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만 3세 아이를 키우고 있습니다. 아이를 데리고 키즈카페에 가는데 어느 날 아이가 노는 모습을 보니 평범하지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는 특정 놀잇감을 나열한 뒤 쓰러뜨리는 행동을 반복합니다. 그리고 상호작용이 되지 않고 눈을 피하는 것 같긴한데 눈 마주치기가 어렵습니다. 위험한 행동(친구 얼굴에 모래 뿌리기)등을 했을 때에는 상호작용이 되지 않으니 그것이 잘못된 행동이라는 것을 모르는 것 같습니다. 무엇인가를 나열했을 때 그 배열이 조금이라도 흩어졌을 때는 화를 내며 매우 공격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걸을 때 까치발을 들고 걷는 경우가 많으며 손을 쥐었다 폈다를 반복합니다. 숫자, 모양, 색깔에 관한 놀이를 반복적으로 합니다. 제자리에서 빙글 빙글 돌거나 고개를 좌우로 반복적으로 흔들곤합니다. 또래 친구들을 이유 없이 밀치거나 때립니다. 혹시 우리 아이가 자폐가 있는 것은 아닐까요?
A .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아동을 진단할 때 관찰과 부모면담이 필수적인데 제한적인 자료로 인하여 개괄적으로 답변드릴 수 밖에 없음을 양해부탁드립니다. 자페진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성, 즉 사람을 의식하고 아는 정도, 사람들에 대하여 반응이 있고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만 3세이므로 사회적 미소의 유무, 즉 사람들에게 자신의 마음을 표정으로 나타내는가가 중요한 기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눈맞춤도 중요한 기준이지만 불안이 높은 정서장애 아동들도 초에는 눈맞춤이 되지 않으므로 지면상으로 구별하기는 어렵습니다. 현재 아기의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이 부모님인데 조기치료의 중요성은 매우 큽니다. 부모님께서 자녀의 상태를 얼마나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전문가에게 보이시도록 권유하시기를 바랍니다. 확진하기에 위험할 수도 있으니 유아를 직접 보고 교육과 훈육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폐의 경우 행동수정 방법이 가장 우세하지만 연령이 너무 어리고 개인차가 크므로 함부로 말씁드리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 외에 치료놀이적 접근과 되는 것과 되지 않는 것을 지속적으로 알려주는 등 1:1의 대응이나 훈육이 절실히 요구됩니다.
자폐스펙트럼의 치료방법은 무엇인가요?
ASD에 대한 현재 치료법은 일상 기능과 삶의 질을 방해하는 증상을 줄이는 데 있습니다. ASD는 각 사람에게 다르게 영향을 미치므로 ASD를 가진 사람들은 고유한 강점과 도전 과제 및 치료 요구 사항이 다릅니다. 치료 계획에는 일반적으로 여러 전문가가 포함되며 개인에 맞게 조정됩니다.
자폐스펙트럼의 위험 요소는 무엇이 있나요?
ASD의 원인은 한 가지가 아닙니다. 환경, 생물학적, 유전적 요인을 포함하여 아동이 ASD를 가질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된 다양한 요인이 있습니다.
특정 원인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지만 사용 가능한 증거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경우 아동이 ASD 발병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ASD를 가진 형제가 있음
-취약 X 증후군 또는 결절성 경화증과 같은 특정 유전적 또는 염색체 질환이 있는 경우
출생시 합병증을 경험
-나이 많은 부모에게서 태어남.
자폐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아이 어떻게 다루어야 하나요?
자녀에게 ASD가 있다고 생각되거나 자녀가 놀고, 배우고, 말하고, 행동하는 방식에 대해 다른 우려 사항이 있는 경우 반드시 자녀를 더 자세히 평가할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자녀가 3세 이상인 경우 지역 특수학교에 대해 문의해보세요.
자녀가 아직 유치원에 다닐 수 있는 나이가 아니거나 공립학교에 등록하지 않은 경우에도 지역 초등학교나 교육 위원회에 전화하여 자녀의 평가를 도울 수 있는 사람과 이야기하도록 요청하십시오. 전문가의 개입은 아동의 발달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자녀가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최대한 빨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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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Lord C, Risi S, DiLavore PS, Shulman C, Thurm A, Pickles A. Autism from 2 to 9 years of age. Arch Gen Psychiatry. 2006 Jun;63(6):694-701.
-Hyman, S.L., Levy, S.E., Myers, S.M., & AAP Council on Children with Disabilities, Section on developmental and behavioral pediatrics. (2020). Identification, evaluation, and management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Pediatrics, 145(1), e20193447.
-Handleman, J.S., Harris, S., eds. Preschool Education Programs for Children with Autism (2nd ed). Austin, TX: Pro-Ed. 2000.
-National Research Council. Educating Children with Autism.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2001.
참고사진 : Pixabay
작성자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주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