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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이론 요약
[미술의 의미] p 66
시각예술, 공간예술 ,조형예술
[미술의 역할과 기능] p 4-5
원시 - 주술적인 의미
중세 - 종교적인 목적
산업혁명이후 - 공업제품의 형태와 기능향상
현대 - 다양한 목적
[자연미와 조형미]
자연미 : 자연 그대로의 형과 색에서 느낄 수 있는 아름다움 (해돋이, 구름, 저녁노을 등)
조형미(인공미) : 인간의 창의성에 의해 이루어진 인공적인 아름다움 (회화, 조소, 디자인, 건축, 서예 등)
→ 인간은 자연에서 얻은 감동이나 상상력을 바탕으로 조형물을 창조함
[우리나라와 다른나라의 자연과 조형물의 특징] p 6-7
우리나라 : 사계절이 뚜렷, 지형이 완만하고 산이 많음.
조형물의 특징 : 부드러운 곡선사용. 자연과 동화된 아름다움을 보여줌
다른나라 : 광활한 대지, 거칠고 험준한 산,
조형물의 특징 : 규모가 큼, 직선사용, 인위적 구조, 자연을 정복, 극복하려는 모습
[대지미술] p 8-9
대지미술이란? 빛, 공기, 물, 흙 등 자연 환경을 창조적으로 응용하는 것으로
자연환경자체가 작품의 주제가 되고 재료가 됨. 결과보다 과정자체를 예술로 보며
일정기간 후에는 철거해 버려 물질로써의 작품을 남기지 않음
[설치미술]
설치미술이란? 물체들을 수집하여 다양한 전시공간에 설치하는 현장위주의 작업, 개성적 진열방식, 소재다양, 주제파격, 시각, 청각, 후각, 촉각을 총 동원함
[미니멀아트]
미니멀아트란? 최소한의 예술, 극히 단순화, 단색,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
[환경 조형물]
사람들이 생활하는 공공장소에 설치됨.
획일적이고 삭막한 도시환경조형물은 사람들과의 거리를 더욱 좁혀 휴식과 감상의 기능을 준다.
[미술의 영역]
⑴ 회 화: 평면위에 작가의 감정표현
⑵ 조 소: 입체의 아름다움을 표현
⑶ 디자인: 생활을 보다 편리하고 쾌적하며, 아름답게 하기위한 조형 활동
⑷ 서 예: 글씨의 점과 획의 구성과 짜임, 선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것
⑸ 감 상: 친구작품, 우리나라, 다른 나라의 작품을 감상하고 다양한 주제와 표현의 특징,
재료와 표현의 기법 등을 파악하여 작품의 개성이나 우수성에 대해 이해하는 활동
[회 화] p 66
1. 회화의 종류
⑴ 지역 ① 동양화: 정신적, 상징적, 정적, 평면적(선, 여백, 운치, 수묵화)
② 서양화: 과학적, 물질적, 동적, 입체적(면, 명암, 양감, 질감, 유화)
⑵ 대상: 정물화, 풍경화, 인물화, 동물화
⑶ 태도 ① 구상화(構想畵): 기억, 상상 등 자유로운 표현 - 역사, 종교, 풍속
② 사생화: 대상관찰, 객관적 표현 - 정물, 인물, 풍경
③ 추상화: 자연, 심상 - 단순화 - 추상 (점, 선, 면에 의해 구성) p 29
♧ 임화: 남의 그림이나 책 등을 보고 모방한 그림
⑷ 재료 ① 단색화(소묘): 대상의 형태나 명암, 질감, 양감 등을 한 가지 색으로만 그리는 그림
② 채색화: 두 가지 색 이상으로 그리는 그림
2. 표현재료 p 68
⑴ 단색화 ① 연필: 표현이 자유롭다. 짙기Black, 단단하기Hard로 표기
(소묘) 주로 4B사용(정밀묘사 HB-2B)
② 목탄: 참나무를 공기의 공급을 차단하여 가열하여 만든다.
명암표현이 쉽고 부드럽다. 수정이 쉽다.
지울 때 식빵 완성 후 정착액(Fixatife)을 뿌린다.
③ 콩테: 짙고 무르고 부드럽다. 수정불가. 연필과 파스텔중간
④ 펜: 날카롭고 강한 선. 세밀한 표현이 가능
⑤ 모필(붓): 색의 농담, 선의 강약, 부드러운 표현.
⑵ 채색화 ① 수채화: 물감을 물에 풀어 그림
㉮ 투명 수채화
㉯ 불투명 수채화
명도
물로 조절
흰색으로 조절
기법
색이 마른 후 겹칠하는 중색효과
흘림,번지기,투명효과(밑색보임)
불투명 효과(밑색 안보임)
순서
밝은색에서 어두운색 순서로
(수정불가능)
어두운색 - 밝은색
(수정가능)
느낌
산뜻하고 맑고 경쾌 가벼움
무겁고 중후함
㉰ 담채화: 연필, 펜으로 스케치한 자국이 보이도록 물감을 엷게 칠함.
가볍고 투명한 느낌
② 파스텔화: 곱고 부드러운 질감. 혼색불가(중색조가 많음). 완성 후 정착액 사용
③ 유채화: 물감을 기름(테레핀, 린시드)에 개어 그림.
15세기 반 아이크 형제가 발명. 발색 좋고 오래 보존. 건조가 느리고 도구 복잡.
명도조절 - 흰색. 중후함
④ 아크릴화: 유화와 비슷(합성수지+안료). 사용편리. 건조 빠르고 접착력 매우 강.
⑤ 수묵담채화: 먹과 물감의 조화.
3. 회화의 요소
⑴ 형 ① 자연형(구상-具象): 자연 그대로의 형태
② 반추상형(변형): 자연형을 변화, 단순화시킨 형태.
③ 추상형(비구상): 자연을 떠나 형의 기본요소로 만들어진 형태
♧ 형태변화의 요인 : 눈높이, 보는방향, 원근
⑵ 색 ① 고유의색: 물체 본래의 색
② 인상의색: 빛에 따라 변해 보이는 색( 인상파 - 모네의‘해돋이 인상’)
③ 창조의색: 자유롭게 만들어낸 색
⑶ 명암: 물체에 빛이 닿아 생기는 밝고 어두운 단계. 양감표현에 중요
⑷ 양감(입체감): 물체의 무게, 부피감. 실재감을 느낄 수 있는 요소
(풍선-가볍다, 돌-무겁다) 명암, 선으로 표현.
⑸ 질감: 물체 표면의 촉각적 느낌(-거칠다, 부드럽다, 울퉁불퉁하다)
⑹ 색조(Tone): 색의 단계. 색의 명암, 농담 등이 자아내는 조화.
⑺ 원근감(거리감): 멀고 가까운 느낌.(공간감-공간적 넓이, 길이)
⑻ 운동감(동세): 대상의 움직임, 방향감.
⑼ 구도: 형과 색의 배치 계획. 짜임새.
▲ 명암 단계
▲ 오른쪽에서 빛이 비칠 때
▲ 앞에서 빛이 비칠 때
▲ 뒤에서 빛이 비칠 때
▲ 왼쪽에서 빛이 비칠 때
▲빛의 방향과 명암의 변화
소 묘
① 뜻 : 대상의 형태, 질감, 양감 등을 선이나 명암의 표현에 의해 한 가지 색으로 그리는 단색화이다.
② 역할 : 회화뿐 아니라 모든 조형 활동의 기초이다. 작품 제작을 위한 준비 단계이며 표현 기능을 높인다. 하나의 독립적인 완성 작품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명암의 표현으로 대상의 입체감을 나타내 양감을 표현 해준다.
③ 소묘의 목적 : 형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명암에 의한 입체감과 양감, 질감 등의 표현 연습에 좋으며,
형태의 비례, 균형 등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표현 방법이다.
④ 소묘 재료
* 연 필
구하기 쉽고 쓰기 편해 가장 많이 쓰인다. 진 하기는 B(Black),단단하기는 H(Hard)로 나타내며, 4B 연필이 가장 많이 쓰인다. * 목 탄
숯의 일종, 표면에 요철이 있는 목탄지를 사용하며 부드러운 명암 표현 효과가 특징이다. 수정하기 쉬워 헝겊이나 식빵으로 지울 수 있으며, 완성 후 가루가 떨어지지 않도록 정착액(Fixative)을 뿌려서 보관 한다. * 콩 테
목탄보다는 단단한 재료로, 진하고 부드러운 효과를 낸다. 프랑스의 화학자 콩테(Conte, Nicolas Jacques/1765~1805)가 만들었다. * 펜
날카롭고 딱딱한 선의 효과를 보여 준다. * 붓
선의 굵기와 농담의 조절이 쉽고 표현이 자유로우며 감정을 잘 표현할 수도 있다. * 기타
유채색의 단색이라도 한 가지 색으로 그리면 소묘의 재료가 된다. 주로 검정색을 많이 쓰는 이유는 흰색에서 검정까지 폭넓은 명도 변화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⑤ 소묘의 종류
․데생 : 대상의 형태,명암,양감,질감 등을 정확하게 옮기는 소묘 로, 주로 석고, 인체 등을 주제로 그리며 넓은 의미로는 단색화를 모두 포함하기도 한다.
․크로키(속사화) : 주로 움직이는 사물을 세부는 생략하고 특징만 을 잡아 간략한 선묘로써 빠르게 그리는 소묘 를 말한다.
크로키는 주로 움직이는 인물이나 동물을 대상으로 그리므로 세부적인 것보다는 동작의 전체적인 특징을 잡아 간략한 선으로 재빠르게 묘사하게 괸다. 따라서 크로키는 선을 변화 있게 그려야 하며, 동세가 중요한 표현 요소가 된다.
․스케치 : 주로 채색화의 밑그림으로 사용되며, 대상을 간략하게 그 리며, 명암도 가볍게 표현할 수 있다.
․정밀 묘사 : 대상의 형태, 입체감뿐만 아니라 구조나 재질의 특징 까지도 세밀하게 표현하는 것으로 크고 넓은 것보다 는 비교적 작은 물건을 대상으로 선택하고, 그것을 가 까이에서 주의 깊게 관찰 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드로잉 : 스케치나 데생의 중간 단계 정도이다. 드로잉은 개성 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독립된 그림이다.
․인체 소묘 : 자세나 표정 등의 특징이 나타나야 하므로 부분 보다는 전체적으로 파악해서 그린다. ․석고 소묘 : 석고상은 흰색이고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명암이 분명하고, 오래 관찰하기 쉽기 때문에 소묘 학습에 적합한 소재이다.
▲크로키
정밀묘사
⑥ 석고데생 (석고상그리기 순서)
㉮ 가로, 세로 중심선 긋기 → ㉯ 전체적인 형태 그리기 → ㉰ 대강의 명암 넣기 →
㉱ 세부 형태 및 세부 명암 넣기 → ㉲ 입체감(실재감) 표현하기 → ㉳ 정리, 완성
▲ 손 그리기
정물화
① 뜻 : 과일, 채소, 꽃, 기물 등 움직이지 않는 대상을 그린 그림을 말한다.
② 역사
∙동양 : 예로부터 ‘기명 절지화’라 하여 그릇과 꽃, 과일, 나뭇가지등을 즐겨 그렸다.
∙서양 : 17세기 네델란드 화가들에 의해 그려지기 시작하여, 본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19세기 인상파 화가들에 의해 개성 있는 정물화가 그려져 더욱 발전하였다.
③ 특징 : 날씨, 계절에 영향을 받지 않고 그릴 수 있으며, 소재의 선택이 자유롭고 광선의 조절이 용이하며, 사 물을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어 구도 학습에 좋다.
④ 표현 방법 : 사물의 배치는 눈높이보다 낮게 하며, 배경은 주제를 돋보이게 하면서도 주제와 조화를 이루도록 하고, 변화와 통일, 균형이 잘 조화된 구도로 표현한다.
◆ 눈높이에 따른 형의 변화
♧ 채색화의 종류
① 수채화: 물감을 물에 풀어 그림
㉮ 투명 수채화
㉯ 불투명 수채화
명도
물로 조절
흰색으로 조절
기법
색이 마른 후 겹칠하는 중색효과
흘림,번지기,투명효과(밑색보임)
불투명 효과(밑색 안보임)
순서
밝은색에서 어두운색 순서로
(수정불가능)
어두운색 - 밝은색
(수정가능)
느낌
산뜻하고 맑고 경쾌 가벼움
무겁고 중후함
② 담채화: 연필, 펜으로 스케치한 자국이 보이도록 물감을 엷게
칠함. 가볍고 투명한 느낌
③ 파스텔화: 곱고 부드러운 질감. 혼색불가(중색조가 많음).
④ 유채화: 물감을 기름(테레핀, 린시드)에 개어 그림.
15세기 반 아이크 형제가 발명. 발색 좋고 오래 보존. 건조 느 리고 도구 복잡. 명도조절-흰색. 중후함
♧ 템페라 : 달걀노른자+안료, 과슈: 수용성 아라비아 고무+안료(불투명 수채화), 프레스코 : 벽화의 대표. 회벽이 마르기전 안료로 그리는 것
⑤ 아크릴화: 유화와 비슷(합성수지+안료). 사용편리. 건조 빠르고
접착력 강.
⑥ 수묵담채화: 먹과 물감의 조화.
정물화에 대해서 * 초기의 정물화 정물(still life)은 영어로 '멈춰 있는 자연'을 뜻한다. 초기의 정물화는 눈에 보이는 사물을 있는 그대로 재현하는 기술로 평가되기도 했다. 그리스의 제우시스라는 화가가 그린 포도송이 그림을 보고 새들이 따먹으려고 달려 들었다는 일화가 전해 온다. 우리나라에도 신라의 솔거가 그린 소나무 벽화에 새들이 앉으려다가 벽에 머리를 부딛쳐 떨어져 죽었다는 전설적인 얘기가 있다. 그러나 이런 사실적인 그림들은 주로 실용적인 의도로 그려졌다. 곧 어떤 사실을 기록해 두기 위한 기록화라든가 신에게 바치는 공물로서의 의미를 지니는 것이다. * 본격적인 의미의 정물화 본격적인 의미의 정물화는 풍경화와 함께 16세기 후반 경에 등장 하기 시작했다. 이때의 정물화는 현재의 삶을 찬양하고 삶의 순간성을 아쉬워하여 붙잡아 두려는 인간의 욕망에 따라 발전했다고 한다. 그러나, 종교가 지배하던 중세시대에 이르자 정물화가 신의 계시나 신의 품성을 상징화하는 데에만 제 한적으로 사용될 수 있었다. 그러다가 종교개혁 이후에는 대상을 아름답게만 그리려는 것보다는 추하 고 이지러진 모습까지 있는 그대로 묘사하려는 경향이 생겨났다. 한편 네델란드의 정물화에서는 삶의 아름다움과 함께 죽음의 시간이 도입되기 시작했다. 꽃이나 과일, 음식 등을 그리면서 죽음을 의미하는 해골을 끼워넣거나, 아니면 꺾여진 꽃이나 빈 술잔 같은 것을 등장시켜 삶의 무상함을 드러냈다. 한편, 18세기의 뛰어난 몇몇 정물화가들은 일상생활의 평범한 물건들을 고요하고도 균형있게 그려 내어 삶의 피곤함과 여유를 동시에 보여주고자 했다.
풍경화 p12-13
① 특징
㉠ 자연을 대상으로 그리기 때문에 거리감, 원근감 표현이 중요하며, 계절에 따른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
한다.
㉡ 같은 장소라도 보는 사람의 시각이나 화면구성 방법, 생각과 느낌에 따라 다르게 보인다.
② 역사
㉠ 동양 : 중국은 남북조 시대부터 산수화가 그려졌다. 우리 나라에서는 중국의 영향을 받은 관념 산수화 가 그려졌으며, 18세기 후반 조선시대의 겸재 정선에 의해 실제 사생을 통한 진경산수화가 그려 졌다.
㉡ 서양 : 17세기 네델란드 화가들에 의해 그려지기 시작하여, 19세기 인상파 화가들에 의해 더욱 발전
실제 사생 * 우리 나라 - 조선 후기의 겸재 정선이 진경 산수화를 제작하였다. * 서 양 - 19세기 후반 프랑스 인상파 화가들에 의해 더욱 발전되었다.
③ 구도
* 구도 : 화면에서의 형태, 색채, 재질 등의 짜임새 * 구도의3요소 - 균형 : 치우치지 않게 하는 요소 변화 : 단조롭지 않게 하는 요소 통일 : 산만하지 않게 하는 요소 구도의 종류 * 정적인 구도 : 고요한 느낌을 주는 구도 수평선 구도:넓이, 고요함, 안정감 수직선 구도:엄숙, 긴장감, 상승감 삼각형 구도:안정감, 통일감 대각선 구도:원근감, 집중감 마름모형 구도:변화, 통일감(부감법에 의한 표현) 원형 구도:원만함, 통일감 * 동적인 구도 : 움직임이 강하게 느껴지는 구도 사선 구도:운동감, 속도감, 방향감, 불안정함 호선 구도:부드러운 운동감, 공간감 전광형 구도:불안정, 원근감, 운동감 역삼각형 구도:불안정, 움직임, 펼쳐 나가는 느낌
< 정적인 구도> < 동적인 구도 >
수평선구도: 넓이,평화
사선구도: 속도,방향
수직선구도: 엄숙,상승
전광형구도: 원근,동세
수평수직구도: 안정,견고
호선구도: 원근,동세
복합구도: 안정,짜임새
역삼각형구도: 상승,불안
대각선구도:집중,원근-풍경화
삼각형구도: 안정,통일
마름모구도:변화,균형
원형구도: 원만,평면적
* 구도에 관한 그림 (풍경화참조)
▲ 수직선 구도
▲ 수평선 구도
▲ 대각선 구도
▲ 삼각형 구도
▲ 호선 구도
▲ 수직-수평선 구도
③ 풍경화의 원근감 표현 방법
∙ 투시 원근법(선 원근법) -사물의 외형선에 원근을 나타내는 방법
시야에서 멀수록 작고 좁아지며 한 점으로 모인다.
♧소실점 - 눈높이 선상에 있음 시야에서 멀어질수록 작게 보이고, 간격이 좁아져서 한 점에 모이는데,
이 점을 소실점이라고 한다. 소실점은 수평선(지평선)상에 있으며 보는 사람의 눈 높이와
같다.
1점소실: 거리감 멀다 가로수길, 골목길, 복도 2점소실: 거리감 가깝고 대상강조, 건물표현
∙ 공기 원근법(색채 원근법) - 색의 진하기를 이용하여 거리감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근경은 선명하고
진하게 원경은 희미하고 약하게 그린다.
♧ 투시 원근법 : 소실점에 의한 원근감 표현 방법으로 1점 투시와 2점 투시도가 있다. 소실점이 한 곳(1점투시)에 생길 때에는 집중감이 느껴지고, 소실점이 두 곳(2점 투시)에 생길 때에는 물체가 웅장하게 느껴진다.
- 사물은 멀리 있는 것은 작게, 가까이 있는 것은 크게 보인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한 것이 투시화법으로 과학적 측면은 있 으나 너무 집착하면 기계적인 느낌이 들기도 한다. 투시화법은 15세기 초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건축가 브 루넬스코에 의해 발견되었다
- 소실점 = 눈높이 = 지평선(수평선) = 그린 사람이 서 있는 위치
∙원근(거리)에 따라 : 멀리 있는 것은 작게 보이고 가까이 있는 것은 크게 보인다.
▲1점 투시도
- 1개의 소실점이 생기도록 그리는 경우로 집중감, 공간감이 강하다.
▲2점 투시도
- 2개의 소실점이 생기도록 그리는 경우로 웅장한 느낌이 난다.
▲3점 투시도
▲ 점, 선, 면에 의한 원근감, 거리감 표현
▲ 근경, 중경, 원경으로 구분
* 원근감에 의한 거리감, 공간감의 표현 - 자연은 가까운 곳에서는 크고 자세하게, 멀리 있으면 작고 희미하게 보인다. (근경, 중경, 원경) - 높은 위치에서 보면 더 넓고, 멀리 볼 수 있다.
♧ 동양화의 원근감 표현 방법
․심원법 :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 본 상태에서 그린 것
- 자연의 위압감이나 웅대함을 표현
․평원법 : 가까운 산으로부터 먼 산을 바라본 모습으로 자연스럽게 앞을 바라본 상태에서
그린 것으로 자연의 광활함을 표현
․고원법 : 아래에서 위를 올려다보고 그린 것
- 산의 앞면으로부터 후면을 넘겨다 본 것처럼 산들이 첩첩이 포개져 있는 상태를 표현
- 무한한 깊이 감을 느낄 수 있다.
심원법 평원법 고원법
④ 풍경화 그리는 순서
㉠ 소재 선정 : 주변 풍경 중에서 그리고 싶은 부분을 선택한다.
㉡ 화면 구성과 스케치 : 화면의 짜임새(구도)를 생각하여 형태를 단순화하거나 특정 부분을 강조하여
스케치 한다.
㉢ 채색하기 : 주제의 분위기나 계절감에 알맞게 표현 재료의 특성을 살려서 효과적으로 표현한다.
㉣ 창의적인 표현 : 풍경화는 원근감이나 계절감 등의 표현이 중요하지만 현대는 그리는 사람의 개성과 표현 재료에 따른 주관적인 표현을 중시한다.
풍경을 주제로 그린 그림. 인물이나 동물 등이 그려져 있어도 그것이 점경(點景)으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풍경화라고 한다. 동양에서는 당(唐)의 현종(玄宗:재위 712∼756) 때 오도현(吳道玄)·왕유(王維)에 의하여 이미 산수화(山水畵) 속에 개성의 해방을 주장하는 내용이 들어 있고, 송(宋)나라에는 마원(馬遠)·하규(夏珪)·양해(梁楷)·목계(牧谿)·옥간(玉澗) 등이 그린 훌륭한 수묵산수(水墨山水)가 나타났다. 서양에서는 15세기에 들어서면서 인물화의 배경으로 풍경이 들어간 것을 계기로 독립하여 17세기에 네덜란드에서 많은 화가가 자연의 빛과 공기의 작용에 흥미를 가지고 객관적인 정경(情景)을 그렸으며, 호이옌, 로이스달, 호베마, 페르메르 등이 유명하다. 프랑스에서는 푸생, C.로랭의 풍경화가 있는데, 로랭은 아침과 해질녘의 경치를 역광(逆光)으로 포착하고 있는 점이 특색이다. 스페인화파(畵派)에서는 엘 그레코와 벨라스케스가 그린 풍경화의 명작이 있다. 18세기에
는 영국의 컨스터블이 네덜란드화파의 풍경화를 그렸는데, 자연을 직접 묘사하는 사생(寫生)의 태도는 프랑스 화가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터너도 네덜란드화파의 영향을 받고 로랭의 화풍에 끌려 대상을 명암(明暗)으로 보는 관념에서 떠나 대기(大氣)를 그리는 풍경화를 확립하였다. 19세기 프랑스에는 코로, 밀레 등의 바르비종파(派)가 자연주의를 주창하였으며, 인상파(印象派) 화가들에 의하여 풍경화는 회화의 중요한 부문이 되었다. 이리하여 표현형식과 화법의 발전 속에서 풍경화는 자연의 넓이와 주위와의 관계에 의해 공간감(空間感)을 정위(定位)하는 구도법을 성립시켰다.
첫댓글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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