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도
코레일, KTX, SRT, 공항철도, GTX계획과 각도시 지하철등 여러가지 철도가 있습니다.
일본은 동서 3천km의 가늘고
긴 지형입니다
150여년 일본철도는 전국이 계속 변신중입니다.
1964년 도쿄올림픽에 맞추어 개통된 "신칸센"은 올해로 60주년을 맞았습니다.
리니어 "추오 신칸센"은 동경에서 오사카까지(438km) 2014년 부터 89조 3900억을 투입해 공사중에
있습니다.
일본 대동맥 동경, 나고야, 오사카 연결하는 인구7천만, 일본 GDP60%, 약300조엔 경제권을 엮는 거대한 프로젝트 입니다.
상전도방식의 LINEAR
자기부상열차로 "LINEAR 중앙 신간선"은 전구간에서 86%가 터널로 "꿈의 초특급 열차"가 건설되고 있습니다.
"추오 신칸센"이 개통되면 ,
동경 ~ 나고야 286km를
40분에 주파하고 동경에서 ~ 신오사카까지 현재 "동해신간선" 135분 걸리는것을 67분에 주파 예정입니다.
동경과 나고야는 이미 시속 500km로 시운전중이며
2027년 개통, 나고야에서 오사카는 2037년 개통 예정입니다.
현재 신칸선은 홋카이노선의 노조미, 힛카리, 고마다의 신칸센과 도호쿠노선의 야마비코,하야쿠사, 하얏대등과 함께 일본의 철도 이용은 더욱 편리해질 것입니다.
동경은 서울면적의 약 3배
서울 지하철2호선과 유사한 JR 야마노테선는 도코의 명소를 쉽게 다닐 수 있습니다.
JR선인 야마노테선, 소부선 , 츄오선과 함께 도쿄 시내의 13개의 지하철이 있습니다.
도쿄메트로 9개 노선과 토에이 도영 4개 노선 등을 2개 회사에서 운영합니다.
오다이바는 도쿄와 오다이바를 연결하는 무인전동차 유리카모메가 매력을 더해줍니다.
무엇보다 지바의 모노레일은 아주 특별합니다.
거꾸로 가는 모노레일은 공상과학 열차를 타고 나르는 기분입니다.
우리나라도 철도건설산업에 더욱 적극투자하고 발전시켜 국민들에게 정확성, 안전성과 편리성을 제공해주길 기대합니다.
GTX등 철도교통 중장기 계획들이 조속히 시행이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글 이래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