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스버너의 선택 }
등산용 가스버너의 조건은 기본적으로 버너의 강한 화력뿐만 아니라 크기와 무게에 의한 수납과 휴대성, 그리고 견고성과 절절한 가격을 들 수 있다. 가스버너의 경우 동계를 제외하고는 화력에 별 문제가 없으나 동계시즌에는 가스의 성능이 현저하게 떨어져서 화력이 약해지는 문제점이 있다. 물론 동계용 가스를 사용하거나 파워 차져를 사용하면 화력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참고로 동계시 버너별 화력을 비교해보면 많이 애용되는 콜맨 휘발유버너가 2125kcal, 작고 화력세기로 유명한 스노우피크의 기가파워가 2500kcal, 코베아 캠프3가 2,180kcal 정도이므로 버너 선택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프리머스172 가스버너
스웨덴 브랜드인 프리머스 172는 무엇보다도 최고출력 4200kal의 강력한 화력을 으뜸으로 꼽을 수 있으며, 티타늄과 스테인레스 재질에 무게 190g, 수납사이즈 8.8×8×7.8으로 디자인 역시 심플하며, 프리머스가 세계최초로 채용한 트리거식 자동점화 장치가 장착된 모델입니다. 가격은 판매처에 따라 다르나 대략 10만원 전후(?) 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 스노우피크 - 기가파워 스토브 티타늄(수동)
기가파워스토브는 일본 브랜드제품으로 티타늄(수동, 자동), 스테인레스(수동, 자동)등 4가지 모델이 있으며, 주된 소재는 티타늄, 알루미늄, 황동이다. 가볍고 컴팩트하여 단독 산행시 휴대하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사이즈가 46 ×35 ×82mm, 무게 74g으로 사각 플라스틱 케이스가 포함되어 휴대하기가 아주 용이하며, 스토우피크社의 티타늄 코펠과 함께 수납하면 배낭패킹시 더욱 컴팩트한 패킹을 할 수 있습니다.
수동 모델은 자동점화 장치를 따로 구입하여 장착할 수도 있으며, 사용시2,500kcal/h의 출력을 발휘한다.
가격은 7만원선(?)
★ 코베아 캠프4
한국의 코베아에서 생산되는 제품으로서 중량 340g, 가스소비량 140g/h ~ 1.628 kcal, 크기 92×80×115mm로 가격대비 타제품에 비해 수납성 및 성능면에서 크게 떨어지지 않으며, A/S가 수월한 장점이 있으며, 아답타를 구입해서 사용할 경우 가정용 부탄가스도 사용이 가능하며, 가격은 5만원 전후(?)
불을 너무 크게(높게) 올려 가열하면 왼쪽 위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망이 녹아버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화력으로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커피나 라면등의 요리에는 화력의 50~70%만 사용) 문제가 발생되어 코베아로 보낼 경우 보내는 택비만 부담하면 수리와 받을 때 택배비는 무료라고 합니다.
★ EPI레보 3700가스버너
EPI 레보3700은 일본산으로 EPI gas에서 시판된다. 제품명에 나타나 있듯이 3700kcal의 강한 화력을 자랑하며,큰 코펠을 올려도 안정성이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 동계시 가스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EPI 파워 차져 (열전도판 A-6800)
버너의 화구 불꽃에 파우차져의 집열 헤드를 맞춰 놓으면 그 열기가 히터파이프를 통해 집열판으로 전달되어 가스의 성능을 높여주게 되어 동계에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입니다.
장착방법도 자석을 이용한 방법이어서 손쉬운 탈부착이 가능하며 사이즈 조절(위,아래 및 회전 움직)이 가능한 집열 헤드를 장착하여 기존 의 대부분의 가스버너에 사용할 수 있는 아주 편리한 제품이다.(단 스노우피크 기가파워 시리즈는 사용 불가) 위 사진은 파워 차져와 버너에 장착된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