찮은데요. 투원은 중단이라 참..-_- 가드 후 횡신. 이게 가장 좋은 것 같네요. 어느쪽 횡신이나 상관 없지만 시계방향 횡신이 괜찮은 것 같고요. 투를 앉아서 피한 후 칼봉황을 잡아 원을 피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만 합니다. 어렵더군요..(참고로 컴퓨터는 스팁 원맞고 투 앉아 피하고 어퍼를 먹이는 기막힌 방법을..-_-)
-대전팁
나살문을 파해하는 것만으로도 대전팁은 거의 충분할 듯?^^;; 아참. 작연수를 잘 써주셔야 겠네요. 8프레임의 빠른 쨉을 가졌기 때문에 매우 좋습니다^^ 나살문 가드 후 작연포.. 꼭 기억을..^^
2. 폴
어찌보면 진만큼 어렵고 어찌보면 상대하기 편한 캐릭 폴이네요. 저희 팀이 워낙 폴이 강해서 폴 파해는 많이 알고 있네요^^;
1) 철산고
이 기술... 샤오와 폴의 상성 만큼이나 어찌보면 강하고 어찌보면 약한 기술.. 가드시 소괄면은 안돼고요 괄면각이 히트합니다. 이후 주전단공각을 깨끗하게~ 철산고를 때리고 달려와서 철산고와 벽력장의 이지가 심한 폴이 많은데요. 이정도는 원쨉 한방으로 끊어 줄 수 있습니다. 벽력장은 발동하다가 끊기고요, 철산고는 판정이 증발해 버린다는.. 거참 철산고.. -_-
뭐 작연포 까지 써주면 더 좋겠고요, 철산고 증발을 보고 작연전신격벽장 후 주전단공각을 써주신다면 최고겠네요^^
2) 붕권
봉황으로 간단히 파해! 말만 쉽네요.. 말렸을 경우 상대가 앞으로 다가와 벽력장과 붕권의 이지를 거는데요. 말렸을 경우는 철산고와 다르게도 파해가 힘드네요. 초붕권의 경우 너무 빨라서.. -_- 가드시 확정타는 없네요. 벽을 등지고 맞았을 경우는 괄면각이 가끔 들어가더군요^^
3) 용왕벽력장
^^ 폴의 예술 기술인가.. 파해법이 있네요^^ 물론 1타 가드시입니다.
[1] 횡신
1P쪽에서만 가능한 것 같더군요. 1타 가드후 횡신을 위로 올려주시면 2타를 피합니다. 2P쪽에서 불가능한 이유는 앉아서 막은 후 시계횡신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다가 2타 3타를 맞으면 데미지가 엄청나더군요..-_-
[2] 봉황세
1P, 2P 다 가능합니다. 1타 가드가 되는 것을 보고 봉황세를 재빠르게 잡은 후 컷킥을 사용해 주시면 (1) 낙엽1타까지 (2) 낙엽2타까지 (3) 벽력장 셋중 어느것이 나가도 두렵지가 않네요^^ 셋다 무시하고 뜹니다^^
-대전팁
폴 유저들은 대부분이 원투견제를 주력으로 삼는데요. 내가 상대에게 원투를 가드시키면 보통 폴 쪽에서도 원투가 터져나온다는... 그래서 전 진으로 투원 가드시 앉아 버립니다. 이후 기상공격을..-_- 원투-봉황세를 주력으로 삼아 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단, 상대가 철산고를 쓸 가능성이 있으니 가드와 봉황세를 섞는 방법을 사용해 주세요.
3. 스티브
-대전팁
제가 본 가장 무서운 캐릭 같네요. 음.. 플리커 자세는 자동가드.. 에휴.. 일단 이녀석을 상대할 때.. 절대 앉아서는 안됩니다. 하단 주먹만 막아내면 거의 앉을 필요가 없을겁니다. 앉는 대신 봉황을 하는게 이녀석에겐 좋을 듯.. 물론 봉황도 거의 다 잡아버리는데요. 앉는 것보다는 낫고요. 봉황을 하게 되면 바로 캔슬을 해주는게 좋은 방법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상대가 봉황을 못잡는 중.상단 기술을 썼을 경우는 당연히 컷킥이겠고요. 왼.오른 흘리기를 잘 사용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티브의 수그리는 자세들은 거의 다 왼흘리기가 잡아내더군요^^ 만일 상대가 퀵턴펀치를 일정한 패턴으로 사용한다면 왼흘리기로 끊어 뒤를 잡는것도 재미있네요^^;; 뭐 가끔 심심할 때만 쓰면 좋은데요.. 계속 쓰다가 삑살나면 책임 못져요^^;;;;(바로 한방 맞네요..-_-) 그리고 이녀석과 싸우면 스턴이 많이 걸리는데요. 언제나 풀 준비를 해 두셔야만 이길 수 있어요. 물론 퀵턴펀치 카운터 스턴같은종류는 풀 수 없지만, RK-RP 카운터 스턴같은 종류는 무조건 풀어야 합니다. 원투쓰리도 무서운 견제(말만 견제..이게무슨 견제냐...) 중 하나인데요. 가드시는 거의 공격 할 틈이 없네요. 플리커 자세로 바로 들어가 버리니.. 거참..-_- 봉황으로 피하고 부채차기가 좋은 방법이긴 한데요. 말이야 쉽지..-_- 봉황남발은 워낙 금지니까..
4. 화랑
-대전팁
왼플라즈마가.. 봉황을 잡습니다...(당연한가..-_-) 횡이동 왼플라즈마.... 봉황을 그냥 이겨버리네요.. 거참..-_- 할말 없네요. 가드시는.. 괄면각이..^^ 철산고와 비슷하지만... 공콤이 들어가 버린다는게.. 정말 무섭네요.. 플라밍고는 뭐 이제 거의 상관 없고요^^(워낙 앞을 보는게 빨라지다 보니..-_-) 이녀석과 거리가 벌어지면 좀 무섭긴 한데요.. 여러 가지 기술을 이용하면 따라 붙을 수 있다는게... 그리고 슈돌.. 절대 가드해선 안됩니다. 무조건 앉아서 피하시길.. 그리고 칼 창공포^^
5. 줄리아
-대전팁
후후. 고수가 아니면 줄리아도 상대하기 좋은 상대^^ 줄리아 연권대전붕추 2타 가드 후엔 즉시 레버를 3으로 유지!! 세가지 경우가 있네요. 원투 후 LK를 사용한 하단, 원투 후 RK를 이용한 상단, 원투까지. 3으로 레버유지시 첫 번째 경우는 흘려지고요, 두 번째 경우는 피해지고, 세 번째 경우는 칼 창공포가 들어갑니다. 두 번째와 세 번째의 구분을 잘 하시길..
플레이어의 재량에 달렸네요. 아참, 두 번째 경우, 창공포가 당연히 들어가겠네요^^; 원투를 남발 하다가는 천포(6LP)에 당할 위험이 있으니 주의! 프렘표 보면 통천포 가드후 소괄면 내지는 괄면각이 들어가게 되어 있네요.
6. 카즈야
-대전팁
음.. 정말 무서운 캐릭입니다. 벽 근처만 가면 너무나도 강력해 져 버리는 카즈야.. 왠만하면 벽에서 떨어지시고요. 쨉이 샤오쪽이 더 빠르므로 작연포 견제를 자주..^^ 작연수를 쓰다가는 풀리지 않는 마신을 맞아버립니다.. 굉장히 조심해야 할 기술.. 육부흉명은 봉황을 잘 잡는데요. 봉황을 너무 써 주시면 안 좋은 결과가..-_- 나락도 있고요. 견제와 중요한 순간의 봉황은 이 녀석을 잡는데 큰 몫을 합니다^^ 그리고 또 조심해야 할.. 이름하여 초풍! 물론 태그때보다 훨씬 맘에 들지만 이름이 초풍이 됨으로 말미암아 굉장히 빠르다는.. 원투 사이에 초풍을... 커억..-_- 뭐 그래도 상단이니까.. 크레이지댄스 쓰시는 분 가끔 계실텐데.... 이놈은 기원권으로 다 잡아버리니 금물입니다..(뭐 태그때도 그랬으니..) 그리고 육부흉명. 1타 가드 후 2타는 반 시계방향 횡신으로 피해지니 피한 후 소괄면 딜캐.. 뭐 도타연장도 가능하고요^^
아흐.. 에코형께서 틀린 것하고 안 쓴 것들... 거의 다 알려 주셨네요.. 요번 추가 된 내용들은 거의 모두가 에코형께서 알려 주신것들이에요.. 그만큼 틀린건 줄어들었다는..^^ 이상
만.년.샤.샤.클.샤.오.포.유.
였습니다^^
샤오포유 엌.. 탑매녈.. 아참 업뎃한거 다시 올려야 할 듯.. 운영자님 귀찮게 해서 죄송합니다..
2002/05/21
리오니나 잘 봤습니다..^_^;;
2002/06/05
밀리터리화랑 ㅇ ㅣㄱ ㅓ ㅂ ㄱ ㅅ ㅑ ㅇ ㅇ ㅇ ㅣ ㅎ ㅕ ㅇ ㅑㅈ ㅣ
ㅗ ㅜ ㅗ ㅠ ㄱ
2002/07/16
밀리터리화랑 어라..왜 안돼지...ㅡ.ㅡ 에라 낫다네
2002/07/16
로맨스석 헉. 서버상의 문제라서 복구할라면 시간이 좀 걸리것 같군요. 죄송합니다..
2002/08/12
血風Law 아직도 안된다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