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월령(月令)
월령이란 각 달에 임하는 다섯가지 오행의 기운입니다.
따라서 각 달마다 木火土金水의 기운이 왕(旺)하고 쇠(衰)함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午월은 여름이니 火는 왕하고 水는 쇠약합니다.
그러나 巳월은 같은 여름이라도 火는 덜 왕하고 水는 덜 쇠약합니다.
이런 계절에 따른 오행의 구별은 육효점 뿐이 아니고 모든 오행역학의 기초가 됩니다.
가. 월령과 절기(節氣)
천지간의 모든 변화는 음양의 쇠하고 왕함에 따르니, 추위와 더위와 건조함과 습기가 오고
가며 각각의 절기마다 그 시절에 따르는 기후가 있습니다. 그것을 월령(月令)이라 합니다.
즉 지구상의 만물은 모두 이 월령을 따라 살고 죽으니 나무의 기운은 봄에는 살고 겨울에는
죽는 것과 같으며, 차고 냉냉한 물의 기운은 가을에는 맑고 여름에는 탁하게 되는 것입니다.
正월은 입춘에 寅월령이 시작하고
二월은 경칩에 卯월령이 시작하고
三월은 청명에 辰월령이 시작하고
四월은 입하에 巳월령이 시작하고
五월은 망종에 午월령이 시작하고
六월은 소서에 未월령이 시작하고
七월은 입추에 申월령이 시작하고
八월은 백로에 酉월령이 시작하고
九월은 한로에 戌월령이 시작하고
十월은 입동에 亥월령이 시작하고
十一월 대설에 子월령이 시작하고
十二월 소한에 丑월령이 시작합니다
육효점에서는 음력을 기준하지 않고 월령을 기준하여 오행지지를 표기합니다.
寅卯辰월은 목의 기운이 사령하고
巳午未월은 화의 기운이 사령하고
申酉戌월은 금의 기운이 사령하고
亥子丑월은 수의 기운이 사령하고
辰戌丑未월은 토의 기운이 사령(司令)합니다.
왕쇠를 구분함에는 왕상휴수사(旺相休水死)의 법칙이 있습니다.
그 법칙을 木으로 예로 들면
木과 똑같은 木월에는 왕(旺)이라 하여 木기운이 가장 강하며
木을 생하는 水월에는 상(相)이라 하여 木의 기운을 생하여 도우며
木이 생하는 火월에는 휴(休)라고 하여 木의 기운을 설(泄)하니 쇠약해지며
木이 극하는 土월에는 수(囚)라고 하여 木의 기운이 갇혀져서 작용이 힘들며
木을 극하는 金월에는 사(死)라고 하여 木의 기운이 끊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木은
水월, 木월에는 왕상(旺相)하니 왕하다고 하며
火월, 金월, 土월에는 휴수(休囚)되어 쇠하다고 합니다.
또한
辰월에는 木의 여기(餘氣-남은기운)가 있으니 木의 기운이 남은 것이며
未월에는 火의 여기가 있으니 火의 기운이 남은 것이며
丑월에는 水의 여기가 있으니 水의 기운이 남은 것이며
戌월에는 金의 여기가 있으니 金의 기운이 남은 것입니다.
즉 오행별로 그 왕하고 쇠함을 정리하면
木은 卯寅亥子辰월의 순으로 왕하며 다른 달은 쇠약하며
火는 午巳寅卯未월의 순으로 왕하며 다른 달은 쇠약하며
土는 未辰戌丑巳午월의 순으로 왕하며 다른 달은 쇠약하며
金은 酉申戌丑未辰월의 순으로 왕하며 다른 달은 쇠약하며
水는 子亥申酉丑월의 순으로 왕하며 다른 달은 쇠약합니다.
또한 오행의 왕쇠를 더 세분하기 위해 각 월령을 12운성법에 따라 나누는데
육효점에서는 다음 네가지 생왕묘절(生旺墓絶)의 구분을 주로 이용합니다.
火는 寅에 생, 午에 왕, 戌에 묘, 亥에 절하고
水는 申에 생, 子에 왕, 辰에 묘, 巳에 절하고
木은 亥에 생, 卯에 왕, 未에 묘, 申에 절하고
金은 巳에 생, 酉에 왕, 丑에 묘, 寅에 절하고
土는 申에 생, 未에 왕, 辰에 묘, 巳에 절합니다.
단 土나 金의 생왕묘절법에서 유의할 점이 있는데,
-. 金은 힘을 얻지 못하면 巳에 장생이 되지 않고 극을 받는 것이 됩니다.
-. 土는 힘을 얻지 못하면 巳에 절(絶)이 되며, 힘을 얻으면 巳에 生을 받는다고 봅니다.
-. 또한 土는 水와 같이 申에서 장생되고, 辰에 입묘된다고 합니다.
-. 또한 巳火는 寅에 장생되나 申이 발동하여 三刑이 되면 生이 아니라 刑이라고 합니다.
나. 육효점에서의 월령의 작용
-. 월령은 점치는 달의 월령을 사용합니다.
-. 월령은 점괘의 모든 爻(정효 동효 변효)에 두루 같은 힘으로 작용합니다.
-. 따라서 월령은 능히 모든 효를 생극충합(生剋衝合)할 수 있습니다.
-. 월령에 爻가 생부(生扶-생,비화)되면 왕상하다고 하고 유기(有氣)하다고 합니다.
-. 월령에 爻가 극설(剋泄-극,설기)되면 쇠약하다고 하고 무기(無氣)하다고 합니다.
-. 월령에 爻가 되면 월파(月破)되었다고 하며 가장 무기력하여 작용력을 잃게 됩니다.
-. 爻가 월령에 合되면 유용하게되며 파(破)되면 공(功)이 없다고 합니다.
-. 괘내에 용신효가 나타나지 않으면 월령이나 일진을 용신으로 합니다.
-. 爻가 월령의 생부를 받아도 공망(空亡)이되면 무력하게되며 출공(出空)해야 유력합니다.
-. 爻가 월령이나 일진에 무력하고 공망이되면 진공망이라하여 출공해도 무력합니다.
-. 爻가 월령에 생부되나 다시 일진에 충극되어 그 기운이 감소되면 동효의 생극을 살펴서
그 기운이 무력한가 유력한가를 가려야 합니다.
-. 월령에 생받고 왕한 爻는 그 월령이 지나면 다시 무력해지고
-. 월령에 극받고 쇠한 爻는 그 월령이 지나 때를 만나면 다시 유력해집니다.
출처: 사주박사철학원‥‥‥太極導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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